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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아바투르] 궁극기는 어떻게 써야 좋을까

아이콘 뼈흥마분점
댓글: 17 개
조회: 3575
추천: 7
2014-12-27 19:35:15
아바투르 공략을 써볼까 하다가 좋은 공략도 많고, 제가 쓰던 공략이 날라가버렷음으로
다른공략에 잘 없던 궁극기  활용에 대해서나 다시 써보려고 합니다.

  아바투르 궁 최종 진화물은 유일한 궁극기이면서 엄청난 유틸성을 자랑하는 궁극기이죠.
아군 영웅 하나를 복제해냅니다. 솔직히 사기일수밖에 없습니다.
몇가지 특징이 있는데 
1. 사용하면 아바투르 본체가 사라진다.(생존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2. 모든 기술은 사용 가능상태이지만 궁극키는 15초의 선쿨타임이 존재한다. 
3. 궁극기(10랩특성)을 제외한 특성은 복제하지 않는다.
4. 기술이 끝나면 아바투르 본체가 처음 사용했던 자리에 나타난다.
5. 변신이 끝난 후부터 쿨타임이 돌아간다.

이 기술의 핵심은 영웅을 복제해서 궁을 2개 쓴다는것에 있습니다.
사실 완벽한 타이밍에 그림같이 사용해서 개이득을 보는건 입히오스일뿐이고, 적재적소 필요한 순간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쿨은 좀 긴 편이지만 20랩이 되면 꽤 자주 쓸 수있습니다. 

그리고 꼭 생각하셔야 하는게, 아바투르는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팀기여도가 충분히 높습니다. 따라서 궁극기를 오래오래 지속시켜야될 필요성은 별로 없으며, 궁과 스킬 쿨을 조금 돌렸다면 어그로포지션을 잡으면서 딜분산을 시켜주시고, 죽게되면 바로 라인관리를 시작해서 우리가 이겼을 때는 적이 치명적인 손해를 보도록, 우리가 졌을 때는 적이 라인관리를 뒤늦게 하느라 추가적인 이득을 못챙기도록 하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사용 용도는
1. 한타용
한타를 이기기 위해서 중요 오브젝트(까마귀 공물 등) 젠타임에 미리 한타력이 좋은 영웅을 복제해서 한타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딜러나 하드 cc를 가진 영웅을 복제하는게 좋습니다. 말했다시피 빨리 쿨 돌리고 어그로를 먹어야하는데,  챔피언이 궁 말고는 위협적이지 않다면 한타에서 무시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용도에 맞게 썼는데 상황이 끝난경우(한타승리, 교전승리, 철거끝) 딜이 나오는 영웅은 적 다른 타워에 기스라도 내고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긴박한 한타에서 15초동안 멍때리고 있다가 궁을 쓰면 좋은 상황이 아닐수도 있고 이미 대세가 기울었을수도 있고 궁 못쓰고 죽거나 후퇴할수도 있습니다. 한타가 예상되면 미리 궁을 사용하고 잘 숨어있어야 합니다.(이게 중요한데, 한타용 복제를 했는데 그 사실이 발각되면 적이 안싸워줍니다. 어찌됬건 지속시간이 다되면 사라지는 영웅임으로 적에게 아예 썼다는것도 안알려주고 복제해뒀다가 한타가 시작되고 몇초뒤에 후진입해서 뒤통수를 치는게 좋습니다.) 가장 자주 사용되고 파괴력도 좋습니다. 

2. 갱킹용
아바투르가 궁을 한타용으로 쓴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방심한 적의 뒤통수를 치는 갱킹용 복제입니다. 한방딜이 강하거나 강력한 cc콤보를 가진 갱킹형  영웅이 있을경우 복제해서 같이 갱킹을 갑니다. 보통 한방딜이 강하거나, cc콤보를 가진 영웅은 주로 갱킹을 다니기 때문에, 그냥 따라가서 부족한 cc,딜만 넣어지면 킬이 떨어지는게 대부분입니다. 한타용이 아니기 때문에 광역궁보다는 피해량이 높은 궁극기를 가진 영웅들이 유용합니다. 특히 은신 영웅 두명은 복제했다는 사실 자체를 알아채기 힘들기 때문에 아주 치명적입니다.

