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수냉쿨러] COUGAR POSEIDON GT 360

아이콘 프로리뷰어
조회: 399
2023-07-02 22:49:49

COUGAR에서 선보이는 일체형 수랭 쿨러

POSEIDON GT 360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쿠거(COUGAR)에서 출시한 수랭식 CPU쿨러 POSEIDON GT 360 입니다. 쿠거는 2007년에 설립된 독일의 컴퓨터 부품 및 주변기기 전문 업체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퀀커라는 케이스가 있고, 그외에도 파워서플라이, 쿨링팬과 CPU 쿨러과 같은 컴퓨터 부품은 물론이고,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과 같은 주변기기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책상과 의자까지 취급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구매한 쿠거 제품은 Phontum S라는 헤드셋으로 국내 정발제품으로는 제가 처음 수령했었습니다. 수입전 담당자님을 통해 예약구매 했었거든요. 개인적으로 가격대비 상당히 만족했던 제품이라서, 제 2번째 쿠거 제품인 POSEIDON GT 360 역시 기대가 됐습니다. 그럼 아래 리뷰에서 MOTHRA MT-360 AIO ARGB 블랙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시죠.



준수한 기본기

제품 소개

역시나 쿠거의 메인 색상인 주황색이 패키지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제품의 모델명인 포세이돈 GT 360에서 부터 알 수 있듯이, 120mm 쿨링팬이 3개가 결합되는 360 사이즈의 라디에이터를 지닌 제품입니다. 제품의 전체적인 색상은 검정색인데, 쿠거에서는 아직 다른 색상의 쿨러를 출시한적이 없기 때문에 화이트 컬러는 기대를 안하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제 막 출시된 신제품 답게 인텔 LGA 1700 소켓과 AMD AM5 소켓과 호환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아래 리뷰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소개드릴 모든 정보를 상세하게 기재해 뒀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구성품이 컴팩트하게 들어있는데, 여타 수랭쿨러들과 마찬가지로 내부는 쿨러 모양에 맞춘 골판지로 흔들림 없이 보호되고 있습니다.


본체라 부를 수있는 일체형 펌프와 라디이에터 그리고 쿨링팬을 확인할 수 있고, 그외 인스톨에 필요한 써멀페이스트와 브라켓 및 케이블등의 구성품들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AMD AM4, Intel LGA 1200 및 LGA 1700을 포함한 모든 최신 플랫폼에 장착 가능합니다. 비닐봉투 겉에 메모가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원형의 워터블럭 하우징 중앙부에 자리잡은 인피니티 미러 ARGB 펌프가 가장 눈에 띕니다. 작동 시 COUGAR 로고가 점등됩니다. 전원 공급을 위해 3pin 커넥터와 RGB를 위해 5v ARGB 커넥터를 연결해줘야 합니다. 만약, 메인보드에서 5v ARGB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동봉된 ARGB 컨트롤러를 파워에 직접 연결하여 LED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해주는 튜브는 슬리 마감되어 있어 유연하였으며, 길이는 400mm로 미들타워 케이스에 어울리는 길이입니다.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의 피팅은 플라스틱으로 특이사항은 없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길이는 392mm이며 넓이는 121mm로 120mm 쿨링팬 3개가 딱 맞게 들어가는 크기입니다. 케이스 호환성과 직결되는 두깨는 27mm이며 전용 쿨링팬까지 포함하여 52mm로 통상적인 사이즈이나, 케이스와 호환되는지는 구매전에 필히 확인해야하는 부분입니다.


라디에이터의 재질은 알루미늄이며 12개의 냉각수 순환 튜브로 냉각수를 흘려보냅니다. 냉각수 튜브 사이사이에 위치한 알류미늄 핀의 경우 열전달이 되는 표면을 크게 만들기 위해 직각모양(Utteright)으로 설계했다고 합니다.


번들 쿨러로 고성능 MHP 120 팬 적용이 되었습니다. 무광 블랙의 팬으로 RGB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최소 600RPM에서 2000RPM으로 회전하는 고성능으로 팬으로, 스펙상 소음수준은 ≤34.5dB(A)이며, 풍압은 4.24mmH2O, 풍량은 82.48CFM 입니다. 특히 지르코니아(ZrO₂)로 만들어진 금속 강화 베어링이 적용되었는데, 경도와 강도가 매우 높고 내마모성 역시 뛰어나, 보증기간내 걱정없이 사용할수 있겠습니다.


