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킬칸이 늘어난다면 좀더 겜을 재미있게 즐길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스킬칸을 50개로 제한한다는 것은 대항온에서 말하는 수많은 컨텐츠를 즐길수 있다는 주장과는 배치되는 것으로 , 대항온 스스로 유저가 컨텐츠를 즐길수 있는 권리를 제한 것이라고 봅니다.
말로는 수많은 컨텐츠를 이야기 하면서, 스킬칸으로 즐길수 없도록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전 봅니다.
현재 대항온은 최대 50개의 스킬을 가질수 있습니다.
다들 겜을 어느 정도 하다보면 스킬칸 부족을 느낄 겁니다.
이유는
대항온이 모/상/군인을 다 해야 하는 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험, 상인, 군인 중 1~2개만 해서는 이겜을 제대로 할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모험을 빼고 상인 군인으로 할수도 있지만, 대항온에 모험 안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겁니다.
그럼, 스킬칸이 부족한 이유를 좀더 살펴보겠습니다.
필수로 볼수 있는 스킬들을 보면
돛조정, 회계, 포술
경계, 사교, 낚시, 운용, 보관, 조타, 측량, 수리, 조달, 채집, 바디랭귀지
조리, 봉제, 공예, 주조
인식, 지리학, 생태조사, 생물학, 탐색, 고고학, 자물쇠따기, 종교학, 보물감정, 미술, 연금술
탄도학, 수평사격
항해기술, 관리기술, 병기기술
인양, 예항
언어1개
총 37개네염.
여기에 거래스킬 5개 정도 (생산스킬이나 연금술 등을 할때 필요한 거래스킬 등만 생각해도)
군렙할때 필요한 스킬 부가적으로 검술, 전술, 돌격, 통솔, 구조, 응급처치, 외과수술 등 중에서 몇가지
육상전에 필요한거 스킬 몇가지(응용검술 등)
모험/항해 등에 필요한 스킬 몇가지 (행군, 관찰, 소화, 질병학, 구제 등)
이렇게 하면 50개는 그냥 넘어갑니다.
뭐 스킬이 다 필요하냐... 아이템으로 대용하면 되지 하면 할말은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필요한 40개 가까이 되는 스킬을 제외(언어3개라고 하면)하고 나면 여유칸은 10개 정도입니다.
이 10개를 모험/상인/군인에 적당히 분배해야 하는데 솔직히 어떻게 분배해야 할지 너무 힘든게 현실입니다.
제가 주장하고 싶은 것은
스킬칸을 좀더 늘려달라는 것입니다.
총합계렙 50렙 이후에 10렙당 1스킬을 5렙당 1스킬로 변경하면
31 + (210-50)/ 5 = 63개 입니다.
여기에 부관5명을 합치면 68개로 지금보다 18개가 더 늘어납니다.
68의 스킬칸으로 보다 여유로운 대항온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발, 군렙 올린다고 상인/모험스킬 지워야 하는 기분 나쁜 일이 줄어들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