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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아] (시즌6,장문,움짤,특성)수아에 입문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공략!

악쓰동
댓글: 1 개
조회: 11004
추천: 3
2022-01-06 21:42:43
일레븐을 하자니 딜이 마음에 안들고 클로에를 하자니 버그투성이에 후반에 딜넣기 힘든 삶을 반복하던중..

그래.. 고향으로 돌아가자.. 내 블서의 고향..!



고향으로 돌아와 알아낸 연구, 곧 그만둘 마인드로 제가 아는 모든걸 알려드리려고 노력하는 수아 공략글..!!


수아 한복 스킨이 나를 복귀하게 만들었다.. 진짜 이쁘게 나왔다..

※ 늘 그렇듯 듀오, 스쿼드에서 더 큰힘을 발휘하지만 이번에는 솔로에서도 활용가능하다는것을 미리 밝힙니다

※ 수아에 대해 모든걸 알고있다면 뒤로가기를 누르지는말고 그냥 그러려니 읽어주는걸 추천합니다

※ 입문하시려는분들의 눈높이에 맞추려 노력했지만 수아가 조금 어려우니 그러려니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으니 와이파이 또는 PC에서 보는걸 추천합니다

※ 2022.02.21 패치노트 적용 및 스킬콤보 추가

※ 2022.03.03 부분 추가 설명 추가

※ 2022.03.25 조회수 2300 돌파!! (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S2 )

※ 2022.03.25 0.54.0 패치 적용

※ 2022.06.08 0.60.0 패치 및 시즌 6 적용

※ 2022.06.08 조회수 4304 달성!! ( 아이고 ㅠ 감사합니다)
1. 수아?

시작하기 앞서 수아라는 실험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름다워..

수아는 망치계열 실험체중 생각보다 피지컬과 상황파악 능력을 많이타는 중급자용 실험체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신분들에게 추천은,, 조금 못하겠지만 어느정도 이터널리턴이란 게임에 익숙해진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실험체입니다

망치계열 실험체중 피지컬적인 모습이 많이 보이는 수아이기에 망치계열 캐릭터중 생각보다 재미있습니다

또한 망치계열 실험체중 가장 유동적인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교전을 펼칠수있는 캐릭터입니다

2. 수아의 스킬

 Q. 오딧세이

수아가 지정한 위치에 두개의 책을 생성하여 잠시 후 중심부로 모으며 범위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3.5초 동안 책갈피를 남깁니다.

책갈피가 남은 대상에게 새로운 책갈피를 남기면 추가피해를 입히고, 기존의 책갈피는 사라집니다.
책의 충돌 지점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수아의 핵심스킬입니다

생각보다 넓은범위, 생각보다 후한판정, 중앙에 맞추기는 어렵지만 맞추기만한다면 이어지는 추가콤보, 상당히 짧은 쿨타임

모든걸 가진 스킬이지만.. 마구마구 난사를 하자니 현자타임이 강하게 오는 스킬입니다

최대한 집중하고,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해서 맞춰주도록 합시다

최근 패시브의 연속 너프로 인해 점점 더 의존도가 더 심해지는 스킬입니다 

평소에 사용하던것보다 좀 더 신중하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0.60.0 패치 내용입니다

  • 오딧세이(Q) 쿨다운 18/16/14/12/10초 → 15/13.5/12/10.5/9초


쿨타임이 중요한 수아에게 있어서 좋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느린 스킬인 만큼 좀더 신중하게 사용해야하지만 그래도 그런 부담감을 덜어주는 패치입니다

 W. 파랑새

아군 또는 자신에게 사용할시 저지불가와 스킬보호막을 제공합니다

상대에게 사용시 약간의 데미지와 실명상태로 만듭니다

수아의 유틸리티의 시작이자 수아의 실력의 척도를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아주 간단히 상대에게 실명 나 또는 아군에게 저지불가를 부여하는 스킬입니다

상대가 누구인지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해주세요

예를들어


(재키가.. 앞점프..?)
(재키에게 실명을 걸어 출혈과 흡혈을 막고 스킬딜만 받아냈다)



(보고 반응한건 아니고 운빨이 좋아서 버니스궁을 증발해버린모습)

이렇듯 수아가 유틸리티 능력이 높은 좋은 이유중 하나가 되니 유동적으로 활용해줍시다

-----0.60.0 패치 내용입니다

  • 파랑새(W) 쿨다운 26/24/22/20/18초 → 22/21/20/19/18초


W스킬을 마지막에 마스터하는 수아에게 있어서 유의미한 버프입니다

그래도 안쓰면 패시브하나 낭비하는거나 마찬가지이니 상황에 맞게, 좀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세요

 E. 돈키호테

수아가 상당히 먼거리를 돌진을 합니다 

상대를 맟춘다면 이동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책갈피상태라면 에어본을 띄웁니다 

또한 적중시 쿨타임의 20%만큼 감소합니다

수아가 무기를 바꾸는 모션을 취하면 방해효과면역을 가집니다

수아의 초반 파밍동선을 단축시켜주며 좋은판정을 가진 훌륭한 도주기 및 진입기입니다 

수아가 방해효과면역을 얻는다는데, 이때는 돌진하기 직전 상태를 얘기하니, 돌진하는중은 그냥 돌진중입니다

절대 방해효과면역이 아닙니다!

또한 스킬설명에 기절된 적에게 사용시 에어본을 먹인다 하는데..


아닙니다..!!! 

더미가 실험체 판정이 아닌거 아니에요?


