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그래픽카드] RTX3060 추천!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원조광팔이
조회: 16555
2022-08-06 22:49:23


안녕하세요 엠스토리입니다.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Nvidia RTX 3000번대 그래픽카드 가격이 제자리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인기 있는 메인스트림급 제품들은 MSRP보다 높은 편입니다만 일 년 전과 비교하면 50% 정도 가격이 하락한 건 사실이니까요.



그 중에서 RTX 3060은 보급형 제품으로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인데요 최근에 40만원 초반대까지 가격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AS 삼대장이라 불리는 ㈜이엠텍에서 출시한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모델을 한번 살펴볼까 하는데요, 유통사의 인기도 한몫 하겠지만 콤팩트한 사이즈지만 성능과 쿨링 능력 그리고 RGB LED 감성까지 갖추고 있어 현재까지 다나와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많이 늦은 리뷰지만 지금부터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품 구성 및 사양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의 구성은 그래픽카드 본체와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 외형 및 특징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의 크기는 가로 245mm / 세로 119mm / 높이 40mm으로 2슬롯 폼팩터로 적은 용량의 미들타워 또는 ITX 케이스에 적합한 콤팩트한 사이즈의 제품입니다. 


블랙 색상의 하우징은 표면에 별도의 패턴이나 각인과 같은 디자인 요소 없이 헤어라인 처리만 되어 있어 깔끔한 외형을 보여줍니다. 



알루미늄 합금 백플레이트는 내부 히트싱크 쿨링을 위해 벌집 모양으로 타공 처리가 되어 있어 아래쪽 차가운 공기를 상단으로 바로 통과시켜 발열을 잡는 구조입니다. 



쿨링 솔루션은 90mm 듀얼 팬과 내부에 3개의 히트 파이프로 구성된 대형 알루미늄 방열판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쿨링팬은 0-dB Tech라는 제로 팬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GPU에 부하를 주지 않는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쿨링팬이 작동하지 않아 거의 무소음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출력은 DP 1.4a x 3개와 HDMI 2.1 x 1개 총 네 개의 출력을 지원합니다. 



전원부를 살펴보면 5+2페이즈 구성으로 소비전력을 최대 180W이며 8핀 1개로 전원입력을 받습니다. 권장 파워는 550W 이상으로 안내되어 있는데 600W 이상 브론즈급 제품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제품 특징 중 하나로 RGB LED를 말씀드렸는데요, 보통 보급형 제품들은 측면에 LED 발광부만 제공하는데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은 측면의 GEFORCE RTX 문구와 백플레이트의 벌집 모양 홀에서 LED가 점등되고 부드럽게 컬러가 로테이션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시스템 구성



벤치마킹을 위한 시스템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AMD Ryzen5 5600X는 PBO와 Resizable-BAR를 활성화하였습니다. 메모리는 KLEVV DDR4 PC-21300 (2666MHz) 8GB 듀얼 채널을 3600MHz로 오버클럭 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LED 효과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12GB는 팰릿의 ThunderMaster 프로그램으로 그래픽카드의 상태 확인, 오버클럭킹, 팬 컨트롤, LED 효과 변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ThunderMaster 다운로드 : https://www.palit.com/palit/thundermaster.php?lang=kr




LED 효과는 그래픽카드에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GPU온도모드, 고정모드, 레인보우모드, 숨쉬기 모드 네가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MARK 벤치마킹



벤치마킹 툴인 3D Mark의 타임스파이, 파이어스트라이크, 포트로얄을 구동하여 그래픽 스코어를 측정하고 RTX3050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파이어스트라이크는 22840점, 타임스파이는 8844점, 포트로얄은 5184점이 마크 되었고 RTX3050과 비교했을 때 평균 44%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성능 테스트



제가 벤치마킹용으로 구동하는 6개 게임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레인보우식스E, 가디언즈오브갤럭시, 사이버펑크2077, 크로우즈)의 FHD, QHD 각각 해상도에서 평균 프레임과 1% 프레임을 측정하였습니다. 각 게임의 그래픽 옵션은 최상(울트라)으로 설정하였으며,  리사이즈 바를 활성화 해주었습니다.  






DLSS / RTX 성능 테스트

RTX 3060은 NVIDIA의 업스케일링 기술인 DLSS 기능을 이용하여 고해상도에서 게임 프레임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NVIDIA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은 RTX 그래픽카드에서 제공하는 AI 업스케일링 기술입니다. 게임을 저 해상도에서 렌더링 한 후 해당 프레임을 사용자가 선택한 해상도로 업스케일링 하여 그래픽 성능을 향상 시켜주기 때문에 고해상도나 레이트레이싱을 활성화 된 상태에서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크로우즈와 사이버펑크 2077의 DLSS 활성화, 비활성화 상태에서 프레임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해상도는 QHD(2560x1440px), 그래픽 옵션은 울트라(최상)입니다. 사이버펑크의 경우 DLSS 옵션 값을 고성능으로 설정할 경우 그래픽 퀄리티는 많이 저하되지만 DLSS 비활성화 상태보다 무려 138%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광선추적 기술인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사용하면 GPU에 부담을 주어 게임 프레임 드롭이 발생하는데 이때 DLSS를 활성화 해주면 프레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의 경우 QHD 해상도에서 레이트레이싱을 활성화하면 약 46% 정도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는데 DLSS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약 60% 프레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LSS 옵션 고성능 기준)




온도 및 소비전력 테스트



배틀그라운드를 10분간 플레이하면서 그래픽카드의 온도와 소비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아이들 상태일 때 평균온도 45.1도, 로드일 때 평균 71.8도가 측정되었으며 소비전력은 아이들 시 14.5W 로드일 때 172.4W 피크는 178.9W가 측정되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은 RTX3000 시리즈의 메인스트림 라인업으로 현재 다나와 인기순위 1위에 계속 랭크되어 있는 인기 제품입니다. 


OC가 적용되어 레퍼런스 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며 넉넉한 12GB 램으로  게임과 영상편집과 같은 업무용으로도 손색없는 제품입니다. 


0dB 기술의 듀얼 팬은 쿨링 성능이 좋아 전용 소프트웨어인 ThunderMaster로 오버클럭킹을 통해 좀 더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길이 245mm, 두께 40mm의 콤팩트한 사이즈는 미들타워는 물론 미니 PC나 SFF 시스템을 구성하시는 분들께 매력적일 것 같고요, 특히 보급형임에도 측면, 사이드 컷 LED 램프는 RGB 감성을 충족하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 3년 무상 서비스와 AS 3대장 이엠텍에서 유통하기 때문에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란 것도 구매 포인트가 될 수 있겠네요.


이상  RTX3060 추천!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리뷰였습니다. 


제품 구매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3463144


Lv10 원조광팔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