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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 가 특화가 아니다?!

NarcistJ
댓글: 78 개
조회: 2383
2007-01-10 23:16:10
일단 잡소리인데 글쓸때마다 로그인해야한다는게 상당히 번거롭군요.



제가 옛날에 울티마 온라인이라는 게임을 한 1일정도 한적이 있습니다. 중요한건 하루 게임을했다는것이아닌,
그 울티마 온라인이라는게임에 대한환상을가지고 그게임에대해 '공부' 를 했던 그 시기라고 해야겠죠.
왜냐
울티마 온라인에서 저는 '온라인게임' 의 새로운 길을 찾았기 때문입니다.(뭐.. 이게임이 거의 10년전에
만들어진 게임인데 새로운길이라는게 좀 이상하죠)
울티마 온라인이라는게임은 각 캐릭터마다 개성을 살려줄수 있습니다. 총 스킬의 수가 약 50개가 되고,
각 스킬의 풀렙이 100이 됩니다. 한사람당 스킬렙을 합쳐서 700까지 체울수있죠(그러니까 7개 마스터하던지,
각분야별로 분산해서 여러스킬을 얻던지)
뭐 물론 공식서버라는곳은 또 이상한 패치로인해 모든스킬을 마스터할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솔직히 저는 대항온이 이런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유도도좋지만, 세가지의 직업이 있음에도,
아니 부분적으로는 수십개의 직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봉제,주조등 제조스킬 몇가지와
돈되는 거래스킬, 혹은 모험에 필수인 스킬이나 전투에 필요한스킬들을 '복합적으로' 마스터 함으로써
각 캐릭터의 개성이 무뎌지는것같아 아쉬움도 느낍니다.

게다가 현재의 대항온은 대부분의유저가 상,모,전 만렙이거나, 혹은 4~50대를 달리고있죠. 고렙들은 개성이
없습니다. 아니 개성이란건 있지만, 그것조차도 마음만먹으면(말하자면 매크로같은거) 전혀 상관없던 스킬을
'그어떤 희생없이' 마스터를하고, 전직을 하는것도 가능하잖습니까. 세계적 거상이 한순간에 각국에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자가 되는것이 불가능하고, 또 불가능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대항온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캐릭터마다 개성이라는게 전혀 없습니다.


전직의자유는 좋습니다만, 일종의 '제한' 을 두었으면좋겠습니다. 무작정 '모든스킬 만랭의 무적캐릭터' 가
목적이아닌, 진짜로 한분야에있어서 '최고' 가 될수있는 그런게임일순 없을까요?



뭐.. 게임하면서 항상생각했던거지만, 진지하게,오랫동안 생각해본적은없어서 상세한 대책방안따윈없습니다만
대충 생각한건 (저렙이건 고렙이건)스킬 배울수있는양을 30개정도로 '극제한' 하거나, 혹은 스킬1랭업할때마다
스킬 '갯수' 로 인식하는겁니다(뭐 지리학랭1,탄도학랭1이나, 봉제랭2나 같이 스킬2칸을 차지한다는거죠)
뭐 어차피 이렇게 바뀔리도없고, 이걸원하지않는분들이 훨씬 많을거같지만, 솔직히 지금의 대항온은 너무 개성이
없는거같군요. '자유' 가 '무개성' 을 만드는거같아 안타깝습니다.

Lv20 Narcist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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