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독성을 높이려고 문단별 띄어쓰기를 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초보자를 위한 노바
안녕하세요. 7차에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입문해서 두번째 노바 로테이션을 경험한 existyak 입니다.
처음 히어로즈에 입문했을 당시 원거리 딜러를 즐기던 제 입장에서 노바는 악몽과도 같은 존재였는데, 너프를 먹고 나서는 노바에 대한 대처법도 많이 알려지고, 과거와 같은 말도 안되는 딜량은 나오지 않아, 상대하기가 비교적 수월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번 로테이션에서 노바를 해보니, 생각보다 너프후 노바가 약하지도 않았고, 여전히 상대 딜러를 짤라먹기에 좋은 위치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 레이팅이 높지는 않지만) 저와 같은 팀이거나, 상대 팀에 있는 노바들 중 노바충 소리를 듣는 유저들이 어떤식으로 잘못 플레이하는지에 대해서도 느끼게 되었고요.
따라서 저는 스킬트리를 시작으로 초반 라인전 페이즈와 한타 페이즈 어떻게 노바를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써보려고 합니다.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플레이어 분들이 많지만 그분들과의 차이점이라면 저는 '초보자' 를 위한 노바 공략이라는 점이 다르겠네요.
글 내용에 문제가 있거나, '공략의 이 부분은 제 생각과 다르네요.' 하는 부분이 있다면 덧글로 거침없이 비판해주세요.
*12월 21일 기준으로 이 공략은 스킬트리까지만 완성되어 있습니다.
1. 스킬트리
노바의 스킬트리는 유동적이라고 여겨지는 것들이 별로 없습니다. 확고한 장점을 가진 특성이 명확하기 때문이죠.
글에서 제가 추천하지 않는 특성은 파랑으로
제가 추천하는 특성은 빨강으로 칠하여 강조하겠습니다.
고려해볼만한 특성은 보라색으로 칠하되, 왜 고려해야 할 대상인지 아래에 기술하겠습니다.
1레벨 특성

1레벨 -
마술사의 꿈 - 저는 이 특성을 말퓨리온이나 테사다르가 아니면 찍지 않습니다.

1레벨 -
사이오닉 거리 측정기 (Q) -
가끔 보면 이 특성을 찍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1레벨이 아니면 이 특성을 활용할 이유는 별로 없습니다. 쿨타임 2초 감소라는 혜택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노바는 한방 누커이기 때문에 Q의 쿨타임이 온전하게 돌 때까지 전장에 계속 있다면 탱커나 상대 근거리 암살자에게 물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매복저격 특성을 찍어서 누킹 사이클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레벨 -
매복 저격 (Q) - 강력 추천합니다. 어떤 스킬을 조합시에도 순수한 딜량 증가는 도움이 됩니다.

1레벨 -
테이저 탄환 (W) -
테이저 탄환은 W의 지속시간을 4초로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즉 슬로우 시간의 증가뿐만 아니라 16레벨에 있는 특성인 받는피해 25% 증가량에도 영향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노바를 제외한 딜러진이 강력할 때는 티란데의 D 처럼 포커싱을 하는 용도로 쓸 수도 있고, 초반에 강력한 슬로우 기술을 보유하여 노바를 순수 딜링이 아니라 CC 갱커로도 활용할 여지를 만들어 주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팀 플레이가 아닐 시에는 포커싱의 용도로 사용하기가 쉽지 않고, 초반에 노바가 상대할만한 라이너는 탈출기가 없는 제이나 같은 영웅이 적합하기 때문에 슬로우 강화가 없어도 충분합니다. 4 레벨 특성

4레벨 -
회수 사격 (Q)
- 노바는 누킹형 영웅이라 지속적으로 마나를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4레벨 - 집중 사격 (W) - 1레벨에 테이저 탄환과 연계하지 않으면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연계하더라도 그다지 강력한 선택은 아닙니다.
4레벨 -
원거리 투영 (E) - 정말 가끔 아바투르나 머키알 찾는다고 이거 찍는 분들이 있는데, 그냥 더 많이 돌아다녀 주세요. (...)

4레벨 -
독살 -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4레벨에 이정도 딜량을 갖춘 스킬은 찾아볼 수 없으며, 체력이 약한 영웅들을 쉽게 잡아먹을 수 있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4레벨 -
위력 축적 - 과거 되돌리기가 있던 시절엔 + 40% 데미지 짜리 Q를 두번 날려서 굉장히 효율이 좋았으나 되돌리기가 없어진 지금 위력 축적은 그렇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노바의 독살이 항상 장전되어 있는게 아닌 한 노바는 WQ평 콤보로 갱킹을 다니거나 한타에 참여할텐데, 그런 지속적인 딜링의 상황에서 위력 축적은 당연히 독살보다 강력합니다. 그러나, 초반부터 모든 라인을 파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노바에겐 역시 독살이 조금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
leave 님의 덧글을 보고 나니 초보자 분들께는 상대적으로 사거리가 짧은 독살 보다는 일반 스킬에 다른 컨트롤 없이 적용되는 위력 축적 역시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노바를 처음하거나 숙련되지 않았을때는 위력 축적으로 초반 라인 컨트롤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도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leave님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7 레벨 특성
7 레벨 특성은 고려해볼 만한 것이 거의 없습니다.

