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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광기 딜비교와 추천 빌드

Tengu
댓글: 34 개
조회: 7282
추천: 17
2024-10-25 12:14:30

1. 서론

(1) 레더 겁화, 숄차 채용 빌드
(2) 브슬 겁화, 브슬 채용 빌드

어느 빌드가 더 세고 좋은지, 현재 의견이 갈리는
대표적인 두가지의 스킬 세팅 입니다

대략적으로 두 세팅간의 딜을 비교하고
장단점에 대한 사견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2.  각 빌드별 소개

(1) 레더 겁화, 숄차 채용 빌드

<레더 겁화, 숄차 채용 빌드>


<레더 겁화>

브슬 겁화를 레더 겁화로 옮기고
마운틴10렙을 투자해서
빠진 브슬의 데미지를 레더 겁화를 통한 데미지 상승
마운틴 1렙 > 10렙을 통한 데미지 상승으로 메꾸는 방식입니다



(2) 브슬 겁화, 브슬 채용 빌드


<브슬 겁화, 브슬 채용 빌드>


<브슬 겁화>

기존 빌드에서 크게 달라진게 없습니다
보석도 여전히 브슬에 겁화를 채용합니다

치적버프가 상시로 바뀌었고
마운틴의 딜이 올랐기 때문에
체소를 빼고 마운틴 1렙을 채용합니다



3. 빌드별 딜비교

(1) 일격 X



일격 대신 모든 스킬이 똑같이 적용받을 수 있는
무마를 넣고 테스트 했습니다

레더 겁화 빌드 1사이클의 총 데미지는 7700 으로,
마운틴을 2번 쓴다면 총 데미지가 9400 이 됩니다

브슬 겁화 빌드 1사이클의 총 데미지는 10100 입니다

여기까지만 보고 해석하면, 기존 빌드인 브슬 겁화 빌드가
더 세고 좋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2) 일격 O 



무마 대신 일격을 넣고 테스트 했습니다

레더 겁화 빌드 1사이클의 총 데미지는 8100 으로,
마운틴을 2번 쓴다면 총 데미지가 9900 이 됩니다

브슬 겁화 빌드 1사이클의 총 데미지는 9600 입니다

브슬은 일격을 못 받고, 레더와 마운틴은 일격을 받을 수 있어서
1마운틴 기준으로는 차이가 크게 좁혀졌으며,
2마운틴 기준으로는 오히려 역전이 됩니다




4. 딜비교 결과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과 예측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두 빌드간의 딜차이는 거의 안납니다

위에서한 테스트는 딜비교를 보다 공정하게 하기 위해서
뭉가, 마용이 아닌 인파이팅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만일 뭉가를 채용한다면,
백어택 스킬인 레더를 백어택으로 적중할 경우
치명타 적중률 10% 증가가 그대로 진화형 피해로 치환되기 때문에
브슬과 차이가 더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마용은 둘다 마나소모가 521이라서 레더와 브슬의 데미지 차이에는 변화를 주지 못하지만
마운틴의 마나소모가 67이므로 마용을 잘 못받아서 총데미지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뭉가, 마용의 채용여부
일격의 채용여부
레더의 백어택 적중률
마운틴의 헤드 적중률
1마운틴 사용 vs 2마운틴 사용
등으로

 두 빌드간의 총 데미지 차이가 달라질 것 이라고
쉽게 예상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그 차이는 유의미하게 크지 않다는 점도 캐치하셨을 겁니다

따라서, 저는 개인적으로 보다 장점이 많은
레더 겁화, 숄차 채용 빌드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5. 레더 겁화, 숄차 채용 빌드의 장점

(1) 마운틴의 카운터 능력


<마운틴 10렙>

기존 빌드와 달리 마운틴에 10렙을 찍을 수 있어서
원거리 카운터가 가능해지며,
2스택이기 때문에 언제나 자유롭게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또한, 빠준 트포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쿨이 굉장히 짧아서
짤딜로 넣을지, 카운터를 위해 아낄지 별 고민없이
자유롭게 쓰셔도 됩니다



(2) 숄차의 활용성


<숄차를 통한 V자 이동 - 백포지션>

개인적으로 딜적인 측면에서는, 숄차가 백포지션을 잡는데 도움이 되어
백어택 보너스 효과를 통한 뭉가 치적 10%딜증 5% 를 확보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무척 높게 평가 하고 있습니다

상시 백포지션을 유지해야 하는 포식자를 플레이 할 때,
숄차가 도움이 된 적이 무척 많았던 걸로 기억해요

광기가 숄차를 안썼던 빌드를 엄청 오래도록 써서
익숙치 않아서 그렇지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포식자처럼 숄차를 백포지션 잡는데 잘 활용할 것 같습니다


<순간이동 판정인 숄차>

특히 버서커 숄차는 판정이 사기적이에요
무려 순간이동 판정이에요

카멘 어둠도 숄차로 씹어지고쿠크의 톱니도 숄차 순간이동 판정으로 주파 가능합니다
카멘 4-1 장벽 사이를 걸어가거나, 스페로 공중에 뜨는 판정을 무시한 후
무력화를 넣어야하는 기믹에서도 숄차의 순간이동 판정을 이용해서 주파할 수도 있습니다
순간이동 판정의 이동기는 앞으로도 요긴하게 쓰일 곳이 계속 생길 것 같아요