E스킬에 에어본이 되는걸 보니 실험체든 아니든 책갈피 표식없이 E스킬을 맞추면 절대 에어본이 되지않습니다

스킬설명창이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지않으니 이점 유의해줍시다

책갈피 표식이 있는적에게 스킬을 적중한다면 상대를 에어본상태로 만듭니다

이때 책갈피 표식하나를 소모합니다

절대 한 스킬콤보에 두번 연속으로 에어본을 시킬수 없으니 이점 유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R. 기억력

수아가 이전에 사용했던 스킬을 한번더 사용하게 해줍니다

책갈피가 있는 상대에게 궁극기을 사용하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수아에게 유틸리티를 더더욱 많이 제공하게 해주는 궁극기 입니다

이전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한다는 메리트와 이에따른 추가피해, 추가실명 및 저지불가, 추가 도주및 추격등 수아의 추진력이 되어주는 스킬입니다

Q-R 을 사용해 책갈피 표식을 확실히 뭍히거나 연계스턴을,

W-R 을 사용해 상대에게 1.6초 정도의 실명, 8초 정도의 저지불가  또는 0.8초 실명 + 4초 저지불가를 섞을수있는 엄청난 유틸리티,

E-R 을 사용해 16M라는 어마어마한 거리를 도약할수도 있게해주는 효율성이 굉장한 스킬입니다

또한 상대 적중시 일반E스킬의 쿨타임을 반환해줍니다

다만 R스킬의 데미지량은 일반 스킬딜을 따라가는게 아닌 궁극기의 피해량을 따라갑니다

이점 유의해줍시다

 P. 마음의 양식

수아가 스킬을 사용시 마음의 양식을 얻습니다

마음의 양식은 강화 평타이지만 스킬판정을 받습니다

공격력과 스킬증폭에 영향을 받으며 피해량의 30%를 회복합니다 

또한 마음의 양식이 있다면 추가 공격속도를 40% 얻습니다

적에게 마음의 양식이 적중한다면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1.5초 감소합니다

수아의 교전, 수아의 교전딜의 50%, 수아의 유틸리티를 극한까지 끌어올릴 패시브입니다

추가 공격속도 덕분에 공속 느린게 그렇게 많이 체감이 되지않으며, 공속템을 섞을때 평타모션이 더 짧아집니다

마음의 양식 스택은 3스택까지 쌓이니 무조건 스킬-패시브평타-스킬-패시브평타를 치려고 선입견에 빠지지않으셔도 괜찮습니다

---0.52.0 패치내용입니다

수아

전 구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수아가 스킬을 못 맞춰도 강한 피해를 주는 부분을 하향합니다.

  • 마음의 양식(P) 피해량 20/60/100(+공격력의 60%) → 20/50/80(+공격력의 60%)


이 루트에서의 가장 큰 메리트이자 수아의 손목을 분지른 너프를 받았습니다

너프를 했지만 진짜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꾸역꾸역 패시브를 선마스터 해야 미래가 편한데 그리 평탄한 길이 아니게 되어버렸습니다

이제 조금더 스킬을 정교히 맞춰야 예전만큼의 딜이 나오니 좀더 신중하게 사용해주세요

--0.54.0 패치내용입니다

지나치게 강력한 효과를 가진 망치 무기 숙련도를 재조정합니다. 패시브의 위력이 약화되지만, 패시브에 발동하지 않는 기본 공격 증폭을 낮추고 공격 속도 옵션을 더 높여 패시브 활용 시의 조작감을 개선합니다.

  • 수아 망치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착용한 장비 효과 0.4% 증가 (삭제)

    • 공격 속도 1.5% (신규)

    • 기본 공격 증폭 5% → 3%

  • 마음의 양식(P) 피해량 20/50/80(+공격력의 60%)(+방어력의 40%)
    → 20/40/60(+공격력의 70%)(+방어력의 10%)


다시한번 패시브가 너프당했습니다

수아의 손목을 한번 분지르고 반대쪽 손목을 한번더 분지른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전보다 스킬을 잘 맞춰야 겨우겨우 너프된수준으로 딜이 들어갑니다

그럼에도 패시브를 먼저 마스터해놔야 딜을 더 꾸역꾸역 넣을수 있습니다...

눈물이 앞을 가리니 이번패치까지 버티다가 다음패치때 버프안이 나오지않는다면 손절각도 슬쩍 봐줍시다

방어력계수 칼질이 조금 걸리긴 합니다 그렇다고 방템을 안간수아를 할바에는 차라리 엠마가 더 나을지경입니다


--0.60.0 패치내용입니다

  • 마음의 양식(P) 피해량 20/40/60(+공격력의 70%)(+스킬 증폭의 40%) → 20/40/60(+공격력의 70%)(+스킬 증폭의 50%)


좀 바쁘게 살아서 게임을 많이 못했는데 못본사이에 방어력계수가 스킬증폭에 영향을 받게되었습니다

이로써 예전 흡혈마로 딜탱을 하던 수아가 이제는 근접딜러로써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아이기스를 갔던 이전 루트에서 드라우프니르로 교체를 하면 조금 더 딜이 쎄지겠지만,... 안정성이 발목을 잡는게 조금 흠이 갑니다

솔로일때는 신경 X 다만 듀오,스쿼드에서는 선 진입보다는 아군의 선 진입에 맞춰 같이 진입해줍시다


 D. 갑옷깨기 

지정한 방향으로 망치를 내리칩니다

공격력과 방어력 계수에 영향을 받으며 상대의 방어력을 깎습니다

일레븐 다음으로 무기스킬을 잘 맞출수있는 수아이기에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일레븐보다 훨씬 더 높은 딜 기댓값 덕분에 무기스킬을 맞춘다면 최소 빈사수준까지 가게 해줍니다

다만 일레븐보다는 맞추기 어렵기에 다른 스킬을 맞춰 연계를 해줍시다

에어본 이후의 사용시 맞추기 편합니다


3. 수아의 스킬콤보

수아의 스킬은 T-Q-E-W 순으로 먼저 찍어주시나 나는 이동기보단 실명과 저지불가를 좀더 효율성있게 사용하고 싶다! 하시는 분은 T-Q-W-E 순으로 찍어주세요

0) 무기스킬 나오기전 교전을 할때

Q-R-E-평-평-W-평-평-Q-평-E-평

 
이제 막 풀템을 맞췄는데 교전이 일어난다! 압도적인 쿨감과 패시브 평타를 이용해 두드려 패줍시다!