3. 철거용
이득을 보는 상황, 백도어 상황에서 철거캐릭을 복제해서 철거를 합니다. 말을 필요도없이 쌍 아즈모단이나 쌍해머, 쌍가즈로라 타워를 밀어버린다고 생각해보면 어떤 느낌인지 아실거라 믿습니다. 두명이 빠지기 때문에 한타는 지겠지만 그 이상의 이득을 볼 수 있다는 판단이 들면 과감하게 시도합니다. 한타가 아바투르 궁없이 유리하게 끝나서 철거를 해야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4. 세이브용
아군이 물렸을 때 순간적으로 판단합니다. 내가 아군을 복제해서 아군을 살려낼수있는지.적과 아군의 수, 적의 체력,아군의 체력, 어떤영웅들인지 수많은 변수가 있지만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아군을 살려낼 수 있습니다. 아군을 못살려도 추격하던 적을 동귀어진 시킬수도 있고, 베스트인 경우 아군도 살리고 적을 죽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짜 못살리겠으면 (개실피인데 추격자가 발라 일리단 .. 노답이죠) 안쓰는게 낫고 만약 썼는데 죽어버리고 적은 유유히 빠지면 손해이긴 합니다만 레가르같은 영웅은 살리는데밖에 궁을 못쓰지만 아바투르는 살리는데'도'쓸수 있기때문에 전략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 실제 사용예로 투사캠프에서 2:2 하고있을 때 복제해서 순간적으로 3:2를 만들어서 두명 다 따고 투사캠프까지 먹은 상황이 있겠습니다. 이런 용도로 사용한다면 몸을 아끼지말고 과감하게 딜링을 해서 어그로를 끕시다. 어차피 죽어도 잃을거 없습니다. 내 분신이 죽고 아군 영웅이 살아간다면 이득이니까요.

5. 생존용
걍 어쩌다 물렸을 때 궁극기로 복제해서 생명연장할수있습니다. 유지기간동안 거기서 대기타고있으면 답없지만 그럴일도 잘 없고... 대신 잉여한거 복제해서 아무것도 못할 수도 있으니 평소에 뭘 복제해야겠다고생각하고 바로 반응하면 좋습니다.



영웅별로 ★로 평가하면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 하지마세요..
★ 경우에 따라 쓸만은 합니다.
★ 무난합니다.
★ 좋습니다.
★ 있으면 복제 한번은 하세요.
%%%참고로 영웅의 평가가 아니라, 복제물로써의 영웅평가기 때문에 영웅판단의 지표로 사용하지는 마세요.

 가즈로()
가즈로는 솔직히 별로 복사하기 좋은 영웅은 아니지만, 로보 고블린을 찍은 가즈로는 복사해서 함께 테러나 우두머리 솔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중력폭탄은 멋진 궁이긴 하지만 사용하기 너무 까다로워서 비추입니다. 가즈로를 잘하는 사람 둘이서 하면 2중력폭탄 6초스턴이라는 답도없는 콤보를 쓸수도 있겠습니다만...꿈이겟죠..ㅠ 

