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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사시건슬 중간점검 겸 주저리

소티메리
댓글: 28 개
조회: 17687
추천: 37
2025-05-11 11:52:51






1. 사시 개편

건슬이 '부족하다' , '필요하다' 고 외쳤던 모든것들이 몰아서 개선되어 나온 개초딩각인

'누적무력 부족해서 사진이 안떠요' 유탄 불꽃놀이 채용이면 모르둠 밑진섬을 가져가는 각인이 되었고
'주력기 딜레이가 너무 길어요' 사시관련 트포로 사실상 거의 모든 주력기의 딜레이가 간소화
'아드안에 딜 다 못넣는데 딜압축 좀' 아드 하나에 딜지분의 9할 이상인 6라이플이 전부 들어가게 되었으며, 로즈블라섬엔 4할 가까이의 딜지분이 몰빵되어 보석 효율까지 좋아지고 영수증까지 챙기게 된

'해 줘' '그래 해 줄게' 로 모조리 점철되어 나와버린 각인

물론 스마게도 뭔가 리스크를 줘야겠다 싶었는지 스킬에 백스텝을 어마어마하게 때려박아 버려서 단점이 있긴 해요


근데 패치 방향은 굉장히 좋은편인 것 같아요

일단 사시각인 자체가 스탠스 잠금 각인이라 '스탠스가 줄어드니까 피메보다 쉽다' '당연히 피메보다 약해야 한다' 라는 이미지가 강했고, 개발자 코멘트에도 해당 관련 내용이 언급될만큼 스마게에서도 피메보다 약하게 설계시키기도 했으며 이 때문에 외적으로도 사시는 피메보다 못하고 성능이 떨어지는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 컸었는데

이번 패치로 난이도가 올라가고 파멸적인 저점 대신 상당히 높은 고점설계로 이러한 이미지를 타파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로즈블라섬 깡딜사진으로 여론적 임팩트도 생겼기도 하구용.

피메 입장에선 좀.....




2. 사시의 성능, 특징. 그리고 피메와 비교하면?

로즈블라섬에 몰린 딜지분, 스택비례 데미지로 사실상 몰빵 아덴딜러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로즈블라섬에 있는 긴 쿨타임 + 허공에 사용해도 쌓이는 라이플 스택으로 허공 아덴딜러의 특성도 보유

자연적으로 아덴이 차고 + 동시에 긴 스킬 쿨타임제(+스택형) 딜구조도 가지고 있어서 사실상 허공 이중아덴으로 실전성에 어마어마한 이점을 갖는 야성과 비슷한 구조이면서도, 아덴기 준몰빵으로 수라 느낌도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러한 구조 때문에 높지 않은 dps에도 불구하고 실전에서 어마무시한 이점이 있으며
(스택예열 20스택 스타트나 뭉가위주 dps글이 많아서 1~2분에서는 높아 보이지만, 사실 전투가 지속될수록 지속 dps는 생각보다 높지 않아요, 이 점도 지딜에서 약해지는 야성과 굉장히 비슷한 느낌)

그렇다고 지딜에서 엄청 불리한가? 하면 그것도 아닌 게, 아덴 딜몰빵구조와 서포터의 버프 상호작용 덕분에 버프콜이 잘 되고 아덴을 잘 맞춰 쓸수록 포텐셜도 어느정도 있는 느낌


피메도 긴 쿨타임을 가진 쿨타임제 딜러고 마절포타+초각스에 8할의 딜지분이 몰려 있어 실전성형 누커지만

그보다도 너무 실전에 압도적인 구조로 나와서 3막 1,2관문같은 레이드에서도 사시가 너무 유리하고, 지속딜로 가도 사시가 너무 유리한 (사실 모르둠같은 지속딜은 피메가 너무 불리한 점이 더 클듯)

솔직히 말해서, 피메를 할 이유가 없다고도 느껴져요. 이제 피메가 가지는 이점은 안정적인 딜링과 상대적으로 높은 저점, 만찬 카운터(?) 말고는 없을 듯




