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래는 공식홈페이지 공략게시판에만 올리려고 했다가 혹시라도 이 글을 못 읽으신 검투사분들과 검투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검투에 대해서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테라 인벤에도 처음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검투사를 키우시는데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 것이니 검투사분들이 많이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실시간 유저 TIP에 올리려고 했다가 검투분들이 많이 읽어보셨으면 하는 생각에 검투 게시판에 올립니다. 게시판지기님의 판단하에 팁게시판에 올려도 좋다고 생각되신다면 올리셔도 괜찮습니다.(이게 팁게시판까지 갈지는 모르겠지만요;))
현재 검투사는 회피형 메인탱킹 캐릭터 입니다.
초기에는 딜러로 만들어 졌을지도 모르겠지만 현재 테라의 컨셉안에서는 딜러 캐릭터가 아닙니다.
하지만........
검투사의 난이도 ★★
이 별의 갯수로 쉽게 생각하시고 검투사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걸로 생각됩니다.
테라동영상속의 무엇이던지 도려낼수있을것만 같은 칼부림
빠르고 날쌘 칼부림으로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열심히 탱킹하고 있는 것 입니다.
중형 몬스터의 빠른 솔플타임어택
중형 솔플타임어택하시는 분들은 HP를 반이하로 만들어서 특정 기술(근성연타)의 공격력을 극대화 하거나 회피기들로 인해 다른 직업들에 비해서 딜시간이 더 길기에(특히 후방딜)입니다. 연습용허수아비 같은 것을 만들어서 계속 공격을 하여 직업별로 딜러 캐릭터들과 비교할시에 상대도 안될것으로 판단됩니다.
쌍검 캐릭터
보통 다른 게임들을 보면 쌍검하면 방어약하고 공격강하고 스타일리쉬하고 공속빠른 도적계열의 직업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속빠른거랑 스타일리쉬한거밖에 없습니다. 탱커라서 어글기도 있구요. 직업에 대해 찾아보지 않으시고 게임 내의 설명도 읽지 않고 하신다면 오해하기 쉽상이라고 생각합니다.(저도 오해할뻔했으니까요.) '쌍검이니까 수호계열이지만 그래도 공격될꺼야' 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 "공격안됩니다" <-
등등의 이유로 자신이 무슨 캐릭터를 키우는지 감을 잡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라 판단되고 또한 게임내에서도 이런 분들을 상당히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신이 무슨 케릭터를 키우는지 모르시는 분들이나 탱킹을 하고 싶어도 어떤식으로 탱킹을 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거나 겁을 먹고 탱킹을 시도하지 않으시는 분, 검투사를 키우고 싶은데 어떻게 키워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분, 초중급자분, 그외 기타등등의 이유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만하고 우선 검투사의 스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검투사의 스킬
1) 연속공격
기본 평타입니다.
총 4타로 이루어져있고 뒤로 갈수록 데미지가 쎄집니다.
공격 적중시 마나가 회복되기때문에 마나를 회복할 때 사용합니다.
2) 긴급회피 (쿨타임5초)
회피스킬입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일정거리를 무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자마자 바로 회피공격를 사용해주면 딜레이없이 무적상태가 지속됩니다.
3) 몰아치기 (쿨타임7초)
빠르게 7연타로 공격을 하는 검투사의 주력 공격스킬입니다.
몰아치기중에는 피격데미지를 30%감소시킵니다.
크리티컬이 잘터지는 편입니다.
4) 회오리 베기
긴급회피, 회피공격 스킬을 사용한 후에 쓸 수 있는 1타 공격스킬입니다.
후딜이 크기 때문에 탱킹할 시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데미지는 큰편입니다.
5) 투지의 일격 (쿨타임3초)
자신의 HP를 깎아 짧은 거리를 이동하여 1타 공격을 합니다.
약간의 도발능력이 있고 몬스터의 맷집을 4.5% 감소시킵니다.
HP소모가 적지않기에 보통 문장(HP소모 50%감소)을 박아 사용합니다.
6) 근성 연타
상당한 거리를 이동하면서 공격하기에 전투시에 이동기로도 활용되고 (전투시 평화상태보다 이동속도가 느립니다.)
자신의 피가 적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HP100%일때에는 평타보다도 약한 공격력입니다.)
중형 솔플시에 자주 사용하는 두번째 주력 공격스킬입니다.
7) 기상 공격
다운당했을 사용가능합니다. 일어나면서 회오리베기와 비슷한 공격을 합니다.
공격력은 센편입니다.
