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제출용 추가사항 정리...
물론 운영진측도 변명거리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멀리볼것도 없이 한달전만 해도 소울어썰트 딜좀 늘려줘라 라는 의견들이 많았으니까요... 하지만 이 의견들은 단순하게 평딜이 부족하니까 소울어썰트 딜을 늘려달라 라는 말이 아니었습니다. 샤이닝크로스의 딜레이 감소 패치로 인해 생겨난 사냥기 보스기 사이의 딜차이가 굉장히 낮아져, 각각의 스킬들의 범위와 편의성을 따져봤을 때 소울어썰트가 가지는 이점이 굉장히 낮아졌고, 이 부분에서 차이를 만들기 위해 상향해 달라는 의미였지, 이것을 통해 부족한 딜량의 보충을 원한게 아니었습니다....
지금 운영진의 미하일패치 스탠스를 유지하겠다면 적어도 소울어썰트의 범위문제는 빠르게 피드백 될 수 있어야합니다. 평딜중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스킬이, 그것도 딜이 부족한 미하일에게 꾸준히 데미지적 측면에서 상향을 해주는 스킬이, 실전에서는 사용하는데 누수되는 딜이 많은 굉장한 부정적 경험을 유발하는 수준의 범위를 가지고 있다는것은 큰 문제입니다. 심지어 공중에서 날아다니는 보스가 존재하는 실정에 소울어썰트의 저열한 y축 범위는 납득하기 힘듭니다. x축 범위야 꼭 달라붙어서 패링한다는 개발진측의 캐릭터디자인을 생각해본다면 이해가능한 수준이지만, y축은 진짜 좀 심하다고 봅니다...
유저가 만들어낸 dpm표는 이론상 딜지표일 뿐입니다. 또한, 운영진측이 가지고 있는(직업 이름은 제외하고 공개한) 직업별 진힐라 격파시간은 개개인의 스펙을 고려하지않고, 직업별 평균값으로 정한 지표인데, 이는 모든 직업을 통틀어 인구수 최하위, 인식 최하위인 직업으로 평균스펙의 유저층보단 소위 말하는 대깨메 유저들만이 남아있고, 이는 다른직업의 스펙컷보다 더 높은 스펙으로 보스를 도전하는 미하일에게 있어서 굉장히 불리한 지표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직업의 이해도 측면에서도 인구수 최하위인만큼 소위 말하는 보스돌이조차 거의 없는 실정인데 아무리 운영진들이 모든 직업을 고려해서 밸런스를 정한다고 하지만 이건 어느정도의 플레이 경험이 쌓여야 가능할텐데, 그정도로 미하일을 육성한 운영진이 과연 존재하는지, 혹은 그 의견이 기획팀장 혹은 개발팀장급의 발언력 있는 단계까지 중간커트 당하지 않고 전달이 되는 구조인지도 의문입니다.
또한 기존에 부여된 파티유틸들의 대대적인 점검도 필요합니다. 보스의 바로 앞에서 패링하게끔 디자인된 미하일에게 초근접거리의 아군에게만 씌워지는 소울링크의 범위, 탱커형 "딜러"로 디자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파티원 보호를 하면 총데미지가 무려 33%나 떨어져 사용할 수 없어 혼자만 단단할지 몰라도 파티원의 생존은 보장못하는 괴상한 구조의 로아이아스, 코어칸을 차지하는 5차스킬임에도 상태이상조차 방어 못하는 유사 쉘 라이트오브커리지, 하이퍼스킬인데 데미지 10퍼가 뭐가 그렇게 대단하다고 15초쿨, 10초지속 가동률 66.6퍼 데들리차지, 마력말고 공격력만 올라가는 옛날 히어로의 분노 짭스킬 격노...
이게 미하일 파티시너지 전부입니다. 더불어 로아이아스의 피격데미지 89퍼방어 라는 능력에 대해 체력비례데미지 1000퍼, 혹은 일정패턴에 피격만 되더라도 즉시 데스카운트가 사라지도록 하는 저격성 패턴들을 만들어 운영진 스스로 미하일의 탱커라는 컨셉을 깨놓고, 여전히 탱커이기 때문에 딜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이유도 궁금합니다.
이게 시너지가 있다고 보는게 맞는지도 의문이고, 딜 효율캐는 더더욱 아니라는게 대다수 미하일들의 의견입니다.
이 모든걸 고려하고도 이정도의 성능이 나온다는건 미하일에 대한 운영진의 방만한 태도를 의심해 볼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