다만 두번째 E스킬은 첫번째 E스킬을 맞춰야 제때 쿨타임이 돌기때문에 이점 유의해줍시다

이후에 나올 모든 스킬콤보는 무기스킬이 없어도 콤보에 영향은 없지만 있으면 좋은 수준입니다


1) 무기스킬이 나온이후

Q-R-E-평-D-평-W-평-평-Q-평-평-E-평


첫번째 스킬콤보에서 무기스킬이 들어간 콤보입니다

원거리에서 QR모두 맞췄을때 낼수있는 최대효율 스킬콤보입니다

수아를 입문하시려는분들은 이 콤보 한번 연습해보세요! 패시브를 칠때 뿅! 하는 사운드덕에 자꾸 수아에 빠지게 되는 기적을 보게 됩니다

다만 이 콤보의 단점은 E스킬로 진입한 순간 반드시 끝장을 봐야하는 올인성 풀콤보입니다

본인의 판단을 믿고 한따까리 해봅시다


2) 상대가 근접해있을때

Q-평-R-평-E-평-D-Q-평-W-평


수아가 원거리에서 돌진을 했을때는 반드시 끝장을 봐야하는 콤보가 대부분이지만 근접에서 교전을 시도하는 인원은 이런식으로 빡세게 패줄수도 뒤로 후퇴할수도있는 콤보입니다

E스킬을 좀더 유연하게 사용할수있는 콤보입니다

상대에게 밀리지않고 충분히 이길수있겠다 싶은데 근접캐다! 그럴때 사용합니다

3) Q-E-평-D-평-W-평-R-평-Q-평-E-평


애칭 급발진 콤보입니다

저 나쁜놈 너는 반드시 쳐죽이고싶을때 팀이고 뭐고 미래고 뭐고 꼬라박는 올인성 급발진입니다

가급적하지않는게 좋지만 정말로 상대에게 킹받았을때만 사용합시다

이 콤보의 장점은 엇박자 콤보라는 점입니다

수아가 나온지 어연 2시즌이 지나고 대부분 수아 유저들은 QRE로 시작하는 콤보로 교전을 여는데요 

다른 유저들이 QRE를 사용한 수아를 보고 '아 들어온다'라고 머릿속에 인식이 되있습니다

그점을 이용해 한박자 먼저들어가 WR을 사용하므로서 실명이나 저지불가를 사용해 좀더 패시브딜을 강하게 넣습니다

수아가 연구되기전, QRE콤보가 국민콤보가 되지않았을때는 QE콤보가 국룰이였습니다

만약 상대가 QE콤보를 반응한다면 최소 시즌2부터 시작한 석유인줄 아시는게 좀더 편하실겁니다

모든 스킬콤보의 핵심은 패시브를 얼마나 많이 터트려서 스킬을 굴리느냐! 로 갈린다고 생각하시면 편할겁니다

4) Q-E-R-평-평-평


움짤에서는 핵심 특성이 금강이나 흡혈마를 들어도 무관합니다 

응용) Q-E-평-D-평-R-평-Q-평-E


E스킬을 3번정도 굴릴수 있게해주는 스킬콤보입니다

보시다시피 풀템 이바가 수아를 떨쳐내지못하는 광경을 보고계십니다

반드시 너만큼은 추격해서 잡아 족쳐버리겠어! 라는 생각이 뇌 2개를 지배했을때 반드시 질러줍시다

움짤을 보시면 보이겠지만 뒤에 아군 딜러고 뭐고 돌진하는 이바에 대한 저의 혐오감을 보셨습니다

여러분은 저러시면 안되지만 킹받게 하면 반드시 저렇게 패죽여줍시다 

이게 스킨도 안끼고 있는게 까불어! 스킨 일러스트 성형한 녀석!!

왜이렇게 스킬콤보들이 급발진이 많냐면 그렇구나 하고 받아들이십시오 100여판의 급발진으로 얻어낸 스킬콤보

4. 수아의 장단점

◆장점

1) 엄청난 유틸리티

수아의 스킬 유틸리티는 이터널리턴에서 손에 꼽는 유틸성입니다

무엇보다 수아가 부여하는 파랑새는 저지불가, 실명덕분에 질상성도 이기게 해주며  돈키호테는  상당히 긴 거리를 이동해주니 정말 금상첨화가 아닐수 없습니다

또한 궁극기로 한번더..?

이거.. 참을수 있냐..?


2) 패시브에서 오는 강한 맞딜 능력

여러분들 인벤 패치노트 보시다가 사람들이 수아에 대해 평가하기를 "평타만 쳐도 다 씹어먹는 실험체"라는 글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공격력과 방어력계수에 영향을 받는 마음의 양식 덕분에 스킬을 많이 못맞춰도 맞딜이 보장이 됩니다


3) 팀과의 교전 지원능력

리오같이 유리대포인 원거리 딜러들에게는 생존력을 올려줄수도, 진입하는 브루저들에게는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해낼수있습니다

4) 방어력 계수에 영향을 받는 스킬

수아의 Q스킬  오딧세이와 수아의 패시브  마음의양식은 방어력 계수가 붙어있는 독특한 스킬입니다

또한 수아의 무기군이 망치라는점에서  망치 무기 스킬  갑옷깨기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금강특성이나 딜보단 탱킹 위주의 플레이를 해도 의외의 딜이 붙기 때문에 이 또한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단점

1) 패시브를 활용하지 못했을때 찾아오는 현자타임

위에서 말했던 대부분의 장점은 패시브를 활용했을때 부각되는 장점입니다만... 상대가 거리를 주지않거나, 수아의 E스킬을 맞추지 못했을때 (패시브를 사용하기 어려운 위치) 패시브를 활용하지 못한다면 말그대로 사서는 사서 고생해서 사서가 됩니다

2) 의외로 허덕이게되는 스테미나

생각없이 막 썻다가 스테미나가 마르기 시작하고 마실게 떨어지는 시점에서 수아의 힘이 점점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수아의 스킬 대부분은 소모량이 많은데 자주자주 스킬을 사용해야하니 정화수 또는 스테미나 템을 많이 챙겨야됩니다

3) 양날의 검 E스킬

이터널 리턴이란 게임에서 최대 16M를 이동한다는건 엄청난 장점이자 일레븐의 도약과 비스무리한 이동기입니다

하지만 판정이 너무나도 좋기에 금방 발을 찧어서 도망길에 방해를 받아 싱숭생숭한 기분인데 이제 가장 큰 단점이 나옵니다

E스킬을 맞추지 못하는 순간 그대로 역관광당하기 매우 쉬운상태가 되어버립니다

R스킬로 한번더 돌진을 하자니 이미 스킬을 하나 못맞춘거나 마찬가지로 스킬 쿨타임이 돌기어렵고

빼자니 상대가 가만히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E스킬은 반드시 신중하고 지근거리에 도달할수있게끔 사용해주세요


