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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충단/체술] 아크그리드 코어조합 & 세팅방법 (+추가수정 8/31)

로즈힙
댓글: 24 개
조회: 3818
추천: 4
2025-08-28 13:50:50
*추가 정보나 개선사항은 댓글이나 쪽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설명 부족한 부분도 댓글 남겨 주시면 됩니다. 




체술은 기존이랑 크게 변한건 없고 스킬 우선순위 변경으로 스킬 사용위치만 바뀔 뿐입니다. 

충단은 세팅비 뽑아놓고 최적화시켜보니 만들어놓고도 딜증가분이 말이 안되는 수준이긴 합니다.  
123막 기준 전캐릭 dps로 비교해봐도 괴물을 만들어 놨네요. 
          




충단 




1. 충격억제 - 충격강화 - 역발산     << 정가 치세요.   
*딜몰이 누적 dps 가장 높습니다. 개별 코어 dps 상승폭이 가장 큰 조합입니다. 

고대 충격억제 단일 코어 기준
해당 세팅으로 계산시 스킬별 cpm변화에 따른 모션프레임까지 적용하면
기존 dps 대비 증가분이 50%를 상회합니다. 
공이속15%로 인한 프레임 감소 및 팔찌 공이속으로 인한 질증 +돌대 채용 가능성 등 
세팅에 따라 기댓값이 달라지기에  50%는 고대 충격 억제로 인한 20p 최소 추정치입니다. 

+충격강화+역발산   (제외항목  젬, 혼돈코어, 공이속으로 인한 각인 변경) 
고대 질서 코어 20p 예상 추정치  
기존 dps 대비 증가분이 90%를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충격억제와 충격강화 코어 사용을 위한 최적화 및 기댓값을 뽑아내는 과정에서
투지게이지를 소수점단위로 뽑아내고 풍요룬을 통해 스킬을 정형화시켜 
스킬적중실패시 리스크를 최소화시켰습니다. 



1-1. 1각성 채용

1-2. 운명(코어 공이속)+ 트포 공속으로 일방타격 활용도 증가.

1-3. 전진 일망 심판 일망 진용출 일망  -  아덴 수급.  
      충격강화 운명이 첫 투발에 스킬초기화까지 적용안되도 상관없음. 

1-4. 스킬순서
      전진 -일망 심판 초신성 일망 진용출 일망     투발(천지)풍파죽  - 운명활성화 초기화x
      
      일망 전진 일망 심판 일망 초신성 (일망)       -투발(천지)풍파죽 -  운명갱신 스킬초기화o 

운명 갱신 이후 ->  일망 진용  일망  심판 일망  전진  - 투발 풍파죽초   
                     ->  초신 일망 진용  일망 심판       - 투발 풍파죽일    - 추천
                           

*아드 사용시 - 투발 천(아드)풍파죽초 -1각- 투발 풍파죽초  / 

레이드에서 프레임이 나올경우 
투발끝나기 직전에 초신성 사용시 공속20% 효과 받으면서 아덴게이지 수급가능

     

기력게이지 30% 연산과정 확인 완료.  

특화 1800기준 투지게이지 수급량  최소치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특화수치별 정확한 수치계산은 다 적기 힘들어요.

운명버프 보유시
전진 심판 초신성 일망x3회 = 투지게이지 1.5 포인트 부족.  전진 or 일망 1회 추가사용. 

운명 버프 미보유시 
스킬적중 실패시 게이지 회복하는데 3.2초 추가 리스크가 발생합니다.

문제 해결 방법

1. 초신성    희귀풍요 사용시 - 투지게이지 3.6포인트 증가로 스킬 적중 1회감소. <전진1회 수준의 아덴게이지 수급
                
2. 전진 대신  용강 7트포 탁기/강인함 채용.  

3. 초신성 빠른준비+ 작열  채용           
   쿨타임상 일망 4회 프레임이 나와서 빠준 +전설질풍+ 작열만 사용해도 무방.
   첫운명 발동을 진용출 대신 초신성으로 사용시 리스크 최소화 가능. 

ex) 전진 일망 심판 초신성 일망 일망 일망 < 미적중시 진용출 - 투발 풍파죽 (운명활성화)  11초 ~12초
     전진 일망 진용출 일망 심판 일망 (초신성) (일망) - 투발 초기화  

초신성 -빠준 작열 /심판 작열시 -- 스킬 미적중시에도 최소한의 리스크로 아덴획득가능. 


