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스킬들에 대한 설명
1 스킬 - 삼연권 Lv 10 ( 3 - 2 - 1 )
삼연권은 지속적인 딜링기로 사용되는스킬입니다.
쿨타임도 짧고 데미지가 준수하여 누적데미지가 상당합니다.
1트라이포드의경우 암흑공격으로 방어력 감소를 줄 수 있으나 방어력 감소 10%의 딜량증가가 별로되지않고
다른파티원들의 주력기에 더 높은수치의 방어력감소가 있기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3트라이포드의경우 기본적으로 뇌신권을 사용하나
보스의 패턴이 루메처럼 때릴 시간이 넉넉한경우 오연권을 사용하면 데미지가 더 잘나옵니다.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신분들은 이 스킬로 포인트를 조절하시면됩니다.
2스킬 - 뇌명각 Lv10 ( 1 - 1 - 2 )
뇌명각의 경우 제가 육성구간에는 선택하지 않았던 스킬인데
만랩이후 스킬트리를 바꾸며 찍어보고나서 완전 극호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뇌명각은 주로 이동기 및 지속적인 딜링기로 사용되며
1트라이포드를 날카로운 움직임에 준것에 대해 궁금해 하신 분이 있었는데
이동기로 사용하기 위한, 이동거리 2m증가를 위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2트라이포드는 당연하게도 딜량을 올리기위해 사용되고
3트라이포드를 찍음으로써 내려찍는 모션으로 바뀌게되어 이동기로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뇌명각이 정말로 좋은스킬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적어보자면
1) 이동기로의 좋은 성능
( 제일먼저 사용하는스킬이 뇌명각입니다 )
( 보스의 돌진공격을 뇌명각으로 따라가는 모습 )
2) 약하지 않은 딜량
위의 움짤에서
22442 = 방천격 데미지
6403 = 뇌명각데미지입니다
방천격 트라이포드의 방깍 30%덕분에 뇌명각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간것도 있으나
쿨타임이 7초인 뇌명각은 25초인 방천격을 한번 쓸때
3번정도 사용이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천격은 보통 바속, 포효와 함께 사용하기때문에 쿨타임 30초에 맞추면
4번정도 사용이가능하게되고, 6403*4 = 25612로
뇌명각으로 넣는 누적딜량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강한스킬입니다.
3스킬 - 섬열란아 Lv7 ( 2 - 2 )
섬열란아는 기본기 및 치명타디버프용으로 사용됩니다. 기본기로서의 데미지도 준수한 편이고
1트라이포드의 암흑공격을 찍을 시, 상대방의 치명타 저항률이 최대 15%감소하게 되는데
이것이 다른 버프들과 시너지를 일으켜 바속25% + 용포20% + 섬열15% = 60%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로스트아크에서 치명타 배율은 2배정도로, 치명타가 터지고 터지지않고가 데미지에 큰 차이를 주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력기를 확실하게 치명타로 줄 수 있다는점에서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적의 치명타 저항률이 깍이는것이기 때문에 파티원도 적용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실험은 해보지 않았습니다.
[ 바속 - 용포 후 사용으로 전부 치명타가 뜨는모습 ]
* 툴팁에는 치명타 저항감소가 3.7%로 뜨는데요?
툴팁상으로 치명타 저항률이 3.75% 감소한다 라고 나옵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림 좌측상단에 X4 라고 되어있습니다 바로 4중첩이 걸려있는것이죠
섬열란아 1타당 3.75%씩 최대 4중첩되어 총 15%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4스킬 - 잠룡승천축
* 스킬포인트 280기준 1
* 스킬포인트 284기준 4
잠룡승천축은 진짜 이동기로서의 기능만 수행하기위해 사용합니다
왜 잠룡승천축을 사용하느냐 라는 의견도 있는데
스킬포인트가 부족한데 대부분의 다른 이동기스킬은 스킬포인트를 줘야 기능이 발휘되는것에 비해
잠룡승천축은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배틀마스터의 스킬 대부분이 1레벨에서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데
잠룡승천축은 정상적으로 성능을 발휘하는 거의 유일한 스킬입니다.
배마는 2개의 버프와 아이덴티티스킬에도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여야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스킬포인트가 부족하고
그 이유로 1레벨에서도 성능을 발휘할수있는 잠룡은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스킬포인트 284기준으로 4레벨까지 찍어줄수 있는데
4레벨을찍고 나선각을 찍으면 이동이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 보스의 후방이동을 잠룡으로 따라가는 예시 )
5스킬 - 바람의속삭임 Lv10 ( 1- 2 - 2 )
바람의속삭임은 메인딜, 치명타확률 및 공이속 버프로 사용됩니다.
1트라이포드 신속과 속풍중에 고민했었지만, 속풍으로 레이드에서 회피 거의안됩니다.
그냥 신속쓰고 이동속도로 자리잡는게 더좋습니다.
2트라이포드 패기 고정입니다. 바속의 존재 이유라고 보시면됩니다.
파티원들의 치명타확률을 25%올려주며, 본인도 적용이됩니다.
3 트라이포드는 초강풍입니다.
