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인벤 검투사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투지의 강철검투 [3편: 콤보 & 견제]

연랑
댓글: 28 개
조회: 31739
추천: 49
2013-06-18 15:51:41

투지의 전장은 제한된 장소에서 도핑, 물약 없이 6명이 싸우는 공간이다.

자생힐과 도망이 제한 있는 장소다.

그렇기 때문에 투지에서 강철검투는 굉장히 메리트있는 클래스이다.

강철의 장점을 보자.

-단단한 맷집

-간결하고 빠른 무빙을 가능하게 해주는 무막 캔슬

-무막 끊어치기를 이용한 다양한 콤보를 활성화

강철검투는 이 장점들을 최대한 살려야 한다. 장점을 살리지 못한다면 본인도 팀원도 모자른 딜량에 답답해할것이다.



<콤보>

기본적으로 모든 콤보 시작전에는 버프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예를들면 필살의의지로 치유를 올리고, 약점강타의 힘버프를 터뜨리고, 투지로 상대방에 맷을 깍아놓고 콤보를 들어가는 것이다. 그냥 들어가는것과 데미지가 천차만별이다.

긴회or회공or뒤잡or기둥등을 이용해서 상대방의 신번, 축해, 매즈등을 피하거나 끊는 플레이는 매우 중요하다.

본인과 팀원의 버프를 살려줄수있다. 또한 효과적으로 끊어준다면 위기를 줄이고 곧바로 아군 타이밍으로 끌어올수있다.

효과음 사운드와 중앙 알림 메세지에 항상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어야한다.


(캔)은 스킬을 시전할시 쌍검막기로 끊어 후딜을 없애주는걸 뜻합니다.

강철의 결의를 켯다면 콤보건 견제건 모든 스킬을 이 쌍검막기로 끊어 후딜을 없애주는게 중요합니다.


-기본 강철 콤보

(긴회=회베활성화) 뒤잡(캔) > 회베+가르기(캔) > 강격 > 투지+몰아(캔)

가장 기본적인 콤보다. 광포목걸이, 용맹목걸이, 분노목걸이 어떤 목걸이를 착용해도 기본 콤보는 들어간다.


-긴콤보

1) 가르기 초기화가 된다면

(반뒤활성화) (회베활성화) 뒤잡(캔) > 회베+가르기 > 반뒤(캔) > 돌베+가르기(캔) > 강격 > 투지+몰아(캔)

이콤보에 주의할점은 회베+가르기를 무캔 하지 않는것이다.

이때 무캔을 하게 되면 쿨에걸려 반뒤를 캔슬할수 없게된다 그러면 대부분 강격으로 추가스턴이 이어지지 않는다.

정말 빠듯하게 들어가는 콤보기 때문에 칼같이 끊어줘야된다.


2) 가르기 초기화가 되지 않된다면 -

(반뒤활성화) (회베활성화) 뒤잡(캔) > 회베+가르기(캔) > 반뒤 > 맹독 > 강격(캔) > 투지+몰아(캔)+평1타

위에 콤보와 아래콤보를 결정하는 여부는 가르기초기화 여부에 달려있다.

화면 정중앙에 있는 알림창을 잘봐야한다. 회베+가르기 이후에 가르기가 초기화 되지 않았다면 돌베+가르기 대신에

맹독을 꼿아넣는다. 이 콤보는 2가르기 콤보랑 다르게 무캔을 회베+가르기에 써주고 반뒤, 맹독에는 쓰지 않는다

반뒤 맹독에 이은 강격까지 충분히 들어갈 시간이 있기때문. 반뒤, 맹독을 캔슬하지 않으면 강격을 캔슬할수있다.

강격을 캔슬 한다면 투지+몰아를 꼿은후 작은 스킬한개를 더 꽂을수있는 타이밍이 나온다.


-응용콤보

1) 기본콤보 or 긴콤보 이후에 > 충외(캔) > 질가(캔) > 투지+찌르기+가르기(무캔) or 돌베+가르기(무캔)

충외 시전속도 문장은 찍지 않는다.