3번만 쓰시거나 3,1번 이나 3.2번 조합해서 쓰시면 됩니다.






1-5. 스킬세팅 룬 & 보석


작열 우선순위 - 일망 초신성 심판 진용출  전진

겁화 우선순위-  파쇄 죽선 풍신 초신 진용 심판 -             



심판    321  영웅풍요 
일망    331  전설풍요 
진용    221  영웅풍요   231 희귀풍요
초신성 312  전설질풍   or   영웅풍요
죽선    321  전설질풍
파쇄    232  영웅질풍
풍신    222     비전  or   속행
전진           영웅질풍 or 속행 or 출혈 중독

풍요룬을 제외한 룬은 각자 편한대로 쓰시면 됩니다. 

*트포 - 죽선 마음의눈 

*초신성 영웅풍요 사용시  -> 진용출 231 희귀풍요 or 질풍     /투발내 사용시 - 파풍죽진
 초신성 전설질풍 사용시  -> 진용출 221 영웅풍요               /투발내 사용시 - 파풍죽초
 초신성 희귀풍요 사용시  -> 진용출 221 영웅풍요               /투발내 사용시 - 파풍죽초

아덴수급량  초신성 > 진용출221 > 진용출 231 
진용출 1트포 투지게이지 상승량이 고정이므로 풍요 효율은 초신성이 높습니다.

1. 초신성 -영웅풍요  
아덴수급이 유리해 리스크가 최소화됩니다. 

2. 초신성 -전설질풍  - 
운명갱신구간에서 각성기 없으면 2초가량 손해보는 구간이 생길 수 있으나. 
초신성의 전설질풍 사용으로 모션프레임 단축으로 인한 스킬 적중률상승 백어택기댓값이 높고
초신성의 사용위치가 자유롭기 때문에 레이드 기댓값이 높습니다. 


전진은  용강7트포 탁기/강인함으로 대체 사용하셔도 되고 
전진 작열로 이동기 비는 구간 최소화 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정보부족으로 인한 변수는 
충격강화 투발사용시 운명만 켜지고 
스킬초기화 안되는 버그가 발생할 수 있음.  (확인요망)   

첫 투발에만 쿨초기화 안되고 이후 갱신 및 초기화 동시발동.


질서 코어 중 가장 높은 기댓값. 해별달 전부 포함해서 코어별 개별 기댓값이 가장 높음.

상시공이속15% -> 공이속팔찌 or 발키리등 공이속시너지로 돌대/질증 채용가능 
                          기본신속+공이속15+만찬5+서폿9= 상시공이속 130 + 투발공속 20 
                          공이속팔찌6+베르닐3 = 139 돌대
                          공이속팔찌6+서폿천상8% = 144 질증 
충격스킬12%/  
투지게이지수급증가로 스킬1회감소로 인한 투지게이지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 6초미만 -> 
풍파죽초진용심판 11초마다 사용가능.  풍파진용 가동률 60% 이상 상승. 충격스킬 가동률up


질서의 해 코어 : 충격 억제 
[10P] 충격 스킬의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30.0초 동안 '운명: 충격 억제' 효과를 획득 
       기력 스킬 사용 시 더 이상 충격 에너지를 생성하지 못하지만  (투지 게이지가 아님. 심판진용초신사용가능)
       기력 스킬 적중 시 획득하는 투지 에너지가 30.0% 증가한다. 
       투지발산 사용 시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모든 기력 및 충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17P] (고대 등급) '운명: 충격 억제' 효과 보유 중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가 15.0% 증가하고, 
        충격 스킬의 피해량이 12.0% 증가한다. 



- 기력 절약 달코어 설명 

진용출 초신성 프레임당 아덴수급+딜기댓값을 대체 할 수 있는 기력스킬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충격스킬 기력스킬로 대체 불가능. 

기력스킬 3회 사용시 운명 발동 
허공에 전진 일망 돌리면서 운명 갱신가능. 
적중시 아덴수급이라 충단에게 dps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파죽 작열사용후 22초 쿨로 이득볼 수 있는 환경이면 유리할 수 있으나, 
기력스킬로 충격게이지를 채우지 못해 사용조차 불가능 합니다. 

