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전략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메더게에서온 하스의 덱형태와 의미

클라스여
댓글: 59 개
조회: 7837
비공감: 14
2016-02-26 16:30:50

성향별 구분

 

 

2007년 제프 커닝험의 칼럼을 기준으로 크게 어그로, 컨트롤, 콤보의 세 가지 종류로 구분한다. 일반론적으로 어그로는 컨트롤에, 컨트롤은 콤보에, 콤보는 어그로에 강하다는 것이 속설인데, 이는 콤보를 방해할 수 있는 수단이 어그로에는 없고 컨트롤에는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한편 어그로에서 하수인의 크기와 속도는 반비례 관계인데,하수인큰 쪽이 같은 어그로를 상대로는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콤보 및 컨트롤에 대해서는 보다 취약해지는 경향을 갖는다.

 

 

1 어그로 덱

 

 

 

상대방을 공격하여 때려죽이는 것만을 목적으로 구성된 원초적인 덱이다. 하수인을 꺼내 때리는 비트다운 덱(Beatdown Deck), 주문으로 직접 때리는 번 덱(Burn Deck), 비트다운 덱은 세분화할 경우 비용이 작은 하수인을 많이 꺼내는 방식인 위니 덱(Weenie Deck)과 상대적으로 큰 하수인을 꺼내는 덱으로 나뉘며, 비트다운 덱은 위니 덱을 제외하고 후자만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2 컨트롤 덱

 

 

 

초반 어느 정도의 피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게임의 판세를 제압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된 덱이다. 어그로 덱을 상대로 초반 열세에 놓이다가 상대방의 초반 하수인을 한꺼번에 제거하는 판쓸이 주문을 사용하여 균형을 맞춘 뒤 이후 상대방의 위협들을 1:1 카드 교환을 통해 제거해 나가는 전략이 보편적이다. 승리 수단은 이세라처럼 상대방이 처리하기 극도로 어렵거나 엘레스 스타시커처럼 재활용 가능한 하수인 한 두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3 콤보 덱

 

 

 

어그로성 카드도 컨트롤성 카드도 없이 오로지 콤보의 빠른 완성만을 목적으로 구성된 덱을 지칭한다. 콤보 덱이 아닌 덱들도 두 장 이상의 카드 조합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시너지라는 표현을 통해 콤보와 구별한다. 여기서의 콤보는 빠른 완성, 안정적 확률, 강력한 효과 등의 3요소를 갖추어 콤보 완성 자체로 승리를 거두는 것이 보장되는 것만을 얘기한다.

 

 

4 혼합형

 

 

 

위 세 가지 분류에 명확하게 속하지 않고 둘 이상의 특징을 함께 갖는 덱들도 다수 존재한다.

 

 

 

4.1 어그로-컨트롤 덱

 

 

 

효율 높은 하수인과 상대방을 방해하는 주문을 거의 같은 비율로 사용하여 상대방을 때려죽이는 덱으로, 토너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덱들은 대부분 이에 해당한다.

 

 

 

4.2 어그로-콤보 덱

 

 

 

하수인을 이용한 피해와 카드 조합을 이용한 피해를 병용하여 상대방을 공격하는 스타일의 덱이다. 카드 조합을 피해를 입히는 데 이용하는 대신 가속에 이용하여 큰 하수인을 빨리 꺼내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형태를 영문 위키에서는 Midrange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4.3 컨트롤-콤보 덱

 

 

 

기본적으로는 컨트롤 덱이지만 승리 수단으로 콤보를 이용하거나, 콤보를 통해 상대방의 자원을 제한하는 덱으로, 스탠다드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카드 조합이 보다 많은 상위 포맷에서는 많이 나오는 형태이다.

 

 

4.4 어그로-컨트롤-콤보 덱

 

 

주 공격원인 하수인이 컨트롤 또는 콤보 역할까지 수행해야 하므로 극히 찾아보기 어려운 형태이다.

 

출처는 나무위키입니다.

 

Lv61 클라스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