4) 평타관련 아이템의 미적용

    생명력 흡수나 기본공격시 추가 피해효과를 입히는 효과를 받기어렵습니다

수아는 교전중 대부분이 패시브평타 위주로 패게 되는데 패시브평타는 스킬판정이기에 기본공격 피해효과는 대부분 받을수없습니다


수아 출시 초기에는 디그다의 망치를 가는 수아가 연구가 되었으나 수아의 패시브가 기본공격판정이 아닌 스킬판정인걸 알게되자 자연스레 디그다 수아는 사장되었을 정도로 평타관련옵션을 챙기지 못한점 알아주세요

기억하세요 생명력 흡수와 모든 피해 흡혈은 서로다르다는것을 알려드립니다

수아가 적용되기 쉬운 흡혈은 "모든 피해 흡혈"이란점 알려드립니다


5) 유저의 판단력에서 나오는 유틸리티 능력

이부분 때문에 초보 유저들이 수아가 왜 유틸리티가 좋아? 라는 말이 나오게됩니다

실험체마다 언제 W스킬을 사용하고 언제 궁극기 W를 사용해야되는지 모르는 상황이 주로 이어나가고

상대에게 사용한다 한들 0.8초 라는 아주 짧은 시간대이기에 조금 정신안차리고 교전하면 정신나갈거같은 교전이 펼쳐집니다

이부분은 게임을 진득하게 더 오래 할수록 늘어나는 부분이기에 너무 걱정은 안해도되지만 그래도 신경은 써야됩니다

6) 수아 자체의 안정성

아니 E-R콤보로 16M를 이동하는 수아가 안정성이 떨어진다?????

라고 생각이 드실텐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템 파밍단계에서의 안정성이 아닌 템 파밍 이후 교전에서의 안정성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거듭된 패치로 인해 이 글이 쓰일때 당시 방어력 계수가 패시브에 있던시절에는 패시브를 믿고 방템 조금 둘러도 나름 단단하게 운영할수있었으나

최근 패치이후로 이제는 딜탱의 구조에서 벗어나 근접딜러로써의 역할이 강해졌습니다

그로인해 교전을 펼칠시 남에게 죽창을 꽂았다면 죽창을 맞을 각오가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예전과 달리 딜은 보장되지만 생존이 보장이 되지는 않으니 이점 유의해줍시다

5. 수아 특성

1) 금강



수아의 국민 특성: 금강,대담,특공대/보조특성은 취향

 모든 모드 (솔로/듀오/스쿼드) 추천

발동 조건은 상대를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면 방어력이 증가하고 잠시후에 2M주위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수아가 장거리에서 Q스턴을 맞추고 진입하거나, 진입하고 에어본을 띄운상태로 만들면 터지는 효과덕에 특성이 등장한 프리시즌 부터 줄곧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수아의 E스킬 에어본으로 인해 Q스턴에 집착할 이유를 덜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또한 금강의 효과중 방어력이 증가하기에 패시브딜, Q스킬, 무기스킬의 데미지가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무기스킬은 가능한 금강이 발동되고있을때 사용해주세요

다만, 멀리서 Q스턴을 맞춰서 금강이 발동되어 낭비되면 거의 없는 특성이나 마찬가지이니 이점 유의해줍시다

보조특성
대담 (필수)

체력회복효과 또는 보호막을 획득하면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수아의 패시브덕에 더더욱 효과를 크게보는 보조특성입니다

패시브를 활용한다 -> 체력을 회복한다 -> 대담이 발동한다 -> 방어력이 증가한다 -> 스킬딜이 강해진다

금강과의 찰떡궁합을 자랑하기에 들어주시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필수적으로 채용하여 원하는 상황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0.54.0 패치내용입니다

 대담 방어력 증가량 (20+레벨*1.5) -> (15+레벨*1.5)

그렇게 큰 너프는 아니지만 상당히 거슬리는 너프를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채용해주셔야되는 슬픈 상황이 되었습니다 

특공대

주변 실험체에 비례해서 받는피해가 감소합니다

1ㄷ1상황에서도 특성이 발동되며 듀오, 스쿼드에서 더 큰 힘을 받는 좋은 특성입니다

팀에서 메인탱커를 담당해야되는 부담스런 상황이 된다면 어지간해서 들어줍시다


이 두가지 보조특성은 상당히 범용적이라 들기 편한것같습니다

물론 범용적이다보니 다른 특성이 좋아질때면 안쓰겠지만 대담만은 필수로 들어줍시다

들어볼만한 보조특성

중장갑

아이템으로 받는 피해 감소 옵션이 130% 증가합니다

탱템을 많이 가지않는 수아지만 메인탱커의 역할을해 어쩔수없이 탱커루트를 탔다면 꼭 들어줍시다


 보조특성

가시덤불

상대를 이동불가상태로 만들면 6초동안 대상이 받는 모든 피해가 증가합니다

들면 팀파이트중 포커싱에 큰 힘을 받는 특성입니다

지원특성중 가장 공격적인 특성이라 생각이 듭니다

공격적으로 운용하고 싶으신분들에게 추천하는 특성입니다

집결

궁극기 사용시 주변에 있는 아군(본인포함)에게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궁극기의 쿨타임이 패시브로 인해 짧은 수아에게 좋은 특성이지만 쿨타임이 60초라서 지속싸움으로 갈때 힘이 살짝 떨어지는 특성입니다

아군 주변에서 팀을 보좌해주는 위치에서 주로 교전하시는분들은 이 특성을 들어 조금이라도 아군을 지원해줍시다

후방보급

밤이 되면 어디선가 힐링포션을 챙겨줍니다

이터널리턴에서 음식만들기를 힘들어하시는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상당히 편한 특성으로 힐링포션을 알아서 만들어주니 첫째날밤에서 억까를 당하는걸 견딜수있게해주는 특성입니다

테이아

밤 시야를 1.25m늘려줍니다

밤 시야를 늘려주는 고마운 특성입니다

본인이 주도적으로 움직이거나 플레이메이킹을 해야되는 조합일때 들어줍시다

----0.60.0 패치 이후

공략글을 쓸 당시에는 무조건 금강이 흡혈마보다 안정적이고 무엇보다 방어력이 늘어 패시브딜도 많이 아프게 들어갔지만 금강의 메리트를 생각했을때는 거의 가지않습니다