시전속도가 없어야 투지+몰아(캔) 이후에 충외가 적절하게 꽂힌다. 사제 같은 경우 콤보를 맞고 물러서기 착지지점 혹은 제자리 수갑 타이밍에 충외스턴에 걸리게된다.

그렇다 초기화만 된다면 콤보를 응용해 최대 가르기3방을 원콤에 우겨 넣을수있다.

충외이후 무캔 + 질풍가르기이후 무캔을 꼭 활용하라.

충외는 알다시피 지속시간이 짧은 스턴이다.
하지만 무캔을 활용해 후딜을 끊어친다면 거리가 조금 있더라도 연계스킬을 꼿아 너을수 있다.

충외(무캔) > 질가(무캔)


2) 질가 콤보. 짧고 굵은 데미지를 뽑아낼수있다.

5~6스택이 쌓였을 정도에 (긴회) 뒤잡(캔) > 회베+가르기(캔) > 강격 > 투지 > 질가(캔) > 돌베+가르기(캔)

질풍가르기는 후딜이 긴 스킬이지만 3타째 상대방을 다운시킨후 무캔으로 끊는다면 상대방이 기상공격이 있더라도 이후에 콤보를 연계할수있다.
예) 질가(캔) > 돌베+가르기(캔) << 가르기 2타가 들어간다. 다만 상대방이 질가 3타를 맞은시점에 상대방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다운되는 방향이 다르니 방향조절에 신경써야 한다.
다운되는걸 눈으로 보고 돌베+가르기를 꽂아넣는다면 가르기 1타는 유효하지만 가르기 2타는 들어가지 안는다.


투지의 전장에서 중요한 것은 콤보를 넣을시 딜 욕심을 내지 않는것이다.

투지의 전장은 결투가 아니다. 팀플레이가 가장 중요한곳.

상황에 따라 스턴만 잇는 위주로 해야 할때가 있고 풀콤 폭딜을 넣어야 할때가 있다.

*스턴위주 예) 뒤잡(회피) > 강격(회피) > 충외(캔) > 질가(캔)

뒤잡스턴시간내에 데미지를 못넣는다고 해도 후에 이을 스턴은 많다 = 반뒤, 그림자바꾸기, 강격등

상황에따라 적 누커로부터의 힐타가 있다면 한번 막아주고 스턴을 잇도록 하자.

이 플레이는 같은팀 메인누커를 믿고하는 플레이다. 메인누커가 폭딜을 해줘야 하기 때문.

광전이나 법사와 같이 강력한 한방이 있는 팀이라면 이러한 플레이가 좋은 경우가 많다.


*상대힐러 혹은 상대누커 매즈 / 2명이상 지뢰덪 / 아군창기의 작살성공등으로 몰아칠 시간이 많을때

가르기 초기화를 활용해 다수의 가르기를 우겨넣어라.
팀원+검투의 연스턴시 돌베+가르기(캔) > 투지+찌르기+가르기(캔) > 회베+가르기(캔) > 생가르기(캔)
순으로 가르기를 최대한 우겨넣어라. 가르기 후딜을 무캔함으로써 칼날보다 훨씬 빠르게 많이 들어간다.


적 누커가 묶여있는 2~3초의 틈세 타이밍을 노려라.

예를 들면 반뒤나 질가를 힐타에 능한 적누커에게 꼿고 긴회로 후딜을 캔슬한후 뒤잡 콤보를 적 힐러에게 들어간다.

이러한 플레이를 하려면 브리핑과 거리조절은 필수! 혼자 만드는 상황인데 강격으로 추가 스턴까지 들어간다면 성공한거다.



<견제 플레이>

보통 강철검투의 견제패턴으로 알려진 평2(캔) 평2(캔)~

사용하지 말라. 딜로스 이다. 평타를 캔슬하지말고 스킬을 캔슬하라.

칼날과 비슷하지만 단일 싸이클을 0.2초씩 땡겨서 들어가겠끔 하는 견제법을 써보겠다.

