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일의 평딜 구조는
샤이닝 크로스 인스톨 설치 후 - 데들리 차지+클라우 솔라스 - 소울 어썰트
이 사이에 가능할 때 마다 로얄 가드를 집어넣고, 시그너스 팔랑크스를 돌립니다.
이것들 중 공용기인 시그너스 팔랑크스와,
설치기라 DPM 거품만 내고 실전성이 마이너스에 수렴해서 제발 좀 없애줬으면 좋겠는 샤크 인스톨 빼고 봅시다.
데들리 차지+클라우 솔라스 -> 소울 어썰트
앞의 데들리 차지와 클라우 솔라스는 미하일의 짧은 쿨타임 광역기로,
공격 범위가 짧고 데미지가 약한 소울 어썰트의 성능을 보완함과 동시에, 미하일 평딜의 주된 사이클이 됩니다.
감히 생각하건대 미하일들 사이에서 평딜 개선의 요청이 많으니까,
진짜 평딜기인 소울 어썰트의 딜 값만 올리면 해결된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상대하는 적은 가만히 있는 허수아비가 아니라 이리저리 움직이며 몇몇은 심지어 사방팔방 날아다니기까지 하는 움직이는 보스들입니다.
듀블이 왜 대인기인 팬텀 블로우보다 블토카퓨에 더 많이 의존하는지 이유를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팬블도 리치가 짧고 데미지가 적은 스킬이며, 블토카퓨는 제약이 덜한 짧은 쿨타임 광역기이기 때문입니다.
미하일의 평딜 부분을 개선하려면, 소울 어썰트보다 오히려 짧은 쿨타임 딜링기인 데들리 차지와 클라우 솔라스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특히 이 두 스킬은
1. 데들리 차지는 자기 혼자 쿨타임이 15초라 클솔/가드의 6초/12초와 전혀 맞지 않아 딜 사이클 꼬임을 유발함
2. 클라우 솔라스는 시간차를 두고 터지는 추가타, 스택 연동 구조 때문에 딜로스가 상당한 스킬임.
- 이 추가타 시스템 때문에 쿨타임 감소 방어구와의 역시너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 방어구를 쓰면 추가타 한 틱이 그냥 증발합니다.
3. 그리고 둘 다 타 직업의 동차수 딜링 스킬에 비해 데미지가 현저하게 낮음
이 세 가지 가시적인 문제점이 분명히 있는 스킬입니다.
유저들의 요구는 간단합니다.
데차-클솔 딜 올려달라. 데차 쿨타임 딜사이클 안꼬이게 10초로 줄여달라. 클솔 이상한 구조 다 빼고 그냥 첫 타에 다 몰아달라.
이것이 많은 작업량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구체적인 제목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데들리 차지의 쿨타임 10초로 감소시켜 주십시오.
- 현재 데차의 쿨타임은 15초로, 12초의 클라우 솔라스, 6초의 로얄 가드와 전혀 맞지 않아 딜 사이클 꼬임과 피로도를 극심히 유발
2. 클라우 솔라스의 지나치게 낮은 데미지를 조정해 주십시오.
- 클솔의 이해할 수 없이 저열한 데미지는 이미 개선안을 통해 분석하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51752
3. 클라우 솔라스의 난잡한 구조를 없애고 첫 타에 모두 통합시켜 주십시오.
- 클솔의 스택연동 시스템과 추가타 시스템은 딜 로스만을 계속해서 부각시킵니다. 미하일이 딜 로스를 일부러 유발시켜야 할만큼 딜이 센 캐릭터인가에 대해선 유저 중 그 누구도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 덧붙여, 미하일 유저로서 느끼건대,
제작진은 미하일의 생존 능력에 대해서 우려하며 딜을 올리기를 주저하는 것 같습니다.
만일 이 예측이 맞다면, 개발진 여러분들께서는 미하일의 생존기가 조건부라는 사실과 미하일이 기동성이 낮은 직업임을 지나치게 간과하고 있습니다.
미하일의 생존과 딜 효율을 확보하는 로얄 가드는 명백한 조건부 발동 스킬입니다. 숙련된 미하일이라 할 지라도 실패의 가능성을 반드시 안고서 사용하게 되는 스킬이고, 이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전에선 한 번의 빈틈으로 보스들의 수많은 상태이상을 얻어맞고 가드를 써보지도 못한 채 죽어버리거나, 딜 한대라도 더 넣으려고 가드 공백을 뚫고 들어오는 패턴에 맞아 죽는 일이 굉장히 많이 일어납니다.
(물론 후자의 경우 당연히 딜을 적당히 끊고 안 죽게 포지셔닝을 잡는 것도 캐릭터 운용의 하나라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근데 전 직업 꼴등의 딜을 줘놓고선 딜 빨리 끊고 피하라고 하는 건 앞뒤가 안 맞지 않습니까.)
때문에 생존력을 파악할 때 조건부의 유틸과, 부족한 기동성을 반드시 파악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개발진은 그러한 실전적인 파악 없이 그저 수치로만 판단하시는 것 같아 너무도 우려스럽습니다.
미하일의 평딜 상향을 목적으로 소울 어썰트 하나만 덜렁 올려버린 것이 바로 수치로만 판단한 결과입니다.
지금 미하일은 탱커 없는 게임의 탱커, 딜 없는 딜 효율캐입니다.
딜이 모자라서 장기전을 치르게 되면 누적된 피로도로 인해 집중을 요구하는 가드 실패율은 더더욱 올라갑니다.
파티 기피 1순위 되는건 당연하고요.
보스에선 살아남을 지 몰라도 메이플에선 못 살아남고 있는 캐릭터가 미하일입니다.
개발진 여러분들께서 이 말을 깊게, 또 깊게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