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스튜디오입니다.
지난주 검은사막 연구소를 통해, 대상 캐릭터의 1차 리부트가 적용되었습니다. 각 클래스를 즐겨주시는 많은 모험가님들이 큰 관심과 함께 정말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데요, 항상 저희 검은사막에 무한한 애정을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각 대상 캐릭터의 1차 적용은 되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몇 주 동안, 흔들리지 않고 마지막까지 집중하여 더 많은 분들께 자신의 캐릭터에 가지신 애착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개발하겠습니다. (저희가 매 주마다 패치를 하고 있습니다만, 한 주 한 주에 모든 걸 담아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부족하더라도 매 주 계속 패치를 할 예정이니 더 많이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서두에 언급했듯, 저희는 이 리부트 개발 작업을 진행하면서 정말 많은 의견을 보고 듣고 있습니다. 이 의견 중에서 상당수가 다음 주제와 연결이 돼 있고, 조심스럽게 판단해야 할 내용들도 많았는데요, 그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잡기와 가드의 오버 밸런스
- 클래스별 방어 판정 개수와 상태 이상 효과 밸런스
- 클래스별 PvE 차이와 소환수 피해량
- 3분 버프와 기본 패시브 효과
- 저항
저희는 이번 캐릭터 리부트를 통해 소위 '구캐릭'으로 불리는 기존 클래스의 성능을 개선하고 상향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의견처럼 위 내용에 대해서도 이번 기회에 개선하고 변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차주 중으로, 위 내용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추가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다만 이 내용은 검은사막 연구소가 아닌,
각 국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해 드릴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마무리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캐릭터
● 이동 기술 사용 중 낙하 동작이 노출되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전투 또는 이동 시에 기술을 사용하면, 지형에 따라서 캐릭터의 이동 기술이 멈추는 현상으로 인해 캐릭터의 전투나 이동이 다소 불편했었습니다. 오늘 업데이트로 지형에 의해 낙하 동작이 노출되는 기준 높이를 증가시켜, 이러한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완화하였습니다.
레인저
● 전승 : 하늘의 부름 기술이 더욱 빠르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소서러
전승
● 강 : 어둠의 파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1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적용되던 다운 스매쉬 효과가 마지막 타격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어둠의 파도 기술은 밤 까마귀 기술 같은 무적기 뒤에 연계하여 띄우기 상태이상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변경되었으나, 안정적으로 공격하길 원하는 모험가분들의 의견을 적용하여 전방 가드 효과로 변경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각성
● 부적 상태에서 영혼 수확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각성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자이언트
● 공포의 군림자, 강 : 공포의 군림자, 야수의 격노, 야수의 진노 기술의 연출이 실제 공격 범위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폭주하는 상태에서 야수화, 야수 상태의 강 : 고대의 파동, 강 : 바위 밀치기 기술의 연출이 변경되었습니다.
● 야수 상태에서 용암 뚫기, 강 : 용암 뚫기 기술의 연출이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 이후 거신의 일격 기술 연계 시, 본 : 거신의 일격 기술을 습득했음에도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찍어 메치기 기술 사용 시 좌클릭 + 방향키를 입력해야 방향별 공격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시체 휘몰아치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더 이상 상대를 잡는 기술이 아니게끔 변경되었습니다.
- 찍어 메치기, 바위 들어 메치기 기술 사용 중 발동 가능한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슬롯으로 발동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진 기술 기준 재사용 대기 시간이 23초에서 2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적중률이 조정되었습니다.
● 맹수의 밀치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모으기가 삭제되었습니다.
- 치명타 확률이 PvP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1초에서 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흐름 : 폭풍 가르기, 뿌리치기, 박치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야수 상태에서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 사용 시 충돌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야수 상태에서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 사용 시 적을 밀어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멈출 수 없는 야수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를 바로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주하는 야성 효과를 얻을 때마다 강 : 멈출 수 없는 야수 기술의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인의 도약 기술을 후퇴 도약으로 사용할 경우 2회 이상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고대의 힘 기술 사용 후에도 화염철포 기술의 대기 자세로 돌아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철포 기술 첫 발사 이후부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연속 발동 시 화염철포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돌아올 경우 일반 상태 화염철포가 발사됩니다.