단, 최근 수아유저들 사이에서 연구,유행중인 스증탱 수아의 경우에는 들지만 제 입장에서는 글쎄..? 하는 느낌입니다

그 템으로 흡혈마를 가면 더 강하고 오래 버틸수 있겠다만은.. 저는 별로 선호하지않습니다

무엇보다 대치상태에서 Q스킬로 기절을 맞추면 그대로 금강이 빠지게 됩니다

그렇게 들어가자니 상대피가 너무 많고 안들어가자니 금강 쿨이 돌때까지 특성없이 싸워야된다는 이지선다가 
제가 수아로 금강을 안들게 되던 상태였습니다

물론 금강이 취향 또는 플레이스타일에 맞다면 금강을 들어주세요

보조룬의 경우 지원보다는 파괴특성에서 갈증,수확을 들어주세요

2) 흡혈마

최근 연구중인 흡혈마 수아입니다

흡혈마/수확/갈증  보조특성은 취향 안정적으로 싸울땐 저항, 진짜 싸우고 싶을땐 지원특성을 채택해줍시다

 교전할때 인원이 적을때 (솔로/듀오) 추천

스킬을 상대에게 맞출때 스택하나를 얻고 스택을 얻을때마다 모든피해 흡혈을 얻습니다

4스택 이상 쌓았다면 스킬증폭이 증가합니다

스킬로 여러대상을 맞추면 대상만큼 스택이 쌓입니다

최근에 금강수아를 하다가 금강이 빠졌을때 교전이 일어나면  상당히 무력해지는걸 느끼고 특성에 구애받지 않을 특성이 뭐가있을까 고민하다가 발견한 흡혈마 수아입니다

무기스킬은 흡혈마 4스택( Q-E-평-평 : 흡혈마 4스택)일때 사용해주시면 더 강하게 딜을 박을수있습니다

이 특성의 가장 큰 메리트는 수아의 패시브는 스킬판정 이라는것입니다

수아의 패시브는 범위피해를 입히며 피흡을 하는데 이점에서 큰 메리트를 느꼈고 무엇보다 4스택을 쌓는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상이상으로 괜찮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hlcAE1fITM

흡혈마 수아 연구하다가 좋은 표본이라 생각이 들어 가져왔습니다 

상당히 강한딜, 생각보다 많은 흡혈까지 상당히 좋다 생각이 들어 이렇게 보여드립니다

0.52.0 패치내용입니다
  • 흡혈마 스택 당 모든 피해 흡혈 6% → 5%


줬다가 뺏은 흡혈마 입니다

이전과 동일한 스펙이 되었지만 패시브가 너프를 당해 점점 힘을 잃어가는 추세입니다

좀더 정교하게 스킬을 맞추면서 패시브를 연계하면 쓸만해지는 수준으로 올라옵니다

이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0.59.0d 핫픽스 내용입니다

  •  흡혈마 스택 당 모든 피해 흡혈 5% → 4.5%

님블뉴런 이녀석들.. 수아로 뭘 들라고.. 이런...

점점 힘이 빠지는 흡혈마이지만 제 생각에는 어쩔수없이 들어야하는 특성이란 이미지가 너무 강하네요

흡혈마수아로 몇번 뽕뽑으면 도저히 버릴수가없는 특성입니다

스킬 한 사이클에 죽인다는 마인드보다는 좀더 Q스킬로 상대의 체력을 빼고 스킬을 여러번 돌려 싸우는걸 추천드립니다

보조특성

갈증

실험체가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하고 피흡을 합니다

야생동물을 보다 수월하게 잡기위해 들어줍시다

피아노선을 못얻었을때 수아가 야생동물을 통해 파밍을할때 도움이 됩니다

수확

입히는 모든 피해의 일정량 만큼 스테미나를 회복합니다

스테미나 소모량이 많은 수아가 그나마의 인공호흡기를 달아주는 고마운 특성입니다

언제나 스테미나에 허덕이기에 흡혈마수아를 한다면 꼭 들어줍시다

이 두가지 특성은 아주 범용적이라 수아에게도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이 두가지 보조특성을 제외한 다른 파괴쪽 보조특성은 본인의 판단하에 들어주세요!

6. 추천루트



루트ID : 532327

아주 옛날에 한창 수아 연구할때 누군가가 이렇게 된 루트를 올려주셨는데 루트가 지워져서 그냥 기억을 떠올리면서 더듬더듬 만들어 사용하고있는 루트입니다

딜탱을 모두 챙길수있는 루트입니다만 이런 게임류의 가장 위험한건 탱도 안되고 딜도안되는 딜탱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딜탱이 모두 된다 = 딜도 애매하고 탱도 애매하다 

라는 제 신념이 이걸 적게했습니다

팔부분이   드라우프니르와 루트를 공유하기에 교체하셔도 무관합니다

저는 수아할때는 무조건 이 루트만 사용합니다

밸런스가 잡혀있는 아이템, 무기 만들기전에 연못에서 운석이 떨어지면 갈수도있는 개밥바라기등등 괜찮은 루트라.. 생각합니다

이 루트 만드신분이 설명까지 적어주셨는데 한번 지워지고 누군지 모르겠어서 이렇게 적습니다.

"덕분에 수아 즐겁게하고있습니다"

1루트 공장

우리가 처음으로 해야될것은 병원에서 몇명이 어디서 시작하는것만 인지하고 템 파밍을 해줍시다

라이터를 3개이상(2개필수 1개 여유) 얻었다면 뜨거운물로 끓여서 스테미나를 넉넉히 챙겨줍시다

E스킬의 스테미나소모량이 생각이상으로 크기때문에 파밍구간에서 뜨거운물을 마시며 이동해주세요

라이터 사용하기

+=x2

+=x2

이때 뜨거운돌은 다음루트 성당에서 닭을 잡아 스테이크를 만들어주세요

 +  =  x4


2루트 성당

성당에서의 핵심은 피아노선입니다

피아노선을 두개나 먹어야되는 고된여정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피아노선을 얻었다면 무조건 모터를 우선적으로 만들어줍시다

모터를 우선적으로 만들어야하는이유는 고철을 소모해 템창을 비워야합니다

꼭! 반드시! 무조건! 머스트비! 모터 만들기!!