검투는 잘 쓰러지기때문에 자주 사용됩니다.
8) 충격의 외침 (쿨타임30초)
탱킹시에 유일하게 몬스터의 행동을 끊어줄 수 있는 검투사의 범위기절스킬입니다. (만렙 시 4초스턴)
7M범위 내의 몬스터들을 기절시킵니다. 체감상 기절확률은 60% 정도 되는것같습니다.
몬스터의 레벨과 차이가 많이 날수록 더 잘걸립니다.(아무래도 그렇겠죠..)
보스몬스터의 몬스터 소환, 어글이 튈경우 보스몬스터의 다른 파티원 공격등 돌발 행동에 대한 것을 끊어줄 때 사용하지만 시전시간이 1초나 되고 시전중 움직일 수 없기에 범위내에 보스몬스터가 없을 때가 많고 있다고 하더라도 기절확률이 높지 않기에 끊어주기가 어렵습니다.
검투사의 유일한 스턴기입니다.
(추가내용)
약간의 어글 수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확실하진 않습니다.)
9) 도발 난무 (쿨타임7초)
일정 범위를 2타공격하여 어글을 끌어옵니다. 상당히 높은 어글수치를 가지고 있는것으로 판단됩니다.
어글이 튄다고 해도 도발난무를 사용하면 왠만하면 다시 자신을 다시 보게 됩니다.
도발난무 중에는 피격데미지를 50%감소시킵니다.
회피기가 없어 어쩔 수 없이 맞을 수 밖에 없을 상황에서 사용하여 피격데미지를 줄일 때에도 사용합니다.
10) 그림자 분신 (쿨타임50초)
자신의 현재HP를 20% 소모하여 소모한 HP의 7.5배에 해당하는 분신을 소환합니다. 자신의 현 어글수치를 모두 가져가서 20초간 평타로 간간히 치면서 탱킹을 합니다. 어글수치가 상당히 높다고 판단되지만 20초밖에 안되고 HP를 20% 소모하고 탱킹을 대신 시킬 바에는 그냥 자기자신이 탱킹하는게 낫습니다.
그리고 힐러의 락온도 받기에 힐러분이 그림자를 검투로 오인하여 힐을 잘못할 경우도 생깁니다.
자신의 탱킹이 불안하거나 죽을거 같은 상황 일때 도망가면서 분신을 소환하면(움직이면서 시전가능) 분신이 소환되어 어글을 끌어주고 그 사이에 힐을 받아서 살아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강철의 결의
2초마다 30씩 지속적으로 MP가 감소됩니다. (컨디션이 높을 시에 마나부족현상을 느끼진않습니다.)
방어력을 올려주는 고정된 기본수치인 "맷집"을 올려주는 토글스킬입니다.
문장사용시 30%의 맷집을 늘려주어 방어력이 상당히 올라가기때문에 필수로 문장을 박는게 대세입니다.
완소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방어력이 올라갈수록 강철의 결의로 받는 방어력이 커집니다.
12) 맹독의 일격
독공격스킬입니다. 일정시간 독데미지를 주지만 데미지가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간간히 탱킹시에 사용해주면 빠른 사냥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체감은 안됩니다. 빠르겠지..정도..
13) 내려찍기
몬스터의 넉백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가끔 크리티컬 데미지가 크게 나올 수 있고 기본 데미지 자체도 높습니다.
탱킹시 크게 사용하지 않지만 일정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상황에 써줘도 무방합니다.
14) 회피 공격 (쿨타임10초)
제자리에서 점프하여 공격합니다. 내려오기전까진 무적이고 대략 1초정도 떠있습니다.
제자리 탱킹시에 자주 사용되고 탱킹이 아니더라도 자주 사용되기에 쿨타임 감소문장을 박는것을 추천합니다.(문장박을시쿨타임 7초) 0.5초정도 짧은 후딜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공격을 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시간과 소모마나의 차이, 쿨타임 관리 등등의 이유때문에 긴급회피를 사용하고 어쩔 수 없을 때 회피 공격을 사용하는 게 더 안전한 탱킹을 가능하게 합니다.(긴급회피불가)
15) 돌진 베기 (쿨타임12초)
일정거리를 빠르게 이동하여 공격을 가합니다. 약간의 어글수치가 있지만 크진 않습니다.
