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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칼럼] 미드 칼부 위치와 타이밍

Mugohwan
댓글: 1 개
조회: 1967
추천: 3
2025-03-26 23:21:47
다른 포지션의 와드는 본인 안위를 위한 용도가 대부분인데, 
미드는 칼부 와드 하나로 전 라인 다 편하게 만들어 줄 수 있어서 
일정 구간 이상으로 가면 미드가 칼부 와드를 박는 게 당연시되는 경향이 있음 
그래서 미드의 칼부 와드 위치와 타이밍에 대한 내용을 좀 다뤄볼까함 




1번 위치)
상대가 부쉬 대기를 치거나 자기 캠프 지키려고 와드 박고 렌즈로 교환할 때 
저 위치에 와드가 박히면 상대가 와드를 쓴 줄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함 
특히 미드 일자로 뛰어서 벽에 딱 붙어서 진입해서 박으면 더 눈치채기 힘듦 

요새 와드를 칼부에 쓰는 게 많이 보편화되어있다 보니까 너무 대놓고 박으면 
렌즈에 손쉽게 지워져서 그런 면에서는 다소 메리트가 있음 

그리고 게임 중후반에 서폿이 렌즈로 시야 지우고 다닐 때 1번에 박으면 서폿이 놓치기 쉬워서 
칼부 위치에서 벽 넘고 순간 메이킹하는 애들 상대로도 꽤 유용함
 
라인전 도중에 와드를 박아야 할 때 가장 최소 동선으로 칼부에 와드를 꽂을 수 있는 위치라 
와드 뻗으러 깊게 들어가면 다음 웨이브 푸쉬 주도권이 밀릴 때라던지 
상대 정글 위치 몰라서 깊게 들어갔다가 미드정글에 싸먹힐 위험이 있을 때 박기 좋은 자리임

단점은 모든 와드 위치 중에 가장 시야 제약이 크고 위치도 애매하다는거 
왼쪽 시야 / 오른쪽 시야 다 막혀있어서 대놓고 돌리는 동선 낚시에 취약함 

칼부 와드 위치 믿고 방심했다가 칼부 자리 우회해서 벽에 딱 붙어서 지나가는 
날먹 카정스타트에 한 번 당하면 머리 개뜨거워짐



2번 위치) 
되게 무난한 선택지인데 1번보다는 좀 더 들어가서 박기 때문에 시야가 더 트여있음 
하지만 여전히 시야 제약이 약간 있기 때문에 동선 낚시에 취약한 건 변함없고 
렌즈 돌리면 바로 걸릴만한 위치라 렌즈 면역력이 1번보다 낮음 



3번 위치)
왼쪽 벽에 딱 달라붙어서 지나가도 시야가 다 트여있어서 바로 관측 가능.
칼부 먹고 위로 뻗는지 아래로 뻗는지가 다소 불확실한 게 단점 
물론 칼부 위치 보면 대략 추측 가능하지만 위로 올라가는 모션 주고 
뒤돌아서 아래로 내려가는 심리전을 걸 수 있음 
근데 그렇게까지 딥하게 정글 동선 꼬는 거 이차식 방송 볼 때 말고 딱히 본 기억 없음 
무시해도 될만한 단점이라고 생각함 

강가 일자부쉬 뒤쪽에서 대기 치면서 갱각 보는 플레이 하는 애들 상대로도 유용함



4번 위치) 
정글 방향성 보기에는 정말 좋은데 저기까지 들어가서 와드를 박는 과정이 정말 지난해서 
다 같이 뚫고 들어가는 인베 상황 아닌 이상 혼자 가서 박기에는 좀 힘든 위치임

그거 아니면 상대가 칼부스타트 하는거 관측 됐을 때 
앞에서 칼부 방해하면서 압력 주면 상대가 부쉬 기어들어가서 먹을 때 박는 상황 정도?

