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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딜레릭은 왜 하필 클레릭이어서 고통받나...

소리느낌
댓글: 5 개
조회: 891
추천: 23
2020-09-15 17:03:23
트오세 클레릭으로 입문하여 지금까지 클레릭으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가면 갈 수록 딜레릭도 줄어들고, 분열에서는 정중한 거절 당하고, 레이드도 눈치보이고, 신규 프던 잡기도 고통스럽고...
알던 클레릭 유저들도 대폭 직변하고 심지어 주보레 랭커분들도 탈 딜레릭 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이번에 나무하나님이 많은 클레릭 분들의 개편이 필요한 부분들을 종합하여 바란다를 썼는데 공감대가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http://tos.nexon.com/lab/dev/suggest/view.aspx?n4ArticleSN=5021)

글을 쓰기에 앞서 우리 클레릭 약하니 쎄게 해주세요!! 이런 류의 글이 아닙니다.. 구조나 불합리한 점이라던가 좀 개선이 필요하겠다 싶은 부분들을 종합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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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딜레릭을 클레릭에서 떼어내고 성직자가 아닌 다른 클래스가 되었으면...(오죽하면 이런 말로 서두를..)

클레릭에 속해있어서 이도저도 아니고 꼭 나사빠진 상태인데 타 직업군들은 항상 힐도 되고 딜도 되는 유일한 클래스 아니냐는 답답한 얘기때문에 속이 터집니다.. 현실적으로 클레릭에서 떼버릴 수가 없다면 차라리 클레릭을 딜러계열/ 힐러계열 아에 나눠버리고 딜러계열은 힐, 큐어 못쓰게 해주고 정상적 1인분 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물딜레릭, 마딜레릭 통합해달라 (ex/ 신성력으로 만들던가, 힘 or 지능 올리면 신성공격에 딜링이 되게 바꿔달라)는 의견도 많던데 그정도까지 바라지도 않고, 그냥 클레릭의 딜러계열 모든 클래스가 컨버전?(던파에는 이런게 있다고 하더라구요) 물리or마법 딜러로 전환을 할 수 있게 해주고 그에 따라 직업 힘-지능/민첩-정신 증가치가 바뀌도록 해줬으면 좋겠습니다.(이 부분 구현 어려워해서 안해줄 것 같긴 한데..)

물딜레릭이 소드맨보다 강하다 <소드맨이 지랄
마딜레릭이 위저드보다 강하다 <위저드가 지랄

이게 문제가 안되게 물,마딜레릭 구분 없애고 통합 하자

이동기에 대해서도 얘기가 많은데 솔직히 이동기까지 바래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성직자가 순간이동 하는게 이상하게 느껴지기도 하긴 합니다만 기본 클레릭 스킬에 추가는 아니더라도 물리, 마법딜러에 속하는 직업군 중에 아츠나 특성으로 순간이동으로 쓸 수 있는 스킬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몽크- 궁신탄영/ 플닥- 증기 기폭 이런 식으로)

버프기가 다양하고 좋지만 참 이게 써야하는 갯수는 너무 많은데 어찌된게 지속시간이 다 이모양인지.. 오미쿠지 하고 빗자루질 하고 카구라(얘는 왜 캐스팅을 만든건지 도저히..)하고 수호성인 하고 그레고 쓰고 이제 딜 시작해야 하는데 버프기 선후딜도 그렇고 딜링 스킬도 선후딜이 길다보니 조금 윽 엑 하면 버프기 하나씩 점점 끝나갑니다... 지속시간은 다 왜 이따위인지.. 물딜레릭도 라이칸 파나틱 이몰 파나티시즘 블페 엠퍼 헨지스톤 스트레아.. 지속시간을 좀 늘려주던가 쿨을 줄여주던가 아니면 선후딜을 줄여주던가... 모든 버프를 무한유지 해달라는게 아니라 이 버프들을 전부 써야 그나마 밥값의 0.75인분은 하려나 싶은데 뭐 이제 팰려고 하면 점점 버프들이 꺼지니까.... 지금 진짜 사실 전체중에 이 부분이 제일 문제인 것 같습니다. 간소화를 해주거나 쿨을 줄이던가 지속시간을 늘리던가.. 지금은 답이 없네요 그렇다고 최종 증뎀 버프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치저깎이 뭐 90%인 것도 아니고 뭐 하나 나은 점이 없는데 결함투성이니.. 겉만 번지르르한 예쁜 쓰레기 같네요. 다른 직업군들 막 패는거 구경만 하면서 버프인지 응원인지 모를 바보짓만 하는... 오죽하면 딜레릭의 역할은 다른 딜러들 딜넣을때 응원하는거라 하는 조롱글도 게시됩니다... 저도 게임하다보면 딜러가 아니라 댄서인 것 같아서 너무 웃기네요.