+=

+=

---0.51.0 패치내용입니다

이제 성당에서 단봉을 주울수있습니다

덕분에 템창관리가 수월해졌으며 시작하자마자 빵을 먹거나 버릴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초반에 얻어맞아 체력관리가 안된다면 빵이라도 급하게 먹어줍시다

빠르게 2루트에 무기가 나오니 하이퍼루프를 타다가 귀찮게 구는 아이솔이 있다면 머리에 망치한방을 날려줍시다


--0.58.0 패치내용입니다

  • 닭 가죽 + 랜덤 1종(고기 80%, 달걀 20%) → 가죽 + 랜덤 1종(고기 75% 깃털 25%)


닭에서 깃털을 뽑을수있습니다

만약 여유가 된다면 닭 두마리정도 잡아서 깃털 가챠를 해주세요

절에서의 템 파밍을 더욱 단축시킬수있습니다


3루트 병원

루트의 하이라이트 언제든지 죽을수있는 취약구간, 뇌지컬이 필요한 부분

여기서 타이즈를 얻으면 바로 타키온을 만들수있습니다

여기서 얼음을 잔뜩 주워 정화수를 많이 만들어줍시다

타이즈와 가위, 붕대를 꼭 챙겨야 이후루트에서 매우 편해집니다

공장에서 병원에 몇명이 어디서 시작했는지 유심히 지켜봤다면 자연스레 사람이 없었던곳으로 가서 털어줍시다

병원에서 모든걸 먹어야하지만 요즘 병원에서 한번에 3~4명 시작하는일이 많기에 이점 꼭 명심해줍시다

병원을 들리는 실험체 중 자주 만나는 실험체는   현우와 제니가 있습니다

두명다 실수를 하면 금방 당할수있기 때문에 최대한 살짝 피해서 파밍해주세요

-0.51.0 패치내용입니다

깃털이 절로 넘어가서 백우선이 조금 늦게 나오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병원시작하는 실험체가 줄어 파밍이 쉬워졌습니다 ( 재료템량 증가도 한몫 했습니다 )

낭아봉을 얻고 백우선을 잃는 교환을 해야하지만.. 예전보다 유틸이 후달려졌지 딜이 약해진게 아니니 좀더 안정적으로 이동할수있겠습니다

-0.54.0 패치내용

수아의 방어력 너프로 인해 아이기스를 가도 메리트를 조금 잃게 되는 상황에 이루어졌습니다

병원에서 가능한 붕대를 하나 더 챙겨서 연못가에서 드라우프니르 빌드업을 조금 해줍시다


4루트 연못

그동안 파밍을 잘했다면 대부분의 템이 완성되는 구간입니다

그것과 더불어 밤이 다가오는 시간대입니다

여기서 가시발판을 만들어서 아이기스를 갈텐데 여유가 있다면 팔찌하나를 더 찾아서 진홍팔찌로 만들어 스카디를 빌드업 해줍시다

무기를 만들기전 확인해야하는게 두가지 있습니다

1. 운석이 떨어지는가?

2. 곰을 잡는 소음핑

운석의 경우 눈치를 살살보며 개밥바라기를 노려줍시다

시즌 5 패치이후 전체적인 무기들의 딜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에는 낭아봉 들고 가면 개밥바라기와 다를바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가능한 낭아봉은 개밥바라기로 갈아타줍시다

성당에서 피아노선을 못먹었다면 연못에 있는 곰두마리를 궁까지 활용해서 잡아줍시다

만약 연못에서 교전이 벌어진다면 살짝 사려줍시다 

옷을 안입고있어서 맞으면 꽤 아픕니다

다만 뭣모르고 덤비는 놈들에게는 딜을 시원하게 박아줍시다

이때 주의할점은 적당히 패야됩니다

끝장을 보잔 형식으로 계속 교전을 하게되면 템파밍의 속도가 늦어지고 자칫 실수를 하게되면 그대로 지게되니 

이점 유의해줍시다


5루트 절

여기서 승복하나 깃털하나 먹으면 풀템이 됩니다 

다만 아직도 전자부품을 못먹었다면! 절에있는 야생동물을 다 잡아서라도 찾아봅시다

못찾아도 무기숙련도 이득이고 나오면 금상첨화입니다


이후루트

만약 본인이 못먹은 아이템이 있다면 그것에 맞춰가주세요

대부분 팀원과 이미 합류해 있거나 이제 합류할 타이밍이니 눈치를 잘봐주세요

이후에는 수아에게 효율이 좋은템을 빌드업해줍시다

  +   -> 스카디의 팔찌

  +   -> 글레이셜슈즈

  +   ->  퀸오브하트

 +   ->  미스릴투구

이때 타키온을 글레이셜 슈즈로 바꾸는 중에는 딜이 늘어난 대신 쿨감이 후달리기 시작하니 가능하면 미스릴 투구를 착용해주세요 

7. 수아의 역할

수아의 역할은 크게 두가지이나 거의 플레이스타일은 비슷하다 보시면 됩니다

1) 전방 또는 후방 지원

전방에서 앞라인이 얻어터지거나 이니시를 걸때 저지불가를 달아주고 이후 스킬로 따라가주거나 뒷라인 딜러가 물렸을때 떼내줄수있는 그런 역할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일 동시에 일이 벌어지면 가슴이 시키는데로 돌진해줍시다

2) 딜러노리기

수아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스킬이 원거리 스킬밖에 없다는겁니다

이 말은 곧 상대 딜러의 딜을 억제하고 오히려 수아가 상대 딜러를 물어 더더욱 강하게 후드려 팰수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스턴 한번 넣으면 반드시 잡을수있다! 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플레이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 돔황챠~~~~

이게 뭔 소리냐! 시즌 5이후로 생긴 부활시스템으로 인해 듀오, 스쿼드에서는 2일차 밤까지 부활이 됩니다

그런데 3ㄷ3으로 꽝 붙었다가 어? 지네? 어어? 하는순간 바로 등을 돌려 도망가줍시다


응~~30초만 살면 그만이야~~~ 하며 도망갑시다

이때 정말 스릴넘치니 냉큼 도망쳐줍시다 

이 세가지 모두 할수있는 수아 입장에서는 어떤 포지션을 해도 무난무난하다 라고 말씀드릴수있겠습니다


8. 수아vs

무기숙련도에 따라 상성이 뒤집혀질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상성


1.

