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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검은사막은 클로즈베타서비스중!!!

크리여제
댓글: 5 개
조회: 3078
2014-05-08 12:10:49
요새 검사 이런저런것때문에 말들이 많은데 생각을 좀 정리해보고 개인적이지만
.
냉정하게 본다면 지금 검사의 클베방식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검사는 하루가 다르게 엄청난 패치량 그리고 유저의 피드백을 생각보다 빠르게 
.
클베에 적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
바로 유저들의 반응을 보기위함이네요
.
아마 개발사측에서 일부로 이렇게 무리하게 이리 저리 패치하는건 유저들의 반응을
.
한번 보고 싶어서일꺼 같네요
.
이러면 어떻게 반응할까 저러면 어떻게 반응할까 그러면서 게임 기획의 반향을 잡는다고 봅니다
.
유저들이 망겜이니 막말을 쏟아내는것도 개발자입장에서는 하나의 자료가 되는셈이니 
.
마이너스 보다는 플러스 효과가 더 크다고 생각할꺼네요(예방주사 격)
.
서버관리에서는 그 어떤 악플도 없는거보니 그것또한 하나의 체크 포인트로 볼것도 있구요
.
아마 남은 기간동안에도 개발자들은 그냥 유저분들이 피드백 넣으면 게임자체를 해치지 않는선에서는
.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그렇게 하면서 유저들의 반응을 보는 그런 시스템을 유지하다가
.
클베가 끝나면 그때부터 그 반응들을 모아서 처리할꺼라 생각하네요
.
오베에서 이랬으면 분명 문제점이지만 클베에서 이렇게 처리한다는건 저 또한 훨씬 플러스요인이
.
작용될꺼라 생각하네요
.
와우 초창기때가 개발자들의 소신것 가져갔다고 생각한다면 와우 중후반기부터는 유저들의 의견이
.
많이 반영되는거 같았는데 결과는 편의성 안정성만 강조하다보니 RVR PVP 자체를 못보는 결과가 생각나네요
(날것을 만든게 대표적인 예인듯 너무 유저편의주의...)
.
클베이니까 지금보다 더 극단적으로 실험 많이 해서 소신가지는 한편 유저들의 의견중에 좋은 의견들 많이
.
모으셔서 좋은 결과있기를 바라네요
.
ps.그리고 유저분들 아직 클베 그것도 2차에요 글 보면 무슨 게임 출시한지 1년 넘은게임처럼 비난하는데
     너무 열 내실 필요없다고 봅니다. 굳이 재미없으면 안하면 그만 아닌가요 ㅎㅎ!!

Lv34 크리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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