MHP120 팬의 쿠거의 공랭 팬인 포르자 135에도 사용되었으며, MHP140이라는 140mm 규격도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별도로 팬만 구매할 수 있으며, ARGB 모델도 판매 중에 있습니다.



초보자도 조립 할 수 있을까?

인스톨

본격적으로 설치 전에 메뉴얼은 정독해줘야겠죠. 동봉된 설치 가이드를 따라하면 초보자도 어려움없이 장착이 가능할걸로 여겨집니다. 십자 드라이버는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설치 전 필히 준비하셔야 됩니다.


자신의 시스템이 사용하는 소켓에 따라 구성품이 달라집니다. 브라켓은 인텔과 AMD 모두 제공되는데, 저는 AMD 시스템이기 때문에 AMD AM4 소켓에 맞는 구성품을 미리 빼두었습니다.


메뉴얼에 나온 순서는 쿨러를 조립하고 라디에이터를 설치하라고 하지만, 제 경우엔 라디에이터를 먼저 설치하는게 더 편해서 라디에이터부터 설치했습니다. 쿨링 팬에서 나온 케이블은 미리 뒷편으로 빼두고, 데이지 체인으로 연결해 줬습니다.


설치전 구리베이스에 붙어있는 스티커는 반드시 제거해줘야하고, 동봉된 써멀은 적당량 도포해 주면됩니다. 튜브의 방향은 메뉴얼에서 램슬롯 반대편으로 안내해줘서 그대로 설치했는데, 사실 위로 설치해도 별 문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인피니티 미러 ARGB 펌프가 시선을 강탈

시스템 감상

시스템이 가동되니, COUGAR 로고가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로고가 삐뚤어졌지만 문제는 없습니다. 손으로 돌리면 손쉽게 돌아가거든요.


메인보드 연동이 되기 때문에 원하는 색상이나 효과로 설정하기 용이합니다. 제 경우에는 MSI 보드이기 때문에 Mystic light sync를 사용했지만, ASUS의 Aura Sync나 기가바이트의 RGB fusion 2.0, 그리고 Asrock의 Polychrome sync까지 모두 호환이 되니, 정말 편리하겠죠.


저는 다행히 메인보드가 5v포트를 지원하고 있어서, 정상적으로 sync앱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메인보드가 5v포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SATA 전원으로 연결하여 RGB 리모컨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준수한 냉각 성능

필드테스트

먼저 라디에이터의 팬을 최대치로 돌려보니 약 1870RPM을 유지하더군요. 점점 속도를 낮춰보면서 제 귀에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속도를 줄여보았습니다. 대략 1250RPM정도면 괜찮은 것 같아서, 고정 RPM으로 아이들, 게이밍, 그리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5800X3D라는 CPU는 듀얼타워 공랭으로 충분히 커버되는 제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저 역시 지금까지 듀얼타워 공랭으로 아무 문제없이 사용해 왔었구요. 아이들 온도에선 듀얼타워 공랭과 POSEIDON GT 360와 큰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40도대에서 왔다갔다 하는 모습입니다.


제가 자주하는 원신이라는 게임에선 차이가 커졌는데, 듀얼 타워 공랭이 60~76도 사이를 왔다갔다하던것과 대비되는 50~64도로 10도 이상 낮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테스트와 벤치 마킹에서도 듀얼타워 공랭과는 큰 차이를 보여줬는데, 공랭으로 벤치마크와 스트레스 테스트를 돌리면 점수도 소폭 낮고, 온도도 90도까지 올라갔었는데, 이번에는 81도에서 커버가 가능했습니다.


쿨링팬을 최대치로 돌리더라도 10분간 진행한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약 2도가량밖에 차이가 나질 않았습니다. 고정 RPM으로 사용하면 성능에선 조금 손해를 볼지 모르지만, 소음에서 조금 더 자유로워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벤러

Lv75 프로리뷰어

오버워치 마스터 하고 싶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