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형식을 즐겨하는 유저로써
검은사막 클베에 말이 많지만
결국 망할수가 없는게임이라고 봅니다.
[최소한 블소, 아키에이지 수준은 유지한다는것]
망한다는 기준은 유료화 했다가 무료화 하고 그나마 있던 서버도 줄이는 정도의 수준
[딱히 테라를 얘기하는건 아닙니다.]
이쯤되면 서비스만 거의유지하고 업데이트도 몇년에 한번이고 버그대처도 늦어지게되죠
우선 망할수 없는 이유
1. 커스터 마이징
- 그놈의 커마커마 하겠지만 어쩔 수 없는 사실, 남성유저도 열광하지만 이부분에 특출난건 여성유저들
블소나 아이온을 보면 알지만 여성유저가 높은비율을 유지하는 이유는 오로지 커스터마이징 때문.
다만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좋아하는[린족이라던가 키를 작게할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부분 때문에
블소, 아이온만큼은 안될것, 세계관에 린족형태의 캐릭터가 나올수있는 부분이 있다면 오픈후에 빨리
신규캐릭터를 내놓는게 좋을 것.
2. 그래픽
- 그래픽만 좋으면 뭐하냐는 분들이 많지만 그래픽마저 구리면 쳐다도 안보는게 국내 유저, 이정도 그래픽만되도
오픈시에 pc방 점유율은 힘들어도[롤...ㄷㄷ] RPG겜중에선 1위를 몇주간 유지할수있는 수준, 그래픽 좋은데
오픈 후에 5위안에 못드는 게임을 못봄, 그만큼 국내유저들은 그 어떤것보다 그래픽이 좋아야 일단 해보기라도함
3. 기대감-클베쿠폰거래
- 커뮤니티 활성도도 중요하지만 3차까지 할거라 예상하고,
2차인데 아이템 거래사이트에 가보면 맨 상단에 검은사막이 위치, 거래량이 하루에 약 40장이상[베이는 모름],
2페이지[가격 2~4만원],
블소 3차때도 이정도 가격
- 클베 평이 대부분 좋음, 솔직히 한국에선 커마, 그래픽만 좋아도 스토리, 게임성은 필요없는데 스토리는 몰라도
게임성은 평이 좋으니 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짐,
[스토리도 솔직히 게임 몰입감에 영향을 주긴하지만 온라인RPG에서 그렇게 중요한 요소는 아니잖아요?]
이 세가지만 놓고봐도, 아키, 블소, 아이온 등의 클베 경험으로 봤을때 지금 내놔도 최소한 몇주정도 1위유지하다가
기존 RPG게임들과 패치 시즌에 따라서 엎치락뒤치락 할수준이라고 봅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