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군주'라는 아뒤를 쓰는 유저입니다. 6주차에 당첨되어 2000점의 점수를 탈출하게 도와준 첸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첸은 프로게이머들은 모르겠지만 일반 유저들은 1티어로 꼽는 탱커 영웅입니다. 좋은 성능에 비해 쉬운 조작성과 괴랄한 탱능력, 딜러들은 찜쪄먹는 추노와 데미지, 준수한 라인 정리 능력과 캠프 클리어, 모든 능력이 상위권에 랭크될 정도로 OP 냄새가 나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날아차기(Q)
추노기, 대인 메즈기(특성을 줄 경우), 진입기 뭐하나 빠지지 않는 만능 스킬입니다. 첸 유저라면 이 Q의 메커니즘을 알 필요가 있는데요. 첸이 Q로 찍은 방향의 적 뒤쪽에 착지하게 됩니다. 가장 쉽게 이용하는 법은 공물맵 나무 사이에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적은 첸의 길막에 의해서 나가지를 못합니다.
건물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적 뒤로 착지하는 것은 건물에도 적용되기에 도주중에 적의 타워에 써서 거리를 확 벌릴수도 있고, 핵점사를 할때 이리저리 날아다니며 적들을 뿌리칠 수도 있습니다.
S급 스킬이기는 하나 10랩이전 도주기가 전무한 첸에게 함부로 남발하는 Q는 자폭 스위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분들이 많이 하시는 실수가 적의 피가 반정도 되었다고 도망가는 적에게 Q를 눌러서 따라가는 경우인데요. .첸이 날아갈때 적이 움직인다면 그 거리만큼 첸도 따라가기 때문에 게이트 안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혹은 게이트 바로 앞까지 날아가서 쌍둥이 타워와 적의 다굴2에 역관광이 나오기도 합니다.
10랩이전에 특히 오브젝트 싸움일 때는 적이 모두 보일때까지 함부로 Q를 쓰지 않구요. 첸의 Q는 누가 말하지 않아도 점사 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뒤에서 돌아서 Q 추노할 때 Q 하시면 아군들이 그 대상에게 다굴2를 퍼부을 겁니다.
Q가 날아가는 도중에 말퓨의 묶기 같은 것에 당하더라도 상태 이상이 풀리자마자 첸은 그 즉시 적에게 이동해 있습니다. -_-;...버그

술통 부수기(W) +
불의 숨결(E)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남발하는 기술입니다. 첸은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영웅이기에 마나압박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이 두 스킬 콤보가 취기 50을 먹기 때문에 따로 특성을 주지 않는 한은 100의 취기충전으로 2번의 사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W가 묻은 상대에게 E는 짭짤한 도트 뎀을 주기에 반드시 연계 사용을 권하는 편이구요. 라인에 가자마자 이 스킬을 난사하며 첫 오브젝트 전까지 라인을 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가라의 종양 제거나 은신을 벗기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W의 사거리가 바로 코앞이기 때문에 W E 콤보를 넣기에 사정거리가 조금 짧다 싶으면 사거리가 조금 더 긴 E로 일단 은신을 벗기고, Q로 바로 붇은 후 W를 뿌리시면서 무빙 평타를 쳐주시다가 쿨이 오는데로 E를 바로 써주시면 도트뎀 지속시간동안 은신캐들은 오픈 상태가 됩니다.

10레벨 - 폭풍, 대지, 불
첸의 존재 이유입니다. 전 술통 구르기는 한번도 찍어 본적이 없고 이 궁에 비한다면 예능용 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르기 궁은 생략하겠습니다.
3개의 정령으로 변신하게 되면 Q 와 W가 생기는데요.
Q는 지정한 위치로 이동, W는 퍼지기입니다. Q로만 이동하는 것보다 W를 쓰고 Q를 쓰는게 이동하는 거리가 더 깁니다. 그래서 도주할 때는 W와 Q를 샤샤샥 눌러주면 상대가 처음부터 탈것을 타고있지 않는 한은 상대의 추적을 쉽게 뿌리칠 수 있습니다. 벽을 넘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센스를 발휘한다면 손쉽게 탈출을 할 수 있습니다.
적 영웅에 노바, 타이커스, 말퓨가 있다면 변신하자마자 W를 눌러서 광역기에 정령들이 허무하게 쓸려나가지 않게 합니다.
적 딜러에게 붙을때는 적의 위치보다 조금 더 뒤쪽에 Q를 사용해줍니다. 적의 퇴로를 차단할 뿐만 아니라 진정한 첸의 필살기 '3인 길막'이 발동되면 적은 부비적 데다가 맞아서 쓰러집니다. -_-;...
게이트 근처에서 궁을 사용한 경우라면 궁의 W와 Q로 게이트 안으로 이동해서 우물을 마시고 다시 나가서 싸워도 됩니다.

