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치 +%옵션이 합연산이고 블리자드는 매찬의 효율을 낮추는게 목표니 합연산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기본0 100% / 125%
고행1 115% / 143% (x1.15)
고행2 132% / 165% (x1.32)
고행3 152% / 206% (x1.52)
고행4 175% / 219% (x1.75)
고행5 201% / 251% (x2.01)
고행6 231% / 289% (x2.31)
표로 결과를 한번 보겠습니다.
복잡하신분은 증가비율/균열증가비율만 보시면 됩니다.
먼저 매찬 100%

매찬 300%

가정1 분석
전설 10개먹을걸 13개먹는다와 같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그 효율입니다.
이 경우 딜셔틀을 데리고 다니지 않는 이상 매찬을 딜로스 없이 최대한 올릴 수 있는 100%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르단+왕실을 종결템으로 가정했을때 나겔링 반지는 끼는거 자체만으로 딜로스라고 판단하여 제외)
이 가정이 맞다면
동일직업 4인팟을 꾸리고 한 명은 매찬 300%를 맞춘뒤 드랍되는 전설을 공유하는 파티가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이 경우 매찬유저가 구라칠확률이 높으니 "지인"한정이나 BJ 한정으로 가능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가정2, 3 분석
난도가 오를수록 점점 효율이 줄어듭니다.
보통큐브런 시 매찬템을 둘둘말고 다니면 오브젝트나 몹사냥으로 얻을 수 있는 전설의 갯수가 늘어나고
몹들이 약하기때문에 가장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난이도에서 사냥한다면 매찬템을 마는것보다 빨리 잡는게 효율이 더 좋습니다.
가정1과 마찬가지로 딜로스없이 매찬을 최대한 올릴 수 있는 100%가 가장 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정3의 경우 균열런을 한다면 매찬템은 사실상 끼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어느게 맞는 것인지는 블리자드가 잘 알고있겠죠??
표를 토대로 내가 매찬템을 무리해서 맞춰야하는가??에 대해서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ps.근데 매찬통계는 좀 오랫동안 작업해야된다고 생각하는게..
전설드랍은 한명이10개먹고 다른한명이0개먹어도 토탈평균이 들어맞는다면 그건 정상작동하는것이다 라고 했기때문에
유저가 10만명있다고 가정하고
그 중 한명을 찝어서 그 한명의 하루 전설 드랍갯수를 보고 매찬을 비교한다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해요
그 사람이 하루 좽일 매찬300%로 몹잡고 전설 2개먹고 매찬은 전혀 효율이없다!라고 할수도있고
전설 30개정도 먹어서 매찬효율 개쩌네요 님들 매찬템 둘둘마세요!!!
라고 할 수도 있기때문이죠.
전체유저로 토탈평균을 내면 여전히 같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