7레벨 -
일발 장전 - 스킬 쿨타임이 길고 한번에 날려버리는 노바에게 일발 장전의 혜택을 받을 기회는 적습니다.
7레벨 - 강화 사격 (고유 능력) - 딜이 330% 에서 300% 로 너프 되었지만 여전히 스킬만큼 강력한 딜량을 뽑아내는 좋은 스킬입니다. 7레벨 특성에서는 달리 고려할만한 다른 스킬이 없습니다. 강화 사격을 찍어 주세요.
*(현재 관통 탄환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7레벨 -
폭발 탄환 (Q) - 강력한 Q 의 딜이 스플래시로?! 하는 마음에 찍으실 수 있겠지만, 광역딜링은 나지보나 타이커스같은 친구들에게 부탁합시다.

7레벨 -
비밀 작전 (W) - 아까도 말했듯 노바는 그다지 마나가 부족한 영웅이 아닙니다.

7레벨 -
디지털 파편 (E) - 폭발 데미지도 약하고, E를 생존기로 활용하기도 어렵습니다.
10 레벨 궁극기
노바의 궁극기는 다른 영웅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유동적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두 궁 모두 장점이 다르고, 활용도가 뛰어나기 때문이지요. 또한 20레벨 특성도 나쁜 편이 아닙니다. 따라서 궁극기는 취향과 상황 모두 고려해주세요.

10레벨 -
삼연발 사격 -굉장히 강력한 단일딜을 보유하고 있는 스킬입니다. 평균적으로 딜러 상대로는 전체 체력의 1/2 정도를 탱커 상대라면 1/3 정도를 깍아버리는 아주 강력한 스킬입니다. 그러나, 노바의 위치가 너무 쉽게 들통나버린다는 단점과, 상대편 딜러를 노리더라도 탱커가 대신 맞아줄 수 있는 메커니즘 덕분에 확정적 사살까지는 도달하지 못합니다. (또한 히어로즈는 건물도 이 궁극기를 막아주기 때문에, 10레벨이 되고 바로 라인에서 벌어지는 교전에선 이 궁극기로 상대를 암살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따라서 넓은 맵에서 상대에게 제라툴과 같은 영웅이 없을 때 찍어주면 이 궁극기의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10레벨 -
정밀 사격 - 강력한 한방 광역 딜링을 보유하고 있는 스킬입니다. 한타에서 우서나 제라툴의 궁극기와 굉장히 상성이 좋으며, 도망가는 적을 추적하지 못하는 상황에 글로벌로 날릴 수 있는 강력한 궁극기입니다. 상황에 따라선 아바투르나 머키 알을 잘라주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글로벌로 건물의 체력을 깍아버릴 수 있기에 아즈모단의 Q 처럼 활용도 가능하죠. 그러나, 영웅상대로 사용할 때 선 딜레이 때문에 100% 적중시키기는 어렵고, 역시 삼연발 사격에 비해서 딜량이 딸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핵심 오브젝트들이 위치한 곳이 좁아 이 궁극기를 적중시키기 쉽거나, 적에게 암살 영웅이 있을때도 내 할일을 하고 싶다면 이 궁극기를 찍어 주세요.
13 레벨 특성
원래는 네칸이었는데, 가장 좋은 녀석이 사라져서 허전한 13레벨 특성입니다. 덕분에 13레벨은 고려할 녀석 투성이네요.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13레벨의 경우 이것이 확정적으로 좋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없어, 제가 가장 애용하는 치명적 분신에 빨강 칠을 했습니다.)

13레벨 -
기술 보호막 - 노바대 노바 싸움처럼 암살자끼리 싸움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그러나 한방 싸움이 아닌 상황에서 생존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 느낌입니다. 또한 후반에 가보니까 노바대 노바나 노바대 제라툴과 같은 상황에서 차라리
치명적 분신 이 조금 더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13레벨 -
치명적 분신 (E) - 내 분신에 25% 의 딜을 부여하는 스킬입니다. 분신이 생각보다 Q와 W 그리고 평타를 적극적으로 쳐줘서 20레벨 기준으로 데미지 300~400 정도는 분신 혼자서 뽑아내 줍니다. 이것이 별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한타 대치 상황에서 E 만으로도 안전하게 견제 + 혼란이 가능하고, 상대의 딜러진을 습격할 때 E 의 소소한 딜이 굉장히 큰 도움으로 작용합니다. 좋은 특성입니다.