  노바(★)
노바는 영구은신과 강력한 딜, 분신, 3연발사격때문에 갱킹플레이에 아주 좋습니다. 맵을 주시하다가 중요한 타이밍(신단 타이밍 등)에 반피이하고 피수급 잘 안되는 영웅이 여럿있다싶으면 바로 복제해서 따러갑니다. 3연발사격까지 있으면 홀로있는 반피영웅은 마비탄-저격-3연발사격로 바로 잡을수있습니다. 복제를 했다는 사실 자체도 알아채기 힘들고, 노바는 원래 분신이 있어서 순간적으로 노바분신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노바를 플레이하는 유저와 잘 말을 맞춰서 같이 갱킹을 가는것도 좋습니다. 몸약한 영웅은 복제노바의 마비탄 -저격-본체노바의 저격을 버티기 힘듭니다. 이짓을 하기전에 공생체를 이용해서 미리 몸약한 영웅들을 양념쳐두면 성공률은 훨씬 더 올라갑니다. 삼연발 사격이 탱커에게도 딜이 많이 박히는 편이라서 같이 다니다가 탱커영웅한테 저격 마비 맞추고 둘이 같이 3연발 사격 쓰면 탱커도 암살 가능합니다. 많이 애용하는 편이지만 노바 본체 유저가 잘 안받쳐주거나 정밀사격을 찍으면 상대적으로 좀 위력이 약해지긴 합니다.  한타용,철거용으로는 안좋은 편이지만, 가끔 의도치않은 한타가 발생할 때 저격으로 딸피 다 주워먹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누더기(★)
탱커중에선 그나마 좀 쓸만한 복제입니다. 갈고리때문에 기습적인 한타에서도 좋고, 갱킹용으로도 갈고리만 잘맞추신다면 매우 좋습니다. 잡아먹기도 많은 변수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좋고 뜯어먹기로 피를 한번 채울수있어서 고기방패로써의 역할도 훌륭합니다. 이미 일어난한타에 복제로 참여할 때 , 기본적으로 몸이 튼튼하고 피회복도 되면서, cc랑 궁때문에 무시할수가 없는 영웅이기 때문에 한타가 일어난 뒤 복제해도 부담없는 영웅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건 아군 누더기가 잡아먹어서 데리고 온 발라를 또 잡아먹어서 저희 관문안에 들여놨을때가 생각나네요.

  디아블로(★)
디아블로 유저분들에게는 죄송스럽지만 딱히 복제해야할 메리트를 못느끼겠습니다. 번개숨결은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부활패시브도 없는셈쳐야하고 기본적으로 딜이 너무 구려서 존재감이 너무 없습니다. 몸은 또 막상 죽을라면 쓸데없이 튼튼해서 잘 죽지도 않고.. 비추합니다.

  레가르()
좋은 기술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힐러캐릭터들은 별로 효율이 안좋습니다. 한타 하나만 놓고 보면 쓸만하지만 그 외의 운용에서 유연성이 부족하고, 딜도 째잘째잘하게 넣는 타입이라 장기교전을 바라봐야하는데 아바투르 분신으로 장기교전을 한다는거 자체가 아바투르 본체로 운영하는 시간을 잡아먹는 행동입니다. 궁힐이 타이밍을 잘 잡아야하는지라 막굴리기도 힘들고, 바로 복제해서 급하게 살려야 할때도 연쇄치유하나밖에 없어서 못살립니다.

  레이너()
너무 무난해서 무난하다는 말씀밖에 드리기 힘든 레이너입니다. 정말 말 그대로 무난합니다. 하지만 스킬은 그닥 좋지 않고 특성의존도가 높은 평타딜러인지라 복제해서 망할 일도 잘 없지만 복제해서 큰 이득을 보진 않습니다. 그래도 철거력도 나쁘지 않고 레이너특공대가 딜을 아주 잘 넣는 편이라서(그리고 우리 레이너까지 해서 밴쉬가 4대죠..) 딱히 복제할 더 좋은게 있지 않다면 손이 많이 가는 영웅입니다. 

  리 리(★)
힐밖에 못하는 리리라서 안됩니다. 물론 천잔돌리기 두번하면 의외의 변수를 만들기도 합니다만은 얘도 특성의존도가 꽤 큰편이라서 천잔돌리기 외에는 그닥 도움이 안됩니다. 딜은 걍 없다고 생각해야하구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내가 죽을려고 빨피가 되가는 상황에서 아군 힐 줘야할때 오토타겟팅이라 나한테 들어오는게 아주 열받습니다.

  말퓨리온(★)
의외로 나쁘지 않은 말퓨리온입니다. 특히 황혼의꿈 찍은 말퓨리온은 한타에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힐도 소소하고 마나도 채워줄수 있는데 딜도 어느정도는 나와주고요. 평온의 경우는 좀 생각해봐야겠지만 스킬위주 딜이 어느정도 있는지라 아주 못써먹을만한건 아닙니다. 사실 복제해서 손해본적은 없어서 3개 주고싶었으나 힐러라서 2개줬습니다. 잘쓰시는 분들은 무난히 3개라 생각하시고 쓰심 되겠습니다. 