강화주
첸의 존재이유 2탄입니다. 첸은 마나 대신 취기라는 고유 자원을 사용합니다. 강화주는 이 자원을 회복 시켜주는 자원 생성기이구요. 부가효과로 이 강화주를 마시는 동안 보호막이 활성화 됩니다.
보호막은 마시는 즉시 생성되는 보호막과 이후에 서서리 차오르는 보호막으로 나뉘어집니다. 강화주를 마시는 시간은 5초 인데요. 사실 2.5초만 되어도 보호막은 최대치까지 차오릅니다. 그래도 캔슬을 하지 않고 계속 강화주 상태를 유지하는 이유는 보호막의 유지 시간이 2초 강화주의 쿨이 5초이기 때문에 0.5초의 보호막이 없는동안 죽을 수도 있고, 2.5초간 최대 보호막이 차오른 후에 보호막이 까인다면 다시 남은 시간동안 일정비율의 보호막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쉽게 정리해보자면 강화주는 레벨에 따라 그 수치가 다르지만 첸의 최대 체력의 25%~35%정도되는 수치의 쉴드를 생성합니다.
최대 쉴드를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5초입니다. 하지만 2.5초가 되었는데 MAX 수치의 쉴드가 까인다면 남은 지속시간 2.5초동안 다시 그만한 비율의 쉴드를 재생성합니다.(물론 강화주 사용시 바로 생성되는 쉴드가 없기에 초기 생성 쉴드보다 그 수치는 작습니다.)
초당 30의 취기를 회복합니다.
자세한 운영법과 콤보는 특성후에 알아보도록 합시다.

1레벨 - 치명적 일격 (Q)
Q의 데미지를 늘려주는 특성입니다. 순수 Q자체의 데미지가 워낙 낮기에 추천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1레벨 - 가득찬 술통 (W) 술통의 감속 시간을 연장하는 특성입니다. 첸에게는 훌륭한 1초 이감기가 있기에 이 특성도 비추입니다.

1레벨 - 잠식하는 불길 (E)
W+E콤보의 도트 시간을 늘려 딜을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가장 많이 선호되는 편이며 라인 푸쉬와 클리어 능력에 큰 도움을 줍니다.

1레벨 - 재생 전문가
앞의 허접한 두가지 특성과는 달리 그나마 생각?쯤은 해볼만한 특성입니다. 체력 구슬을 먹을때마다 체젠이 늘어납니다. 첸이 강화주를 먹는 쉴드 생성시간 동안 체젠은 적용되기에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 볼 수도 있지만 영 별로입니다. 예전에는 궁 변신시간 동안 회복이 적용되어서 변신하고 우물 마시고 체젠이 100 가까이 되었다면 다 죽어가던 첸이 거의 만피가 되는 기적을 보여주었다고 하는데 저는 그때는 플레이 해보지 못했군요.

4레벨 - 밑 빠진 잔 (고유 능력)
최대 취기가 50증가 합니다. 논외
4레벨 - 폭주 (고유 능력) 강화주로 회복되는 취기가 두배가 됩니다. 4레벨의 특성은 고민할 거리가 없습니다. 첸이라면 이 특성 고정요.
4레벨 - 회복 증폭 첸은 힐러 없이도 생존력이 좋은 탱이죠. 논외
4레벨 - 깊은 숨결 (E) E의 사거리가 25퍼 증가합니다. 어차피 Q쓰면 적 코앞에 붙습니다. 논외

7레벨 - 재빠른 반사신경
4초간 한번만 발동하며 적의 일반 공격을 1회 회피합니다. 논외

7레벨 - 급소 차기 (Q)
가장 많이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허접한 슬로우를 CC기로 가진 첸에게 확정 1초 스네어 기술은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7레벨 - 불의 고리 (E)
E를 사용시 주위에 광역딜을 넣는 오라가 생성됩니다. 20럅기준 5초간 총 250의 데미지를 입힘. 논외.

7레벨 - 독주 (고유 능력)
강화주로 생성되는 보호막이 33% 증가합니다. 아군에 CC기를 가진 캐릭들이 많고 적들이 첸의 강화주를 캔슬할 수단이 없다면 가볼만한 특성

7레벨 - 양조사의 균형 (고유 능력)
취기가 50이하면 체젠 25추가 50이상이라면 이속 15퍼를 늘려줍니다. 항상 유지되는 패시브라고 해도 찍을까 말까인데 이것도 역시나 논외

10레벨 - 폭풍, 대지, 불
첸은 아바처럼 10레벨궁은 이것만 있잖아요. ^^

13레벨 - 취객 차기 (Q)
W디버프가 묻은 대상에게 Q를 사용할 경우 Q의 쿨이1초 줄고, 취기가 10 회복됩니다. Q의 취기가 10이니 공짜로 Q를 사용하는 셈. 요즘 연구중인 특성입니다.

13레벨 - 꿀 바르기 (W)
제가 예전에 가장 많이 찍던 특성입니다. W의 이감을 25%->40%로 해주는데요. 특성 이름이 너무 찰져서...

13레벨 - 나눔의 미덕 (고유 능력)
보통 다른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첸이 강화주를 마시면 주위의 영웅에게도 강화주 효과를 적용합니다. 단 첸에게 적용되는 사기적인 쉴드량은 아니고 2초 정도 마시면 평타한방 정도를 막아주는 쉴드량이 됩니다. 저는 첸 자체가 적의 깊은 곳으로 들어가는 캐릭터라서 후반의 효율이 별로라고 생각해서 찍지 않습니다. 물론 7레벨 특성에 있었다면 생각해 볼지도...