위험한 상황이라 힐을 받아야 하거나 보스몬스터와의 거리를 줄이거나 등등의 용도로 자주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문장박을시에 쿨타임을 9초로 줄일 수 있습니다만 저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진않습니다.(문장을 박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말을 타고 가다가 말에서 내려 사용하고 다시 말을 타는 등 이동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16) 발목 노리기
2초마다 10씩 지속적으로 MP를 소모하는 토글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강철의 결의를 켜고 다니기에 발목 노리기를 사용할 시에 마나부족현상을 느끼게 됩니다.
기본 평타(연속공격)의 마지막 공격(4타째)을 맞추면 일정시간 대상의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보스몬스터를 잡을 때에만 사용해 주면 탱킹이 아주 약간 쉬워지는것을 느끼실수있습니다.
(크게 체감되진않습니다. 이속감소 지속시간이 금방 풀립니다.)
탱킹시 4타째를 맞추다보면 탱킹이 불안전해질수있기에 (맞으면서 4타를 넣는 경우) 욕심을 버리는 것이 "중요" 합니다.
마나가 여유있다면 켜는 것도 괜찮습니다. 어글무시를 자주하는 몬스터를 만났을 때에 써줘도 좋습니다.
몬스터의 이동속도를 늦춘다면 그 만큼 다른 분이 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17) 위협의 결의
2초마다 20씩 MP가 소모됩니다.
모든 공격 스킬 적대치 20% 향상되는 토글스킬입니다.
쓰지않더라도 검투의 어글능력은 상당하고 무엇보다 강철의 결의와 같이 사용할 수 없기에 잘 사용되지않습니다.
(배우고 한번도 실전에 써본적이 없습니다.)
어글이 상당히 많이 튄다면 사용하시고 회피를 잘하셔서 피격데미지를 줄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18) 뒤잡기 (쿨타임 30초)
약15M거리에 있는 대상의 뒤로 가서 1타공격을 합니다. 대상은 이동속도가 50% 감소됩니다.
검투사의 3번째 회피기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동속도도 상당히 느려져서 탱킹이 몇초간은 편해집니다. 탱킹이 여유롭다면 쿨마다 써줘서 이속디버프용으로 써주시고 탱킹이 약간 어렵다면 회피기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거의 대부분 회피기로 사용됩니다.) 시점변환이 자유롭지 못해서 적응이 필요합니다.
몬스터가 자주 날뛴다면 따라가는 용도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사용하시면 거의 100% 적중되기됩니다.
쓸모가 많은 스킬입니다.
(추가내용)
사용시 아주 잠깐의 무적 시간이 있는 것 같습니다.(확실치는 않습니다만..)
19) 필살의 의지 (쿨타임 120초)
20초 간 치명타 유발이 2% 증가, 치명타 저항 50% 감소
자신의 치명타는 크게 증가시켜주지않고 체감도 안되지만 몬스터의 입장에서는 치명타가 50%나 증가되어서 몬스터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좋습니다. 이 스킬을 차라리 몬스터에게 사용하고 싶습니다.
배우고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차라리 그냥 배우지 않는게 돈절약이 됩니다.
특정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등가교환의 법칙을 무시하는 그냥 없다고 보시면 되는 스킬입니다.
이상 스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키우면서 느낀 점을 적었습니다.
그럼 이제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문장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장셋팅의 경우 자기 자신에게 맞는 셋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느 정도 해보고 느낀점을 적으니 참고 정도로 보셨으면 합니다.
2. 문장 셋팅
1) 연속 공격
(1) 적대치 5% 추가 획득
검투사의 어글 능력은 상당히 좋기 때문에 투지의 일격을 쿨마나 써준다고 하더라도 어글은 잘 뺏기지 않습니다.
굳이 찍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2) 적중 시 MP 회복량 35% 증가
마나가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찍어주셔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2) 긴급 회피
(1) 30% 확률로 10초 동안 공격 속도 15% 증가 효과 발생
공속이 오르면 탱킹할시에도 치고 빠지기 좋아 편한 감이 있고(사과깎기) 평타시 마나수급도 15% 늘어난다고 생각되고, 공격력도 15% 늘어나고 등등 아무튼 공속은 좋습니다. 추천합니다.
(2) 25% 확률로 재사용 시간 초기화
자신의 목숨을 운에 맞기긴 싫어 안찍었습니다.
찍는 사람은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3) 몰아치기
(1) 스킬 위력 25% 증가
솔플시에는 좋습니다. 탱킹할시에는 굳이 필요치않습니다. 찍는사람은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주력 공격스킬이니 찍는걸 추천합니다.
(2) 타격 성공 시 마다 전체 HP 기준 0.5%의 HP 즉시 회복
탱킹시에 몰아치기를 자주 쓰게됩니다. 바로 이 문장으로 HP관리를 어느정도 하기 위해서인데요.