포지션도 지금 정말 웃긴게 딜러 모집하면 못들어가고 보조로도 못들어가고(이 게임이 보조겸 딜러는 무의미 하죠) 애매하게 겜 켜서 멍하니 외침 보다가 파티 들어갔다가 "마딜레릭인데 괜찮을까요?" 이딴 질문을 눈치 보기전에 먼저 던집니다 사실 물딜은 7챌, 마딜은 필보팟 아니면 뭐 딱히 어디서 필요하지 않은 케릭터.. 결국 본케는 스펙업을 계속 하지만 정작 게임은 부케 쏘인으로 플레이 하다가 끕니다. 

바이보라 무기로 죽은 케릭터도 살리는 등 아이템으로 밸런싱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면서 다들 바이보라템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그 바이보라 아이템 마저도 계열 최저를 달리는 갯수... 그리고 그 와중에 딜레릭은 물리,마법으로 나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둔 4개 여기서 물딜은 진노 한개죠... 신성무구 이런 쓰레기는 쓸 수도 없고 물리딜러용 이라 할 수 없으니.. 아무튼 차후에 바이보라 무기가 추기 된다면 물딜레릭 쪽에도 관심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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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그리고 나무하나님이 올린 글에서 보면 소외된 직업 얘기가 많은데 직업같은 경우는 사실 다른 클래스에도 그런 직업군은 너무 많으니.. 직업이 너무 많은 트오세 특성상 모든 케릭터를 쓸만한 정도로 만들 수는 없으니 그건 메타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개인적으론 죽은 직업을 살려달라 라기 보다는 빨간딱지 붙은 케릭터는 엄연히 딜러 클래스인데 거기에 맞게 좀.. 딜링 스킬이 있는 케릭터로 조절이 필요하다 봅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고계수 단타에 대한 불만 같은 경우도... 모든 케릭이 연타많은 케릭터일 순 없듯 케릭터마다 특성이나 색깔 등의 차이점은 있는게 당연하기에.. 이 부분은 불만이 아주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성을 위해 참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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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릭 글만 올리면 제일 많이들 달리는 주보레 관련 이야기는 사실상 이 게임의 최고위층 랭커들의 경쟁 컨텐츠라 사실상 엔드컨텐츠 인데, 그건 그들만의 리그일뿐... 그리고 유체라던가 천이라던가 그런 종족, 방어종류, 속성 등의 궁합이 맞았을때의 경우가 있지만 단순 딜 수치만 보는건지 아님 알면서도 그러는건지... 마딜이 유리할때 물딜이 유리할때, 베기가 유리할때, 찌르기가 유리할때, 신성이 유리할때 아닐때도 있지 않습니까 그건 다른 클래스도 다 똑같은데 유독 딜레릭 개선해달라 하면 꼭 주보레 얘기를 하더군요. 우문현답의 극치를 달리는 것 같습니다.. 아처나 위자드도 날아다니는데 그럼 걔네는 무조건 너프를 먹어야 겠네요?.. 

그리고 주보레 장판위에서 말뚝딜 하는게 너무 불합리하다고 생각들 해서 결국 어떻게 됐습니까 힐량 반토막 내버렸죠. 하마야-엔터티 연계로 아이스월에 신성기둥 중첩으로 100억 넘었다고 바로 칼질 당해서 신성기둥이 4개에서 1개가 되버렸죠(이게 진짜 바보같은 패치인게 그냥 각 신성기둥들은 한 대상에게 데미지가 중첩되지 않게 하면 될 것을 그게 어려웠나? 그냥 다 삭제시켜버림) 게부라 초기화도 패치해버렸고 아무튼 그렇게도 칼질은 빠른데 무엇하나 개선되는게 없네요 답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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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개선을 위한 패치를 한다면 제일 중요한게 버프기-딜링스킬 이 구조에 대한 개선과 물마딜 컨버전이 필요합니다.. 스텟과 스킬이 다 바뀌면 좋겠지만 임씨의 기술력으로 구현하기 어렵다면 스킬만이라도... 그리고 그 이후에 바이보라 무기 추가로 계열끼리의 형평성을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무하나님의 바란다 글 추천-> http://tos.nexon.com/lab/dev/suggest/view.aspx?n4ArticleSN=5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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