13레벨 - 마지막 한 방울 (고유 능력)
첸이 강화주를 풀로 마셨다면 5초간 모든 기술에 취기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애초에 전투중에 강화주를 5초간 마실일이 없기에 패스.

13레벨 - 불굴
요즘 빛나래가 자주 보여서 항상가는 특성입니다. 상대에게 CC가 많다면 춫천

16레벨 - 조합 공격 (Q)
가장 많이 애용되는 특성입니다. Q사용후 평타를 치면 평타 + 보너스 200% 데미지를 합쳐서 평타의 300%가 데미지로 들어갑니다. 딜러들이 첸을 보면 오줌을 지리는 이유입니다.

16레벨 - 술통 던지기 (W)
W의 사거리를 200% 늘려줍니다. 트롤하기에 좋은 특성

16레벨 - 연소 (E)
E의 도트뎀을 즉발뎀으로 바꾸어 줍니다. 조합 공격이 워낙에 좋아서 논외

16레벨 - 전투 태세 (고유 능력)
조합 공격이 없었다면 가장 사기적인 특성이 아니었나 싶네요. 강화주로 얻은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2초 늘어납니다. 전투중에 쉴드 유지가 항상 가능할 정도입니다.

20레벨 - 폭풍의 재림
첸은 닥치고 이거죠.

20레벨 - 폭풍의 번개
술통구르기 트롤링을 하고 싶을 때

20레벨 - 술통 사고 (R)
이건 먹는 간가요?

20레벨 - 원소 출현 (R)
구려도 너무 구립니다. 첸의 특성이 대부분 S급인걸 감안하면 유일하게 구린 특성입니다. 애초에 20레벨에는 재림이라는 유일신이 계시기에 이런 쓔렉 특성은 없어도 무방
첸은 아무때나 굴려도 셉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보고 굴리면 더욱 강한 영웅입니다.
1. 라인 클리어나 정글 캠프를 잡는 상황이 아니라면 항상 탈 것에 타고 있는다.
2. 10랩 이전에 Q는 절대로 남발하지 않는다.
3. 엇박자
을 익히자. 보통 첸의 낭만이라고 한다면 적의 한복판으로 들어가 잔뜩 헤집어 놓으면서 죽기 직전에
를 써서 남은 애들을 정리하고 유유히 빠져나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뻔한 패턴이기에 궁 타이밍을 조정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이런 나쁜 녀석들이 있다면 이들은 첸의 낭만을 보게 해주지 않을 겁니다. 처음에는 체력의 40~60% 선에서 궁을 씁니다. 그리고 뒤에 연달아 타이밍을 다르게 해서
를 쓴다면 궁을 못쓰고 죽는 불상사는 많이 사라질 겁니다.
애들은 궁을 보자마자 광역기로 첸의 정령들을 쓸어버릴 수도 있기에 변신하자마자 W는 필수입니다.
4. 취기는 항상 100을 유지한다. QWED의 쿨은 모두 5초이다.
보통 첸의 기본콤 1사이클은 60의 취기를 소모합니다. Q10 W20 E30 한타에서 Q평WE가 들어가고나면 바로 술을 마셔서 보호막 탱킹 + 취기를 100까지 생성합니다. 그리고 다시 QWE 콤이 들어가는 것이죠. QWE 한사이클 돌고나서는 그냥 무조건 술을 마십니다. 조합공격이 묻지 않은 첸의 평타는 간지러운 수준이라서...그냥 취기와 쉴드를 생성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적의 딜러가 혼자 남았는데 아군이 마무리를 하지 못할거 같으면 Q평WE 이후에 무빙으로 평타를 계속 치다가 쿨이 오자마자 Q평 W를 뿌리고 바로 술을 마십니다. 4랩 특성을 찍었다면 1초만에60의 취기가 차오릅니다. 다시 Q평WE콤보로 마무리
5. 용맵은 첸의 세상. 호구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자.
첸의 진가가 제대로 발휘되는 맵입니다. 상대 영웅이 캔슬기나 DPS가 높지 않다면 첸이 술마시는 것만 치다가 피도 하나 못빼고 스스로 탈진하기에 이르죠. 첸의 쉴드 생성량보다 DPS가 딸리는 영웅들을 보자면
술을 마시면서 버틸 수는 있지만 아주 약간의 체력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호구들은
가 있습니다.
6. 무한 강화주로 버틸 때는 S키를 활용하자.
강화주의 쿨5초 지속시간이 5초 이론상으로는 무한으로 유지가 되어야 하지만 술을 다쳐먹고 입을 스윽 닦는 모션 때문에 아주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술을 거의다 마시고 시간이 다되 갈 때쯤 S키를 눌러서 캔슬을 하고 술을 마시면 이런 딜레이 없이 강화주 효과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두들 정식 오픈후 차이나 머니 빨아먹고 너프되기 전까지 최강 탱커 첸으로 꿀 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