투지의 일격으로 빠지는 피를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찍는걸 추천합니다.
4) 회오리 베기
(1) 스킬 위력 25% 증가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탱킹시에 필요치 않고 회오리 베기자체가 후딜이 워낙 길어서..
추천하지않습니다.
5) 투지의 일격
(1) 소모 HP 50% 감소
피감소를 줄여줍니다. 찍는 걸 추천합니다.
(2) 연계 스킬로 근성 연타 사용 시 스킬 위력 20% 증가
솔플시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솔플시에는 추천하지만 탱킹으로는 별로입니다.
6) 근성 연타
(1) 25% 확률로 재사용 시간 초기화
솔플용입니다.
탱킹으로는 별로입니다.
솔플시 공격스킬로 사용되기에 솔플하실 때에는 찍는 걸 추천합니다.
7) 기상 공격
(1) 재사용 시간 20% 감소
검투사는 다운을 자주 당합니다.
일단 안찍었으나 탱킹시 자주 다운당한다면 빨리 일어날 수 있기에 괜찮아 보입니다.
(2) 스킬 위력 25% 증가
탱킹시 비추천
(3) 연계 스킬로 내려찍기 사용 시 소모 MP 75 감소
비추천
8) 충격의 외침
(1) 재사용 시간 20% 감소
탱킹용으로 찍는 분이 많을 걸로 생각됩니다.
쿨마다 써줘보기도 하였고 계속 안쓰다가 중요한 순간에 써보기도 하였는데 중요한 순간에 써주는게 더 파티에 도움이 되고 쿨마다 써준다고 다 걸리는것은 아니지만 한번도 안쓰다가 중요한 순간에 써주는게 스턴성공률이 더 높은거 같아 쿨감소는 그닥 안좋다고 판단되어서 찍지않았습니다.
(위로 갈수록 보스몬스터의 행동을 끊는 용도로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거의 쿨마다 사용합니다.)
추천합니다.
9) 그림자 분신
(1) 재사용 시간 20% 감소
비추천
10) 도발 난무
(1) 적대치 20% 추가 획득
탱킹시 좋지만 검투사의 어글능력은 상당히 좋아서 굳이 찍지 않아도 어글이 잘 튀지 않습니다.
파티만 하신다면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2) 연계 스킬로 몰아치기 사용 시 소모 MP 88 감소
비추천
11) 강철의 결의
(1) 맷집 증가 효과 20% 향상
방어력이 향상됩니다. 거의 모든 검투분들이 찍으시는걸로 압니다.
필수라 생각.
12) 맹독의 일격
(1) 맹독 지속 피해 15% 향상
맹독 자체의 데미지가 높지 않아 비추천합니다.
13) 내려찍기
(1) 스킬 위력 25% 증가
내려찍기데미지가 상당히 세지만 몬스터가 쓰러질때에만 써줄 수 있어서 비추천합니다.
14) 회피 공격
(1) 재사용 시간 30% 감소
제자리탱킹시에 좋고 아니더라도 좋습니다.
필수라 생각합니다.
(2) 50% 확률로 10초 동안 공격 속도 15% 증가 효과 발생
긴급회피보다 확률이 높게 잡혀있는 공속증가문장입니다.
추천합니다.
15) 돌진 베기
(1) 재사용 시간 25% 감소
찍는 분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돌진 베기는 자주 사용되기에 찍어도 괜찮습니다.
(2) 연계 스킬로 맹독의 일격 사용 시 소모 MP 50 감소
비추천
16) 발목 노리기
(1) 이동 속도 감소 효과 25% 증가
시간이 짧기에 비추천.
17) 위협의 결의
(1) 적대치 5% 추가 획득
강철의 결의를 거의 항상 켜고 다니기에 비추천.
18) 뒤잡기
(1) 효과 지속 시간 50% 향상
PVP시에 찍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탱킹시에는 별로라고 판단됩니다.
비추천.
19) 필살의 의지
(1) 재사용 시간 25% 감소
절대 비추천.
이상 문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므로 제가 모르고 지나쳤거나 잘못알고 있을 수 도 있습니다.
문장은 자신에게 맞는 셋팅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많이 경험해보시고 많이 찾아보시면 자신에게 맞는 셋팅법을 찾을 수 있을겁니다. 문장에는 정석이 없습니다.
종족은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또 나중에 후회하는 게 종족입니다.
종족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3. 종족
엘린, 포포리
종족 자체가 작아서 피격범위(몬스터의 공격을 맞는 범위)가 적지만 힐하기가 힘듭니다. 힐러분들이 선호하지않습니다.
