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베타떄부터 했던 유저이고 직장인이라 많이는 못하지만..
탱커만 주로해서 탱만 마스터6개정도 찍은 탱성애자 유저입니다.
게임을하면서 특성추천이라던지 이런글은 많이 보긴했는데...
따로 하면서 느낀점에 대한 글은 별로 없어서 잠깐 짬을 내서 글을 올려봅니다.
개인적인 생각도 많이 담겨있고 다른점도 많이 있을수 있긴 하지만..
다른게임에 비해 탱커의 매력이 풍부함에도 탱커유저들이 많이 없기에
글을 남겨봅니다. (아재라 남들처럼 그림첨부 이런건...안함..)
1. 아눕아락
현존 1티어 탱커 OP챔 최고승률챔등 많은 칭송을 받는 영웅입니다. 다른 탱커 영웅들의 몰락과 함께
딜러들은 물수 있는 돌진메타의 부상과 함께 떠오른 영웅이죠.
사실 아눕자체의 스탯치는 좋지 않은편이기에 1렙 싸움이나 10렙전에 E로 닥진입해서 적 3~5에어본
시켰는데 왜 못잡냐는 이런 불상사가 자주 일어나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아눕이 강한 이유는
풍뎅이의 딜과 유틸성 끈질김 + 좋은 이동스킬 + CC중무장.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단점이라고 굳이 꼽자면
기본스탯치가 좋지 않아 무리한 진입시 1.4에 약하다는 점인데.. 이점은 어느탱커건 거의 마찬가지로 보기
떄문에 단점으로 꼽기도 애매합니다. 1렙에서의 라인전 자체는 강하진 않지만 7레벨의 착취풍뎅이를
찍음과 동시에 라인전과 1:1 대인능력이 굉장히 강해집니다. 이후 10부터는 진입각과 진입순서만 잘 지켜준다면
답없을 정도의 딜량과 CC를 넣어주게 됩니다.
얘는 풍뎅이체력감소 + 풍뎅이의 이동반경감소 + 최대풍뎅이수 감소 + 궁의 딜량너프 = 준수한영웅 될것같습니다.
풍뎅이 특성말고도 스킬특성들이 대부분 CC강화관련이라 저렇게 많은 너프를 받는다고 해도
2탱메타에서 어느정도의 탱 + 강화된 하드 CC기로 좋은 모습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해지는 타이밍을 꼽자면 7렙이후부터 찍는 특성모두가 아눕을 위한 특성들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20레벨의 스킬같은경우에는 메인탱일경우 강보 2탱이나 일리단같이 진입할수 있는 영웅이 있다하면
되돌리기 정도를 찍는걸 추천해드리는데.. 솔직히 특성같은 경우는 상황별 적영웅별에 따라 다르니
딱히 꼬집어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결론은 너프를해도 충분히 준수한 영웅이니 파볼만한 가치가
있는 영웅이라 생각됩니다. (엄청심한 너프는 안하겠죠-ㅅ-..??)
**결론 : 너프가 필요한영웅. 너프를 하더라도 준수한 영웅
2. 티리엘
굉장히 무난하고 어느조합에나 어울리는 영웅입니다. 좋은 평타판정때문에 딜도좋게 뽑히고
갓풍당당때문에 든든한 탱커+적의 딜로스를 뽑아낼수 있는 좋은영웅 입니다. 하지만 공용특성들과의
시너지가 워낙좋은친구라 거의 고정화된 특성이 많이 아쉬운 부분이며, 너프or버프보다는 스킬간의 특성을
좀더 살려 다양한 스킬트리를 구성화 될 수 있도록 패치를 요하는 바입니다. 티리엘 같은 경우는 스킬을 난사할경우
마나가 부족하고 평타위주로 딜을하는 영웅이다보니 굳이 딜을 강하게 올리기 보단 탱쪽의 특성을 위주로 하여
오래살아남아서 위풍당당의 효과를 계속 퍼뜨리고 아픈 평타로 적을 괴롭히는 특성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초반 라인전에는 E위주의 파밍 or 견제 + 킬각이 나오거나 디나이를 시킬떄 QQ+평타를 하기때문에
조금더 우월한 라인전을 위해 재생+회증이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됩니다. 위풍당당을 찍기전까진 티리엘
자체가 엄청 단단하거나 탱커로써의 위엄을 갖추기 힘들기떄문에 QQ의 진입보다는 이동후 E평타를 보면서
각을 보시고 QQ킬진입이나 안된다 싶을떄는 도주용으로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결론 : 어느조합에나 굉장히 좋은 선택이며 스킬특성을 좀더 부각시켜주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수 있도록
패치해주었으면 함.
