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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이런 인스턴트 파티 던전은 어떨까요... 게이머 분들의 고견을......

비겁
댓글: 27 개
조회: 3471
2013-06-26 04:25:57

간단하게 제가 구상한 시스템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현실성이 있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인벤의 게임 고수 분들께 질문 드려봅니다!

 

 

기본 - 플레이어가 위치한 장소와 상관 없이 신청하는 자동 매칭 (와우, 리프트 등 북미 MMORPG 방식,

 

레벨에 맞는 인던이 제시되고, 플레이어가 신청하면 파티가 꾸려졌을 때 인던으로 이동)

 

핵심적인 내용 - 던전 티어(등급? 랭크?) 시스템

 

 

(특징을 설명하기 전에, 저는 게임하면서 아이템 스펙 따져서 파티 받는 게임이 정말

 

짜증나더군요....... 예전에는 던파....... 강퇴 당하면 마음이 참 ㅋㅋㅋㅋㅋㅋ

 

가장 최근에는 던스...... 뭐 공 1600 맞추고 접긴 했지만..... 처음 악몽 갔을 땐 ㅎㅎ

 

아키에이지는 만렙까지 솔플만 해서 모르겠고..... 블소도 초반에 만렙까지만 딱 했는데 그때도 약간 스펙 따지더군요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자 그럼 말하고 싶은 건 무엇이냐?

 

컨텐츠 소모 속도를 최대한 합리적으로 줄여보려는 의도에서 계획해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50레벨 유저용 인스턴트 던전이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난이도는 easy, normal, expert, hard의 네 가지 정도의 난이도로 구분해 보겠습니다.

 

다들 예상하셨겠지만 hard 난이도가 어려운 대신 아이템이 더 잘 나옵니다.

 

easy 난이도에서 normal 난이도로 가기 위해서는

 

던전 클리어 점수를 올려야 합니다. 다음 난이도의 던전을 돌기 위해서는 이 점수가 필요한 거죠.

 

그리고 모든 유저는 스펙에 상관없이 easy 난이도부터 시작합니다.

 

그럼 이 점수는 어떻게 얻는가?

 

던전을 클리어했을 때, 파티원들이 각자 서로에게 평점을 주는 겁니다.

 

스펙을 보고, 던전 숙련도를 보고, 매너를 보고....... 여러가지 평가 기준이 있겠지만

 

총체적으로 점수를 주는 겁니다. 넌 easy에 있을 인물이 아니야! 더 높은 곳으로 가라!

 

이런 거죠........ 스펙이 아무리 좋아도 파티원들에게 싸가지 없게 굴면

 

easy 난이도를 못 벗어날 겁니다. (롤의 랭크 시스템이 생각날지도.......)

 

 

이와 같은 시스템을 쓰는 이유는

 

단순히 난이도만 구분해 놓으면 누구나 hard에 가고 싶어하면서도

 

스펙이 딸려서 못 가게 될 때 답답함을 느끼게 되지만,

 

낮은 난이도에서 다음 난이도로 가는 목표 의식을 줄 수 있다는 점,

 

(easy에서 중간에 탈주하거나 비협조적이거나, 물약을 엄청 아낀다거나 하면

 

평점을 낮게 받아서 계속 easy에 머무르게 될 겁니다. 그러면 easy에 있는 선량한 유저들은

 

아 이런 트롤들 안 만나려면 얼른 다음 난이도로 가야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될 거라고 봅니다.

 

이 목표 의식....... 이게 노가다라는 느낌을 덜 받을 것 같습니다.

 

같은 던전 구조라 해도 말이죠

 

예를 들어 던파의 easy 난이도는 한 번 가고 나면 버려지는 느낌.......)

 

 

기존 던전 - 내 스펙이 1500인데 이 던전 hard는 1600부터네........ 나 컨트롤 좋아서

 

왠만한 1600보다는 잘할 자신있는데.............. (스트레스 받음)

 

던전 티어 시스템 - 스펙 1500이지만 컨트롤과 매너로 hard로 진입.

 

hard에는 스펙(1800)이 좋아서 올라온 사람도 있고, 템이 구린 대신 던전 숙련도가 좋은 사람들도 있음.

 

협력해서 트라이 ㄱㄱ. hard 난이도에 진입한 유저끼리 랜덤 매칭.

 

 

요약 - 인스턴트 던전에 티어, 랭크(?) 시스템 도입.

 

롤로 따지면 브론즈는 브론즈끼리 브론즈 등급의 던전을 돈다. 다이아는 다이아끼리 다이아 등급의 던전 ㄱㄱ.

 

던전을 돌고 나면 파티원들끼리 서로 점수를 매긴다. 이 점수를 바탕으로 진급이 결정된다.

 

높은 난이도의 던전이 당연히 어렵고 좋은 템이 나온다.

 

 

(주의 - 솔플 제외, 파티형 인던에서만 가능.

 

5인 던전에 2인이 파티해서 들어올 경우 그 2명은 서로 평점을 매기지 못함)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몇 가지 추가하고 싶은 점,

 

현재 이 시스템은 하나의 인던을 다양한 난이도로 제작한 것인데,

 

여기서 50레벨 던전에서 일정 이상 등급에 올라야 60레벨 던전 easy를 이용 가능하게 하면 어떨까요

 

그러면 진성 트롤들은 아예 상위 던전에 가지도 못함

 

60레벨이 되고 나서 템 좀 맞추고 압도적인 스펙으로 50레벨 던전 가서 매너 있게

 

50레벨 유저들을 도와주면서 평점을 쌓아야 60레벨 던전을 밟을 수 있음.

 

 

여러가지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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