3. 세팅 관련

모든 특성의 효율이 생각보다 안 좋고, 진화 노드도 효율이 생각보다 안 좋아요
이미 45%란 치적보정을 직각에서 받아서 치명효율도 그렇게 좋지 않고, 특화 효율도 극특쯔음 지점에선 좋은 느낌은 아니고, 신속은 후술하겠지만 진짜 좋지 않고
(깡통의 성능이 좋다고도 할 수 있을듯, 덕분에 헬에서 어마어마하게 좋은 상황)

치명의 효율이 얼마나 안 좋냐면 딴직업 다 엄청 유각효율 좋다고 좋아하는 각인이 아드유각인데

사시에게는 명백할 정도로 아드유각을 빼고 안상유각을 쓰는 것이 '딜적으로만' 보면 더 좋으며

그런 치명의 효율과 엄대엄을 내는 특화 (특화는 1800~1600까지 치명과 효율이 비슷해서, 극특을 안줘도 되고 팔찌도 굳이 특화로 안깎아도 되는 정도)


거기에, 개인적이지만 쿨감의 효율이 생각 이상으로 좋지 않다고 느껴져요

피메가 7%쿨감을 포기하고 4.3%가량의 딜증을 선택한 무1혼1이 실전에서 우위를 가져갔던 만큼 쿨감의 효율이 좋지 않았는데, 그랬던 이유는 주력기들의 긴 딜레이로 인해 실전 누적딜 상황에서 쿨병목이 일어나고 쿨소화가 제대로 안 되기 때문이었어요

하지만 사시는 대부분의 주력기들이 간소화가 되었고 몰빵스킬인 로즈블라섬은 아덴창에 대놓고 쿨타임이 보여서 병목도 그렇게 크지 않은 느낌인데도, 그래도 실전 손미터기들을 여러 판 따보며 쿨타임 소화율을 분석해보니 피메급 혹은 피메 이상으로 쿨감 효율이 낮다고 느꼈어요. 개인적 뇌피셜들로 분석해본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1. '라이플 냉각' 버프의 존재
쿨감은 높을수록 지수곡선 형태의 효율을 보인다는 얘기가 있지만 쿨감이 오를수록 쿨누수가 생기는 비율은 더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이론상의 얘기일 뿐이에요

사시는 핸드건 사용으로 라이플 냉각 버프를 준상시로 유지할 수 있고, 이 버프는 16.6%의 곱연산 쿨감 효과를 가져요

네, 거의 사실상 이 패시브 하나로 신속 1000만큼의 쿨감을 상시로 때려먹어요. 40초가 넘는 로즈블라섬의 쿨은 사실상 34초 정도이며, 단심을 해당 스킬에 집중적으로 사용하기에 더 줄일 수도 있구요.

이미 이런 쪽으로 과하게 곱연산되는 쿨감을 받고있어서 그런지, 여기에 추가로 최적화 훈련이나 타이밍지배를 넣을수록 얻는 쿨감들의 실전 소화율이 60%? 심하면 50%도 안 된다고 느껴져요.

2. 서포터 버프
로즈블라섬 사용에 있어서 서포터 버프를 확인하는 건 사실상 필수적이에요. 정말 사시를 뇌빼고 쿨만 보고 누르려면 문제는 없지만, 서포터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난이도가 생겨요

상시버프(천상,해그리기)의 딜증은 25%~정도로 쿨타임을 7초 이상 누수시키더라도 무조건 버프에 맞춰야하고, 버블과 아리아는 도화가의 경우 27%, 바드의 경우 35%에 가까울 정도기에 버프 유무에 따라 차이가 어마무시해요

로즈블라섬 쿨이 와 있어도 아리아가 끝나고 어느정도 올라오지 않은 것 같다면 사용을 잠시 기다려야 하고(아리아와 버블을 동시에 올리는 성향의 바드라면, 그런 성향이 아니면 버블의 주기를 가늠해야 해요), 도화가는 조금 덜하지만 그래도 버프를 기다려야 하는 지연시간은 생길 수밖에 없어요, 이런 점이 로즈블라섬의 쿨타임 누수를 발생시긴다고 생각돼요.