다만 쿨이 긴게 유일한 단점이라 그것만 차치하면 선후딜도 무척 짧고
상급의 이동기 및 회피기 스킬이라고 생각해요



(3) 마운틴의 짤딜기로서의 성능


<레더 쿨일 때 넣는 마운틴 짤딜>

레더 복구시간을 기다리거나 레더 쿨이 오기를 기다리는 타이밍
평타대신 마운틴을 짤딜기로 날리고 있을 수 있어서 좋네요


​​​
<레더 콤보 사이사이 넣는 마운틴 짤딜>

특히나, 수련장과 달리 실전에서는 레옵피헬소템 사이클을 이어갈 때
중간에 스페를 쓰거나 패턴 땜에 바로바로 못쓰는 경우
스킬 사이사이 약간씩 간극이 생기는데 
그런 틈마다 마운틴을 박으면 되서 무척 좋은 것 같아요

마운틴 쿨이 정말 짧아서 카운터 고려할 필요없이
주력기가 쿨이거나 레더를 기다릴 때
계속 마운틴을 날리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4) 결론

DPS가 기존빌드가 압도적 우위인 것도 아닌 상황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원거리카운터
순간이동판정에 백포지션에 도움이 되고 회피기로 사용 가능한 
이동기스킬이 추가되는거라 딜을 차치하고 봐도 분명히 메리트가 있는 것 같아요




6. 여담

주제에 살짝 벗어나서
미처 본문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입니다



(1) 템페 vs 브슬



레더에 겁화를 주고 숄차를 채용하는건 좋은데
백어택을 맞춘 상황에서도 원래 브슬이 템페보다
데미지가 더 높았으니 브슬 대신
템페를 빼는게 어떤지에 대한 논의가 남아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어떤 노드를 찍을지, 폭풍베기를 채용할지에 따라
템페와 브슬의 유불리가 갈립니다

백어택 적중률이 높으며,
일격-뭉가를 채용한다면
템페가 더 좋습니다

무마-마용을 채용한다면 브슬이 더 좋습니다

무마-뭉가를 채용할 경우엔 모르겠어요

노드별 자세한 딜비교는 아직 연구를 못해서
대략적으로 예측만 해봅니다

폭풍베기를 채용한다면,
무조건 템페를 쓰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 퓨메 vs 블슬


<퓨메 대신 블슬 채용 가능성>

백어택이 없는 브슬이 빠지고
백어택이 있는 레더가 들어온 김에
일격을 좀 더 받고자 퓨메 대신 블슬
채용하는 식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러차례 광기 관련 글에서
퓨메 쿨이 더 딱딱 잘 돌아와서
블슬보다 장점이 크다고 어필해왔는데요

브슬이 빠진 만큼 사이클에 여유가 다소 생겨서
블슬의 쿨타임 문제로 매번 같은 타이밍이 아니라
제각기 다른 타이밍에 블슬의 쿨타임이 돌아와도
잘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일격을 안쓰는 빌드라면, 여전히 퓨메가 더 좋을 것 같아요



(3) 추가로 노려 볼만한 딜상승

▶ 레더-날움과 마운틴-대지충돌을 통한 딜 상승



(4) 앞으로의 광기 연구

현재는 방향성 공격 스킬
레더, 마운틴, 블슬을 위시
빌드를 연구하고 싶어서
일격-뭉가를 메인으로 삼고 있습니다

최적화훈련, 끝마, 무마, 마용 등
노드별 딜 차이가 어떻게 나올지
퓨메 vs 블슬, 브슬의 재채용 등을 고려하면서
추후 연구하고자 합니다




7. 찐막

(1) 글 작성 순서

아마 앞으로는 아래와 같은 순서
글을 작성할 것 같아요

(1) 광기 노드별 딜비교
(2) 비기 온몸비틀기 세팅 및 빌드별 실전성과 딜차이
(3) 개선안 1부 수정
(4) 개선안 2부 수정
(5) 광기 최종 공략글 완성
(6) 비기 최종 공략글 완성



(2) 타클래스 직업게시판에 올렸었던 글

 버서커 유저의 토로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버서커와 슬레이어에 적용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슬레이어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데헌 형제분들 정말 축하드립니다

데헌이 본캐였어서 버서커처럼
데헌 개선에 관한 목소리를 과거에 냈었는데요

이번에 데헌이 크게 구조개선이 되어서 무척 기쁘네요
데헌을 보면서 조금이나마 희망을 품게되네요
버서커도 다음 스탭의 구조개선이 꼭 빠르게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3) 개선안 독려 및 촉구


 <24년 10월 개선안 투표 현황>



썩 만족스럽진 못하지만 그래도 변화가 생겼으니
이에 맞춰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지만
여기서 멈춰서는 안되겠죠

보통은 개선안 보다는 공략글, 연구글이 더 주목받기 마련입니다

반영된다는 확신도 없고 이루어질 가망이 없는 개선안글 보다는
현재, 지금 당장 레이드를 돌 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략글, 연구글이 더 유익할 것입니다

또한, 비로그인 상태로 공략, 정보만 얻으려 오시는 분들도 많으니까요
저 역시 그랬었으니 무척 잘 알고 이해합니다

개선이 되면 좋고 아님 말고
제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시는 분들도 많을 거 같아요

그래도 이번 한번만 부디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년 1월에 겪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기를 간곡히 바랍니다

개선안글 미완이지만 다시 한번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이번 밸런스패치 내용 반영해서
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구조개선을 위해 개선안글의 투표와 추천 부탁드립니다"

★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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