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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비셔스의 카드평가 번역 (드루이드, 사냥꾼, 마법사)

스타인벤
댓글: 25 개
조회: 17037
추천: 6
2019-08-06 16:27:47
점수는 4점 만점입니다.

4점 : 메타를 주도하거나 졸라 강해서 반드시 보게 될 카드
3점 : 꼭 나올 거라고 장담은 못하지만 그래도 매우 강한 카드
2점 : 잠재력이 있는 평범하게 괜찮은 카드
1점 : 경쟁전에서는 볼 수 없는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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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이드


채워야 할 자리가 많은 하이랜더 덱, 특히 퀘스트를 쓰는 덱에 어울리는 유연한 카드. 다른 덱에는 자리 없어서 안들어 갈 것 같네요.

2점



3점


나사빠가 3코 3/3 속공인데 얘는 5코로 2개를 소환해요. 아니면 5/5 속공인데 이것도 마나대비 효율이 좋죠. 보통 선택카드는 가성비가 떨어지는데 얘는 자체로도 좋아요. 여기에 퀘스트를 깬다면 5/5 속공 2개라는 개사기카드가 돼요. 만약 퀘드루가 메타에 자리잡는다면 이 카드도 많이 쓰일 거에요.

4점





퀘스트만 없었으면 거들떠도 보지 않았을 테지만 퀘스트를 깨면 졸라 강력한 카드에요. 선택지 각각은 별로지만 6/6 도발에 12힐은 효과적인 방어라는 측면에서 리노 잭슨과 맞먹을 정도에요. 6턴에 퀘스트를 깬다면 이 카드로 어그로를 틀어막을 수 있어요. 이 말은 하이랜더가 아닌 퀘드루도 가능하다는 말이죠.

3점











탐험가 연맹 중에서 가장 좋아요. 단순히 강한 카드라서가 아니라 다른 탐험가 연맹이 만들지 못하는 승리 조건을 만들어낼 포텐셜이 있어서요. 특히 플룹과 함께면 포텐셜은 더욱 더 높아지죠. 굳이 하이랜더로 안짜도 카드를 왕창 뽑아대는 덱으로도 가능해요. 플룹이랑 엘리스랑 같이 쓰면 제피르스한테 소원을 마구 빌어서 게임을 이겨먹을 수 있죠.

4점





사냥꾼

꽤나 성가신 쓸만한 비밀이에요. 주문 위주의 느린 덱들에게 아주 효과적이에요. 그런 덱들은 적게 들어간 하수인 하나하나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거 있다고 비밀냥이 떡상하진 않을 것 같고 그냥 작은 업그레이드일 거에요.

2점


이걸 3코 2/3 무기로 본다면 약하긴 해요. 근데 이건 우리가 생각하는 분류가 아니에요. 데미지 분산과 하수인 소환은 더 느린 (혹은 더 나쁜) 병력 소집을 떠오르게 하죠. 이 카드는 시너지에 크게 의존해야 해요. 미드냥에 좋을 것 같진 않고 퀘스트 냥꾼에 쓰일 수도 있겠네요.

2점








비밀냥에게 새로운 주문석이 생겼어요. 강화 안해도 되는 4코짜리 주문석이요. 물론 4코에 딱 맞춰낸다는 조건이 힘들고 생으로 내면 구리다는 점이 있어요. 그래도 비밀냥을 더 무섭게 만들만한 힘이 있는 하수인이에요.

3점


퀘스트와 시너지가 되는 좋은 제거 주문이에요. 하수인들을 골고루 때릴 수 있다는 유연성이 있어요. 근데 하이랜더가 아닌 줄진덱에서는 야수를 풀어라보다 먼저 나오면 트롤짓이 될 수 있어요. 줄진이 나온 턴에 야수를 풀어라로 위협을 해야 하는데 얘가 보기 좋게 필드를 틀어막기 때문이죠. 얘는 또 필드에 자리가 있냐 없냐에도 많이 의존하죠. 그래서 퀘스트 냥꾼에 써야할 것 같아요. 그게 더 어울리겠어요.

2점


야수한정 꿈결꽃잎 원예가네요. 여러가지 콤보 조무사에요. 근데 게임을 날로먹을 콤보를 찾기는 힘들어 보여요. 대표적인 후보가 툰트라 코뿔소인데 손에 있는 저코 야수한테 효과가 들어갈 수 있죠. 그래서 코뿔소에만 효과가 들어갈 수 있도록 덱을 별도로 짜야 해요. 그렇게 해서 줄진을 이용한 야수를 풀어라, 야생의 벗으로 원턴킬을 내는 덱으로요. 이런 콤보가 실제로 가능할 수 있겠지만 그렇게까지 해야하는 지는 잘 모르겠어서 좋은 점수를 주기엔 고민되네요.

2점


이 카드는 너무 과대평가 되었어요. 콤보를 깨뜨릴 빅-비겁한 밀고자 역할을 하거나 상대방의 손패를 빼가는 좋은 카드이긴 하지만, 코스트가 높아서 비겁한 밀고자처럼 유연하지가 못해요. 그리고 얘도 주인의 부름에서 나와서 시너지 카드들을 빨리 찾아낸다는 덱의 일관성을 해칠 수 있어요. 하이랜더 사냥꾼에 쓰일 수 있지만 이 효과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잘 모르겠어요. 게다가 사냥꾼에게는 콤보를 방해할 더 좋은 수단이 있죠. 그냥 두들겨 패는거에요.

2점








사냥꾼은 몇 카드는 잘 받았지만 대부분은 그저그래요. 그리고 카드 대부분이 덱을 더 세게 해줄만한 잠재력이 보이지 않아요. 다른 직업들의 파워랑 비교하자면 사냥꾼의 신카드들은 평균이하에요. 