금수랑
주무기
● 정신력이 10% 미만일 때 흑랑 탑승 상태가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숨통 태우기 기술 사용 중 1타격 이후 회피 이동 및 신수의 걸음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강 : 숨통 태우기 기술 사용 중 1타격 이후 다음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회피 이동, 신수의 걸음, 발톱 올려치기, 공포의 고동
● 다음 기술 이후 강 : 사자후 기술을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붕격, 강 : 붕격
- 강 : 땅의 벼락
- 강 : 발톱 올려치기
- 섬광, 섬광 자세 돌리기
● 강 : 흑랑 소환 후 탑승 시 각성 상태가 될 경우 탑승 상태가 해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만월 기술을 사방신무 기술의 어느 방향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 공명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별도로 발동 가능한 단독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조작키가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효과 및 피해량이 리뉴얼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기술의 흐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사용 시 얻는 공명 효과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5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흑정령 : 공명 찌르기 기술 타격 시,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 사방신무 습득 시 사방신무 : 공명 기술의 공명 효과를 얻지 못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무사
● 광풍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용오름 : 화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편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제작한 편전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보유한 편전의 수가 편전을 발사한 이후에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좌클릭을 누른 상태에서는 편전 기술이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염환참 기술에 검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감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파극쇄 III 기술 습득 시 적용되는 검기 효과의 PvP 피해 감소율이 잘못 표기되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매화
● 환란 : 붉은 달 기술 이후 좌클릭 유지 시 환란 : 붉은바람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환란 : 붉은바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20 초 에어 어택 띄우기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다운 어택 다운 스매쉬 |
- 환란 : 붉은바람 기술 사용 후 개화, 강 : 눈꽃덩이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돌아 차기, 깎아 차기 기술 사용 시, 공격이 모두 적용된 후에 장님 찌르기 기술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돌아 차기, 깎아 차기 기술 이후 이리오너라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편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제작한 편전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보유한 편전의 수가 편전을 발사한 이후에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좌클릭을 누른 상태에서는 편전 기술이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격 기술 사용 시 이동 속도 증감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역린 기술의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달오름 기술에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화월만개 기술 사용 시 모으기를 완료할 경우 공격 범위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달빛 쇄도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 이후 추격 기술로 연계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서리불꽃 기술 사용 시, 바로 앞에 적이 있을 경우 즉시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달오름 III ~ IV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달오름 III | 1타격 피해 956% x 4 2타격 피해 956% x 4 | 1타격 피해 1006% x 4 2타격 피해 1006% x 4 |
달오름 IV | 1타격 피해 1086% x 4 2타격 피해 1086% x 4 | 1타격 피해 1206% x 4 2타격 피해 1206% x 4 |
발키리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 ~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및 적중률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20/18/16/14 초 적중률 +3% 기술 특화 3단계 | 재사용 대기 시간 15/13/11/9 초 적중률 +3/5/6/8% 기술 특화 2단계 |
● 신성한 대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11 초 기술 특화 2단계 |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기술 특화 3단계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 시켜 PvE 상황에서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3단계 기술 특화를 2단계로 변경하였고, 신성한 대지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변경하여 3단계 기술 특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강인한 방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이 강인한 반격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이동속도 감소 3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공격속도 감소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조작키가 변경되었습니다.
● 신성강타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적용되는 피해량이 기존 대비 약 30% 증가되었습니다.
닌자, 쿠노이치
주무기
● 수리검 막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Q 키 입력을 유지하지 않아도 방어 동작이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방어 동작이 유지되는 상태에서 Q 키를 재입력하면 해제가 가능합니다.
- 수리검 막기 상태 중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딛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을 연속 사용 시 연계되는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연계 시, 캐릭터의 동작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전력 질주 중 좌클릭 시, 기존과 동일하게 도깨비 인사 기술이 아닌 바람 베기 기술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설명 또한 실제 발동 방법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전력 질주 중 좌클릭 특정 기술 중 좌클릭 | Shift + ↑ + 좌클릭 특정 상황에서 전력 질주 중 좌클릭 특정 기술 중 좌클릭 |
● 표적 추격 기술의 버프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도깨비 걸음 사용 후 방향키나 Shift 키만 유지했을 때, 기존과 동일하게 일반 이동으로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연막 이후 스페이스 바 입력 유지 시, 발동되는 인술 : 은신 기술의 연계 속도가 기존과 동일한 속도로 변경되었습니다.
