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오리온웨하스님의 글을 보다가 문득 생각이 나서..다클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오리온웨하스님 글은 자유게시판 61597번 글입니다.
사실 저는 모험가이고 남들이 다클 하던 말던 그건 별로 상관 없습니다만..일단 오리온님 글의 논리상의 오류는 지적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결론적으로 5클러는 5배의 '이익'을 얻는게 맞습니다. 5배의 이익을 위해서 5배의 투자를 하는것은 당연한 일이니까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5배로 투자하지도 않고 5배의 이익을 얻는 부분이 있죠. 그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발주서를 5배 소모하더라도 한사람이 움직일 시간에 5배의 두캇을 벌어들이는 것이니 5배의 이익인 것은 분명합니다. 육상전에서 5배의 장비를 사용할지라도 5인파티로 얻을 이익을 혼자서 독차지하는 것이니 이익이죠.
하지만 저는 단지 인플레 때문에 다클이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플레는 사실 다클보다는 두캇을 소모할 컨텐츠도 없으면서 육메나 남만무역으로 인한 과도한 두캇 유입을 조장한 것이 문제죠. 말하자면 두캇의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생각하지 않은 게임구조랄까..하지만 다클이 성행함으로 인해서 결정적으로 발생한 문제는 '함대 플레이의 위축'입니다. 퀘스트를 하던 장사를 하던, 서로 다른 5명이 모여서 의견을 조율하고 시작하는것 보다는, 애초에 1사람이 5개의 클라이언트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게 훨씬 시간, 보상면에서 이익이 많기 때문에, 계정 무료화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다클이 유행하게 되었죠. 그러면서 이제는 다른사람들과 끈끈한 인간관계를 맺어가면서 무언가를 한다는게 거의 찾아보기 어렵게 되어버렸습니다. 애초에 다클이라는것 자체가 없었다면 대항해시대는 함대시에 추가되는 퀘스트 보상이나 스킬공유 시스템 등을 볼때 분명 함대 플레이가 성행했을 게임이죠.
결국..어떠한 방식으로던 다클이 게임성을 손상시킨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요금제의 형태와 더불어, 다클을 돌려도 상인이나 모험가는 컨트롤에 별로 부담이 없는 게임시스템이 맞물려서 발생한 일이니 게이머만을 탓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애초에 이 게임은 정액제를 염두에 둔 것이고 정액제라면 5클러는 5배의 계정비를 지불하는 것이니(사실 이정도는 되어야 5클러에 대한 변명이 되겠죠) 별다른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테지요. 이제 우리나라나 글로벌서버는 부분유료화이니 게임 디자인 자체를 다르게 해야 하겠지만..그것은 사실상 무리가 있을테고..애초에 2클부터 허용하지 않았다면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을텐데 말이죠. 2컴4클과 4컴4클은 완전히 느낌이 다르니까요. 1컴5클 말씀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그건 정말 컴을 혹사하는 방식이죠. 그리고 게임사가 1컴1클로 막은 상황이라면 편법으로 1컴5클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확실히 제제를 가할 명분이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장벽으로 작용하기도 하구요.
위에서 썼듯이 이런저런 이유로 다중클라이언트 플레이 자체는 없어지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만..그렇다고 해서 "나는 1클러니까 5클러 까도 됨. 5클러 껃여"라는 것은 글쎄요..? 이미 2클라이언트 동시접속을 허용했다는데서(사실 여기서부터 문제였다고 봅니다만) 이미 암묵적으로 다중클라이언트 플레이를 어느정도 묵인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리온님이 쓰셨듯이 컴 2대만 해도 '합법적'으로 4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마도..창고클로 부클라 한두개 없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는 창고캐릭들이 모두 농장을 찍어두어서 산출물로 자잘한 이익을 보고 있습니다. 이런 것은 다클로 봐야 할까요 아닐까요?
이래저래 길게 쓰긴 했습니다만..결론은..없습니다.ㅡㅡa 여러가지 방향에서 다클이 게임성을 손상시키는 것은 사실이라고 봅니다만..저야 다른분들이 이익을 보던말던 관심이 없기도 하고, 저도 2클 정도는 돌리고 있기도 하고..음..그냥 그렇다구요. ^^; 사실 저는 다클이 있던 없던, 발주서가 있던 없던, 지금 대항해시대도 꽤 재미있게 하고 있기 때문에 별 불만이 없기도 하구요. 대항해시대가 만약 종료한다면..뭐 섭섭하기는 하겠지만 그때는 또 그때고..다른 괜찮은 게임을 찾을테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