평1 > 투지(캔) > 3m무빙 > 평1 > 맹독(캔) > 평1 > 근성1타(캔) > 0.5초무빙 > 투지(캔) > 3m무빙 > 평1 ~

평1타와 작은 스킬의 순서가 정해진것은 아니다. 시전속도를 찍은 물어뜯기, 돌진베기등을 섞어도 된다.

견제할때는 ◀+▲ or ▲+▶ or ◀+▼ or ▼+▶ 즉 항상 두개의 무빙키를 동시에 누른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라.

두개의 방향키를 누른 상태에서 스킬을 시전하는 이유는 스킬이 끝나자마자 정지없이 바로 움직일수 있게끔 하기위해서다.

무빙을 하면서 견제해야 상대방에게 혼란을 주고 바쁘게 만들어 반격당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검투의 스킬 대부분은 전진기이기 때문에 이렇한 스킬들을 사용할때는 견제대상에 캐릭이 걸려있으면 안된다.

아주 살짝 떨어져서 사과를 깍듯이 평타와 근성으로 긁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면 평1타+▲+▶ > 투지(캔) > 평1타+▲+▶ > 맹독(캔) > 평1타+▲+▶ > (뒤를바라보고) 근성1타(캔) > (다시 앞을바라보고 투지(캔) > 평1타+▲+▶ ~ 이런식이다. 평1타나 근성이나 투지를 칠때는 아주 살짝씩 카메라를 꺽어준다.

항상 바쁘게 움직이고 카메라 시점도 자주 돌려주어라. 0.5초라도 멈춰있다면 그시간만큼 상대도 여유가 생기는것이다.


기둥을 도는 힐러를 상대로 할때는 근성1타로 기둥을타듯이 무빙후 투지를 연계기처럼 꼿아 넣자.

기둥이 아니더라도 근성1타+투지+평1타는 최고의 연계기 이다.


기본적으로 견제 할때는 위치선정과 거리 조절이 중요하다.

-팀원과의 거리

1) 위험할때 힐타를 갈수있는 위치


2) 몰아칠때 스턴시간내에 아군이 같이 딜을 들어올수 있는 거리

위치 파악을 통해 이 두개를 염두해두었다가 상황에 맞게 움직여야 한다.

보통 정령파티의 경우 팀원들과 가까이 서있고 사제파티일 경우 떨어져있는게 기본 플레이이다.


-상대 힐러와의 거리

1) 적힐러를 견제하던 누커를 견제하던 적힐러를 왠만하면 뒤잡 사정거리안에 두고 견제를 한다.


2) 정령의 텔레포트 거리를 잘보고 있어야 한다. 텔포+축해의 경우 긴회로 피하거나 뒤잡을 하고. 텔포+혼돈+매즈의 경우 혼돈단계에서 검투나 메인누커가 끊어줘야 한다.


3) 사제의 신번or축해or매즈가 들어올수있는 거리인지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견제하면서 시야를 힐러쪽으로 주시하고 있으면 신번 축해 매즈류를 피하기 수월해진다)


-견제 대상과의 거리

상대 클래스에 따라 다르다.

1) 딱붙어서 공격적으로 견제해야되는 상대 - 사제, 정령, 창기, 무사, 검투

>창기는 강철검투가 견제하면 맞서싸우는 부류 있고 무사 검투처럼 후방을 내주며 뿌리치려는 부류들도 있다.

중요한것은 어떠한 부류라도 위에 견제 패턴으로 빙글빙글 무빙하면서 견제를 한다. 방막이 있는 클래스들끼리의

견제 싸움은 방막 심리전이 중요하다. 강철검투의 무막을 아낌없이 쓰고 기다리자. 경직이나 스턴을 한번 막고 반뒤나 경직기로 반격하는 패턴으로 이어나가자.

>무사나 검투는 극초반빼고는 마주보고 싸울일은 없을것이다.

후방에서 경직이나 가르기를 아낌없이 넣어주자.

무사를 물때는 뒤잡(캔) > 회베+가르기(캔) 까지만 넣어주면서 딜을 축적하자 (강격은 타이밍상 정화로 왠만하면 들어가지 않는다)


2) 5~7m 유지해야하면서 무막을 활용해야되는 상대 - 광전, 궁수

>강철검투도 격노나 광폭화 타이밍에 광전에게 구르면 2~3번안에도 죽을수 있다.