● 인술 : 그림자 분파, 강 : 그림자 분파 기술의 후방 이동거리가 감소되었습니다.
● 인술 : 그림자 분파 I~III 기술의 이펙트 효과가 실제 기술의 공격 범위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을 ←/→ 연계로 사용 시, 잠깐의 은신 상태로 전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냉정한 정신 기술이 Shift + 스페이스 바 입력 시에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폭발, 강 : 그림자 폭발, 급소 찌르기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몬스터를 밀어내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심장 노리기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공중 수리검 던지기 시, 노출되는 수리검의 이펙트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래 기술들을 사용 후 그림자 분파 기술을 ↓ + 우클릭으로 연계했을 때 정상적으로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도깨비 걸음, 그림자 베기, 발목 베기
쿠노이치
주무기
● 자객의 흔적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인술 : 발목 절단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2초에서 15초로 감소되었습니다.
전승
● [인술 : 귀, 영], [인술 : 귀, 혼] 버프 효과가 같이 적용된 상태에서도 [폭발 : 귀] 효과가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힘줄 자르기 기술의 추가 타격이 기존과 동일하게 주변의 가까운 대상에게 자동으로 이동하여 공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고, 강 : 힘줄 자르기 기술의 마지막 타격에서만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급소 찌르기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몬스터를 밀어내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여우 발톱 기술의 추가 타격 적용 시점이 캐릭터의 동작에 맞게 변경되고, 기술 사용 후 일부 기술로의 연계가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여우 발톱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연속 사용 시에도 동일한 속도로 연속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아래 기술 사용 중 빗발치는 달빛 연계 시 추가 타격으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소난 사하무, 경탄추, 월쇄
● 희연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을 Shift + 좌클릭 키 입력을 유지하지 않아도 모든 타격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어, 기술 설명이 아래와 같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일부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Shift + 좌클릭 좌클릭 유지 시 추가 회전 공격 타격 피해 1169% x 12 추가 타격 피해 1169% x 8 | Shift + 좌클릭 타격 피해 1169% x 20 |
● 월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전진 이동 중 타계 낙하 기술이 발동 가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타격 커맨드가 우클릭에서 좌클릭으로 변경되었으며, 이동 중에도 타격 동작으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공격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난격 : 사하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공격의 속도감과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및 지구력 소모량이 다음과 같이 감소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지구력 소모량 250 |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지구력 소모량 200 |
● 요경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40%에서 100%로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에도 지구력 회복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이 타격하는 모든 범위에 최대 타격이 적용되도록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으며, 타격 수에 대한 설명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밀어냄 타격 피해 1382% x 1, 최대 3타격 회전 타격 피해 1382% x 11 | 타격 피해 1382% x 14 |
- 요경탄 기술의 방어판정 및 상태이상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공격 전 동작까지 전방 가드 타격 성공 시 넉백(플레이어에게만 적용) |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
● 살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감소하고, 기술의 소모 자원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요구 투지 40 | 요구 지구력 150 |
● 광명추 기술의 타격 수 및 소모 자원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요구 지구력 200 타격 피해 1204% x 2 진홍의 삭 상태에서 기술 사용 시 1204% x 3 | 요구 투지 50 타격 피해 1204 % x 4 |
● 광명추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월하장막 기술 사용 중 연계가 가능한 전방 도깨비 걸음 기술을 Shift + ↑ 로 발동 시, 방어 태세가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닌자
주무기
● 표창 던지기 기술을 좌/우/후방으로 이동하며 공격 시, 지구력이 비정상적으로 감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회전 칼날 I ~ 강 기술 타격 시 캐릭터의 동작이 느려지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강 : 회전 칼날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입력 유지 시, 주시 태세 동작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PvE에서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50%로 증가되었습니다.