3. 무라딘
제가 3번째로 찍은 마스터영웅이긴 하지만 티리엘과 더불어 가장 애정영웅입니다. 메인탱으로써의 수행이
가능할정도로 단단함과 엄청난 CC기로 무장한 영웅입니다. 탱특으로만 탔을경우 굉장히 적을 괴롭히며
바퀴벌레처럼 살아나가긴 하나 소녀딜의 운명을 타고나기떄문에 개인적으로는 Q에 모든힘을 주고 탱은
아바타+석화로만 합니다. 기본적자체가 단단한 영웅이기에 딜트리를 타고 준수한 CC기와 이동기가 있고
아바타+석화만으로도 충분한 탱킹이 가능하기에 딜트리를 탑니다.
딜트리를 탈경우 핵공성능력+캠프장악능력+적오브젝트제압능력(우두머리,캠프,거미,골렘등등)+적영웅뇌사판정
등등 여러가지의 이점을 얻어올수 있습니다. 물론 1탱일경우에는 딜트리를 타기보단 좀더 CC기를 강화하는
쪽을 선택하긴 하지만.. 보통 2탱 or 일리단같이 진입을 하는영웅이 많이 픽이되기 떄문에 Q강화를 많이합니다.
20레벨의 경우는 거의 되돌리기를 선택합니다. 운영법은 Q스택을 잘 쌓는것인데.. 제가 가장 잘 쌓았던 판같은
경우에는 21렙에 350정도 쌓았습니다. 무라딘 자체가 라인클리어 능력이 클리어능력쪽 특성을 찍지 않을경우
굉장히 힘들기 떄문에 라인을 설 경우에는 푸쉬가 잘되는 영웅과 함께서서 쿨마다 Q를 적영웅에 맞춘다고 생각하고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Q를 쿨마다 날린다고 해도 계속 쓸수 있는 상황이 오진 않기떄문에 마나가 많이 부족할
일은 없고..저같은경우는 보통 미드에서서 탑과 봇쪽을 갱다니며 스택+킬각을 자주 노리는 편입니다.
무라딘도 티리엘과 마찬가지로 선 E진입보다는 Q로 각을보고 적 도주위치에 E로 진입하는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솔직히 무라딘 같은경우에는 버프를 바라지도 않고 그냥 너프만 되지 않았으면 하는 영웅입니다.
**결론 : 티리엘과 마찬가지로 어느조합에나 나쁘지않은 영웅. 상황따라 다르긴 하지만 영웅자체가 탱커로서 준수한
편이기때문에 딜을 섞어주는것이 조금더 바람직 하다고봄. 티리엘과 무라딘을 같이 해보시면 한타에서의 포지션과
해야할일이 비슷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둘다 번갈아가면서 해보시면 확실히 좋은 승률을 얻으실수 있으실것임.
Q스택을 잘 쌓을경우 되돌리기가 없다하더라도 적 딜러하나쯤은 빈사상태가 가능하고 Q스택이 잘 쌓인 상태에서
되돌리기까지 배울경우 적 딜러는 무조건 끔살. 진입하는 아눕/티리엘/일리단 같은 경우에도 아군 딜러가 1명정도만
붙어줘도 끔살이 가능함. Q스택을 잘 쌓는법과 E진입각을 잘 보실줄 안다면 굉장히 좋은 승률이 가능함.
