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수온계 워터블럭이 적용된 대장급 수냉쿨러~!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

아이콘 Skywalkers
조회: 545
2023-09-26 14:20:52






1.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입니다.


이제는 쿨링 전문 기업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고성능 쿨러에 합리적인 가격대에 여러 제품들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는 3RSYS인데요. 그 정점에 있는 제품이 바로 라니 시리즈입니다.  

라니 시리즈는 현재 보급형인 SE, 고급형인 XY 그리고 저소음 쿨링 팬이 적용되어 있는 XY Quiet 세가지 제품으로 유통중이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펌프 스피드 2300RPM과 29dB(A) 정도의 소음으로 수면에 거의 영향이 없을 만큼 조용한 3세대 펌프가 적용되어 있으며, 원하는 방향으로 자유롭게 회전 가능한 수온계가 탑재된 워터 블럭으로 수온 모니터링 및 펌프 작동 이상 유무 확인이 가능하며 튜닝 효과도 탁월합니다.


AMD/ INTEL 최신 CPU를 위한 써멀구리스 도포 가이드를 기본 증정하며, AMD의 AM4 소켓 CPU 무뽑기 방지 세이프티 브라켓과 써멀그리스 침투 및 먼지 등 이물질 방지를 위한 AM5 세이프티 브라켓도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습니다.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은 초고가의 수냉쿨러에 주로 적용되던 팬을 라디에이터에 직접 연결하는 데이지 체인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 다수의 케이블을 연결하고 정리해야 했던 것과 달리 케이블의 갯수가 파격적으로 줄어들어 설치 및 선정리가 훨씬 편해집니다. 수냉쿨러의 슬리빙 튜브를 정돈할 수 있는 2개의 홀드 클립을 제공해서 보다 깔끔한 시스템을 만들어 줍니다.


효율적인 열 전도 및 빠른 시스템 냉각을 위해 100% 구리베이스의 워터블럭이 적용되어 있어서 최상위 수준의 쿨링 능력을 보여주며, 신뢰의 상징인 6년(쿨링 팬은 3년) 무상 보증을 제공해서 장시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냉쿨러로는 아주 멋진 선택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부터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화이트와 블랙 색상 2가지가 유통 중이고 블랙 색상이라는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6년간의 무상 보증을 제공하고 쿨링 팬도 3년간 보증을 해 줍니다.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는 AMD의 AM4와 AM5 소켓의 세이프티 브라켓을 모두 제공합니다.




직관적인 수온 모니터링 및 펌프 동작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수온계 CPU 워터블럭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품은 비닐로 밀봉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오픈한 모습

이전 제품들이 대부분 골판지 재질의 완충재가 적용되어 있었지만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은 고급 우레탄 스펀지가 제품을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구성품




5V ARGB 및 PWM 연장 케이블





인텔 1700 및 1200 소켓 설치 킷




라디에이터 고정 나사

출시 초기에 문제가 있었던 부품이지만 바로 개선을 해서 새롭게 적용을 했네요.




인텔용 백플레이트, 튜브 클립, 써멀컴파운드




AM4 세이프티 브라켓(무뽑기 방지), AM5 세이프티 브라켓(써멀컴파운드 침투 및 먼지 등 이물질 방지), AMD용 장착 가이드, AM5 & LGA 1700 써멀컴파운드 도포 가이드




사용 설명서





3.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의 외형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의 전체적인 외형

대부분의 일체형 수냉쿨러는 쿨링 팬을 별도로 제공해서 직접 라디에이터에 체결을 해야하는데 이 제품의 경우는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라디에이터에 직결하는 방식이라 쿨링 팬 3개가 미리 장착되어 있습니다.






데이지 체인 포트에 2가닥의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 방식이라 역대급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한 디자인입니다.






최고 수준의 냉각 성능을 제공하는 쏘쿨 3세대 펌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넓은 면적의 100% 구리베이스 워터블럭




워터블럭에는 인텔용 장착 가이드가 기본 적용되어 있어서 AMD 시스템을 조립하는 경우는 따로 제공하는 AMD 장착 가이드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워터펌프 전원은 3핀을 사용하며 2300RPM의 펌프 스피드와 29dB(A)의 소음으로 동작합니다.