● 연막 기술 사용 후 강 : 여우 발톱 기술로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검은 달빛 기술의 공격 범위가 모든 타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회피 표창 살의 기술의 지구력 소모 값이 150에서 100으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적살 폭우 기술에 PvE에서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단명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10초간 공격 속도 1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띄우기 및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본 : 단명참 기술 습득 시 띄우기 및 바운드 효과가 다른 모험가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도양단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시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시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본 : 일도양단 기술 습득 시 바운드 효과가 다른 모험가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진공베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명참 기술 사용 후 F 조작키 입력 시, 기술의 4타격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수정)
- 기술의 4타격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4타격 시, 타격 수가 2타격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에 다운어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본 : 번뜩이는 살의 기술 습득 시, 슈퍼아머 효과의 지속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음속 폭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섬광이 닿는 경계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유지 시, 흐름 : 음속 폭음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음속 폭음 기술의 칼날 타격 이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이룡등공 기술의 타격 시 동작이 느려지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격투가
● 흐름 : 경파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1타격 시, 순간적으로 상대에게 접근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1타격 시 띄우기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태백차기 기술 사용 후 흐름 : 경파산 기술을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미스틱
● 기상, 수장, 파공 기술의 감룡 타격 피해량과 타격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 엘비아 : 절단된 운명 기술이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 : 기상 기술의 설명에서 PvP 시 피해량 감소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장 기술에 PvP 시 피해량 감소 표기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란
전승
● 전승 : 흐름 : 운무림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추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강 : 피어나는 지화 기술로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봄바람 기술 연계 시, 탄각추 기술이 먼저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일경 구화 기술 사용 후 아래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피어나는 지화, 강 : 추도
각성
● 흐름 : 주마등 기술 사용 시 몬스터에게 상태이상 효과가 중복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혈류인 상태에서 운무림 기술을 사용했을 때 시작 시 충돌 없음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꿰뚫는 심장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 불귀 기술의 1타격 사용 후 강림 기술 연계 시 강림 기술의 1타격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샤이
● 재능 상태에서도 야~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플로린 잎사귀를 2개 이상 보유하고 있을 때, 다 비켜! 기술의 버프 효과가 아군에게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캐릭터
● 자유 결투장에 배치되어 있던 테스트용 몬스터가 캐릭터 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테스트용 몬스터를 대상으로 PvP 콤보 연습을 할 수 있도록 CC카운트에 대한 UI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테스트용 몬스터는 PvP 콤보를 연습하는 데 충분한 대상이 되지 못했습니다. 이제 모험가 여러분께서는 PvP 콤보나 주요 변경점들을 확인하실 때, 지인을 불러 오랫동안 붙잡아두지 않아도 됩니다. 추가로 제공되는 CC 카운트 UI를 통해, 모험가 여러분께서 더 쉽게 PvP에 입문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으니 이제 자유 결투장을 더 자주 찾아주세요.
● 레벨이 30 이하인 캐릭터로 흑정령(/)을 소환할 경우, 몬스터의 시선을 끌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캐릭터가 무적 상태일 때 화면이 일시적으로 멈출 경우, 무적 상태가 비정상적으로 유지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신규 캐릭터 생성 버튼을 누를 때, 시즌 캐릭터 혜택 안내와 함께 시즌 캐릭터를 생성할지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UI는 시즌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는 모험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 [길드] 시추기의 시추 보상이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시추기가 시추를 완료하였을 경우 획득하는 보상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빛바랜 무역상의 상자 1개 세월의 흔적이 새겨진 화석 조각 2개 이름 없는 전사의 유품 1개 [길드] 피의 맹약 10개 | 빛바랜 무역상의 상자 1개 세월의 흔적이 새겨진 화석 조각 4개 이름 없는 전사의 유품 1개 은밀한 보물 상자 1개 [길드] 피의 맹약 20개 [길드] 붉은 마력의 결정 2개 |
- [길드] 시추기가 시추를 완료하지 못하고 파괴되었을 경우 획득하는 보상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빛바랜 무역상의 상자 1개 세월의 흔적이 새겨진 화석 조각 1개 이름 없는 전사의 유품 1개 [길드] 피의 맹약 6개 | 빛바랜 무역상의 상자 1개 세월의 흔적이 새겨진 화석 조각 2개 이름 없는 전사의 유품 1개 은밀한 보물 상자 1개 [길드] 피의 맹약 10개 [길드] 붉은 마력의 결정 1개 |

- [길드] 붉은 마력의 결정은 공작을 통해 '[길드] 고대의 전차포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작 방법 | 재료 아이템 | 결과 아이템 |
가공(L) - 공작 | [길드] 붉은 마력의 결정 1개 녹아내린 철 조각 15개 화염의 가루 10개 블랙스톤 가루 15개 | [길드] 고대의 전차포탄 1개 |
● 길드 임무 완료 시 획득할 수 있는 [길드] 도면 : 시추기 아이템의 획득 개수가 3개에서 4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성장 패스 UI에서 모험가 노트로 이동되는 두루마리에 마우스를 올릴 시, 해당 게시글의 작성자명을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오늘의 접속 보상 UI를 통해 받은 보상이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더 잘 알 수 있도록 각 보상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오늘의 접속 보상 UI가 사라질 때, 우측 하단의 흑정령의 선물함 아이콘이 반짝이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고대 유적의 결정 소환서 등을 소환할 수 있는 소환 장치 활성화 UI의 사용성 개선을 위해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자신이 소환서를 등록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아이템 슬롯에 이펙트가 출력됩니다.