(캐릭터를 락온해야 하는데 다른 종족에 비해 잘 안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타시에 이동거리가 다른 종족에 비해 길어서 중형솔플시 좋다고 합니다.
룩도 괜찮습니다.
다른 종족에 비해 스킬의 후딜(충격의 외침등등)이 짧다는 말이 있습니다. (안해봐서 정확히는..)
아만
무난합니다. 방어력증가가 있으니 탱킹에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룩이 별로라는 의견이 대다수이지만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바라카
엘린과 반대로 힐러분들이 선호하지만 피격범위가 넓어 잘맞는다고 합니다.
종특도 괜찮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론 종특이 제일 좋다고 생각)
아만과 마찬가지로 룩이 별로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가끔 몬스터로 오해받기도 해서 슬플때가 많습니다. (저도 초창기에 오해를 자주 함)
희귀합니다. (바라카 검투사가 별로 없습니다.)
케스타닉
룩이 좋고(진리의 여케스라는 말이..) 후방크리1퍼가 붙습니다.
스킬 모션이 다른 종족에 비해 화려합니다.
pvp 평타시에 0m이면 공격이 안맞아서 1m를 유지해줘야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확인x)
개인적으론 추천합니다.
휴먼
무난합니다. pvp시에도 좋다고 알고있습니다. 추천.
룩도 괜찮은 편입니다.
하이엘프
무난합니다. 룩도 괜찮습니다.
혹시 캐릭터를 만드신다면 다른 팬사이트를 찾아보셔서 캐릭생성소스를 따라하시거나
정말 진지하게 잘 만드시길 바랍니다. (필자는 대충 만들어서 후회중입니다. 변경권 좀..)
그럼 이제 탱킹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탱킹하는 방법
소형 & 일반 몬스터
회피공격이나 뒤로 긴급회피후 앞으로 투지의 일격을 사용해 줘서 최대한 제자리에서만 회피해줘야 파티가 잘 돌아갑니다.
(사과깎기는 되도록 하지않습니다. 하더라도 제자리에서만)
피할 수 있는건 최대한 피해주시고 데미지감소스킬(도발난무, 몰아치기, 근성연타)을 자주 사용해 줌으로 인해서 피를 최대한 적게 깎게하여 힐러분이 덜힘들게 하는데 노력합니다.
어글이 튈 경우나 애드될 경우에는 상황을 봐서 가던지 말건지를 정합니다.
파티원들이 자체적으로 애드된 몹을 처리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가지말고 제자리탱킹에 주력합니다.
중형 몬스터(보스몬스터)
마찬가지로 최대한 후방을 내준다고 생각하면서 회피해줍니다.
회피는 최대한 파티원이 없는 곳으로 회피를 해야 좋습니다.
회피순서는 긴급회피->회피공격 순으로 하시고 정 못피하겠다 싶으면 뒤잡기를 사용해 주세요.
(그렇게 하셔야 회피의 쿨관리가 잘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뒤잡기도 없다면 도발 난무로 데미지감소시키고 맞는 수 밖에 없습니다.
충격의 외침은 최대한 아껴뒀다가 보스몬스터가 날뛸때(쫄소환, 딜에 방해되는 기타등등행동)사용해주세요. 쿨마다 충격의 외침을 사용해주면 저항이 뜰때가 많지만 아껴뒀다가 정말 한번씩 쓴다면 의외로 스턴성공률이 높으니 잘 사용해주는게 중요합니다.(스턴기1개이니 아껴써야죠...)
(미궁이상으로 갈수록 보스몬스터의 돌발 행동을 끊어주기가 힘들어서 쿨마다 사용하는게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몬스터의 탱킹시에는 최대한 제자리탱을 해줘서 후방을 내주면서 회피를 한다는게 포인트입니다. 많이 하다보면 어느정도 숙련이 될테니 파티를 많이 해보시고 많이 잡아보셔서 숙달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죽음이 자신을 강하게 만든다는 검투사)
크리스탈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보통 대충 크리스탈을 하고 다니시는데 필자는 크리스탈을 인벤에 3줄로 채워서 상황에 따라서 사용중입니다. 상황에 따라 크리스탈은 많이 시험해보시면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맞는 크리스탈셋팅을 알게 됩니다. 크리스탈도 문장처럼 자신에게 맞는 크리스탈셋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잘못된 예:평타공격을 자주 사용하여 마나가 전혀 부족하지 않지만 마나의 흐름을 사용하는 경우) 간략하게나마 크리스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 크리스탈
공격용
전투의 속도1개 마나의 흐름3개 or 몰아치기1, 마나의 흐름2
잘 피하기 위하여 전투의 속도1개와 회피기나 도발기를 난발할 가능성이 높기에를 마나가 많이 소모될수있기때문에 마나의 흐름3개를 사용합니다. 전투의 속도와 마나의 흐름은 상점용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상점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방어용
인내4개 or 집행자의 의지4개(도전자의 의지4개)
의지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줘서 힐러분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인내는 피통을 늘려서 한방에 죽을 가능성을 의지보다는 감소시킵니다.
