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최고 수준의 성능~! 끝장 가성비 3열 수냉쿨러~!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

아이콘 Skywalkers
조회: 400
2023-12-13 09:54:06






1.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입니다.


이제는 쿨링 전문 기업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수냉쿨러와 공랭쿨러 그리고 시스템 팬과 방열판 등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3RSYS인데요. 

지금 살펴볼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는 보급형에 속하는 금액대지만 성능 만큼은 최상위 제품들과 맞먹는 끝장 가성비를 가지는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입니다.


3RSYS의 보급형 수냉쿨러는 1세대인 CT 시리즈 그리고 2세대인 GT 시리즈에 이어 WCL은 3세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MD와 인텔의 최신 프로세서를 모두 지원하며, AMD의 AM4 소켓 CPU 무뽑기 방지 세이프티 브라켓, 슬리빙 튜브 클립 2개, 고효율 RTC 써멀구리스를 기본 제공합니다.


효율적인 열 전도 및 빠른 시스템 냉각을 위해 100% 구리 베이스의 워터블럭이 적용되어 있어서 최상위 수준의 쿨링 능력을 보여주며, 신뢰의 상징인 5년 무상 보증(누수보증 포함)을 제공하여 장시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해진 펌프 스피드 2700RPM의 3세대 펌프가 적용되어 있고 출시 당시보다 가격이 대폭 인하되어서 현재 7만원 후반대에 판매중인 끝장 가성비의 수냉쿨러입니다.


지금부터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패키징된 전체적인 모습

화이트 색상 바탕에 블루 색상이 포인트가 되어 있는 아주 깔끔한 디자인의 박스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화이트 색상임을 표시하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2개의 슬리빙 튜브와 AM4 세이프티 브라켓을 제공해 줍니다.




누수보증 포함 5년의 무상 AS를 제공합니다.




개봉부에는 큰 사이즈의 경고 문구 스티커가 봉인씰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오픈한 모습

고급 우레탄 스펀지 완충재가 제품을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구성품





인텔용 백플레이트




AMD 가이드 1




AMD 가이드 2

인텔용 가이드는 워터 펌프에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인텔용 나사와 고정 너트




AMD 세이프티 브라켓




슬리빙 튜브용 홀드클립




라디에이터 고정 나사




3WAY 스플리터 케이블




고성능 RTC 써멀그리스




사용자 설명서





3.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의 외형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의 전체적인 외형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쿨링 팬은 3RSYS Socoool RC410 공랭 CPU 쿨러를 최고 수준의 성능으로 높여준 바로 그 제품인 PH-12025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최대 속도 1800RPM, 최대 풍량 81.72CFM, 최대 소음 32dB(A)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5V ARGB를 지원해서 메인보드 LED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서 색상 및 모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워터 펌프에는 인텔용 설치 가이드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워터 펌프 상단 Socoool 로고와 측면을 둘러싼 불투명 바에 LED가 점등됩니다.




넓은 면적의 100% 구리 베이스




펌프 전원과 5V ARGB 케이블






워터펌프와 튜브 연결부는 튼튼하게 마감되어 있으며 거의 수평에 가까울 정도로 좌우 각도 조절이 가능해서 조립 편의성도 아주 높은 편입니다.




견고하고 고급스러운 슬리빙 튜브




라디에이터와 튜브 연결부, 냉각수 주입구




촘촘한 라디에이터 핀 부분





4. 보드 장착 과정




수냉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AMD용인 AM5 소켓이 적용된 GIGABYTE B650 AERO G입니다.




장착된 CPU는 AM5 소켓에서는 온도도 높고 성능도 최상위인 AMD 라이젠9 7950X입니다.




메인보드에 기본 장착된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AMD용 CPU 설치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AMD용 설치 브라켓을 워터블럭에 고정합니다.






워터블럭을 고정합니다.




4핀 PWM 쿨링 팬 전원과 3핀 워터펌프 전원을 연결합니다.




5V ARGB 헤더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평이한 수준입니다.








메인보드에 수냉쿨러를 장착한 모습





5. 케이스 조립, LED 조명 효과, 성능










케이스에 장착된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의 모습

조립한 케이스는 2면 강화유리 일명 어항케이스라고 불리는 튜닝에 특화된 제품인 3RSYS S403 Quiet (화이트) 미니타워로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와는 마치 한세트인 것처럼 아주 잘 어울립니다.


















케이스 내부에 장착된 시스템 팬과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의 쿨링 팬이 모두 5V ARGB를 지원해서 동기화가 됩니다.

사진 촬영은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한 LED 제어가 아니 기본 상태에서 진행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LED 변경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각 이상으로 너무나도 멋진 LED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너무너무 이쁘네요.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 LED 변경 영상

조립한 메인보드가 GIGABYTE 제품이라 RGB 프로그램인 FUSION2.0을 통해서 효과 및 색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해서 측정했습니다.

CPU는 AM5 소켓 제품 중에서 성능도 최상위급이면서 온도도 가장 높은 라파엘 7950X입니다.

아이들 시 온도는 36.9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유명 커뮤니티에서 대장급 성능인 크라켄 X73을 장착하고 7950X를 테스트한 결과가 아이들 시 44.3도여서 성능은 훨씬 더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풀로드가 걸렸을 때의 온도는 91도입니다.

앞서 언급한 유명 커뮤니티에서의 테스트 자료에서도 91도 정도였으니 풀로드에서는 동일한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온도를 보여주는 하이엔드 CPU의 온도 제어도 아주 잘 되는 수준이라 고성능의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하면서 가성비까지 챙기고 싶다면 최고의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전의 3RSYS 보급형 수냉쿨러인 CT 네이밍 제품군이 1세대 그리고 GT 네이밍 제품군이 2세대 였다면 WCL 제품군은 3세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급형에 속하는 제품이지만 성능만큼은 1티어 최상위 제품과도 맞먹는 수준으로 5년 무상AS기간을 제공하는 끝판왕급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풀로드 시에는 소음이 조금 있는 편이라 CPU에 부하가 계속 걸리는 작업을 하는 용도고 주변 환경이 소음과 관계가 없다면 최고의 선택지가 됩니다. 또한 최근 트랜드인 이면 강화유리 어항케이스 튜닝용으로 사용하거나 단순 게임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소음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서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또한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최상위 성능에 화이트 색상인데도 7만원 후반대의 금액이라면 가격이 모두를 용서하고도 남는 수준이 아닐까 싶네요.


이상으로 3RSYS Socoool WCL 360 ARGB (WHITE)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3RSY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