- 아이템 슬롯에 소환서가 등록되면 중앙의 원을 향해 이펙트가 출력됩니다.
- 소환 가능한 상태가 되면 UI 중앙 및 활성화 버튼에 이펙트가 출력됩니다.
● 황실 요리/연금 제작 납품이 영지 및 서버 별 정해진 수량과 관계없이 납품이 가능하도록 변경된 사항으로, 특정 시간마다 안내되는 납품 알림 메세지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각 영지의 황실 제작/낚시 납품 관리인이 납품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 각 영지의 황실 낚시 납품 관리인이 납품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
점령전, 거점전
오늘의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에는 드디어, 점령전에서 새롭게 활약할 전차와 더불어 개선된 발리스타가 모습을 선보입니다. 우선 고대의 전차는 점령전이 한창 무르익을 무렵부터, 점령전 지역에서 무작위 위치에 등장하는 군수 마차를 파괴하면 획득할 수 있는 형태인데요, 군수 마차는 목책과 바리케이드 파괴에 효율적이기 때문에 획득할 경우 점령전을 휘어잡을 막강한 힘을 얻게 되기 때문에 많은 길드가 탐낼 만 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만 고대의 전차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군수 마차에 가장 많은 피해를 입혀야 하므로, 전차를 획득하려 몰려든 다른 길드를 상대함과 동시에 군수 마차 피해를 입혀 전차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이 중요해집니다.
또한 개선된 발리스타는 기존에 이동이 느려 본대와 합류하기에 부담스러웠던 점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이제 피해량 또한 위협적인 수준으로 변경되어, 점령전에서 공성 측이 더 위협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성주 길드/연맹이 다른 영지 거점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성주'의 자격으로 참여한 만큼 자기 영지에는 참여할 수 없고, 타 영지에 침범하여 해방을 목표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방에 성공했을 경우에는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을 비롯한 전리품 상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금일 업데이트에는 점령전에 참여해주고 계신 많은 모험가 분들께서 개선을 요청해 주셨던 편의성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점령전에 참가하기 위해 성채를 건설할 때, 거점전/점령전 설치 영역 표시 버튼을 통해 화면에서 설치 영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점령전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월드맵을 통해 점령전 지역이 어디부터 어디까지 이어져있는지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하고,
수성 측의 내성문과 외성문이 파괴되었는지 직접 확인하지 않아도 월드맵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점령전의 변화와 더불어, 거점전의 규칙도 변화합니다. 이제 거점전은 원래 의도대로 더 많은 모험가 분들이 참여할 수 있고, 서서히 단계를 밟으며 올라갈 수 있도록 2단계와 3단계에도 능력치 제한이 도입됩니다. 사실 능력치 제한은 캐릭터의 성장 목표에 반하는 부분이라 저희 역시 도입하는 것이 매우 조심스러웠습니다. 다만, 프리 시즌 중인 점령전의 경험과 데이터를 토대로, 장비에 대한 부담을 줄여드리고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현재 상황에서는 훨씬 좋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이에 2/3단계에도 능력치 제한을 적용하였습니다. 단, 이 제한치는 상황에 따라 혹은 모험가 분들의 평균 성장치에 따라 조금씩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거점전 인원 제한도 추가되었습니다. 최초 저희가 100명으로 세팅을 한 이유는 땅따먹기 기반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여러 거점을 점령하고 있을 경우 방어에 용이하도록 하는 한편, 실력이 좀 부족하더라도 인원수로 상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자는 의도였습니다. 