  머키()
알 안깔려서 부활 안되니까 하지마세요.. 


  무라딘(★)
딜이 너무너무구려서 정말 손이 안가는 영웅 무라딘입니다. 특성찍으면 뭐 좀 나와줍니다만 특성없는 무라딘은 정말 답답하기 이를데가 없습니다.  cc가 좋은편이고 오래 버텨줄 탱커가 필요하다면 무라딘도 좋습니다. 아바타를 쓰면 피뻥도 되고 평타에 스턴이 묻는지라 무시할수가 없기때문에 진형파괴하기 좋습니다. 배달궁은 잘할자신 있으신분들이면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살아나갈 필요가 없는지라 드워프도약으로 걍 자리잡기할수있어서 의외로 나쁘진 않습니다. 근데 우리팀에 복제할 무라딘이 있으면 보통 탱이 부족한 일은 없는지라 선택할일은 많이 없습니다.

  부두술사(★)
덩치를 찍은 나지보는 좀 용도가 떨어지지만 굶주린 혼령 찍은 나지보는 한타파괴자입니다. 푸쉬도 좋고 철거도 좋고 갱킹도 좋은데 한타까지 좋기때문에 팀에 있으면 한번이상 복제하게 되는 영웅이죠. 딜도 좋은편이고 아군 나지보나 복제 나지보가 좀비벽으로 누군가를 가둔다면, 그 위에 또 좀비벽을 써서 두번가둘 수 있기때문에 조합도 좋습니다.
몰래 복제해서 싸우는 중에 멀리 뒤에서 굶주린혼령 쓰면 끊기도 힘들고, 두명의 나지보가 같이 쌍 혼령 써버리면 몸약한 영웅은 정말 표현그대로 녹아버리기때문에 한타종결낼수있습니다. 한명이 끊겨도 다른 한명이 쓸수있다는것도 장점이죠. 만약 타이밍 잘못맞춰서 복제했어도 가까운 타워 가서 qwer 쓰면 타워 하나는 날릴수있습니다. 

  빛나래()
힐러중에선 많이 쓸만한 편이죠 빛나래.. 딜도 괜찮고 변이랑 에매랄드꿈이 갱킹 한타 모두 좋습니다. 가만히 있기만 해도 힐이 되고 평타가 의외로 아픈 영웅이라 평타만 치고있어도 매우 귀찮게할수있습니다. 죽어도 무관하기때문에 에메랄드 꿈 자리잡기 편한것도 장점입니다. 급하게 영웅 살려야할때도 변이랑 보호막이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별 3개줬지만 힐러라는걸 감안해서 그런것이고,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복제하세요 도움은 확실히 됩니다. 

  아눕아락()
탱커중에선 쓸만한 챔피언 2. 괜히 승률높은 캐릭터가 아닙니다. 일반기술로 광역cc가 있기때문에 효율이 좋은편이고, 기동력도 좋아서 계속 물고 늘어지는것도 잘하며 궁때문에 잘 죽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메뚜기때문에 타워 탄약빼기도 좋습니다. 딜은 좀 심심할수도 있지만 탱커계열중에선 그래도 나쁘지않습니다.

  아서스(★)
탱커중에선 쓸만한 챔피언 3. 잘안죽는다는게 장점이고 붙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붙으면 딜 잘나오는 영웅입니다. 근데 탈것이 존재하는 히오스에서는 복제한것만 안들키면 뒤나 옆구리에서 갑자기 튀어나와서 물어버릴수 있어서  탱커계열중에선 기대딜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죽을놈이니 마나관리할 필요도 없구요.

