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한번 간략하게 계산해본적이 있었었는데 정말 일반적인 세팅 기준으로 했을 때
치적시너지 10% 들어오면 발키리는 진짜 그 어떠한 선택의 수도 없이 뭉가2를 들어야만 하고
그렇게 되면 약 5~6% 정도의 시너지로인한 딜 상승 기댓값이 발생한다고 정리한 적이 있었습니다.
원래 자치적 100% 로 다니는 발키리 입장에서는 치적 시너지 10% 들어오면
치적 110% 상태가 되는 것이고, 뭉가로 전환해서 치적 110%의 뭉가를 하게 되는 셈 입니다.
만약 뭉가를 끝까지 거부하고 회심+입타로 게임을 한다면
치적시너지 1명이 들어왔음에도 파티원 시너지로 인한 딜증이 0% 인 상태로 게임을 하는 셈 입니다.
그래서 시너지 받아먹어 '딜증' 을 노리려면 뭉가를 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전혀 없는 구조입니다.
아무튼 대략적인 계산으로 약 5~6% 정도의 시너지로 인한 딜 상승 기대치가 있다고 했었는데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계산해보고 타 직업과도 비교해봐서 치적 시너지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크게 3가지 경우의 발키리로 구성을 했습니다.
아크패시브 노드가 결국 진피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치적 반지와 팔찌 옵션에 따라 다들 조금씩 다른데요
대표적인 노드 3가지를 추려서 가지고 오면
(1) 끝마1 예감1 한돌1 + 무마1 혼강1 + 입타2
(2) 최적화1 한돌2 + 무마1 혼강 1 + 입타2
(3) 예감2 한돌1 + 무마2 + 입타2
이렇게 나뉠 수 있겠습니다. 치적기준으로 하고, 진피를 잘 뽑아내는 노드로 선택을 해본 가정인데
첫번째가 치적이 가장 낮은 분들이 채용하는 치적 16% 짜리 아크패시브이고요
두번째는 치적 12% 짜리, 마지막은 선택받은 팔찌를 끼신분들이 가능한 치적 8% 짜리 아크패시브입니다.
아무튼 이 세개를 비교하려는게 아니라 오늘은 각각 아크패시브를 골랐다면
이 상태에서, 치적시너지가 들어오면 어떤 딜증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키리 깡통의 상태를 먼저 설정하면요 아크패시브는 위와 같이 3가지로 설정했고
▶ 치적 : 알아서 100% 맞췄다고 가정 (반지치적, 팔찌치적, 아드유각 등)
▶ 치피 : 최종 284.8% 맞췄다고 가정 (예둔유각, 예둔돌 2단계, 엘릭서 7%, 반지 상옵2개 8%, 팔찌 중옵 8.4%)
▶ 추피 : 최종 32.6% 맞췄다고 가정 (무품 30%, 목걸이 중옵 1.6%, 방범대 전설 1%)
▶ 엘릭서 : 회심기준 치명타 피해량 12% 증가, 달인기준 5스택 or 4스택 둘 다 제시.
▶ 진피 : 아크패시브 노드 진피 + 서폿 14% + 카르마 진화 6% 합산.
이렇게 세팅을 했습니다. 진피는 노드마다 다르기때문에 각각 계산했습니다.
--------------------------------------------------------------------
이제 치적 시너지 1명, 예를 들어 기상술사/아르카나 등등..
한명이 같이 파티에 있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3가지 아크패시브 세팅을 분리해서 써놨으니 각 세팅마다 확인하면 됩니다.
우선 주황색으로 색칠해둔건 기본적인 디폴트 세팅 (입타회심, 치적100%) 의 계수를 의미하는 것 이고요
여기서 '치적 시너지' 를 받았을 때 각 세팅마다 변하는 딜증분을 파란색으로 채색을 해 두었습니다.
당연히 치적100% 인 상태에서 뭉가안하고 입타회심하면, 치적시너지10% 받아봤자 딜증 0% 로 잡히겠죠?
여기서 딜증을 위해서 할 수 있는건 입타2를 뭉가2로 바꾸거나, 한술 더 떠서 달인엘릭서까지 끼는 것 입니다.
< 치적 시너지가 들어오는 경우, 딜증 발생량 리뷰 >
상대적으로 진피가 낮은 세팅인 첫 번째 세팅 (예감1/무마1 세팅) 에서는
- 기존에 비해 입타2->뭉가2 스위칭을 해서, 치적 시너지를 통해서 딜증 약 4.41% 가 발생함.
- 뭉가 세팅에서 회심 대신 달인을 끼면 딜증 약 4.86% 인데, 5스택 기준이고
피격 등으로 인해서 달인 스택이 4스택으로 까이면 딜증 2.79% 로 추락함.
두번째와 세번째 세팅도 거의 일맥상통하는 결과가 보이는데
- 기존에 비해 입타2->뭉가2 스위칭을 하면 딜증 각 3.36%, 3.26% 가 발생함.
- 이 뭉가 세팅에서 회심 대신 달인을 끼면 딜증 각 3.57%, 3.45% 인데, 이게 5스택 기준이고
마찬가지로 달인 스택이 4스택으로 까이면 딜증 1.5% 됨.
결론적으로 노드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회심기준 3.26% ~ 4.41% 정도의 딜증이 보편적으로 기대됩니다.
당연히 시너지 들어오니까 딜증이 생기는게 당연한거고요, 이 자리에 피증/공증/방깎이 들어와도 딜증은 생겨요.