다만 최근 몇 개월간의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평균 참여자 수를 고려하여 다시 제한을 두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거점의 개수를 줄이는 방향도 고려하였지만, 더 많은 길드(연맹)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인원수 제한을 도입하였습니다. 능력치 제한과 함께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패치 이후 상황을 꾸준히 확인할 것이며,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조금씩 인원 제한의 수를 늘리는 방안도 함께 고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자주 거점전을 즐기고 싶다는 여러분의 의견에 따라, 정해진 3일이 아닌 5일 (일, 월, 화, 수, 목) 동안 진행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점령전에 새로운 공성 병기, 고대의 전차가 추가되었습니다. 탐욕으로 인해 파멸을 맞은 왕국, 고대 오르제카의 마녀 헥세 모아의 비밀 실험에 의해 탄생한 고대의 전차는 어둠의 기운이 가득한 말 네 필과 전차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고대의 전차는 칼페온, 메디아, 발렌시아 영지 점령전 진행 중에만 등장하는 <고대의 전차를 실은> 군수 마차를 파괴 시 획득할 수 있으며, 점령전 진행 중에만 사용이 가능한 공성 병기입니다.
- 군수 마차는 점령전 시작 후 2시간이 지난 시점부터 ~ 1시간 사이에 무작위 위치에서 등장하며, 군수 마차를 파괴하는데 가장 기여도가 높은 길드가 고대의 전차 소유권을 갖게 됩니다.
- 고대의 전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2명의 인원이 필요하며, 1명은 고대의 전차를 이동시키고 다른 1명은 전차포를 조종하여 원하는 위치로 발포하여, 적을 타격할 수 있습니다.
- 전차포 발사에는 '[길드] 고대의 전차포탄'이 필요하며, 길드 시추기에서 획득한 '붉은 마력의 결정' 재료를 공작하여 포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고대의 전차는 성문과 목책, 목책문 및 바리케이드에 효율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으며, 코끼리와 말의 공격에는 취약합니다.
- 점령전이 종료되는 시점에 고대의 전차가 남아있을 경우, 고대의 전차는 자동으로 파괴됩니다.
※ <고대의 전차를 실은> 군수 마차를 파괴하여 얻은 전차를 소환할 수 있는 아이템은 1시간의 유효 기간이 있습니다.
● 점령전 공성 병기, 발리스타가 아래와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발리스타의 이동 속도 및 회전 속도가 기존 대비 50% 상향되었습니다.
- 발리스타의 기본 조작(이동 중 멈추기, 멈춘 후 다시 이동 등) 속도가 기존 대비 50% 상향되었습니다.
- 발리스타로 성문 타격 시, 피해량이 기존 대비 30% 증가되었습니다.
- 발리스타로 캐릭터 타격 시, 피해량이 기존 대비 20% 증가되었습니다.
- 발리스타로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 타격 시 피해량이 기존 대비 30% 증가되었습니다.
- 발리스타로 보급소, 회복소, 대포 관측소 등 부속건물 타격 시 피해량이 기존 대비 100% 증가되었습니다.
※ 발리스타는 기존과 동일하게 점령전에 공성 길드로 참여한 길드만 발리스타 제작소를 건설 및 생산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점령 설치 영역 표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화면 우측 상단에 거점 설치 영역 표시가 거점전/점령전 설치 영역 표시로 변경되었습니다.
- 거점전/점령전 설치 영역 표시를 활성화하면, 거점전/점령전이 진행되는 영역을 시각적으로 표시합니다.
● 월드맵(M) 창에서 점령전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를 건설할 수 있는 지역을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월드맵(M) - 거점전/점령전 정보 필터 - 점령전 영지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점령전 진행 중 월드맵(M) 창에서 칼페온, 메디아, 발렌시아 성의 외성문 및 내성문의 상태를 알 수 있는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 성문이 파괴된 경우 파괴된 상태로 표시됩니다.
