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그래픽카드] 인텔 Arc A770 그래픽카드 리뷰, 게임 5종 프레임 측정 결과는?

아이콘 발빠른거북
조회: 889
2023-03-23 18:19:35


▲ 아크 그래픽카드 A770 리미티드 에디션을 설치한 PC 사양입니다. 인텔의 Deep Link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해야 상호 작용을 통해 좀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저의 경우 AMD 프로세서를 장착한 상태라 Deep Link 기술은 이용할 수 없지만, 원활한 사용은 가능했습니다.



▲ 인텔 아크 A770 그래픽카드는 다이렉트 12 얼티밋 지원으로 최신 게임에 최적화되었고, Xe HPG 고성능 그래픽 마이크로아키텍처와 UHD 급 출력 해상도를 구현하는 Xe Super Sampling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벤치마킹 테스트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3D MARK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와 GPU-Z의 정보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3D MARK로 측정한 인텔 아크 A770의 벤치마킹 결과입니다. 상단부터 그래픽 스코어를 확인해 보면 타임스파이 13,565점, 파이어 스트라이크 35,139점, 나이트 라이드 102,066점으로 측정됩니다.




▲ GPU-Z의 실행 정보입니다. PCIe 4.0 x 16 인터페이스이고 TSMC의 6nm 제조공정의 GPU가 탑재되었는데 클럭은 2100MHz입니다. 비디오 메모리는 560 GB/s 대역폭과 17.5Gbps 속도의 16GB GDDR6 탑재로 준수한 스펙을 갖추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성능도 확인해 볼게요.



▲ 다이렉트 12 얼티밋 지원으로 최신 API에 좀 더 최적화되었는데요. 출시 초기에 소프트웨어 최적화 문제로 성능을 제대로 뽑아낼 수 없었다고 들었는데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프레임 레이트 확인을 위해 최근 얼리 액세스 베타로 플레이할 수 있었던 디아블로4도 함께 측정을 해봤어요. 그 외에도 오버워치2, 디아블로2 레저렉션, 배틀그라운드, 리그오브레전드 총 5종의 평균 프레임과 하위 1% 프레임을 확인해 봤습니다.




▲ 각 게임 모두 FHD 해상도로 설정 후 측정했었고, 각 그래픽 옵션 설정도 캡처 후 함께 첨부했으니 참고하세요.

디아블로4는 설원 위에서 몬스터 사냥하는 과정 중 측정을 진행했는데요. 평균 136 FPS, 하위 1% 73 FPS로 확인되었습니다. GPU 사용률이 높은 편이었고 온도는 70도 이상으로 측정되었습니다.




▲ 디아블로2 레저렉션입니다. 5막 마지막 보스와 대면하는 곳에서 확인한 결과입니다. 평균 133 FPS, 하위 1% 75 FPS로 안정적이었어요. 앞서 보여드린 디아블로4와 마찬가지로 GPU 사용률이 꽤 높은 편이었고 온도는 평균적으로 70도 후반부터 80도 초반 정도로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오버워치2는 맵이나 화면 이동이 속도에 따라 프레임 편차가 좀 있는 편인데요. 비교적 프레임이 낮게 나오는 미드타운 맵에서 화면 이동이 많은 루시우로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대전이 주로 일어나는 시점에는 평균 95 FPS 정도였는데 최종적으로 138 FPS, 하위 1% 69 FPS로 측정되었어요. GPU 사용률이 좀 낮게 나왔으며 온도는 50도 초반이었습니다.



▲ 리그오브레전드도 다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장치나 해상도 설정에 맞춰 자동으로 설정되는 옵션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다른 게임들과 비교하면 낮은 사양이라도 잘 돌아가는 게임인데요. GPU 사용률이 가장 낮게 나왔고 온도는 대부분 구간에서 40도 후반 정도였어요. 평균 181 FPS, 하위 1% 115 FPS입니다.





▲ 배틀그라운드는 AI 대전 게임 모드로 진행했습니다. 아크 A770 그래픽카드는 다이렉트X 12 버전과 불칸과 같은 최신 API를 적용한 최신 게임에 맞춰졌다고 하는데요.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제가 직접 체감하기에는 다이렉트X 11과 12버전 설정에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평균 131 FPS, 하위 1% 71FPS로 확인되었고, GPU 사용률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GPU 온도는 70도 초반을 유지했습니다. 자세한 측정 과정은 실제 게임 중 촬영된 동영상을 포스팅 하단에 첨부했으니 참고하세요.




▲ 제가 플레이 한 게임들은 충분히 차고 넘치는 수준의 성능을 보여줬어요. 여기에 최신 AV1 코덱의 인코더까지 갖추고 있어 게임뿐만 아니라 영상 작업이나 스트리밍 작업에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소프트웨어 최적화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하드웨어 스펙만큼의 성능을 더 보여줄 수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겠네요. 그래픽카드는 암호화폐 채굴로 인해 시장이 참 어지러웠는데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로 시원한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969774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주관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

Lv69 발빠른거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