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오늘 있었던 감사제 너무 잘 봤습니다.
너무 알찬 내용 덕분에 도리어 감사할 따름이었습니다.
헤처나갈 것들이 산더미겠지만 차근차근 해나가다보면 모든 게 뜻하시는대로 풀리게 될 거라 믿습니다.
오늘 보여주신 모습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오늘 건의할 내용은 수집품들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오늘 감사제에서 간략하게 한정 수집품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몇 자 적어봅니다.
이해한 바로는 시즌 때마다 얻을 수 있는 ‘한정’ 수집품을 생각하시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이 ‘돈으로 살 수 없는’ 이었는데 이런 종류의 한정 수집품은 글쎄요... 템렙 올리는 것보다 아바타나 탈 것, 펫 따위의 외적인 요소 수집하는 맛으로 게임하고 있는 유저로서 이런 류의 수집품은 좀 겁이 납니다.
저 같이 수집에 있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 (어떻게 보면 호구) 유저들에게 있어 기간이 지나 놓치게 된 수집품들은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갖고는 싶은데 다시는 얻을 수 있는 방도가 사라졌다는 데서 오는 절망감이라고 해야 할까요?
소위 헤비 수집러들은 단순히 원하는 아이템들만 수집하지 않고 수집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수집해서 완벽한 콜렉션을 달성하는 데서 뿌듯해하는 재미로 게임을 즐깁니다. 그런데 이 콜렉션에서 돈으로도 다시는 메울 수 없는 공백이 하나라도 생겨버린다먼 이는 완전한 콜렉션을 완성시킬 수 없게 되는 것이고 어차피 앞으로 나올 것들을 수집해봤자 콜렉션은 영원히 공백이 있는 상태로 남을 것이기에 수집 욕구조차 떨어져 버립니다.
좀 극과 극을 달리긴 하는데 수집하는 걸 극성으로 좋아하는 유저들은 이런 걸 낙으로 삼거든요.
그러기에 시즌이 지나면 얻을 수 없는 수집품의 추가는 개인적으로 부정적으로 느껴집니다. 최소 개인 간 거래가 가능했으면 좋겠어요. 시간이 없어서 얻지 못 한 아바타나 탈 것 등은 돈으로라도 사서 메꿀 수 있게.
더 나아가 그 어떤 아이템들일지라도 1년을 기다리든 2년을 기다리든 시간은 상관 없으니 다시 얻을 기회를 열어놓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집가들의 수집욕을 상슬시키도록요.
예를 들어 런칭 출석체크 아바타라든지, 2019 할로윈 벽지라든지, 빛나는 아카테냥 피시방 이벤트라든지, 출석체크 보상 통통이 펫이라든지.. 동물 아바타들이라든지...
앞으로 재출시에 최소 1년 쿨을 주더라도 다시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한정 수집품들에 있어 로아가 가혹한 면이 좀 있긴 하거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