...라고 알고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의지를 추천합니다. 인내는 풀피시에 한방에 안죽기 위해서 사용되고 의지는 맞을 때 마다 효과를 보기 때문에 의지가 낫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의지로 인해 데미지를 덜 받기때문에 힐러의 힐부담을 줄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구 힐러에게 물어보니 의지가 더 좋다고 생각된답니다.)
(결론은 개인 취향에 따라..)
몹의 패턴에 익숙하지 않을 때, 잡고자 하는 몹의 레벨이 자신보다 높을 때, 파티가 불안정하여 자신이 죽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때, 딜러분들이 딜을 잘해주셔서(후방크리셋, 아이템, 레벨 등의 이유) 어글이 자주 튈거라고 판단될 때 등등 파티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위와 같이 사용하시면 되겠고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될수록 집행자의 위용, 도전자의 위용 등등을 사용하여 데미지쪽에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탱킹시 후방 크리스탈은 정말 비추천입니다. 정말 살기위해 후방으로 자주가면서 탱킹한다면 상관없지만 그 만큼 파티원들이 힘들겠지요.
솔플용은 후방 크리셋과 반피 유지시 최후의 의지 or 회복의 흐름, 인내, 의지등등
각자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검투사분들중에서는 많은 무개념분들(일명 검레기)이 계십니다.
검투사가 해서는 절대 안 될 것 들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이제 레기에서 탈출 할 때가 되지 않았나요??
6.검투사가 해서는 안될것들
1) 창기와 같이 파티에 갔는데 어글기를 계속 사용하는 검투사
혹시라도 창기와 파티를 갔을 시에 어글을 끄는 스킬들(도발난무, 투지의 일격, 돌진 베기)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창기가 어글 관리를 잘 하지 못하게 되어 서로 방해적인 존재가 되기에 다시한번 말하지만 어글기를 사용하지마세요.
2) 창기와 파티시에 창기와 나란히 서서 플레이하는 검투사
창기는 방막으로 탱킹하는데 같이 맞으면서 하지 맙시다. 창기가 방막하고 있으면 몹의 뒤에 가서 때려주세요. 힐러분 힘듭니다.
3) 자신이 탱킹캐릭터인지도 모르고 플레이하는 검투사
첫 인던이라 아직 생소해서 인던 경험하기 위해서 창기사와 같이 간다면 그건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탱킹 캐릭터인데 그걸 무시하고 파티에서 창기사를 구한다면 무개념소리 듣습니다.
4) 회피기를 사용하지 않는 검투사
회피기를 안쓰는 검투사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예 단축창에도 올리지 않는)
검투사는 회피형 메인 탱커입니다. 회피를 안한다면 검투사가 아닙니다. 혹시라도 회피기 안쓰고 회피안하시는 검투사를 만나신다면 차단해주세요. (검투사가 아닙니다.)
5) 칭찬듣고 방심하는 검투사
이건 레기급은 아니지만 검투사가 해서는 안될것들로 생각되기에 적어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죠. 하지만 검투의 경우는 칭찬은 탱킹을 힘들게 합니다. 검투는 '아 내가 잘하나..헤헤' 라는 생각으로 탱킹 실력이 떨어집니다. 검투분들도 칭찬 들으시면 '안돼!!! 좋아하지마!! 방심하지마!!' 라고 생각해주세요.
파티원님들.. 칭찬은 인던이 끝나거나 사냥이 끝났을 때에 해주세요.
6) 검부심
'난 최고다. 난 컨이 신급이야 그래서 검투상향 필요없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가끔 보입니다.
검투사가 힘들다는 건 95%이상의 대다수의 의견이고 현실입니다. 그런데 그런 대다수의 힘든 분들을 무시한 채
"너희가 컨트롤을 못하니까 그러지~ 난 잘하는데 왜?? 징징 좀 대지마~" 라는 이상한 검부심, 컨부심으로 다른 대다수의 검투사분들의 기분을 망치지 말아주세요. 그런 분들은 그냥 그렇게 생각만 하시고 표현하지 말아주세요.