뚜벅뚜벅 40대 아저씨는 실명맞으면 아주 좋아하십니다

평타위주의 실험체에게 강한수아는 버니스에게 아주 강한모습을 보여줍니다

만나면 맛있게 뚜드려패줍시다 

다만 조심해야할게 버니스의 궁 올가미탄을 조심해줍시다

올가미탄을 맞았다면 죽었다 복창하고 실명이 너에게 닿기를 시전합시다

또한 수아의 E스킬을 맞추지 못하면 오히려 역관광을 당하는 신세가 되니 반드시 Q스턴을 맞춘걸 보고 진입해줍시다



2.

망치계열 일레븐은 수아가 아주 유리한 상성입니다

최근에 체급이 많이 높아졌지만 수아가 일레븐을 못잡더라도 지지는 않는 상성입니다

기본적으로 탱라인을 맡는 일레븐은 실명한번 또는 저지불가한번으로 일레븐의 정체성을 30% 갉아먹을수있습니다

또한 일레븐의 궁극기의 시간이 짧기에 궁극기가 빠진 일레븐은 훌륭한 간식입니다

일레븐이 들어온다면 부담없이 뚜드려패줍시다

바닥에 떨어진 햄버거까지 밟으면 금상첨화입니다!

3.

스토리상 수아가 재키를 싫어한다는데 막상 인게임에서는 수아가 쉽게 이길수있는상성입니다

가장 큰 핵심은 바로 R스킬을 킨 재키는 실명에 걸리게하자! 라는게 가장큰 역할입니다

재키에게 있어서 출혈과 피흡으로 상대와의 유지력으로 승부를 보는 상성인데 실명이 재키를 억제할수있게 해줍니다

앞점프를하는 궁킨 재키는 더블실명으로 아무것도 못하게 해줍시다

4.
유키는 단추스택을 이용한상당히 강한 평타딜, 범용성이 높은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대가 양손검인지 쌍검인지 잘 확인하고 싸워줍시다

수아의 W스킬로 가능한 유키에게 실명을 걸어주는 형식으로 플레이를 해주셔야하며, 만약 팀원이 물렸을시 저지불가  실드로 받아쳐주셔야 합니다

유키에게 W스킬을 못넣거나 저지불가를 사용하지 못했다면 오히려 역킬각이 잡히니 반드시 실명을 꼭 걸어주세요
유키의궁극기는 빠르게 벗어나 줍시다

기본적으로 충분히 할만하나 수아의 스킬이 방향감을 상실할경우 또는 극후반으로 넘어갈 경우 일방적으로 얻어맞으니 이점 유의해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상성

1.

액막이 부적팔이 소녀는 아주 좋은 먹잇감이지만... 벽을 끼고 싸우는 교전을 할때 가장 껄끄러운 상대입니다

기본적으로 벽 넘어로 공격은 할수있는 수아지만 오직 Q와 W 뿐이고 패시브를 활용하지 못하는 수아는 쉽게 무력해집니다

혜진은 반드시 폭딜로 녹여야하나 SS급 도주기, 삼재공포, 의외의 폭딜은 조심합시다

2.

이녀석.. 진심으로 버거운 상대입니다

도주기도 좋지 돌격소총이던 저격총이던 절대 거리를 주지않고 거리를 주면 다시 속박시키는 아주 악랄한 경찰입니다

흔히 말해 실명까지 거리를 안주는 실험체라서 조금 어렵습니다만, 못할건 없는 매치업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기습이지만 눈치빠른 아야들은 부쉬체크가 빠르니 가능한 급발진 콤보로 끝까지 따라가며 딜을 넣어주세요

권총, 저격총일 경우 멀리서, 또는 스킬샷을 유의하며 최대한  접근하고 후드려 패기

돌격소총일 경우 접근을 허용해도 실명의 시간이 금방 끝나기 때문에 안빼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도 아야의 눈을 3초라도 멀게할수있다면 가능한 모든 스킬을 맞춰야 겨우 이길수있다! 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저격 아야의 경우 템이 조금 늦게 나오니 최대한 싹을 자른다는 마인드로 교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수아의 극하드카운터이자 현재 22.01.06 기준 스킨투표 결승전 상대 니키입니다

수아의 스킬이 대부분 느리기 때문에 니키가 보고 반응할수있는 수준입니다

수아가 니키를 이길려면 엄청난 심리전을 해야하지만 니키에게 웃어주는 심리전과 교전을 해야합니다

또한 니키 역시 수아와 비슷한 포지션이다 보니 물러설수없는 교전을 해야할때면 긴장을 빡세게 해야합니다

수아 입장에서 풀콤보를 박아도 니키의 W스킬로 막고 역습을 할수있고 지속싸움에서 강세를 보이며 쿨마저 짧기에 수아 입장에서는 매우 골치아픕니다

이때 수아가 니키상대로 해야되는것은 바로 딜집중을 해야합니다 

W스킬이 빠진 니키는 금방 녹일수있으니 니키의 W스킬이 빠진걸 보고 바로 교전을 열어주세요


상대하려면 피지컬싸움을 해야되는 경우

1.

평타기반의 루크는 상당히 쉬운상대입니다만, 이 경우는 루크가 싸워준다는 가정이고 루크가 세제통을 던지고 날아올때 냉큼 실명을 쓰시면 감시카메라 E스킬로 빠져나갑니다

이때 교전을 열면 루크에게 질수있는 환경이 됩니다

실명이 빠지고 궁극기 실명을 쓸수없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루크가 확실히 들어왔다면 그때 스턴 맞추고 에어본 띄우고 떨어질때쯤 실명을 걸어 강하게 딜을 박아 넣어줍시다

2.