워터펌프와 튜브 연결부는 튼튼하게 마감되어 있으며 거의 수평에 가까울 정도로 좌우 각도 조절이 가능해서 조립 편의성도 아주 높은 편입니다.




견고하고 고급스러운 슬리빙 튜브




라디에이터와 튜브 연결부




촘촘한 라디에이터 핀 부분





4. 보드 장착 과정




수냉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AMD용인 AM5 소켓이 적용된 ASUS TUF GAMING B650M-PLUS 대원CTS입니다.




장착된 CPU는 AM5 소켓에서는 온도도 높고 성능도 가장 좋은 AMD 라이젠 9 7950X입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리텐션 플레이트를 제거합니다.






AMD용 CPU 설치킷을 연결합니다.





써멀컴파운드 도포 가이드를 사용하여 CPU에 도포합니다.





기본 장착되어 있는 인텔용 장착 가이드를 탈거하고 AMD용 장착 가이드를 연결해 줍니다.




AM5 소켓 세이프티 브라켓을 연결합니다.






워터블럭을 고정합니다.




3핀 워터펌프 전원을 연결합니다.




4핀 PWM 팬 전원을 연결합니다.




5V ARGB 헤더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는 평이한 수준입니다.







메인보드에 수냉쿨러를 장착한 모습





5. LED 효과 및 조립, 성능





























쿨링 팬 전체에서 LED가 발광하는 디자인이라 광량도 아주 우수한 편이고 워터 블럭의 수온 표시가 튜닝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조립한 케이스가 이면 강화유리가 적용되어 있는 3RSYS S401 Quiet (블랙)이고 4개의 ARGB 팬을 기본 장착하고 있어서 라디에이터 쿨링 팬 및 워터블럭과 동기화가 가능해서 깔맞춤으로 튜닝 효과를 배가시킵니다. 아주 잘 어울리는 꿀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 LED 변경 영상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해서 측정을 했습니다.

CPU는 AM5 소켓 제품 중 성능도 가장 좋고 온도도 가장 높은 라파엘 7950X입니다.

아이들 시 온도는 40.9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유명 커뮤니티에서 대장급 성능인 크라켄 X73을 장착하고 테스트한 결과가 아이들 시 44.3도여서 성능이 더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풀로드가 걸렸을 때의 온도는 90도입니다.

앞서 언급한 유명 커뮤니티에서의 테스트 자료에서는 91도 선이었으니 풀로드에서는 온도 차이가 크지는 않았네요. 

최고 수준의 온도를 보여주는 하이엔드 CPU의 온도 제어도 아주 잘 되는 수준이라 고성능의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도 믿고 선택해도 후회없을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에 대해 서 살펴봤습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쿨링 팬과 라디에이터를 다이렉트로 연결하는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케이블 갯수를 대폭 줄여서 기존 쿨러 대비 압도적인 깔끔한 조립이 가능하며, 수온계가 워터믈럭에 기본 장착되어 있어서 수온 모니터링 및 펌프 작동 이상 유무를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함은 물론 튜닝 효과도 극대화했습니다.


기존에 출시한 3RSYS의 2세대 Socoool 수냉쿨러 대비 성능이 대폭 향상된 3세대 펌프를 적용하여 한계를 뛰어넘는 훌륭한 냉각 성능과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 최상위 3열 수냉쿨러입니다.

출시 초기 이슈가 있었던 라디에이터 고정 나사는 발빠른 대처로 개선을 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이 고정이 가능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케이스 트랜드인 2면 강화유리 디자인의 제품과도 아주 잘 어울리면서 성능 뿐만아니라 튜닝까지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은 제품으로 신뢰의 상징인 6년(쿨링 팬은 3년) 무상 보증을 제공해서 장시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냉쿨러로서는 최고의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3RSYS Socoool 라니 XY 360 ARGB (BLACK)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3RSY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