4.요한나
성바퀴..바퀴벌레..노딜 등등 여러 기괴한 명칭이 많이 붙은 영웅입니다. 게임이 끝나고 누적딜량을 보면 딜량이
꽤 준수한 편이긴 하나 보통 딜량을 판단할 경우에는 초당 DPS로 판명하기떄문에 누적딜량을 보고 요한나 노딜아님
이라고 하기엔 좀 무리가 있는 편입니다. 어느정도의 딜특을 찍을경우에 적 물몸딜러에겐 그래도 꽤나 아픈딜이
박히긴 하지만 적 물몸딜러 한명을 물자고 컨택한 영웅은 아니기에 번외로 놓겠습니다.
요한나의 경우 공용특성과 스킬특성간의 밸런스는 굉장히 좋은 편이며 무엇을 고르던 제값을 해내는 황금 밸런스의
특성영웅 입니다. 하지만 이것저것 찍는것 보다는 컨셉을 잡고 한쪽 스킬을 밀어주는 편이 좋은 영웅이기도 합니다.
아쉬운 점은 아군과 적군의 조합에 따라 굉장히 차이점이 많이 나는 영웅이기도 하고 방특에 몰아주었을경우에는
조금은 수동적인 느낌의 탱커입니다. 적이 굉장히 많고 다양한 CC기를 지녔을 경우에는 보통 패시브 D특에
몰아주기도 하고.. 아군이 2탱이나 적딜러진들이 뚜벅이 물몸이 많은경우에는 딜특. 아군을 지키는 위주로
플레이를 할경우에는 Q/W특에 몰아주기도 하고 정말 다양한 특성들이 존재하는 영웅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W특성에 많이 몰아주는 편인데. 이유는 요한나 자체가 수동적인 영웅이고 요한나 대처법을 아는
유저들의 경우에는 요한나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요한나를 무시할수 없게 만드는 특성이 W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요한나 자체도 메인탱커이고 패시브때문에 기본적으로 단단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딜특+유틸성을
지닌 특성들이 조금더 시너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한나의 경우 잔챙이+응징+신념+20렙 불사 까지는 거의 고정으로 찍어줍니다.
잔챙이의 경우 초반 1레벨라인전부터 굉장히 강한 푸쉬가 가능하고 4레벨 응징과 함께라면 W두방으로 거의
라인클리어가 되어 적에게 라인을 비울수 없도록 강요를 하게되고 이후에도 굉장히 좋은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적의 캠프+오브젝트이동물+적의 소환수 등등 물량+푸쉬에 관해서도 요한나 혼자 방어를 할수
있게 도와줄 뿐더러 한타의 교전시에 잦은W의 사용으로 적을 계속 뭉쳐있게 만들수 있게되어 요한나를 도저히
무시할수 없게 만듭니다. 한타시에 W를 통해 요한나를 무시하게 할수 없음 + 강한 푸쉬등을 운영등으로 방어가
가능하게 만들어주어 조금더 능동적인 요한나를 가능케 합니다. 요한나의 경우에도 특별히 버프,너프를 하기엔
애매한 영웅같다고 생각됩니다. 굳이 너프를 하자면 D패시브쿨의 증가나 방어막 약 감소 정도..?
**결론 : 조합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리게 되는 영웅. 요한나 혼자 잘한다고해서 아군 딜러진이 딜을 잘 못넣는
경우 진짜 아무것도 할수없는 바보영웅이기도 함. 조금은 수동적인 탱커형영웅이다 보니 W특성에 조금 힘을
주어 운영이 가능하게 만드는 특성을 추천해드림.
5. 디아블로
너프된 이후로 많이 고인이 된 영웅입니다. 체력은 많지만 굉장히 순두부 같은 몸을 지니고 있으며 좋은 CC기들을
보유하곤 있지만 적의 밀어내는류 스킬이 많을경우 진짜 닭쫒던 개가 되는경우가 굉장히 많은 영웅입니다.