즉, 제가 내린 결론은(아직은 성급할지도 모르지만) '진화노드로 얻는 쿨감을 최소화시키는게 실전에서 도움이 된다'
에요.

아드각인을 빼고 안상각인을 끼는 것이 딜적으로는 고점이라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아드각인을 빼게 되면 쿨감노드를 치명노드 쪽으로 옮기거나 할 수 있거든요. 특히 아드유각 치적상악세팔찌 둘둘인 초고점세팅 상황에선 명백하게 아드를 빼는 것이 더 좋아요. (물론, 고점이라곤 하지만 1~2%정도의 굉장히 적은 차이에요)



4. 스킬트리?

포타대 14레벨은 고정

부딜기인 스파이럴, 퍼펙트샷, 레오불을 14레벨까지 줄 지는 선택, 14레벨을 주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유틸을 챙길 수 있게 되고 민사탁기, 데파피면, 퀵스텝피면 등등등 쾌적함을 챙길 수 있으며 딜적인 손해는 1% 미만이에요

로즈블라섬에 딜지분이 몰린 직업이 된 만큼 7번째 주력기에 고집할 필요가 없고 정말 올리고 싶은 만큼 유틸을 줘도 무방해요


무력을 올리고 싶다면 스,퍼,레 13레벨을 주고 유탄10에 불꽃놀이를 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에요, 불꽃놀이에 압도룬까지 끼면 한방에 94라는 무력수치로 81의 회수보다도 높은 무력을 6초마다 숭텅숭텅 박아넣는 미친 무력머신이 돼요


딜을 올리고 싶다면, 유탄 내부발화+중독룬으로 어느정도의 무력을 챙기면서 딜도 챙기는 방안도 있지만 결국엔 메테오스트림을 10 주는 것이 가장 나아보이긴 해요, 단점은 메테오스트림으로 핸드건스킬 한 칸을 채워버리면 단심을 발동시킬만한 스킬(이퀄 or 플라즈마)이 사라지네요..



보석은 7겁4작 고정, 작열은 무조건 대재앙에게

룬은 중독과 출혈의 밸류가 상당히 줄었어요, 피메 4티어 메인노드에 막 딜증달려있고 그런거와는 다르게 사시는 메인노드에 로즈블라섬 딜증가밖에 없어서 효율이 떨어진 걸로 보여요

단심을 쓸지 속행을 쓸지는 선택이겠네요. 단심은 로즈블라섬에 맞춰 쓰면 확실하게 고점이 오르지만, 솔직히 말해서 꽤 힘들어요. 서포터 버프를 따지면서 단심까지 생각하고 모든 조건이 충족된 상황에서만 로즈블라섬을 쓰려면 많이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룬을 바꿔 써가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룬을 찾아보는 게 좋을 것 같네요.




5. 싸이클?

조우하면 단심을 쓴다면 터트리고, 포커스-타겟다운-로즈블라섬을 쓰면 빠르게 7스택을 확보하고 시전할 수 있어요. 20스택을 꾸역꾸역 채우고 로즈블라섬을 쓰는 건 쿨누수가 너무 심하네요.

라이플을 최우선으로 쓰고 (스택이 중요하기도 하고 스킬이 간결하기도 하고) 레오불은 최후순위에요. 당연하지만 라이플 냉각 패시브 유지는 필수, 라이플은 최대 3개까지만 쓰고 핸드건스킬을 던져서 패시브를 유지해주세요.

물론 아드 타이밍땐 그런거 없이 라이플만 다다다다 박는게 좋아요. 이퀄을 쓴다면 6라이플 + 치적갱신 후 각성기까지 아드 사이클 안에 깔끔하게 들어가요. (이퀄없으면 4라 - 치적갱신 - 2라(스파이럴 제외) - 각성기)




6. 끝

중간점검 겸 주저리할 겸 의견공유 할 겸 적습니당. 실전 테스트나 영상분석도 좀 더 해보고, 다음주에 하르둠 3인 어거지로 일정 잡아놔서 이런저런 세팅 테스트도 해 볼건데 아마 다음주 중에 최종적으로 결론 내보고 의견공유 해보거나 해볼 것 같아요.




Lv22 소티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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