13레벨 -
향상된 은폐 (고유 능력) - 은신 상황에서 이동 속도와 쿨타임 감소 능력을 주는 스킬입니다. 한타 상황이나 대치 상황에서 누킹 사이클을 줄여주고, 효율적인 생존을 가능케 하는 좋은 스킬입니다.
광산 맵에서 활용도가 좋습니다.
16 레벨 특성

16레벨 -
레일건 (Q) - 광역딜은 나지보와 타이커스등 다른 친구에게 맡기고 안심합시다. 정 안심하지 못하겠으면, 머키에게 부탁해 보세요!

16레벨 -
부상 유발 (W) - 나의 모든 누킹 콤보에 데미지를 25% 증가시켜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뿐만 아니라, 방어력 자체를 낮추는 스킬이기 때문에 W 대상에 대한 모든 아군의 공격력을 높여주는 스킬이기도 하죠. 한방 누킹에도 좋고, 건물에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테러가 가능합니다.

16레벨 -
이중 속임수 (E) - 저는 13레벨 특성과 연계가 좋을 줄 알고 실험해 봤는데, 혼자만 못한 바보 두친구가 어슬렁 거리다가 사라지네요. 별로 좋지 않습니다.

16레벨 -
피에는 피 - 상대 탱커진이 정말 강한 상황이 아니면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같은 암살자끼리 싸움에서는
독살로 충분합니다. 상대의 탱커진이 너무 강력하고, 노바도 상대의 탱커를 죽이는데에 가담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찍어주세요. 물론, 그런 상황이 찾아오더라도 모든 딜을 탱커에게 퍼붓기보다는
피에는 피 정도로만 대처하는게 좋겠죠.

16레벨 -
과출력 - 늘 설명을 읽고 고려해보지만 안찍는 특성입니다. 5초동안 스킬데미지의 25% 를 증가시켜 준다면 단순히 삼연발 사격으로 암살할때 위력을 더 늘려주고, 누킹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지만 노바의 가장 중요한 누킹딜중에 절반은 독살과 평타라는 점입니다. 또한
부상유발과의 유틸성을 비교해봐도 아군의 데미지도 증폭시켜주는
부상유발이 더 좋은 것 같네요.
20 레벨 특성 및 궁극기 강화
노바의 10레벨과 20레벨은 늘 고민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른 유동적인 판단도 실력이자 재미이겠죠?

20레벨 -
폭풍의 분노 - 노바의 평타가 두번 튄다고 해서 세명이 파파박 하고 쓰러지진 않죠.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 특성은 모든 영웅 대상으로 약간의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6% ~ 75% 정도만 해도 원거리 딜러들은 굉장히 좋아할 것 같은데. 아쉬운 특성입니다.

20레벨 -
폭풍의 번개 - 노바의 생존기를 굉장히 크게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세상에 은신에 점멸이라니. 끔찍합니다. 적의 탱커나 암살자가 노바를 잘 노린다면, 또는 적의 딜러들이 노바상대로 굉장히 거리를 잘 유지한다면 이 특성 강력 추천합니다.

20레벨 -
빠른 재장전 (R) - 미친듯한 딜링의 삼연발 사격을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특성입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10레벨 궁극기의 단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
내가 궁극기로 킬하는 상황 ' 이 아니면 쿨타임이 감소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즉 내가 20레벨 특성을 찍고 궁극기로 적에게 딜을 가했으나, 삼연발 사격에 정확히 맞아 죽는 상황이 아니라면 쿨타임이 감소되지 않습니다. 아군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된다면 또는 내가 정확이 궁으로 적을 암살할 자신이 없다면 찍어도 큰 효율을 보기 어려운 특성입니다.

20레벨 -
연속 정밀 사격 (R) - 강한 글로벌 궁극기를 두번이나 스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조건부인 삼연발 사격의 20레벨 특성보다는 훨씬 더 안정적이고, 스택이 2개가 차면 하나는 상대 타워나 라인을 조절하는데에 사용할 수 있어서 나름의 유틸성도 보유하고 있죠. 또한 한타상황에서 두번 떨어지는 정밀 사격을 보면 현기증이 생깁니다. 좋은 특성입니다.
초보자 분들께 가장 추천하는 특성트리는 정리하자면

1레벨 - 매복 저격 (Q)

4레벨 - 독살

7레벨 - 강화 사격 (고유 능력)

10레벨 - 삼연발 사격
10레벨 - 정밀 사격 
13레벨 - 치명적 분신 (E)

16레벨 - 부상 유발 (W)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