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매찬에 대한 고찰(로또와 비교하여)

286c
댓글: 16 개
조회: 11679
추천: 19
2012-11-02 14:29:46

디아3 하면서 가장 원하는게 대박템 하나 얻어보는 것일 겁니다.

나도 경매장에 20억짜리 하나 올려봤으면.. 아이템 베이 시세로 따져도 70만원은 하는 거니까 대박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유니크 보기도 어려운 경우가 많고 좀 오래 하다보면 그래도 몇 개 떨어지는데 까보면 버릴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경매장 올라오는 걸 보면 분명 좋은 템은 떨어집니다. 나만 안떨어지나 라는 생각도 들고 내 매찬이 적어서일까 하는 의구심도 생깁니다.

그래서 생각해 본 건데 이게 로또 당첨이랑 유사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로또는 매달 3장씩만 삽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분명 일주일에도 몇 명씩 1등 당첨자가 나오는데 언젠가는 되지 않을까? 그래서 로또 1등 당첨 확률를 계산해보았습니다.

로또는 45개 숫자 중 6개를 맞추는 것이므로 1개를 샀을 때 1등에 당첨될 확률은

1/(45개 중 6개 조합의 수) = 1/8145060 = 0.000000122774 입니다.

99.9999877%는 꽝이라는 말입니다. (편의상 2등 이하 모두 꽝)

1등을 100% 당첨되려면 모두 다른 조합으로 8145060장을 사면 되는데 그럼 돈이 81.45억이 드니까 이건 해볼 가치도 없습니다. 이것을 한 달에 3장 1년에 156장, 50년동안 사면 총 7800장을 사는데 그러면 1등에 1번이라도 당첨될 확률은 0.096%, 결국 1등에 당첨해보지 못하고 죽을 확률은 99.904%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로또를 사는 사람 중에도 1000명에 999명은 꽝입니다.

그런데 만약 한달에 사는 수를 늘린다면 그 확률을 좀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10배를 사서 한달에 30장씩 사면 50년 안에 1번이라도 당첨될 확률이 0.953%로 높아집니다. 95.3% 아닙니다. 많이 투자해도 100명 중 1명 당첨될까 말까합니다.

 

매찬이 적용되는 원리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매찬을 늘리면 분명 아이템을 득할 확률이 높아지지만 어짜피 10억 넘는 템이 나올 확률이 아주 낮으니까 실감을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몇 가지를 가정해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블쟈가 알려줘야 아니까 그냥 대충 넣어서 계산합시다.

레어 200개 중 1개가 전설, 전설 1000개 중 1개가 1억 넘는 템으로 계산했습니다.

하루에 평균 레어를 100개 얻는다고 치고 1년이면 약 36500개를 얻는데 그러면 1년에 1억 넘는 전설템 하나 구할 확률이 16.68%가 됩니다. 이것이 매찬 0 기준이라고 하고 매찬 300이 4배를 얻는 거라고 치면 51.8%는 최소 1개는 구합니다.

그런데 만약 10억 넘는 전설을 원하고 그개 전설 10000개 중 1개라면 1년 동안 플레이했을 때 최소 1개 구할 확률이 1.8%, 매찬 300이면 7.03% 정도입니다.

매찬을 올렸을 때 분명 좋은 템을 얻을 확률이 1.8%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매찬이 300이 되고 1년 플레이해도 100명 중 7명 만이 행운아가 되고 나머지는 93명은 매찬 올려도 안될 놈은 안되는구나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매찬을 얼마나 올려야 1년안에 10억 넘는 템을 보장(?) 받을 수 있을까요? 그 확률이 50%이상이면 보장이라고 생각합시다. 아래 그래프를 봐주세요.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매찬이 올라갈 수록 1년 안에 1개라도 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 확률로 1년 안에 10억 이상 템 얻으려면 매찬 3700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것도 2명 중 1명이니 매찬을 3700으로 맞추고 돌아도(맞출 수도 없지만) 안될 놈은 안된다는 결론입니다. 그리고 그래프에서 보면 점점 기울기가 줄어듭니다. 즉 매찬이 아무리 높아져도 100%는 안됩니다. 즉 1-a^n에서 a가 1보다 작은 값의 그래프인데 a^n이 0으로 수렴하기는 하나 0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런식이면 매찬 25000을 맞추고 1년 플레이 했을 때 10억 이상짜리 얻을 확률이 99% 정도입니다. 꽤 높지만 여기도 1%의 함정이 있습니다.

즉, 100명 중 1명은 못 먹는다는 겁니다. 그게 내가 아니길 바랄 뿐입니다.

결론적으로, 매찬이 높고 플레이 시간이 많을 수록 1개라도 득템할 확률은 높아집니다. 희망이 있습니다. 단, 어떤 경우도 100%가 될 수 없으므로 마음 편하게 먹고 그냥 즐기세요. 저도 디아2 때에는 윈포도 주웠었는데 지금은 그 때보다 플레이 시간이 훨 줄기는 했지만 옛날 시곤 방패 급의 득템도 못한 상황이라 답답한 마음에 계산해봤습니다. 내가 못주어도 경매장에서 구할 수는 있잖아요 ㅋㅋ.

 

p.s. 1개라도 얻을 확률은 (1-a^n) * 100 으로 계산합니다. a는 1개 얻었을 때 안나올 확률이고 n은 시도 횟수입니다.

p.s.2 위 확률은 가정한 숫자에 의한 것이므로 실제는 그보다 확률이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습니다. 경향은 같겠지만.

p.s.3 아이템 드랍 공식이 실제는 더 복잡할 것입니다. 열쇠는 10단계에서 100%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이런 경향을 따라갈 것입니다.

 

 

 

Lv74 286c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