첫운명을 키고 시작해 안정적으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2. 충격폭주 - 충격강화 -오브 폭발 (역발산)

치피상승으로 치명 스탯 부족시 특신 정단도 고려 대상.   확치  한돌/ 최적화 / 회심. 
투발내 스킬 딜지분 상승으로 쿨감을 온전히 소화가능한 충단이기에 유의미함. 

운명 8초라 죽선 초신성 따로 빼서 운용하는것보다 일방타격에 박는게 유리할 듯.
일방타격 투발버프 + 충격폭주 -공속10% 치적5% 피증4% +죽선피증4%
8초면 충격스킬 모두 사용가능. 

역발산 10작 특신 풍파죽 20초 / 오브폭발 특치 풍파죽 18초 / 오브폭발 특신 16초
최적화훈련으로 레이드환경에서 소화가능한 스킬쿨 조정 

6겁 고정. 풍파진초심죽  
5작 풍파진초 일망        / 죽선빠준 작x

초 15초 /죽 16초 /풍파 18초 
신속 or 최적화 추가시 차이가 좁혀짐. 

일망 풍요시 --  투발 풍파죽초  + 아덴수급. (일망진용심판일망전진일망일망)    
일망 속행시 --  투발 풍파죽일 + 초 일 진 심 일 전 일







3. 충격파 - 대지연타 - 지면분쇄 

죽선대신 연환사용.  24초쿨 정렬. 

투발 천지 풍연환파 -아덴수급. 

충격발산 우선순위로 연환먼저 사용. 

6겁 풍 파 진 초 심 연환

5작 풍 파 진 연환 일망

8작은 초신성작열x /  10작에 쿨감 추가되거나 일망 삽입으로 초신성 작열없어도 굴러감.
10작시 0.8초 미만 갭이라 레이드에서 무리없음.

죽선 미사용으로 초신성만 따로 사용시 쿨타임 문제로 아덴 수급 리스크가 높음. 
일망 작열로 안정적으로 아덴 수급하면서 풍요로 안정성을 높히던 속행 효율 올리는게 기댓값이 높습니다. 

일망 속행 or풍요

투발 풍연환파일 + 초신성 + 아덴수급  
 






체술





1. 대지붕괴 - 상시강화 - 대지파괴  


프레임 따보니 효타추공 사용 불가.

효타추공 밸류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고치명 공이속팔찌로 쿨타임 감소를 최대한 낮춰 사용은 가능합니다.
열혈은 아덴 수급용으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고스펙일수록 기댓값이 떨어집니다. 
아덴수급 문제로 딜지분 하위스킬이 아닌 철난에 강제로 쿨누수가 발생하는 구조를 
투발트포로 대체하는 상황인데 효율이 떨어집니다.  

효타추공 - 초신성(격긍)  / 특화 72 or 112 or 172 <- 전진적중유무 차이


신준광인은 딜지분 하위 스킬에 쿨누수가 발생하더라도 
일망 변수 최소화를 위해 신속을 올려 상위 주력기 가동률 상승으로 
최빈값을 높히는게 유리할 것 같습니다. 

수치상 쿨타임 42~44% 정도가 기댓값은 가장 높은데,  
일망초기화 경우의수 문제로 딜지분 1순위 대가 가동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로 프레임 조정해도 45%이상은 가져가는게 좋을것 같네요. 

수치만 계산하다가 허수아비 쳐보니 
일방타격내에 기력스킬 3회 사용도 스킬이 없어 빡빡한 경우가 생기네요.  
아덴을 못채우거나 채워도 3회 사용할 스킬이 없으면 대가가동률이 떨어지는지라.. 
레이드에서 발생하는 패턴회피 로스타임 추가하면 문제 없을것 같긴하지만, 
사용해봐야 알것 같습니다.



기력스킬 딜증가로 인해 충격스킬 기대치가 많이 떨어져
기력수급 무력파괴 용도로 쓰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철난폭용일 -겁작    // 진용 심판 초신 파쇄 작  or  죽선 겁


일망 -신준광인- 속행   ///  폭렬 -프레임문제로 슈펀이나 위빙채용


투발내 사용 가능조합  

투 철난 -대가 -   열혈
투 폭일일- 대가 -열혈
투 일일일 - 대가 -열혈
투 철난일 -대가
투 철난폭 -대가 

투발 켜진상태로 보스 이동시 전진 /용강  사용후 대가


투발 내 사용 스킬은  철난폭 일망 - 고정

없으면 그냥 투발 대가 터셔도 됩니다. 