  악마사냥꾼()
악마사냥꾼은 평딜이 쎄기때문에 무시할수도 없고, 스킬로 누킹도 되는데다가 이동기가 있어서 자리잡기도 편합니다. 거기에 궁극기인 난사가 굉장힌 광역딜링을 할수있게 해줘서 나지보처럼 한타등에서 큰이득을 볼수있게 해줍니다. 엄청난 범위를 커버하기때문에 말타고 달리는 애들 떨궈서 이니시걸수도 있고 패시브때문에 추격도 잘합니다. 경험상 아바투르 복제물중에서 가장 많이 킬을 따내는 영웅같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기동성과 꾸준딜때문에 무시할수가 없다는것이고 그렇다고 물자니 카이팅하는 시늉만해도 저거 쫒아가서 따더라도 손해기때문에 잘 건드리질 않습니다. 그래서 발라 본체보다 한타때 딜을 더많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타 끝나고 철거도 잘하고 2발라의 쌍난사는 나지보의 그것처럼 한타를 완전 박살내기때문에 있으면 복제하는걸 권합니다. 복수의 비는 좀 애매하지만 본인이 발라 잘한다면 커버할수있을겁니다. 

  야만용사()
일단 본체소냐도 싸움 시작하기전에 분노를 모으고 시작하는데 복제된 소냐는 그럴 시간이 딱히 없다는게 1차적인 문제입니다. 본질적으로 탱이 아니라 딜에 가까운데 기동성이 딸린다는것도 문제가 됩니다. 도약강타로 적진을 들어가서 휠윈드 좀 돌다가 복제물 죽이기에는 복제물 쿨이 아깝습니다. 아바투르를 하면서 소냐장인이라면 좀 달라질수도 있겠습니다만 일단 다른 더 좋은게 있다면 그걸 우선적으로 복제하는게 좋습니다.


  우서(★)
지원가중엔 복제물 탑에 들어가는 우서입니다. 천상의 폭풍이 워낙 위엄쩔어서 한타에서 존재감도 큰데 일반스킬에도 스턴이 있어서 갱킹용으로도 쓸만합니다. 깨알같은 힐도 심플하게 단일대상 즉시큰힐이라서 아바투르가 복제해서 순간적으로 힘을 내기에 적합합니다. 우서 본체의 천상의폭풍에 이어서 쓰기도 좋고 따로 써도 좋고, 어느정도 탱스펙이라서 15초를 버티는것도 용이하기에 순간적으로 복제해서 쓸때도 좋습니다. 죽으면 패시브 없이 바로 아바투르 본체로 돌아옵니다. 

  일리단()
일리단은 후반캐리의 명성과는 달리 특성의존도가 너무 높기때문에 자주 복제하는 영웅은 아닙니다. 지속딜 자체는 나쁘지 않아서 따로 복제할 딜러가 없을때는 복제하기도 하지만 다른걸 복제할 수 있다면 다른걸 복제하도록 합시다. 궁극기인 사냥이나 탈태로 딸피를 쉽게따는 킬결정력이 높은 영웅이기 때문에 유리한 상황에서 굳히기를 할때는 복제할만 합니다.

  아즈모단()
복제했을 시 철거력에서 탑을 달리는 아즈모단입니다. 우두머리 트라이, 백도어, 철거에서 복제용으로 아즈모단보다 높은 효율을 내는 영웅은 없습니다.  대체로 강력하게 라인을 푸쉬하는 플레이를 하기때문에 딱히 할거없을때 복제해서 같이 라인 밀어주면 요새까지는 껌으로 밉니다. 갱킹이나 한타는 좀 미묘하지만, 다른 철거형 캐릭터들이 깔짝깔짝 조금씩 꾸준히 민다면 아즈모단은 궁을 동원해서 한방 꽝으로 밀기때문에  2아즈모단의 백도어는 너무 파괴력이 강해서 다른걸 포기하고 전략적으로 선택할 가치가 있습니다.
 