● 영지를 점령 중인 성주 길드/연맹이 다른 영지의 거점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1단계 거점인 발레노스/세렌디아 영지 및 점령 중인 영지의 거점전에는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 성주 길드/연맹이 거점전에 참여는 가능하지만, 거점을 점령할 수는 없습니다.
* 따라서, 참여한 거점전에서 승리할 경우 해당 거점은 해방됩니다.
- 거점전 승리 조건은 기존과 동일하게, 참여한 거점에 최종 1개 길드의 성채가 남아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 성주 길드/연맹이 거점전 참여 시, 승리/해방/패배 결과에 따라 참여한 거점전 단계에 맞는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성주 길드/연맹이 거점전에서 승리할 경우, 거점을 점령할 수는 없지만 참여한 거점전 단계에 맞는 전리품 상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영지별 거점 참여일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해당 영지에 정해진 3일 | 모든 영지에서 금/토요일을 제외한 일, 월, 화, 수, 목요일 진행 |
● 영지별로 각 거점전 단계가 구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메디아 영지는 2단계 거점으로, 발렌시아 영지는 3단계 거점으로, 칼페온과 카마실비아 영지는 모두 4단계 거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영지명 | 거점전 단계 |
발레노스 | 1단계 초급 (기존과 동일) |
세렌디아 | 1단계 중급 (기존과 동일) |
메디아 | 2단계 |
발렌시아 | 3단계 |
칼페온 | 4단계 |
카마실비아 | 4단계 |
● 거점전 각 단계에 따라 참여 가능한 최대 인원수가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의 1~4단계 거점전 참여 인원 100명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거점전 단계 | 참여 인원수 |
1단계 초급(발레노스 영지) | 25명 |
1단계 중급(세렌디아 영지) | 30명 |
2단계(메디아 영지) | 40명 |
3단계(발렌시아 영지) | 50명 |
4단계(카마실비아 영지) | 50명 |
4단계(칼페온 영지) | 100명 |
● 2단계, 3단계 거점전에 능력치 제한이 도입되었습니다.
- 거점전에 적용되는 능력치 제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제한 능력치는 내 능력치 UI에서 확인할 수 있는 최종 능력치 기준 수치입니다.)
| 2단계 거점전 | 3단계 거점전 |
공격력 | 346 | 463 |
피해 감소 | 277 | 333 |
회피력 | 796 | 830 |
적중력 | 697 | 722 |
피해 감소율 | 16% | 20% |
적중률 | 15% | 20% |
회피율 | 15% | 20% |
모든 저항 | 30% | 제한 없음 |
특수 회피율 | 20% | 30% |
UI
● ESC(신)메뉴 - 게임 설정 창에서 길드/클랜원 이름 보기 설정을 통해 연맹원의 이름도 함께 켜고 끌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설정 항목의 이름도 변경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성장 패스를 보다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이 추가 및 수정되었습니다.
- 메뉴 창의 우측에 성장 패스 바로가기 배너가 노출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성장 패스 콘텐츠를 처음 이용할 때 및 목표를 달성해 받을 수 있는 보상이 생겼을 때 게임 화면 우측 상단의 성장 패스 아이콘에서 알림을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성장 패스를 처음 시작할 때 스내핑이 '시작하기' 버튼에 위치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캐릭터 자동 이동 및 탑승물 전력 질주, 쾌속 순항 자동 사용 기능 UI를 보다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 서버 선택 UI에서 서버의 상태 및 특징을 나타내는 각 아이콘이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도록 범례가 추가되었습니다.
● 시즌 캐릭터 사용 가능 아이템 안내 UI가 노출되어 있을 때, 가방을 닫으면 안내 UI도 함께 사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시스템
●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위자드] 잠 못 드는 태양 의상 착용 시, 출력되는 전용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격투가] 열혈남아 의상 착용 시, 출력되는 전용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요정의 성장 창 하단 설명의 문구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마르니의 돌을 창고에 보관할 경우, 아이템의 아이콘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글리시 3번지 및 은둔의 숲 지역에 부자연스러운 식생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고르고 암석지대 지역에 특정 채집물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