투철난-대가 열혈 - 폭일일일일 심판 용강 용출 일일일 철난 -투발 
                    


러닝타임 고려없이 단순 기댓값만 생각하면

투발 켰을때 철난있으면 사용하고 없으면 바로 터는거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상시강화 채용하면 그냥 투발대가 바로바로 털어도 큰 차이가 없는 수준.
투발내 기력스킬 사용시 대가 가동률이 줄어들어 대가 8% 뎀증과 크게 차이 없습니다.
일망타진 9%대 아덴수급 등 대게 상위 일반 기력스킬들의 아덴수급량이 나쁘지 않습니다. 

모션프레임 적용시 
대가 사용횟수 증가는 프레임을 더쓰게되어 
일반 기력스킬 사용횟수가 줄어들어 투발내 기력스킬 사용과 비슷한 결과가 나옵니다.
대가가동률 상승으로 인한 일방타격까지 생각하면 큰차이가 없는 수준이나
투철난대가로 일반스킬 쿨누수를 줄일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합니다. 

상황에 맞춰서 투발내에 스킬사용 하시면 됩니다. 굳이 3스택을 채울 필요는 없어요.







2. 투지억제 -상시강화 -연격  


대가3렙 일방1 더킹1  vs  날타5(치피20%) 더킹5(피증4%)  투지억제 적추피 12%

투지억제는 스페쿨초 일방타격 배제하고 
대가 딜지분이 22% 미만으로 나올시 
날타5 더킹5 사용으로 비슷한 기댓값이 뽑히니
대가 배제는 불가피 할것으로 보입니다.

대가3 일방타격 쓰시고 투지게이지 찰때마다 투발대가 
프레임 허용범위에 따라 풀투지 열혈 철난폭 투발대가 
기믹들어가기전 풀투지 기력스킬 투발대가로 마무리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대가를 제외한 기력스킬 데미지의 기대값이 높아진 세팅이기에

신준광인일망 속행 둘둘 / 8기력 세팅 하시는게 좋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심판/충격딜스킬이  
맹호순타밀나 기력스킬에 비해 프레임당 딜기댓값/ 아덴수급량 둘다 밀립니다. 

8기력  전진 파쇄(1타)or맹호 철난폭용 일망 + 순타 or 밀나(주력기 스킬쿨오면 캔슬)

순타는 헤드어택이니 일방타격내에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개인쿨감수치에 따라 
일망겁작/ 순타겁작/ 밀나겁작 조율해서 쓰시면 될듯.

상시강화로 인한 일망 신준광인속행 효율 상승. 


스킬 우선순위 - 대가 열혈 철난폭 일망 -- 용강(이동기) 순타or밀나 

프레임 사용이 여유로운 패턴에는 풀게이지시 열혈 철난폭 털고 대가 터시는게 좋습니다. 
일망 스킬사용 우선순위를 용강 순타보다 높게 잡는게 속행 효율이 좋습니다. 
용강을 이동기로 쓰면서 전진 사용횟수를 줄이고 프레임 이득보는게 유리할것으로 보입니다. 
열혈철난폭 딜지분이 높은 코어 세트로 쿨타임감소 증가와 속행을 최대한 활용하는것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상시강화+ 투지억제 투발뎀증 합연산? 곱연산?  합연산이면  대가제외 기력스킬 1.01% 차이 발생.

투지억제 주피 목걸이 팔찌 합연산 이후 곱연산? - 크게 의미없는 수치 

상시강화 기력스킬 뎀증이 깨달음 기력뎀증 56%에 합연산인지 곱연산이지 정보가 부족함. 

코어별 개별 곱연산으로 확인됩니다. 



