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장착 호환성 높은 고성능 SSD 방열판~! JIUSHARK M.2-ONE M1

아이콘 Skywalkers
조회: 346
2023-07-24 00:10:23





1. JIUSHARK M.2-ONE M1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JIUSHARK M.2-ONE M1 NVMe 고성능 SSD용 방열판입니다.


최근 M.2 규격을 사용하는 NVMe 방식의 고성능 SSD는 PC 시스템을 구성하는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 부품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사타 방식의 SSD에 비해서 PCIe3.0의 경우는 6배 그리고 PCIe4.0의 경우는 최대 12배 이상 빠른 속도를 가집니다. 새롭게 출시를 하기 시작한 PCIe5.0과는 무려 22배 가량 속도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성능이 비약적으로 좋아지면서 SSD 자체의 발열도 아주 높아졌습니다.


NVMe 방식의  SSD는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속도가 떨어지는 스로틀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속도가 떨어집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해서 SSD의 온도는 낮은 수준에서 제어할 수 있는 장치가 바로 M.2 SSD용 방열판입니다.


지우샥은 이러한 고성능 SSD에 맞춰서 쿨링 팬을 적용한 여러 제품들을 출시해왔는데 여지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들이었습니다. 이번 JIUSHARK M.2-ONE M1은 기존 제품과는 다른 일반적인 디자인을 채용하여 장착 호환성을 극대화하였고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재질과 아노다이징 코팅으로 마무리된 방열판을 적용하였습니다.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에 실버, 블랙, 레드의 3가지 색상에서 선택이 가능하고 높이가 9.6mm 정도로 간섭 걱정없이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이전에 출시된 제품들은 종이 박스에 포장이 되었지만 JIUSHARK M.2-ONE M1은 플라스틱 재질에 패키징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방열판 본체와 써멀패드 4개(두께 1mm x2 , 두께 0.5mm x2)로 구성됩니다.





3. 제품 외형












열을 신속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양면 히트싱크 디자인으로 누구나 손쉽게 장착할 수 있는 슬라이딩 방식의 제품입니다.

9.6mm의 높이로 장착 호환성도 높고 심플하고 세련된 고급진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4. 조립 및 성능




JIUSHARK M.2-ONE M1 장착 방법




JIUSHARK M.2-ONE M1에 장착할 SSD는 PCIe4.0을 지원하는 삼성전자 PM9A1 M.2 NVMe 병행수입(512GB)입니다. 읽기 최대 속도 최대 6,900MB/s 쓰기 속도 최대 5,000MB/s의 고성능 SSD로 온도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조립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누가나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한 모습




JIUSHARK M.2-ONE M1에 장착된 SSD는 PCIe4.0 규격의 삼성전자 PM9A1 M.2 NVMe 병행수입 (512GB)입니다.

방열판이 없는 상황에서는 온도가 67도까지 올라갑니다.




테스트를 완료한 모습

읽기 두번 째 탭에 있는 SEQ128K Q32T1(순차적으로 128KiB 파일 32개를 1스레드로 단일 처리)의 속도가 많이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높은 온도로 인해서 스로틀링이 걸려서 제대로 된 속도가 나오지 않았다고 의심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 속도의 1/5 수준으로 대략 20%의 성능만 나왔다고 할 수 있겠네요.




JIUSHARK M.2-ONE M1을 장착했을 때의 온도는 53도입니다. 방열판이 없을 때보다 무려 14도 가량 온도가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출시된 쿨링팬이 적용된 지우샥의 방열판에 비해서는 온도 차이가 있어서 성능 차이가 존재하는 것도 알 수 있었네요.




테스트를 완료한 모습

SEQ128K Q32T1의 속도가 6821.28MB/s로 정상 속도를 회복한 모습입니다.

성능이 좋은  SSD일수록 방열판의 성능도 좋아야합니다. PCIe4.0 SSD는 온도 제어를 확실히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5. 마치며...









지금까지 JIUSHARK M.2-ONE M1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1T 2개와 0.5T 2개 총 4개의 써멀 패드를 기본 제공하고 알루미늄 재질과 아노다이징 코팅으로 마무리된 방열판으로 SSD의 높은 온도를 낮춰줄 수 있는 목적에 아주 충실한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컴퓨터에서는 거의 규격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많이 사용하고 있는 2280 사이즈의 제품으로 상단 버커의 지그재그 패턴의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 소재로 방열 면적을 극대화하였으며 보는 각도에 따라 반짝이는 것처럼 보쳐 고급진 모습도 느낄 수 있습니다.


SSD가 이제는 10,000MB/s가 넘는 젠5 제품이 속속 출시가 되면서 속도 전쟁에 불이 붙었습니다. 높은 성능으로 인해서 온도가 높아지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열을 제어하기 위한 최적의 제품으로 젠4 혹은 젠5 SSD를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은 한번은 눈여겨 볼만 한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이상으로 JIUSHARK M.2-ONE M1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프리오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