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좋다 라는 얘기들은 많이들 들으셨을텐데... 왜 좋냐고 물어보면 부팅, 겜중에 로딩, 종료 빠르다 그냥 왠지 좋다... 이런 답변들 많이 들으셨을겁니다.
ssd 쓰시는 분들도 많은 만큼... 각자의 각 게임별 체감을 한줄씩 리플 달아 중론을 모으면 아마 새로 ssd 구입하실 분들이 좀더 포괄적인 정보를 얻지 않으실까 싶어 글 올립니다.
ssd sata2와(인텔 g2) ssd sata3(포스텔 카이저3000) 두개를 다 보유중인데 ...
린필드 sata2 ssd나 샌디 사타3 ssd나 ...두 대의 컴터를 비교해보면 일반환경이나 게임에서는 큰 차이 못느끼고 쓰고 있습니다. 제가 둔탱이라 그런지 몰라도...
아키에이지 클베: 여태까지의 클베까지는 그닥 큰 체감차이가 없었습니다.
디아3: 진짜 큰 차이 없이 씁니다. ssd에 대한 환상을 버리셔도 될 듯...
블소: 체감 차이가 상당합니다.
사실 린필드 시스템에 달린게 9800gt입니다.. 세컨컴이다 보니까
단골 겜방이 린필드에 지포스450을 사용하는데... 저사양 최적화가 좋은 블소 특성상 ssd 하나의 차이가 vga 열세와 회선열세를 뒤집고, 짜증남과 쾌적함의 차이로 갈라버립니다.
그러나 고사양 최적화가 진짜 짜증나고... 가끔 재부팅 해줘서 메모리 누수 현상을 방지해 줘야 하는 블소 특성상.... vga까지 고사양인 컴이라 해도 최상옵은 피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러나 세 게임 다... hdd 구조적 문제인 하드 스와핑시에 짜증남은 있었습니다... (그건 시스템 최적화로 다소 줄일 수 있는 문제긴 합니다만... 여하간 hdd를 쓰자면 피할 수 없는 문제죠.)
발열과 구동소음.. 부팅 로딩 종료가 쿨하게 되는거 하나는 ssd 쓰는 장점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제가 둔탱이라 그런지 몰라도 특정 작업 레이드 해서 하는 거 아닌... 일반 환경 .. 게임에서 만큼은 사타2 ssd와 사타3 ssd의 상당한 벤치 결과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닥 체감 없었습니다.
단순 일반 용도와 게임에서는 굳이 sata3 인터페이스를 택해주느라고 샌디 이상급에 스펙좋은 고성능 사타3 ssd를 통채로 갈아버리는 것 보다는... sata2 보급형 적당한 가격의 ssd만 하나 달랑 구입해 쓰는것도 큰차이 없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hdd도 .... 관리 잘 하면 hdd의 구조적 원천문제(하드스와핑, 모터구동으로 인한 발열 진동) 빼고는 무난히 잘 쓸 수있습니다.
다만 블소에서의 쾌적함은 상당히 체감이 컸습니다만... 아직까지 그런 겜들이 많지 않음도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가격의 보급형 ssd는 돈 여유가 되시면 괜찮을거 같고... 벤치차이는 엄청난데 많은 전송률과 대역폭이 필요한 작업 아니면 다 뜯어 바꿔 고성능 sata3 ssd로 갈 이유는 굳이 없지 않나... 하는 개인적 체감을 올립니다.
ssd 쓰시는 다른분들은 실제체감이 어떠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