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빌드별 딜비교
(1) 일격 X
일격 대신 모든 스킬이 똑같이 적용받을 수 있는
무마를 넣고 테스트 했습니다
레더 겁화 빌드 1사이클의 총 데미지는 7700 으로,
마운틴을 2번 쓴다면 총 데미지가 9400 이 됩니다
브슬 겁화 빌드 1사이클의 총 데미지는 10100 입니다
여기까지만 보고 해석하면, 기존 빌드인 브슬 겁화 빌드가
더 세고 좋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무마 대신 일격을 넣고 테스트 했습니다
레더 겁화 빌드 1사이클의 총 데미지는 8100 으로,
마운틴을 2번 쓴다면 총 데미지가 9900 이 됩니다
브슬 겁화 빌드 1사이클의 총 데미지는 9600 입니다
브슬은 일격을 못 받고, 레더와 마운틴은 일격을 받을 수 있어서
1마운틴 기준으로는 차이가 크게 좁혀졌으며,
2마운틴 기준으로는 오히려 역전이 됩니다
4. 딜비교 결과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과 예측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두 빌드간의 딜차이는 거의 안납니다
위에서한 테스트는 딜비교를 보다 공정하게 하기 위해서
뭉가, 마용이 아닌 인파이팅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만일 뭉가를 채용한다면,
백어택 스킬인 레더를 백어택으로 적중할 경우
치명타 적중률 10% 증가가 그대로 진화형 피해로 치환되기 때문에
브슬과 차이가 더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마용은 둘다 마나소모가 521이라서 레더와 브슬의 데미지 차이에는 변화를 주지 못하지만
마운틴의 마나소모가 67이므로 마용을 잘 못받아서 총데미지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뭉가, 마용의 채용여부
일격의 채용여부
레더의 백어택 적중률
마운틴의 헤드 적중률
1마운틴 사용 vs 2마운틴 사용
등으로
두 빌드간의 총 데미지 차이가 달라질 것 이라고
쉽게 예상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그 차이는 유의미하게 크지 않다는 점도 캐치하셨을 겁니다
따라서, 저는 개인적으로 보다 장점이 많은
레더 겁화, 숄차 채용 빌드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5. 레더 겁화, 숄차 채용 빌드의 장점
(1) 마운틴의 카운터 능력
<마운틴 10렙>
기존 빌드와 달리 마운틴에 10렙을 찍을 수 있어서
원거리 카운터가 가능해지며,
2스택이기 때문에 언제나 자유롭게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또한, 빠준 트포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쿨이 굉장히 짧아서
짤딜로 넣을지, 카운터를 위해 아낄지 별 고민없이
자유롭게 쓰셔도 됩니다
(2) 숄차의 활용성
<숄차를 통한 V자 이동 - 백포지션>
개인적으로 딜적인 측면에서는, 숄차가 백포지션을 잡는데 도움이 되어
백어택 보너스 효과를 통한 뭉가 치적 10% 와 딜증 5% 를 확보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무척 높게 평가 하고 있습니다
상시 백포지션을 유지해야 하는 포식자를 플레이 할 때,
숄차가 도움이 된 적이 무척 많았던 걸로 기억해요
광기가 숄차를 안썼던 빌드를 엄청 오래도록 써서
익숙치 않아서 그렇지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포식자처럼 숄차를 백포지션 잡는데 잘 활용할 것 같습니다
<순간이동 판정인 숄차>
특히 버서커 숄차는 판정이 사기적이에요
무려 순간이동 판정이에요
카멘 어둠도 숄차로 씹어지고, 쿠크의 톱니도 숄차 순간이동 판정으로 주파 가능합니다
카멘 4-1 장벽 사이를 걸어가거나, 스페로 공중에 뜨는 판정을 무시한 후
무력화를 넣어야하는 기믹에서도 숄차의 순간이동 판정을 이용해서 주파할 수도 있습니다
순간이동 판정의 이동기는 앞으로도 요긴하게 쓰일 곳이 계속 생길 것 같아요
다만 쿨이 긴게 유일한 단점이라 그것만 차치하면 선후딜도 무척 짧고
상급의 이동기 및 회피기 스킬이라고 생각해요
(3) 마운틴의 짤딜기로서의 성능
<레더 쿨일 때 넣는 마운틴 짤딜>
레더 복구시간을 기다리거나 레더 쿨이 오기를 기다리는 타이밍에
평타대신 마운틴을 짤딜기로 날리고 있을 수 있어서 좋네요
<레더 콤보 사이사이 넣는 마운틴 짤딜>
특히나, 수련장과 달리 실전에서는 레옵피헬소템 사이클을 이어갈 때
중간에 스페를 쓰거나 패턴 땜에 바로바로 못쓰는 경우
스킬 사이사이 약간씩 간극이 생기는데
그런 틈마다 마운틴을 박으면 되서 무척 좋은 것 같아요
마운틴 쿨이 정말 짧아서 카운터 고려할 필요없이
주력기가 쿨이거나 레더를 기다릴 때
계속 마운틴을 날리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4) 결론
DPS가 기존빌드가 압도적 우위인 것도 아닌 상황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원거리카운터,
순간이동판정에 백포지션에 도움이 되고 회피기로 사용 가능한
이동기스킬이 추가되는거라 딜을 차치하고 봐도 분명히 메리트가 있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