  자가라()
아즈모단처럼 철거를 할 수는 있지만 궁이 철거용 궁이 아니기 때문에 백도어로도 미묘하고, 그렇다고 한타를 하자니 일반스킬이 철거용으로 제격인 미묘한 영웅입니다. 아바투르처럼 운영형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게임 판을 짜는영웅이라 순간적으로 복제해서 써먹기에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도 특성이 없어도 딜이 잘나오는 편이라 딜이 너무 부족하다면 복제해서 써먹을만 합니다만 땅굴망을 찍은 자가라는 복제물로서의 가치가 없으니 다른걸 복제합시다. 


  정예타우렌()
ETC는 궁극기 쓰고나면 끝입니다. ETC의 궁은 채널링인 대신 스턴이 깁니다. 근데 채널링이라는건 그 동안 아무것도 못한다는걸 의미하고, 4초스턴먹이면서 아무것도 못하게하는건 본체 ETC혼자면 충분합니다. 두명의 ETC가 스턴을 5명 전부한테 먹여서 나머지 3명이 그 안에 다 녹인다면 모를까 그런 꿈같은 상황이 아니고선 너무 효율이 안좋습니다. 궁빠진후엔 딜이 거의 안나온다는것도 문제.

  제라툴(★)
노바와 같은 은신캐릭터기 때문에 깜짝갱킹으로 뒤통수칠때 좋습니다. 단 제라툴은 특성 의존도가 좀 큰편이라(웜홀,이중폭발) 딸피정리용으로 쓴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노바에 비해서 한방에 잡는 갱킹용도론 좀 구리지만 평타로 지속딜이 어느정도 나오기때문에 한타용도로는 좀 더 좋습니다.궁을 주로 공허의감옥을 가는데, 공허의 감옥은 유틸성이 쩌는 대신 딜용 궁극기가 아님으로 복제물로써는 종종 아쉬운 상황이나 엄청 좋은 상황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특별히 아바투르 미러전에서 적진에 짱박힌 적 아바투르를 점멸로 벽넘어서 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복제된 qw평평평이면 충분하고 분신은 죽어도 상관없으니까요. 아바투르 하는 유저는 아바투르 하는 유저의 위치를 쉽게 짐작하기 때문에 종종 이런 동족상잔을 벌이곤 합니다. 이 구역 아바투르는 접니다.

  케리건()
강습딜이 짭잘하고 돌진기라서 폴짝거리면서 계속 적진을 긁어줄수있습니다. cc도 두개나 있는데 딜이 잘나오는 편이라서 복제할만합니다. 울트라리스크도 한타중에 약한 영웅에게 붙여놓으면 그것만으로 한타기여도가 높으며 철거용으로도 쓸수있고, 혼돈의 폭풍을 찍어도 위협적입니다. 다만 좀 손타는 영웅인지라 평상시 하던 분들이 하는게 좋습니다.

  타이커스(★)
있으면 무조건 복제하는 타이커스입니다. 포화로 폭딜, 추노상황이나 한타상황에서 진형을 흔드는 수류탄, 자리잡거나 생존용으로 쓸수있는 접근사격에다가 , 다죽어갈때 오딘변신해서 강력한 평타딜과 광역딜을 쏟아내기때문에 딜과 탱킹을 모두 탑급입니다. 일반기술이 채널링 고화력기술이라서 궁이 아닌 기술로 cc를 뽑을 수 있고, 딜도 쎈편인데 오딘의 존재때문에 탱킹까지 가능합니다. 오딘상태에서는 평타가 아주강해지고 광역기술들이 생겨서 돌격병 다 쓸어버리면서 타워까지 철거할수있습니다. 저는 타이커스 픽하는것보다 아바투르로 타이커스 복제하는게 더 재밌는것같습니다.


  태사다르()
나쁜영웅은 아니지만 손이 안가는 태사다르입니다. 딜은 무난하고 특히 집정관일 때 강력하지만, 집정관 지속시간도 미묘하게 짧고 차원이동같은 고효율의 생존기는 복제물에겐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호막은 아군 살려낼 때 좋고 유일한 공격기술은 폭풍은 특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지라 뭔가 2% 부족합니다. 집정관일때는 강하지만 집정관의 딜만을 보고 복제하기에는 다른 좋은 영웅들이 있을겁니다. 태사다르 특유의 생존력도 복제물입장에서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안죽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치명적인 행동을 한다음 죽는게 복제물로써는 유용하니까요.