강철검투 딜로는 중갑인 광전을 콤보없이 피빼기 쉽지않다.

그러니 본인의 기상이 빠질때까지 적극적으로 견제하다가. 기상이 빠지면 거리를 5~7m정도 유지하면서 따라 다닌다.

대창기전처럼 무막 싸움이 중요.

>궁수를 상대로 견제플레이를 하다보면 변수가 정말 많을것이다.

궁수에게는 수많은 견제기가 있지만 일단 가장 중요한것은 돌려차기를 최대한 맞지 않아야된다. 궁수를 죽인다는 생각보다는 견제한다는 생각으로 임해라. 무막을 활용해 막을땐 막고 공격할땐 공격하라. 견사 2발~을 막고 돌차 1타에 동시에 경직을 넣고 경직 콤보를 이어나가라. 궁수를 미친듯이 끊어야 될때는 궁수가 나에게 등을 돌렸을때다.

궁수가 등을 돌릴때는 보통 상대팀 스토커가 아군에게 뒤잡이나 작살같은 스킬로 한타이밍을 잡고 있을때다.

돌차만 효과적으로 컨트롤 한다면 궁수가 등을 돌렸을때가 마주할때보다 견제하기 편할것이다.


3) 거리를 두고 간을 봐야하는 상대 - 법사

>법사를 상대할때는 대부분 후방을 잡을수있다. 법사가 빙글빙글 돌면서 검투를 따돌리고 텔포로 갑자기 들어가 아군 메인누커를 재우거나 공격을 들어가는 패턴이 보통이다. 그러니 거리를 재자. 법사가 적베이스 깁숙히 유인한다면

따라가지 말자. 이럴때는 아군들과 같이 서있자. 무사를 견제할때와 마찬가지로 뒤잡을 공격적으로 소비해도 된다. 다만 반뒤나 뒤잡(캔) > 회베+가르기(캔) 까지만 소비하도록 하자.


긴회는 스테미너 관리를 위해 최대한 아껴라.

강철검투 콤보는 기본적으로 긴회로 회베를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들어가기 때문에 한타이밍 공격을 위해 스테미너를 축적해둬야 된다.
강철은 무막 캔슬을 활용하기때문에 스테미너가 수월하게 유지되기가 힘드나 견제플레이에 익숙해지면 스테미너 조절이 가능할것이다.


강철검투가 가장 위험한 타이밍이 있는데.

그것은 상대방 사제가 적절한 타이밍의 수갑을 치고 적누커는 강철검투를 쌩까고 아군 팀원을 쩜사 갈때이다.

강철검투는 칼날검투에 비해 수갑 깨는 타이밍이 무지 더디다.

수갑을 빠르게 파악하고 투지+찌르기+가르기 or 근성+가르기를 이용해 수갑을 치자마자 깨버리는 플레이를 연습하자. 가르기가 들어간다면 빗맞어도 수갑은 깨진다. 다만 무빙하는 대상을 무빙으로 잡아야 하기때문에 아군 힐러의 위치를 파악하고 적누커의 이동동선을 예측해야 한다. 수갑을 쳐지면 적누커는 대부분 급하고 단순하게 움직인다.


강철검투의 장점은 여기저기 헤집고 다닐수 있다는것이다. 한클래스만 물기보다는 여기저기 닿는거리에 적들을 견제하라. 다만 너무 멀리있는 대상에게 가면 딜로스가 있을수 있으니 근처에서만. 예를 들면 궁수에게 경직플레이를 하다가 아군을 견제하느라 뒤돌아있는 창기에게 질가로 기상을 빼고 다시 궁수에게 돌아온다.


각 클래스별로 강철검투가 힐타시 1순위로 끊어야 되는 스킬들을 쉽게 나열하겠다.