초강풍의경우 30초쿨타임을 가진 것에 비하면 강한 딜링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어차피 바람의속삭임이라는 버프스킬은 스킬슬롯에 넣어야되고
2개의버프와 아이덴티티스킬도 스킬슬롯에 올려야되는 배틀마스터의 부족한 스킬슬롯 상황에서
어차피 올려야되는 버프스킬이 딜스킬로 전환된다는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3트포 하나만찍어서 이정도의 딜상승률을 가지는 스킬은 별로 없습니다.
( 바속 7, A스킬 10했을때 데미지보다 바속 10, A스킬 7하는게 총 딜량이 더 강하다는것 )
6스킬 - 용맹의 포효 Lv 7 ( 1 - 3 )
용맹의 포효는 치명타확률을 올려주는 디버프스킬입니다.
자신에게 버프가 걸리는것이 아닌, 포효를 맞은 적에게 디버프가 걸리는 작동 방식입니다.
1트라이포드는 마나소모가 부담되면 마력조절 그렇지 않으면 넓은범위를 사용하시면됩니다.
엘리멘탈 갈취의경우 1오의만 사용하기때문에 버블수급에 문제가 없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2트라이포드는 딱히 쓸만한것도없고 디버프 지속시간이 늘어나는것이 곧 딜량상승이기때문에 잔상입니다.
7스킬 - 방천격 ( 2 -취향 - 1 )
방천격은 메인딜 스킬입니다.
다른 트포는 설명할 필요가없고
2트라이포드의 선택에 대하여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정의로운빛에 20%데미지 증가가 툴팁상에는 없지만 적용된다고 말씀드렸는데
"네임드 허수아비"에게만 적용되는 버그였습니다.
이에 새로이 실험을 해본 결과
각 트라이포드의 데미지는 모두 동일하고 각자의 특징이 있습니다.
정의로운빛 - 공격속도가 빨라 시전시 캔슬위험이 적고 바속,용포 버프시간을 적게 잡아먹습니다.
어둠가르기 - 방어력 30%감소가 있습니다.
강렬한 전격 - 50%확률로 4초간 4틱을주는 전격상태를 유발합니다.
전격의 데미지는 틱당 방천격 데미지의 2%이고 치명타가 터집니다.
전격이 터지면 8%~16%의 딜 증가량을 얻을수 있습니다.
조금더 강한 딜을 원하면 전격
방깍 시너지를 원하면 어둠가르기
속도를 원하면 정의로운 빛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삼연권에서 설명한것과같이 어차피 파티원들이 방깍을 넣어주기때문에
정의로운 빛을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
8스킬 - 화룡천상 Lv10 ( 1 - 2 - 1 )
화룡천상은 메인딜으로 사용됩니다.
정말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고성능의 오의입니다.
용포, 바속버프안에도 깔끔하게 들어가며 오히려 시간이 여유로워서
보스의 패턴에 대응해도되고 홀딩을 한후 사용해도 될 정도입니다.
2트라이포드의 흑룡의 승천이 화룡천상 딜량이 높은 이유이며,
그 말은 치명타가 터지지않으면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는것이고
그로인해 바속, 용포와 시너지가 너무 좋습니다.
3트라이포드의경우 초창기에는 최후의한방을 사용하여 확정치명타를 유발,
2트포의 흑룡의승천과 시너지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용포 + 바속 + 섬열의 치명타확률 극대화트리가 사용되고 난 후로는
이미 치명타확률이 상당하기때문에 최후의 한방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고
그로인해 폭풍의 눈 트리가 개발되었습니다
폭풍의 눈은 화룡천상을 홀딩하여 사용할수 있게되고, 피격이상면역 대상에게 50%증뎀이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보스는 피격이상면역이고 특히 레이드보스는 무력화도 잘 되지않기때문에
해당 50%증뎀을 사용할 일이 많죠
그외에도 폭풍의눈의 숨겨진 장점이 있는데
1) 홀딩을 안해도 기존과 동일, 홀딩을 하면 기존보다 더 강한 데미지
[ 홀딩하지 않고 사용하였을 때 막타 데미지 = 15660 ]
[ 홀딩후 사용하였을 때 막타데미지 = 15276 ]
보시는것과 같이 홀딩을 하면 추가적인 틱데미지만 더 들어갈 뿐
화룡천상의 데미지자체에는 손해가 하나도 없습니다.
즉 바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는 것이죠
풀홀딩 + 풀치명이 터진 화룡천상은 배마의 단일스킬 딜로는 최강을 자랑합니다.
2) 기존 화룡천상보다 시전이 빠르다
[ 최후의 한방 트라이포드 적용 중 ]
[ 폭풍의 눈 트라이포드 적용중 즉발 사용시 ]
비교 짤을 보시면 최후의 한방은 올라가기전 시전 딜레이가있고
폭풍의 눈은 딜레이없이 바로올라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폭풍의 눈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바속 - 용포 - 섬열으로 치명확률을 극대화 하고도
극악의 운으로 치명이 터지지 않는다던가
딜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나와 버프시간을 날린다던가.
잡몹처리등으로 화룡천상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일이 생기면 딜이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 비해 장점이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폭풍의 눈을 사용합니다.
솔플시, 잡몹처리가 필요할땐 최후의한방으로 잠시 스왑해서 사용하고,
그 외의 상황에서는 폭풍의눈 사용합니다
파티플레이에서 잡몹은 잡몹 잘잡는 파티원이 잡으라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