어둠의 반격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폭탄냥과 미드냥은 이번 확장팩에서 침체될 가능성이 있어요. 관심이 집중되는 확장팩 초기에는 하이랜더와 비밀덱이 많이 보일 거에요. 울둠 메타에서 기존 덱들이 살아남을지, 새로운 덱들이 자리를 꿰찰지가 재밌는 관전 요소가 되겠군요. 사냥꾼은 그래도 강한 직업이고 아키타입이 갑자기 몰락할 가능성은 적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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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과학자 없는 미치광이 과학자. 미치광이만 남았음. 비밀 쓰는 덱이라면 모두 넣을 것이며 공짜 비밀을 원하는 때에 걸 수 있다는 점에서 후술할 비밀 시너지 카드들과의 연계도 가능해요.

3점


어그로에게 약하다는 단점을 보완해줄 쓸만한 비밀 카드에요. 폭발의 덫과는 다르게 첫 하수인이 명치를 치는 건 막을 수 없어요. 그리 놀라운 카드는 아니지만 현재 비밀 중에는 조금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2점


하수인이 붙은 화염구는 강하죠. 특히 1코 4/4짜리가 붙은 화염구라면요. 모두가 알듯이 메디브의 하인도 좋은 카드였고 얘는 비밀법사의 귀환을 기대해봄직한 유사한 카드해요. 게다가 정령이라서 정령술 연마로 사기칠 수도 있어요. 

3점


비밀법사가 광역기를 배워왔네요. 이 카드는 정말 좋고 고대의 비밀과 쓰면 훨씬 좋아요. 2코 3/2 짜리가 신성화를 쓴대요 글쎄. 얘 때문에 느린 법사 덱이 비밀들을 덱에 넣을 지도 모르겠어요.

3점


처음에는 좋아보였거든요. 근데 마나 회오리랑 경쟁하는 카드라는 큰 문제점이 있어요. 마법사 하수인들은 마법사 주문들보다 훨씬 약해요. 그리고 얘로 사기칠 수도 없어요. 하이랜더 덱에는 들어갈듯.

2점


빅스펠 법사덱에 좋은 카드에요. 창조의 힘이나 요그사론의 수수께끼 상자의 코스트를 줄여줄 수 있죠. 문제점은 얼음 회오리, 서리 광선, 창조술사의 부름같은 저코 주문도 5코로 만든다는 점이에요. 불덩이 작렬도 줄일 수 있다는 잠재력이 있긴 한데 완벽히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2점


고위 기록관의 졸라 강화된 버전이에요. 주문을 발견해서 시전할 수 있고 덱에서 사라지니 뽑을 필요도 없어요. 광역기를 찾거나 고효율의 카드를 찾아낸다는 게 중요한 장점이에요. 심지어 3마나 짜리를 쓴다고 해도 손해는 코스트상 손해는 아니에요. 루나의 우주를 쓰거나 요그상자 써서 8코 요그 행세를 한다는 사기를 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얘를 쓸 자리를 찾거나 쓰기 전에 살아남기 위한 방어수단을 찾는게 쉽지는 않아 보이네요.

2점


너프 전 요그사론이 얼마나 좋았는지는 다들 아시죠? 주문 10회는 평균적인 요그사론을 따라하기에 충분한 횟수에요. 나가 모래 마녀랑 토르톨란 순례자와 잘 맞는 카드에요. 근데 이런 극한의 랜덤 효과가 덱을 짤 만한 수준이 될까요? 그건 좀 회의적이지만 써보기 전까지는 아무도 몰라요. 그래서 자신없지만 이 카드를 '킹능성'이라고 말할게요.

2점


이번 리노는 예전만큼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좋은 카드에요. 폭격로봇보다 훨씬 세요. 적하수인만 조지거든요. 광역기로 쓸 수 있고 단일 제압기로 쓰이면서 4/6을 내는 템포 플레이가 가능해요. 하수인을 내면 바로 제압하는 하이랜더 덱의 정체성과도 잘 맞는 카드에요.

3점


이 카드는 마나 회오리 덱에 완벽히 걸맞는 카드에요. 그 덱은 벌써부터 수없이 많은 퀘스트를 깨고 있었거든요. 근데 큰 문제점이 있는데 얘 떄문에 마나 회오리 법사가 더 나빠질 수 있다는 거에요. 멀리건이 극도로 중요하고, 승리 플랜이 영능 버튼 누르는 것보다 훨씬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 퀘스트를 쓸 필요가 없는 거에요. 퀘스트가 집을 제대로 찾아왔는데 집주인이 발로 차고 문을 잠궈버린 급이에요.

1점

확장팩 카드 순위 : 7위
전체 파워 순위 : 3위

마법사는 두 아키타입을 지원하는 카드를 받았어요. 비밀 법사랑 빅스펠 법사요. 두 아키타입 모두 이론상 좋아요. 하지만 이들은 여러 약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확장팩에 잘 쓰일지는 의문이 들어요. 다른 직업과 비교하면 이번 마법사 카드는 유망주를 받지 못한 느낌이에요.

그래도 마법사는 리노를 받았잖아요? 하이랜더에서 활약할 수 있는 카드를요. 마나 회오리 법사는 여전히 위협적인 덱으로 남을 거고요. 마법사를 카운터칠 새로운 카드들도 많이 나왔어요. 멀록 역병, 분노의 역병 같은 카드들이요. 하지만 마법사가 현 메타에서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라는 위치에서 밀려날 것 같지는 않아요. 드루이드가 떠오를 거라고 예상 하지만 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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