  티란데()
힐러라기보다는 세미딜러에 가깝다는 느낌이 듭니다. 별똥별의 장판도 강력하고, 두개의 별똥별이면 한타 범위 전체를 커버할수있어서 효율이 좋은편입니다. 평타딜도 모션도 좋고 원거리공격이고, 스턴도 있습니다. 지원가 계열중에서는 가장 딜을 많이 뽑아낼수있는것같습니다. 어둠의 장막은 찍으신분을 복제해본적이 없지만 팀단위 게임에서는 쓸만할것도 같습니다. 무난합니다. 하지만 막상해보면 뭔가 아쉬운 기분도 듭니다.

  티리엘(★)
아군 티리엘과 함께 적의 위협적인 영웅을 물어죽일수있습니다. 하지만 딜량이 애매하기 때문에  불리한상황에서는 좋은 복제가 아닙니다. 일리단과 마찬가지로 유리한상황에서 굳히기로 복제할때 효율이 좋습니다. 죽으면 패시브 없이 바로 아바투르로 돌아옵니다.

  폴스타트()
원거리딜러계열이지만 특성의존도가 높은 영웅입니다. 지속적인 평타딜이 가능한 원거리딜러라서 활용도는 좋지만 캐릭터 특징 자체가 운영캐릭터에 가깝고 딜의 매커니즘 자체가 특성에 있기때문에 프리딜이 가능한 경우가 아니면 잘 선택하지 않습니다. 궁극기는 각만 잘잡고 쏘면 강력하지만 아바투르 특유의 뒤가없는 포지셔닝으로는 이득을 볼수 없기때문에 다른 더 좋은게 있다면 그걸 복제하는 편입니다. 

  해머 상사()
타워에 안맞고 철거가 되기때문에 아군 탱크가 시즈모드로 철거중이면 같이 복제해서 철거할 수 있습니다. 네이팜탄까지 있을 때 엄청난 속도로 철거를 할수있고, 두개의 탱크가 같이 다니면서 지뢰깔고 충격포 쏘면서 자리잡으면 상대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돌격미사일을 올린 해머는 20랩 특성으로 무한궤도를 돌리려는게 목적인데 20랩특성은 복제가 안됨으로 네이팜을 올렸을 때 복제하도록 합시다. 두개의 해머가 자리잡고 포쏘고있으면 둘중 하나로 포커싱을 하기 마련인데, 복제 해머를 깐다면 본체가 안전하고 복제해머는 죽어도 상관이 없으니 좋고, 본체 해머를 깐다면 복제해머도 강력한 딜로 프리딜을 할 수 있고 본체는 응급치료나 돌가죽을 올리기 때문에 잡기가 쉽지 않으니 좋습니다. 단독행동을 하기보단 아군 해머와 함께 다니도록 합시다.

  첸(★)
사기캐인 첸이지만 딜링이 특성에 의존하기때문에 막상 해보면 딜이 무척 심심합니다. 잘 죽지도 않고 죽기직전에 분리해버리기때문에 아주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데, 오래살아남는게 복제물로써는 썩 좋은 방향은 아니라서...  딜은 낮게 나오지만 꾸준히 들러붙어서 괴롭히기는 좋고, 원래 첸이 워낙 무서운 이미지가 강해서 들러붙으면 딱히 딜이 쎈게 아닌데도 떼내려고 하는게 눈이 보입니다. 따라서 때릴 필요가 없는데도 굳이 때려주는 경우가 많아 탱커 복제물로써의 역할은 매우 충실히 수행합니다. 이미지땜에 쓸만한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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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그리고 할꺼 다했는데 복제물이 살아남아있으면, 가장 가까운 적 건물을 방문해서 평타로 기스라도 내시고 탄약 몇발이라도 더 빼세요. 냅두면 걍 죽을껀데 그거라도 하는게 이득입니다. 그게 아니면 가까운 돌격병 모인데 가셔서 스킬 다쓰시고 평타라도 치시면서 경험치라도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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