이 위치에 와드가 박힌 걸 알아도 돌아가면 초반에 너무 동선 손해가 커서 
와드 박혀 있어도 어쩔 수 없이 그냥 대놓고 지나갈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게 매력적인 위치임 


5번 위치) 
요새는 거의 안 나오는 위치임
상대 정글 도는 순서에 따라서 와드 지속시간 끝날 때까지 
위치 포착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 자리기도 하고 
2-3 웨이브 몰아넣고 타임 많이 빌 때 박으러 들어가는 정도면 안전한데 그거 아니면 
레드 뒷부쉬를 몰아내면서 박아야 되는 자리라 인베 타이밍 때 와드 쓰러 가기는 빡셈

다만 미드로 칼부 방해 스타트 하는 경우 레어한 상황이 가끔 나오는데 
와드 안박고 그냥 상대 캠프 근처에서 대기 치다가 1분 30초에 상대 칼부 스타트 하는지 안 하는지 보고 
칼부 스타트면 들어가서 개패주면서 4번 위치에 와드 박고 상대 몰아내는 식으로 하던가
칼부 스타트 아니면 레드에 와드 꽂고 미드 복귀해서 그냥 정상 라인전 하는 식임

근데 이렇게 다 보고 움직이면 미드 웨이브가 1분 30초 이전에 이미 도착해있어서 
1렙 주도권도 무조건 넘겨준 상태로 시작하니까 그닥 좋은 스타트라 보기 힘듦 
1렙 힘싸움이나 교전 능력이 어마무시하게 차이나는 구도여야 그나마 성립 가능함

다만 아크샨은 이따구로 스타트를 해도 상대 정글 몰아낼 수 있고 킬각도 볼 수 있고 
심하면 백업 온 미드까지 2대1로 패면서 게임 터트릴 때가 있고 
1렙에 푸쉬주도권 좀 줘도 개사기 푸쉬력으로 다시 주도권 먹을 수도 있어서 
구도 보고 가끔 저티어 양학하고 싶을 때 이렇게 스타트 끊는 경우가 있음 


Deep Ward(깊은 와드) [칼럼] 미드 칼부 위치와 타이밍 그리고 깊은 와드 덕분에 미드 일직선으로 뛰어서 와드 꽂는 플레이 효용이 상당히 높아졌음

원래 같으면 장신구 와드 지속 시간이 90초라 게임 시작하자마자 바로 박아버리면 
상대가 반대 3캠 했을 때 칼부 먹기 전에 지속시간이 끝나서 

1분 15초 언저리까지 기다렸다가 와드를 써야 상대 정글 동선과 템포를 
제대로 관측할 수 있어서 다소 제약이 따랐는데, 그런 점 때문에 
상대 칼부 와드 관측하려고 미드가 아군 칼부 주변 서성이면서 시야 봐주는 플레이를 하는 경우도 많았음. 

근데 깊은 와드를 쓰게 되면서 장신구 와드 지속시간이 45초 늘어난 135초가 됐기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칼부에 와드 바로 꽂아도 동선 딸 수 있고 우리 칼부 위치로 바로 넘어가서
내가 시야 봐주는 식으로 상대 칼부 시야 저지가 가능해짐

다시 말해서 원래 칼부 와드를 쓰던지 칼부 와드 포기하고 우리 칼부 시야 지켜주던지 
이지선다 밖에 없었는데 깊은 와드 룬 쓰는 거 하나로 둘 다 가능해진거임

그리고 이렇게 우리 칼부 시야가 확보되면 / 상대 와드가 없다는 게 들통나는 순간 
우리 정글한테 칼부-블루-두꺼비 카정 날먹 동선을 당할 위험이 항상 있기 때문에 

날먹에 상당히 취약해져서 상대는 강가에 와드를 미리 털던가 아니면 
본인 반대 캠프에 와드 박고 렌즈 전환해서 안전하게 스타트를 끊지 않으면 위험함 

여담이지만 여기서도 아크샨의 사기성이 나오는 게 
칼부 시야 따주다가 와드 박히는 순간 바로 평평E로 와드 지워줄 수 있음 


Lv56 Mugoh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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