광전, 궁수의 풀차징 & 공격용도의 마비덪+폭덪

창기의 방연 콤보 끊기 (압도는 절대 들어가게 하면 않된다)

무사 급소콤 (후퇴를 보고 급소를 끊던지 무사를 바라보고 방막으로 막아준다)

검투 뒤잡콤 (뒤잡 > 맹독 까지만 허용하자. 강격을 무막으로 막고 투지+평타를 넣던지. 강격이 들어오기 전에 투지+평타로 끊자)

법사를 상대할때는 사실상 모든스킬을 완벽하게 끊어내기 힘들다.

끊으려고만 하지말고 법사와 우리 아군힐러 사이에서 알짱되자. 고기방패가 되는것이다. 얼폭은 철기장 스턴의 위험부담이 크니 왠만하면 들어가지 말도록하자)

힐타를 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스턴은 상황에따라 1개정도 소비해도 되지만 경직으로 끊어줄때는 2번이상 연속으로 경직을 넣어줘야 한다. 이는 적군의 반뒤나 기타 스턴 활성화로 상황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심리전을 펼쳐라!
평+스킬(캔)을 이용한 견제로 상대팀에게 압박을 주어라.
강철검투를 보유한 파티는 1라운드가 중요하다.
1라운드때 견제위주로 흐름을 이어나가라 견제가 제대로 성공했다면 적팀원으로서는 심리상 다음 라운드에 지장이 간다.
수만은 심리전이 있지만 하나 예를 들자면...

만약 1라운드때 적힐러를 솔킬 내거나 많이 괴롭혔다면 다음라운드에 힐러가 기둥 플레이를 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힐러에게 가지말고 압박만 주어라.

힐러가 상대진영 기둥에 위치해있고 상대방 스토커가 적 힐러와 먼 우리진형에 위치해 있게된다.
이런 상황에서 카메라를 돌려 돌베를 이용해 적 스토커에게 접근후 뒤잡 콤보를 쏫아 붓는다.

누커 둘이서 한명에게 폭딜이 들어간다면 정화+힐 없이는 5~6초면 쇼부가 난다.

 

견제할때 상대의 중요 스킬을 소비시켜라.

공격적으로 상대를 견제하면 상대의 중요스킬을 의도치않게 소비시켜버릴수있다.

예를 들면 광전을 견제하다가 긴회 돌베로 상대 힐러에게 접근을하면 광전은 오게 되있다. 반뒤정도만 소모하고

방막 위주로 해준다. 날고나 기타 스킬을 날려버리게 해주자. 궁수에 경우에도 비슷하다. 겁을주면 마비덪, 폭덪을 소비 시킬 가능성이 많다. 창기의 경우에도 뒤잡을 적힐러에게 간다면. 거리가 된다면 사슬로 힐타를 할것인데. 뒤잡(캔)까지만 넣고 창기를 바라보고 방막으로 창기 사슬을 1타막고 그림자 뒤돌리기(캔) + 반뒤를 넣고 사슬 2타를막고 강격+투지 몰아를 넣어서 힐러를 계속 묶어주면서 마지막 스턴에 딜을 넣는 형식으로 플레하면 된다. 위급하면 작살까지 소비할것이다. 작살을 힐타로 소비 시켰다면 아주 유리해진다. 거리에 따라 꼿아넣는 스킬 갯수를 조절하라.


/선택 기능은 왠만하면 힐러를 선택하자.

>사제의 수성 수갑 쾌유 소비여부를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적 힐러의 버프&디버프 여부를 체크하자 (물어야 하는 대상과 공격타이밍 여부를 결정해준다. 본인이 정령 파티라 실시간으로 정령을 보호해줘야 되고 원래 작전은 힐러를 돌리고 누커를 쩜사가는 작전 이라도 상대 사제의 버프가 싹다 빠져 있다면 사제를 뒤잡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적 힐러의 마나량을 체크해 공격 타이밍을 잡자.

예) 마나가 소비된 정령은 혼매를 봉인당하고 타이밍을 빼앗긴다.

>난전상황속 적힐러의 마나회복을 끊어주자 (툭치면 없어진다).



ps.

피곤해서 그런지 막상 쓰려니까

기억이 잘나지않아 놓친부분이 많네여..

조금씩 수정할께요!

Lv20 연랑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