투지억제 상시강화 채용시 젬코어 제외 
대가 각성기 중출 딜지분 33퍼시 
8기력 zz사용시 총딜지분 22퍼가량 딜상승 
(기존 대가 제외한 일반기력스킬 딜지분이 낮을수록 dps증가량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연격채용후 대가딜지분 19퍼 미만시 
고신속 기준 날타5 더킹5렙으로 대가봉인시 모션프레임을 더쓸수있어 
일망초기화 속행효율로 인해 허수에서 1-5퍼 내외로 dps가 높을수도 있으나,
일방타격 스페쿨초 유틸 포기할 정도의 수치가 아닐것으로 예상됩니다.
대가 각성 열혈철난폭 대가 쓰면서 쿨마다 대가 터는게 실전성이 높을것 같습니다.





3.  반복 도약   -상시강화 -  흙지렁이

기존 전분으로 계산시
일반스킬 최우선순위로 용강부터 사용시 딜증 기댓값이 생각보다 높음. 
용강 쿨감으로 대가 가동률도 준수하고.
용강 소모기력도 10 낮아지면서 
운명이 리셋 되는거면 1충격으로도 기력 부족할일은 없을듯.  
예능인줄 알았는데 기댓값도 나쁘지 않고 실전성은 좋을 듯. 
일망 속행 난사로 용강 쿨감.  
밀나 캔슬로 용강 쿨초되면 개꿀잼 예약.

대가 - *용철난폭 일망난사  맹호진용  *용강  일망 난사 

용강 3스택이후 진용출은 기력스킬 모두 쿨일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킬 우선순위 

대가 용강 열혈 철 난 폭 일망  

용철난폭일망 -겁작  / 용출 작   - 안정적인 대가/ 용강 가동률 -  전진대신 순타 사용도 가능하긴 합니다.

용철난폭순타 -겁작  / 일망 겁   - 심판채용 기력 마름 주의. 

상시강화로 인한 일망 신준광인속행 효율 상승. 겁작 추천.

용강이 열혈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일망초기화 사용횟수 고정시 용강 딜지분이 열혈이랑 비비는 수준입니다.







체술기준 하르둠 3관 인벤 전분 기준  zz사용시

공용 10p 딜증 제외  14p 17p 딜증 수치만 적용입니다.  / 곱연산으로 계산. /젬으로 인한 딜증x 
동일세팅 계산값이 아닌대다 표본이 적어 최소 최대치만 적어놓음.  


대지붕괴  7~11%  / 투발내 3회 스킬사용으로 인한 대가 가동률 감소. 
                           감소수치를 높게 잡아서 평균 10% 대 코어일 듯.

투지억제  5.5%~    / zz 미사용시 dps떨어짐 /기력스킬 추가채용시 추가딜증 / 아드타이밍 12% 활용시 딜증제외 

반복도약  6.5% ?    / 기존 전분으로는 우선순위에서 밀려 cpm이 떨어지기 때문에 계산이 애매함. 
                          철포cpm만큼 올리고 전진 일망횟수 비율로 감소시키고 운명 뎀증 쿨감 적용시 계산.        

상시강화  10-13%  / 기력스킬 추가 채용시 추가 딜증 - 일망신준광인 밸류상승 겁작 추천. 

상시강화 효율   투지억제 = 반복도약 > 대지붕괴      

단일 코어계산값이고 해 달 별 조합시 딜 지분에 변화가 생기므로 최종 기댓값이 달라집니다.                                 
달코어는 상시강화가 넘사벽이라 필수로 들어갈 것 같네요. 


캐릭터 쿨타임감소/ 트포에 따른 모션프레임 등 변화에 의한 기댓값에 따라 
스킬 사용 우선순위 등 딜지분이 다소 달라지는 점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 대가 딜지분 35% /철포 딜지분 13% /난타딜지분 13%  

대지파괴 고대 코어 17p 활성화시  6.89% 딜증

     대가 딜지분 40% /철포 딜지분 11%  /난타딜지분 11%  으로 변화시

대지파괴 고대 코어 17p 활성화시  7.18% 딜증



가능성의 영역에서 봤을때 일망 초기화 고정시 체술 딜포텐은 1>3>2번이긴 한데, 
1번은 프레임상 로스타임 위치에 따라 실전성이 좀 떨어질수 있습니다.
대지가르기에 딜이 몰려있는데 대지가르기 강화하려다 못쓰고 보스날라가거나 . 백적중실패하거나 등등 
일망초기화 및 속행 발동위치에 따라 구간별 기대치가 2번 > 3번이 더 높게 나오기도 합니다. 
속행 효율은 2번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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