그리고 뭉가를 한다고 회심 버리고 달인을 끼게된다고 드라마틱하게 강해지지는 않습니다.
달인5스택과 회심을 비교하면 달인5스택이 약간 더 강한 정도인데 (약 0.43% 차이)
이게 피격으로 5스택->4스택으로 내려가는 순간 오히려 회심보다 확 약해지기 때문에
달인 4스택의 리스크를 안고 굳이 회심을 버리고 달인을 낄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게 높은건가 낮은건가 모르기때문에
같이 파티에있을 다른 직업이 치적시너지를 통해 얼마나 딜 이득을 보는지도 같이 보면
이건 제 본캐 서머너 기준으로 세팅 방금 계산해본건데요
기존 (한돌3/혼강2/입타2/회심 :: 치적 89.89%) 상태의 상소서머너입니다.
이 상태로 만약에 치적시너지 10% 를 받으면 세팅을 위와 같이 조금 바꿔볼 수 있는데
(1) 원래 세팅 그대로 유지하고, 치적만 +10% 받으면 -> 치적 99.89% 의 입타회심 서머너. 딜증 약 +7.37%
(2) 뭉가로 전환하는 경우 회심기준 딜증 +4.92%, 달인기준 딜증 +5.53%.
(cf. 서머너의 경우 2치적 등을 통해 치적>116% 가 아닌이상 뭉가 전환이 크게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같은 시너지 받고 얻는 딜증 퍼센테이지가 확연히 다릅니다.
시작선부터 유리하게 출발하는 셈 입니다.
참고로 방금 글쓰면서 야매로 계산바로해봤는데 발키리 쁘띠회심 8% 로 서머너 기준 7.72% 딜증 나옵니다.
사실 직업마다 받는 시너지 맛이 다르긴 하겠지만 이 표에서 보이는 딜증 수치는 확연히 낮은 수치이고
비슷한 치피/치적의 타 직업하고 비교해봐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얻는 이득이 적은 편 이에요.
이건 치적 20% 들어오는 경우도 해봤는데 (스트라이커+아르카나와 함께 가는 경우 등)
이때에는 달인 채용은 이미 뭉가한계치 119.3%를 넘어버리기 때문에 아예 불가능해서 회심+뭉가2를 가고요
딜증 발생은 아까와 같이 계산했을 때 9.56% ~ 11.13% 정도의 딜증이 발생합니다.
파티원 시너지 2개분으로 딜증 9.56%~11.13% 정도 밖에 안 나오는 셈 입니다..
서머너 기준으로 만약에 치적시너지1개, 발키리시너지1개 각각 받아먹으면 딜증 15.96% 찍힙니다.
결론적으로 발키리의 경우는 방법이 없습니다.
치적 시너지 파티원이 찰싹 붙는 경우에 유일한 방법은 입타->뭉가 전환 딱 하나 뿐이고
그렇게해도 얻는 이점이 적습니다.
시너지로 인해 얻는 딜증이 타 직업보다 적어서 손해를 보고 시작을 하며
그 과정에서 뭉가와 종언의 빛의 시너지가 터지면서 뭉가억까가 발생하거나, 흰줄이 뜨면 스트레스 받고요.
고점세팅도 절대 아니고, 정말 어쩔 수 없어서 가는 세팅이며 스트레스까지 발생합니다.
유일한 해법은 뭉가전환이 아니라 파티탈퇴입니다.
드렉탈라스 정도 잡는거면 2분 불쾌하게 종언 노크리랑 함께 잡고 영혼수확하고 치우면 되는데
투자한 발키리 캐릭터로 즐겁게 일주일에 단 한판 즐길 수 있는 레이드 1막, 2막, 3막 가서
이런 불쾌한 손해보는 시너지와, 불쾌한 흰글씨 감성을 느끼며 플레이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창술 적룡필살, 아르카나 더데빌이 뭉가 흰글씨 ㅈ같다고 욕하면서도 쓰는 이유는 그게 확실한 고점이라 그런데
발키리는 얘기가 전혀 다릅니다. 이거한다고 고점 개같이 뚫리는것도 아니고 단점만 쏙 박힌 상태입니다.
진짜 꼭 어떻게든 가야하는 경우가 아닌이상
치적시너지와의 분리를 요청해보시고 그게 어려운경우 (ex. 양쪽에 치적 다 분포함 등등)
그냥 다른파티 가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 같습니다.
제가 이번주 하브를 딜키리로 다녀왔고 공대 양쪽파티에 치적시너지가 분포되어있어서 1치적시너지가 있어
어쩔 수 없이 뭉가로 변환한 후 레이드를 다녀왔습니다. 열심히했고 밑잔이야 먹긴 먹었는데
그 과정에서 뭉가 흰글씨 뜨는 불쾌한 경험이 기존 치적100% 종언시절과 오버랩되면서 굉장히 불쾌했고
아드+뭉가 고점 한방딜 도파민이라는게 1도 안느껴질 정도로 굉장히 불쾌하고 기분나쁜 레이드였습니다.
기껏 모은 종언 노크리 11억 뜨는거보면서 기분 정말 나쁘더라구요.
아무튼 치적시너지 들어왔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판단을 돕기 위해서 계산해서 가져와봤습니다.
종종 이때를 대비해서 달인을 깎아야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도 본거같은데 엘릭서 부자 아니면 비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