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슬 카제가 다가오는 시점, 체술 인파는 딜로는 메리트가 없고 유틸 전형로 다들 취업하겠지? 싶던 필자는 문득, 인파가 경쟁해야할 대표적인 기믹형 딜러들의 유틸리티가 궁금해졌음.
이 분야 갑인 워로드 제외 일단 다섯 정도의 직업을 뽑아봤음
기준은 무력화, 파괴, 카운터, 시너지 순으로 꼽았음
1. 잔재 블레이드
무력화 : 순간 무력치는 평범 그 자체, 소앱과 트웨 정도만 무력화가 유의미한 수준인데 80대로 그리 높지 않음
하지만 높은 쿨감을 통한 압도적인 누적 무력을 가졌다는 장점이 존재함
파괴 : 유틸형 중에선 최하위라고 감히 말할 수준, 1레벨 두개가 끝이라서 쿨감을 못돌릴 만큼 짧은 시간 안에 많은 파괴를 넣어야 하는 경우엔 절대치로 봐도 약해짐
카운터 : 전진성은 그나마 좀 낫지만 딜레이와 경면 때문에 좋진 않아서 유틸 딜러 중에선 한참 아쉬운 성능
시너지 : 비교 불가의 사멸 절대 존엄, 이 녀석보다 시너지가 명백히 좋다는 캐릭은 워로드 뿐임
2. 광기 버서커
무력화 : 순간, 누적 모두 인파랑 비교가 불가하고 엄대엄 찾으려면 디트나 워로드랑 붙여야 하는 미친놈, 피니쉬 146, 다크 러쉬 113, 마운틴(2스택) 148, 옵드 133의 경악할만한 수치를 보유했으며 쿨은 10초 초반대로 형성되는 원탑급 무력 능력
파괴 : 강캐로 2레벨 파괴 스킬 하나와 1레벨 3개를 채용하기 때문에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며 쿨도 짧음
카운터 : 5초쿨 2스택 중거리 카운터로 사이클에 포함되지 않으며 딜지분도 적어서 아껴둘 수 있는 완성형 카운터, 경면을 제외하면 단점이 없음
시너지 : 피증 쓰레기….
3. 수라 브레이커
무력화 : 두분야 모두 인식처럼 매우 훌륭함, 표기 숫자는 진파공권 81, 파천 섬광 113, 비상격 (2스택) 115로 이미 상당한 수치지만 여기에 헤드 딜러라 추가 10퍼센트 보너스가 있어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줌
파괴 : 이중에서도 어필 가능한 인자강, 권왕의 진격이 적중시 3초쿨인 1레벨 파괴 스킬이며 유성낙하에 1레벨, 파천과 진파공권은 2레벨의 파괴치를 보유했기 때문에 최상위권 파괴를 가졌음
카운터 : 모두 다 아는 최고의 카운터 딜러로 7초대의 전진형 스킬을 보유했으며 호신투기로 경면을 대신 하는 캐릭 특성상 실질적으로 워로드도 한수 접어주는 역대급 카운터 머신
시너지 : 버서커랑 같은 똥내를 공유 중
4. 절정 창술
무력화 : 평범 그 자체, 준수한 수준이라는 사람과 폐급이라는 호소가 공존하는 기이한 존재이며 말을 아끼는 게 나아보임
파괴 : 최상위권으로 빠른 시간 안에 스킬을 욱여넣을 수 있는데다가 스탠스 캐릭터의 특성상 채용 스킬에서부터 차이 나기 때문에 이 쟁쟁한 명단 중에서도 자웅을 겨루는 수준
카운터 : 존엄급으로 사이클에 묶이지 않아서 어떤 면에선 브레이커보다 우월한 면이 존재하는데다가 그 중 하나는 경면이라서 노경면 드립도 못치는 완전형 그 잡채
시너지 : 신캐인 딜키리, 전멸 수준의 딜홀리의 특성상 카제에 갈 수 있는 실질적 유일한 회심 시너지 캐릭터로, 이거 하나 때문에라도 몇가지 단점은 씹는 게 가능한 재능충 시너지
5. 초심 배마
무력화 : 누적은 신속캐 특성상 훌륭하고 순간 무력도 103의 방천격과 90대의 스킬 두개를 보유한, 어디가서 못났다는 소리는 절대 안듣는 훈녀급 능력치 보유자
파괴 : 스킬의 파괴 자체도 4레벨로 낮지 않은데 트포 조정을 통해서 무력화 수치를 약간 낮추고 1레벨씩 추가가 가능한 유동성을 가졌음, 세팅에 따라선 인파보다도 강할 수 있는 특급 파괴 머신
카운터 : 미녀들 중엔 꼴등 느낌, 전진형이지만 짧고 경면이 없으며 결정적으로 하나 밖에 없는 카운터를 아덴용으로 계속 써줘야 하는 뭔가 하나씩 아쉬운 놈
시너지 : 말이 필요 없는, 블레와 동급이거나 타대는 더 선호하는 치적, 공이속의 이중 시너지 딜러인데 스킬을 아끼면 안되는 유형이라서 싫어도 파티원이 빨라지는 연쇄 시너지마
*특이 사항으로 디트와 동급의 체방을 지녔음
6. 질풍 기상
무력화 : 공간 가르기의 추가로 단번에 꽤 좋았던 무력화가 무력 딜러급까지 올라간 케이스, 81 공가, 113의 싹슬, 71의 바송을 빠른 신속으로 커버하는 유형
파괴 : 이 중에선 중간, 신속빨로 커버하는 2레벨 칼바람, 우뢰와 짧쿨의 내려치기로 충분하긴 하나 독보적이진 않은 수치
카운터 : 초심이랑 비슷한 케이스, 매번 써줘야 해서 짧은 쿨의 전진형 경면기라는 장점이 다소 줄어드는 갈증이 약간 나는 카운터
시너지 : 초심이랑 완전히 동일한 탑급 시너지
마지막으로 우리 체술 인파
무력 : 기본쿨이 짧은 만큼 치신임에도 거의 고신속급 누적치를 보유했으며 순간 무력화는 도심 알카마냥 일망을 밑장 빼면 브커급이고 안되는 날은 질풍보다 낮음
파괴 : 짧은 쿨의 다섯개의 스킬, 도합 6레벨 파괴로 앞서갈 수 있는 탑급 강자로 파괴 사천왕 같은 포지션
카운터 : 의외로 애매함, 아덴 수급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돌려주는 대체 불가한 스킬임에도 경면이 없고 스택형으로 돌리면 딜이 낮아지는, 좋아서 더 아쉬운 스킬이며 의존도가 과한 편이라 어찌됐든 카운터로 이상적이진 않음
시너지 : 피쓰레기
대충 요약하면 이 정도임, 보는 바와 같이 내 착각이 아니라면 인파는 유틸러 중에서도 유틸이 애매함 기본적으로 운에 의존하는 무력화 수치에 유틸 중 가장 쓰레기인 파괴만 탑급이고 카운터는 이미 상향 평준화된 로아에서 특출난 수준이 아니며 시너지까지 최악임
당장 같은 피증인 광기와 수라에게 무카파 모두 동급이거나 밀리는 게 뻔히 보임, 시너지 제외하면 카운터와 무력이 젤 중요한데 그거 두개는 처발리고 파괴만 엄대엄인 파멸적인 상황
그런데 문제는 피증 캐릭도, 다른 호감 시너지 딜러들도, 인파보다 강하거나 타대라는 것을 깨닫고 더 절망감이 밀려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