엠마는 먼거리에서 포킹, 언제든지 빠져나갈수있는 궁극기 또는 트릭키한 플레이로 인해 성가신 캐릭터입니다

엠마와의 교전의 핵심은 토끼가 날아올때입니다

엠마의 E스킬은 탄속이 상당히 느리기때문에 이에 맞춰 저지불가로 한번 씹고 바로 교전을 열어야합니다

엠마의 경우 한번 접근을 하면 바로 도망가기때문에 꾸준히 접근과 무빙을 보여줍시다

다만 벽을 넘어간 엠마는 쿨하게 떠나 보내줍시다

벽을 끼는 싸움은 최대한 자제해주세요

3.
이 슬픈눈을 하고있는 미치광이 광신도는 엄청난 심리전을 해야합니다

그놈의 속박이 문제가 되서 이점 유의해야합니다

궁극기를 켰을때 키아라의 공격사거리가 늘어나고 초당 피해를 주기에 궁극기를 쓰고있는 키아라는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속박을 안맞는게 베스트지만 키아라유저들은 키아라만 해서 예측을 진짜 잘합니다

여기서 저지불가를 쓰는순간 키아라의 카이팅을 당해야하며 E스킬로 도망가는순간 키아라도 멀리 떨어져서 교전을 이어가지않습니다

그리고 이동속도가 상당히 빠르기때문에 더더욱 추격하기 어렵습니다

최대한 기습으로 유리하게 풀어나가는게 좋으며 속박을 피한다면 거의 이겼다하는 수준의 교전입니다 이점 인지해줍시다

4. 

치명세팅 위주의 클로에 + 평타사거리가 짧은 암기 무기군 이란 이질적인 녀석이 평타딜이 장난아니게 아프게 들어옵니다

카이팅을 당하는 구도에서 많이 껄끄럽고 니나의 존재로 포커싱이 어려운 녀석입니다

다만 암기군이란 짧은 평타사거리 + 이터널 리턴내 가장 느린 기본 이동속도 라는 크나큰 리스크를 들고 게임하는 클로에에게 극한의 폭딜을 박아줍시다

클로에를 상대할때는 최대한 세가지만 신경써줍시다

1. 가장 가까이 있는 대상 포커싱 => 스킬 및 평타사거리가 제일 가까운 녀석을 후드려 패줍시다

2. 클로에의 W3타 (니나의 내려찍기) 를 보는 순간 클로에에게 달라붙기

3. 클로에의 궁극기 모션 확인시 체력이 가장 높은 녀석 포커싱

4. 클로에의 궁극기 모션 확인시 절대 클로에와 니나의 사이에 껴있지 않기!

클로에와의 전투는 클로에유저와 수아유저의 피지컬+뇌지컬 싸움 입니다

맞추는것을 떠나 서로가 서로를 껄끄러워 하기때문에 상황에 맞는 W스킬 활용을 해줘도 어려운 교전이 됩니다

당신의 실력을 보여주세요!!


9. 수아 플레이시 주의할점


1. 스턴맞췄다고 신나서 들어가지않기

이거는 경험담인데요; 

제가 수아의 플레이가 정립되기전 Q스턴을 맞추면 무조건 E스킬로 들어갔었습니다

그러다보니 팀이고 뭐고 주변 상황이 어찌됬든 일단 들어가 봤는데 결과적으로 던지게 됬습니다

수아의 E스킬은 상당히 긴 거리임을 잊지말아주세요 궁극기E스킬로 돌아오면 그대로 수아의 힘이 쭉 빠지게 되요...

그러니 침착하게 싸우기전에 팀원이 어디있는지 상대와 상대팀원이 어디있는지 파악하고 진입해주세요


2. Q스턴에 대한 압박

수아의 Q스킬의 스턴범위는 상당히 좁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맞추겠다고 상대와의 심리전을 하는 경우도 많으신데 중앙을 맞으면 딜이랑 스턴이 들어가지 더 많은 딜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너무 Q스턴을 맞춰야겠다는 생각은 멈춰주세요 금강이든, 흡혈마든 E스킬이 있으니 걱정하지마시고 사용해주세요


3. W 사용시 

생각보다 W누르는것까지는 잘 되는데 상대를 누를때 잘 안눌립니다

가능하다면 진입후 W스킬을 다다다다하고 눌러주세요


4. E스킬이 빗나가는 순간..?

에이~ 누가 수아 E스킬을 못맞춰~~

라는 안일한 마인드로 솔큐를 돌리다 무참히 당해버린 제가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맞췄을때의 리턴과 못맞췄을때의 리스크는 거의 대등하다고 볼수있으나 리턴이 큰만큼 리스크도 너무나도 크니

이점 유의해주셔야 편해집니다'

왜 이런걸 적었냐! 라고 물어보면 제가 당당히 "버니스는 훌륭한 먹잇감입니다" 라고 자신있게 설명하고

솔큐돌리다 E스킬 못맞추고 그대로 폭사했습니다....

여러분은 좀더 침착하게 플레이해주세요 급발진은 제가할게요..


10. 마무리하며

정말로 기나긴글이 끝나버리는군요.,,

여기까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수아의 경우 최근 조정되는 패치가 잦아 거의 밸런스가 잘 잡힌 실험체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 부담없이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보셔서 수아로 골드찍으셨다면 그거면 된겁니다!  당신도 이미 수아유저가 되었습니다!.

부족한 글이어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좋은일만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아 너프 그만해주세요 ㅠㅠ.. 손이 후달리는 나는 어디로 가야되나요,.. ㅠ

현재 22.01.06기준으로 스킨투표를 하고있으니 수아에게 소중한 100표.. 부탁드립니다



우승..! 우승했습니다!!! 감사..! 압도적 감사..!!!!!


--0.50.0 패치내용입니다



내가 한복 좋아하는거 어케알고 이렇게 예쁜한복을 입고 왔다냐,,, 너무나 아름답다..

물론 리다이린에 묻혔지만 패시브가 발동될때 장구소리가 찰지나 생각보다 타격감이 부족한 기분이 듭니다

뭐랄까 그.. 굳이 비유를 하자면 텅빈 고무대야의 옆부분을 엄청 찰지게 손바닥으로 후려친 느낌?

그런걸로 만든게 아닌가... 하는 사운드입니다

그래도 한복이나 노랑색 스킬이펙트가 상당히 이쁘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구매해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시즌6 패스 스킨으로 비키니수아를 획득하실수있으니 열심히 플레이 해서 수아스킨을 얻어볼수있도록 해봅시다

ps. 지금까지 쓴 공략글을 쓴 실험체중 가장 애정을 가진 실험체인 만큼 버프는 안해줘도되니 너프만 안해줬으면 하는 마음이 가득하네요 기나긴글을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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