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전략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하스스톤과 TCG 일반론.

아이콘 Artler
댓글: 23 개
조회: 3434
추천: 3
2013-10-26 10:52:52
일단 모밴이라 이미지 첨부가 안돼는점 죄송하다고 깔고 들어갑니다.

1. 이 게임의 장르는 TCG입니다. 다른 여타 장르의 게임들보다 훨씬 엄격한 룰에 의해 지배되고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그 룰을 이용해 상대방 영웅의 체력을 0으로 만들면 이기게 되는 게임이죠.


여기서 가장 중요한 룰 몇 가지를 살펴보면


- 한 턴에 하나씩 증가하는 마나라는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하수인을 소환하거나 주문을 사용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 하수인이든 영웅이든 체력이 0이 되면 죽는다. 영웅의 체력이 0이 되면 게임에서 패배한다.

이정도가 되겠네요.


물론 당연한 말이지만 정말 중요한 룰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 첫번째로 말씀드린 자원에 관한 룰에서 적 클래스의 광역 주문에 필요한 마나가 준비되기 전에 체력이 적고 코스트가 낮은 하수인들을 다량 소환해 러쉬를 감행할 수도 있고,
반대로 적에게 광역 주문을 사용할 수 있는 마나가 준비된 상황이라면 하수인의 숫자를 광역 주문을 쓰기도 애매하고 안쓰기도 애매한 숫자로 유지해서 광역 주문 사용의 자원 효율을 떨어뜨린다던가 사용하지 않을 경우 소환된 하수인들로 지속적으로 자잘한 이득을 계속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이 0이 되면 죽는다는 기본적이고 상식적인 룰에 집중을 유지하면 굳이 하수인이나 주문을 소모하지 않고도 적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적 사제가 4턴에 빛의정령(4코스트 5/5, 이 하수인의 공격력은 항상 체력과 같다.)을 소환했다면 무쇠부리 올빼미(2코스트 2/1, 적 하수인 1기 침묵)를 소환해 빛의 정령의 공격력을 0으로 만든 후 광기의 연금술사(2코스트 2/2 하수인의 체력과 공격력을 바꿈) 카드를 이용해 빛의 정령의 체력과 공격력을 바꿔 5/0 으로 만들어 죽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체합 10으로 같은 4코스트는 커녕 왠만한 5코스트도 당해낼자 드문 없는 빛의 정령을 아무 피해없이 처치했네요.

그리고 예상되는 상대방의 주문이나 하수인의 공격력보다 1이라도 높은 체력을 유지해 줌으로써 하수인을 살려서 몇 번의 공격 기회를 더 만들 수 있습니다. 체력이 1이던 100이던 공격력은 같으니까요(빛의 정령 제외).


정말 기본적이고 상식적인 팁입니다만,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필드가 상대방에게 장악되어 있고, 마땅한 한방 스펠이 없는 경우를 꼬인다거나 말렸다고 하죠.

그런 상황을 묘수로 풀어내고 역전하는게 진정한 TCG의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그런 역전을 당하더라도 욕이 나오기보단 감탄하게 되는게 이 장르의 매력인것 같네요.

일단 지금은 모밴이라 더 이상 길게는 쓰지 않겠습니다. 반응이 괜찮으면 PC로 수정하고 2편 준비할께요.

그럼 즐 하스 하세요.

Lv66 Artler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