창기사와 비교해 봤을 때 스킬만 보더라도 부족한 점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같은 메인탱커이고 수호계열인데 말이지요.
(창기사와의 비교글은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메인탱커의 "성능"은 되도록 요구를 하는 데에 거기다가 징징댄다고하니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그 분들처럼 지금 이 상황을 넘겨버린다면 전혀 발전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발전이 없겠죠. 60%도 아니고 95% 이상이 검투사에 만족을 못하시고 계시고, 다른 직업에서 넘어오신 분들도 "이 캐릭 왜이래?" 하시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대다수의 검투사분들은 발전하기위해서 노력할테니 다시한번 말하지만.....
그냥 그렇게 생각만 하시고 표현하지 말아주세요.
(대다수의 분들... 혹시라도 표현한다면 무시하세요. 개념이 없는거니까요.)
※ 개인적으로는 검투는 탱커이지만 첫 인던을 갈때 창기랑 같이 가는건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패턴을 파악하고 난 후에 회피탱을 해야 하는 검투의 입장에서 볼때 창기사에게 양해를 구하고 데려가 달라고 한다음 어글을 뺏지 않으면서 사냥을 한다면 그게 오히려 첫인던인데 자기자신은 탱커니까 혼자 탱킹하겠다고 가는게 더 파티원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고 무개념입니다.(저도 한때 그랬습니다.)
인던 동영상을 많이봐서 패턴 파악이 되있거나 자신의 컨이 굉장히 좋아서 처음가봐도 탱을 할 수 있겠다 라고 생각되신다면 그냥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사령까지는 같이 가도 크게 피해가 가지 않지만 미궁부터는 초행길 파티 자체가 거의 없어서 이 방법을 쓰기가 힘들어 집니다. 동영상을 보거나 비슷한 몬스터를 잡아서 패턴을 익히고 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검투사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검투사는 징징거린다고 하시는데 실제로 해보시면 얼마나 안 좋은지 아시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른 사이트에 진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 이래서 검투사들이 그랬구나' 라는 걸 느껴보신 분들이 자주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럼 문제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7.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
현재 이 글을 쓰고 있지만 검투사를 키우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검투사가 제대로 된 탱킹을 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1) 계속 움직여야 하기에 파티원분들이 힘들어한다.
검투사는 회피형 탱커입니다. 피하려면 움직일 수밖에 없죠.
그에 따라 딜러분들이나 힐러분들이 계속적으로 움직여줘야하기에 컨트롤을 잘 하지못하여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파티사냥이 힘들어 집니다. 그리고 근접딜러분들은 뒤에서 때려야하는데 가끔 근접딜러분들로 회피를 할 시에는 근딜분들이 위험에 처하게 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물론 컨트롤로 어느정도는 극복할 수 있지만 검투사도 사람입니다. 실수할 때가 있습니다.
그에 반해서 창기는 방막으로 제자리탱이 가능합니다.(심지어 벽탱도 가능합니다.)
2) 보스몹이 자잘한 공격을 계속한다면 다 피할 수 없다.
검투사가 다 피하기엔 회피기들의 쿨타임이 너무 깁니다. 회피기들을 다 쓰고 난 후에는 피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그래서 스킬에 데미지감소를 추가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3) 새로운 인던을 가야 할시에 몹패턴을 숙지하고 가야한다.
창기는 방막을 써서 안전하게 패턴파악할 수 있기에 첫 인던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검투는 일단 몹의 패턴을 파악하려면 많이 맞아봐서 몸으로 패턴을 기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동영상을 보던가 해서 일단 패턴을 파악하여야합니다.)
연습모드같은게 있다면 모를까 현재로서는 없으니 창기사와 첫인던을 가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해야하니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4) 보스몬스터의 행동을 끊어줄 수 가 없다.
같은 탱커인 창기같은 경우에는 스턴기만 3개가 있어 끊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투는 보스가 무엇을 할지 알고있더라도 확률낮은 스턴기 하나밖에 되지 못하기에 끊어줄 수가 없습니다. 인던이 어려워질수록 돌발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창기는 3개의 스턴기로 파티를 위험에서 잘 대처할 수 있지만 검투사는 위험한 상황이나 돌발상황이 오면 다른 파티원들이 대처해주기를 '바랄 수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충격의 외침이라는 스턴기를 써주긴 하겠지만 범위도 그렇게 넓지않고, 시전 시간이 1초라서 몬스터가 범위에서 나가있을 때가 많고 확률도 50~60%정도로 체감되기에 그런 상황에서 대처하기엔 힘든 스킬입니다.)