마구잡이로 닥돌하게되면 녹아내려버리는 물렁한친구 (방특을 찍어도 물렁살).
디아블로 같은 경우는 라인전보단 갱위주의 플레이 or 아군갱이 좋은영웅이 있을경우 갱호응 or 물렁살딸피로
적유혹후 타워배달 정도가 초중반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적이 보인다고해서 무조건 진입하는 경우는 굉장히
좋지 않은 판단이며 다른 영웅에 비해 조금더 딸피의 유혹을 CC기로 삼는것이 좋습니다. 디아블로도 조합에 따라
엄청난 힘을 발휘하거나 그냥 멍멍이 신세가 되거나 하는 영웅이긴 하나 개인적을 굉장히 좋아하고 재밌어 하는
영웅입니다. Q진입후 E를 쓰기보다는 말탄상태로 빠른이동 + E + Q가 가장 좋은 시나리오 입니다.
Q진입후 E같은 경우에는 적이 E로 땡겨왔을때 분명히 죽을수 있는 피 or Q+E진입하여도 적의 다른 호응이 없다.
이럴경우에만 사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솔로라인을 설경우에는 보통 저는 W를 한두번 써서 적의 돌격병의
피를 줄이면서 적에게 일부로 몇대 맞아줍니다. 디아블로피가 보통 반정도 되면 적들이 킬각을 보기위해
간을보기 시작하는데 이럴때 아군갱을 부르거나 개인컨이 자신이 있다하시면 타워배달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타워배달로 이득을 많이봄...) 디아블로가 좀 위압감이 생기는 경우는 보통.,..16레벨...의 끊임없는
압도를 배우면서 조금.. 힘이 실립니다.ㅠㅠㅠ 다른 탱커에 비해 굉장히 길고긴 인내의 시간이 있긴 하지만..
확실히 압도2회충전을 배우며서 부터는 적에게 엄청난 공포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떄부터는 Q진입이
어느정도 가능하며 티리엘/일리단같이 진입해주는 적에게 엄청난 공포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디아블 자체가 영혼석 100 스택이 쌓여 체력이 7~8천이 된다고 하여도 엄청나게 탱키해서 버텨주는 영웅이
아니기 떄문에..보통 QWE 스킬을 한쿨 다 빼고나면 무빙으로 어느정도 피하고 다시 진입하고 이런식으로
플레이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굳이 버프를 원한다면..가장 좋은점은 기본스탯치 상향으로 인한 탱킹능력의
향상이긴 하나..이점이 패치되면 너무 강해질것 같은 느낌이들고...바로 부활을 우물말고...그자리부활 또는
죽은 지역에서 어느정도 벗어난 지역에서 랜덤부활? 정도가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그자리 부활은 너무 사기같아서...
**결론 : 덩치와는 다르게 엄청난 물렁살. 탱특을 찍고 후반가도 물렁살. 닥돌하지말자. 내 딸피로 적을 유혹하자.
라인전은 타워배달 or 아군갱호응이 가장 좋은선택. 끊임없는 압도를 배운이후에는 Q진입도 어느정도 가능하며
끊임없는 압도부터는 굉장한 공포를 줄 수 있음.
시간이 너무 늦어쓰다보니 생각했던것 만큼 조리있게 잘 쓰지 못한것 같고..피곤해서 글도 다시 검토를
못하고 올리는점 참 죄송스럽습니다.
5영웅 말고도 챈(챈은 판다렌 고수님이 있어서 넘어가고..) 누더기(얘는 그냥포기..)
아서스 ETC 정도를 더 올리려 했으나....너무 피곤하여 5영웅만 올리겠습니다..ㅠㅠ
혹시나 반응을 좀 해주시거나..다른탱커 영웅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으면 글을 좀더 보완해서
이미지도..? 집어넣고 하여 깔끔하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매력있는 히오스 꿀잼 하시구요. 탱커영웅들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