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책을 읽다가 네덜란드에 대한 내용이 나왔는데 대 전술가 마우리츠란 이름이 나오더군요.
여러분도 마우리츠에 대해 잘 모르실텐데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
==================================================================================================================
나사우의 모리스(Nassau of mauritz,1567~1625)
마우리츠는 네덜란드 독립전쟁의 영웅이라 불립니다.특유의 전술로 에스파니아군의 맹공을 막아내고 독립을 지킬 수 있었죠.
그래서 마우리츠는 네덜란드 독립의 아버지라, 불립니다. 또 그는 에스파니아에게 사형 당한 빌렘 1세의 아들이기도합니다.
그래서 오렌지 왕가의 왕자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네덜란드의 투자와 망명 담당을 하는 바르네펠트 의장과 함께 나라를 발전시키기도 했습니다만,바르네펠트를 사형시키구요.나중에 에스파니아와의 휴전이 끝나고 다시 전쟁이 시작된 후 얼마 되지 않아 일생을 마치게 됩니다.
마우리츠의 통치기간 동안,네덜란드는 에스파니아에게 독립을 얻기 위해 투쟁을 계속 했습니다.하지만 마우리츠 집권 전에는 독립전쟁이 그리 조직적이지 못했습니다만,마우리츠는 병력을 모으고 또 나사우 일직선 이라는 전술로 에스파니아 군을 막아내고 격파 했습니다.그리하여 네덜란드는 12년간의 휴전협정을 체결하고 평화가 왔습니다.물론 관계는 달라지지 않았구요. 덕분에 1621년에는 오렌지 왕가의 왕자 라는 칭호를 얻기도 했습니다.
이력도 앞에 약간 나와있지만 대단합니다.
-나사우백작
-오렌지 왕가의 왕자
-홀란트 주 통령
-질란드 주 통령
-육해군 총 사령관 등등....
이 정도만 되도 알아주겠습니다만 더, 당시 최고의 용병이자 전술가라 불리던 사보이(프랑스와 이탈리아 접경 지방)의
만스펠트 용병대장 겸 백작마저도 이 나사우의 모리스에 대한 칭찬에는 말을 아끼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의 이름을 딴 지명도 있습니다
인도에서 오갈때 마다가스카르 섬 옆에 두섬이 있죠? 그 두섬 중 아랫섬이 모리셔스라는 섬인데 네덜란드 이주자들이 마우리츠를 기해 모리셔스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
죄송합니다만 대략 제가 찾을 수 있던 자료는 이 정도 입니다.하지만 마우리츠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실 수 있다는 것에 저는 만족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나사우와 영어 nassau을 신대륙의 나소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영어 스펠링은 같습니다만 마우리츠는 네덜란드의 나사우의 백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