이런 상황이 오면 항상 생각합니다. '창기였다면 끊어줬을텐데....' 그리고 회의감을 느끼죠.. 난 뭘하고 있나...내가 과연 탱커일까...
5) 후방크리스탈 세팅
딜러분들이 후방 크리스탈 세팅을 많이들 하십니다. 몬스터의 뒤를 내어주면 줄수록 사냥속도는 빨라지고 파티자체가 원할하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검투는 몬스터의 뒤를 내주기 어렵습니다. 사령까지는 어떻게든 후방 최대한 내주면서 하는게 가능할지 모르지만 더 위로 가면 갈수록 더 힘듭니다.정말 이건 위로 가면 갈수록 더 더욱 힘들어질걸로 예상됩니다.(누구나 예상하시겠지만 지금보다 인던이 쉬워지진 않는다는 판단 입니다.)
6) 스킬의 개선
다른 직업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같은 메인탱커인 창기사와 비교 할 때 많이 차이가 납니다.
누가 보더라도 이건 정말 잘못됬다는 것을 알 수가 있죠. (블루홀 제외)
이 점은 다른 글을 찾아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굳이 말 안해도 한번쯤은 보셨겠죠?)
너무 검투사를 안 좋은 점만 적은것 같은데요..
그럼 검투사를 왜 키우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텐데..
왜 키운다고 묻는다면..
1. 공속이 빨라서..
2. 언젠가는 상향되겠지..
3. 지금껏 키운게 아까워서..
4. 회피의 스릴..
5. 피시방비..
(추가내용)
그 외 장점은...
평타의 범위가 넓다. (거의 360도는 되는듯합니다. 대충 때려도 잘 맞아요..ㅎ)
전투 이속이 다른 직업에 비해 빠른 편이다. (이 이유도 나름 큰것 같습니다. 느린걸 별로 좋아하지않아서요;;)
이동하면서 평타가 용이하다. (일명 : 사과깎기...중형몹사냥시나 회피시에 좋은 것 같습니다.)
라고 말하겠습니다.
가끔 사이트에서 보면 검투는 뭐가 좋을까요? 라는 주제의 내용이 자주 보입니다. 그럼 댓글의 90%이상이
"공속이 빠릅니다"
"어글을 잘끌어요"
라고 말합니다. 정말 제가 생각해도 이것 외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검투사와 창기사를 비교하는 글들을 자주 봐도 정말 창기사보다 좋은 점은 위에 두개밖에 없고 탱커의 능력면에서는 심하게 뒤쳐집니다. 검투사들은 "충격의 외침" 이라도 즉시 시전해주고, 스턴확률을 높여달라고 하시는데 그렇게 한다고 해도 창기사한테 밀리는건 변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턴기가 2개로 늘어나고 확률이 높다고 하더라도 창기사의 벽탱과 방막을 절대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컨트롤로 어느 정도 커버는 가능하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컨트롤을 늘릴 수는 없지 않습니까? 평범하고 발컨이신 사람들도 어느 정도는 할 수 있게 만들어야하지 않습니까?
지금 상황에서는 "컨이 잘 안되는 사람들은 키우기 힘들다", "효율면에서 창기사에게 절대 이길 수 없다" 라고 생각되네요. 검투사도 많은 사람들이 하셨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람이고, 테라도 발전해 나가길 바랍니다.
애정도 있어야 이런 글도 쓰고 불평/불만이 있는 겁니다.
이상 여기까지입니다.
검투사 힘듭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 손이 많이 가는 편이지만 그만큼의 이득은 별로 없죠.
정말 잘해봐야 보통의 창기사정도입니다. 비록 직업은 많이 부족하지만..언젠가는 상향되겠죠.
지금은 힘들지만 빛을 볼날이 올겁니다.
아마도 다음 패치가 검투사의 존재여부를 가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검투사 하시는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그렇게 생각하시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검투분들 힘내시고 다음 패치까지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 글솜씨가 좋지 못하지만 나름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키워왔던 검투사에 대한 제 생각과 노하우에 관한 것 입니다.
검투사분들이 모두 발전해 나가 궁극적으로 테라안에서의 모든 분들이 파티를 잘 이룰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쓴 글이니 혹시라도 제가 잘못 생각한게 있다고 판단되신다면 댓글로 지적을 하셔도 됩니다만.....욕은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