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극히 주관적인 검은사막 플레이 느낌..

냄비방패수호
댓글: 43 개
조회: 4501
2014-04-30 22:58:04

우선..

 

제가 쓰는 이글은 극히 제 주관적인 입장에서 쓰는 글이므로 일반화시키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다 느끼는바가 틀리고 성향이 틀리므로  단, 최소한의 정보삼아 봐주시기 바랍니다.

 

아직까지 클베고 오픈까지는 많은 픽스가 되어서 나오겠지만,  컨셉자체는 바뀌지 않을꺼같아요.

 

 

클베 당첨후 몇일 플레이해본 느낌으론..    단도직입으로 "폐인형" 게임구성입니다.

 

플레이시간이 엄청많은 하드코어 유저들과 겜폐인분들 많이 상위에 오를수있는 구성입니다.

 

 

각컨텐츠들이 간간히 재미를 위해 플레이할수있는 여건이 안되네요.

 

 

각각의 컨텐츠들이 리니지1의 흡사 레벨링같은(무한대)의 느낌으로 .... 엄청많은 시간을 요하는 구성....

 

우선적으로..

 

 

1. 맵...  

 

-_-...  나날이 발전하는 친절함은.....  쉽게 설명해서.. 현재 차에 쓰이는 네비게이션 씨스템이..

 

단순히 필요에의해서보다 좀더 쉽고 편하기 위함을 추구하죠..

 

 

검사에게 그런건 없습니다.  맵을 키면 타겜에서 날로발전하는 맵의 디테일따위는 없습니다.  큰 맵이 펼쳐지고

 

대략적인 위치만 보여줍니다.  즉,  손수 발로 여기저기 다~ 찾아가봐서 것두 위치를 스스로 외우라는겁니다.

 

 

맵에 대략적인 위치만 보일뿐입니다.

 

T 키로 자동달리기가 있으나.. 쉬운 길을 내비두고 꼭 길이라고 보이는곳으로 복귀해서 그길따라 2-3이상 빙 돌아갑니다.

 

본인의 머리속에 맵의 디테일을 외워서 가면 3-4분갈꺼..  T 로 가면 10분넘습니다. 즉 외우라는겁니다.

 

  나름 리얼함을 추구하고싶엇나본데...

 

이런노가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좋아할사람은 소수 뿐이라 느껴지네요.

 

 

2. 퀘스트

 

갈수록 발전하는 퀘스트의 편리함 따위도 없습니다.    동선을 바탕으로 주는 퀘스트? 이런거 검사는 남의 나라일입니다.

 

동선과 상관없이 여기저기서 중구난방으로 퀘스트가 쏟아집니다... 한지역의 그 큰맵을 주구장창 뛰어야합니다.

 

그옛날 맵의 난잡함에 힘들어하던..   맵끝에서 저끝으로 왕복을 몇번을 시키는 그런퀘... 가..  검사에는 많습니다.

 

올필드에 단일 서버다보니 ( 클베라서 단일서버가 아니라 검사는 오픈도 단일서버로 한다고 들었습니다.)

 

몹 좀 꽤잡는퀘는 하나하는데 기본 2-30입니다.

 

말타고 달리면. 아~주 조금 빠릅니다;^^;; 

 

엔피시를 찾는 퀘는 그나마 방향네비가 켜집니다.(방향만;;)  근데 지역을 찾는 퀘는...

 

"지역을 찾아라"  끝 입니다. 어디방향 어디지역..이런설명없습니다..   발로 뛰어야합니다. 그러다 다른퀘설명에

 

그지역나오면 아.. 거기구나.. -_- 

 

 

이동하는 동선에따라 퀘스트 스트레스 없이 할수없습니다....  여기저기서 막주고.. 하다보면 맵전체를 하루쟁일 걸어다녀야합니다.  이동텔포 같은서 검사는 아에 존재 하지 않으니까요( 클베라서가 아니라 원래 이겜은 텔포자체가 존재하지않습니다.)

 

이것도 리얼리티를 추구(?)함이겟죠..  노가다입니다... 노가다퀘없는 겜이 어디이겠냐만... 이겜은 그 수십배에 달합니다. ㅋㅋ

 

 

3. 스킬

 

스킬은 꼬!꼭 엔피시에게 배워야합니다.  예약시스템이 있긴하나... 결국 가야합니다...

 

퀘스트하다가 랩업해서 스킬배워야하는데... 맵~~ 저 ~~~끝에 엔피시가 있습니다.. 뛰어가야합니다....

 

귀환따위는 없는 2014년 신개념 일자리게임입니다.    귀찮아서 미루다 한번에 갑니다..ㅠㅠ 그래도 결국 뛰어야합니다.

 

 

맵 저~~ 구석 구퉁이에 존재합니다.. 여기저기 많이 있는게 아닙니다.....

 

 

4.전투

 

이거하난 정말 칭찬합니다.

 

컨트롤 난이도가 이제까지 나온 게임중  최상입니다. 컨하는 맛이 납니다.

 

스킬창은 10개..  그러나 스킬은 전부 그안에 안들어갑니다. 몇몇 액티브 스킬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스킬이

 

방향키와 마우스의 컨맨드 입력으로 구현가능합니다.  외우면됩니다.. 다~~~ 

 

캐릭의 모션이 MMO에 비해 더 리얼하다보니  나중에 오픈하면 프레임계산하면서 스킬 구사하는 괴물유저들이

 

분명나올껍니다.   컨하는맛을 추구하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전투는 정말! 할만합니다. 

 

4. 그래픽

 

저는 그래픽을 많이보는 타입인데,  그래픽 쩝니다..다만.

 

먼가 모르게 리얼함과 이질감이 같이 공존합니다.. 그래픽카드의 문제때문이 아닙니다...  먼가 모르게

 

진짜 같으면서도 먼가모르게 부자연스럽고,  이질감이 느껴집니다. 허나 그래픽 구현은 객관적으론  쩔어줍니다.

 

 

아..쓰다보니.더할말이 많았는데 까묵었네요 -ㅁ-;;

 

우선 결론적으로.. 라이트유저는...  간단히 즐기기엔..  너무많은 시간을 요하는 구성에의해. 쉽게 지루해질 시스템입니다.

 

저도 플레이하는 중간중간... 지루함을 느꼈습니다.   이야기여력으로 인해 퀘 자체가 진행안되는 경우도 발생해서..

 

이야기 여력을 채우러 또 여기저기 퀘찾아다니고.. 시간벌고...

 

 

그냥 덜도 말고 더도말고. 딱.. 폐인형 컨셉입니다.     무역이나 제작또한 쉽게 안됩니다.

 

타게임에 비해 굉장히 많은 시간이 투자됩니다. 

 

 

전투 플레이와, 그래픽만보면 오픈하면 하고싶으나...  플레이내내 느끼는  짜증과 스트레스.. 그리고..

 

흡사.. -_- 실제로 일하는듯한..노가다....

 

굉장히 호불호가 갈릴 겜입니다..

 

그냥 제가 느낄때 오픈 초반엔 몇달 반짝 탑을 달리다가 슬슬 많은 유저가 빠져나갈꺼라 보입니다. 아마도 반이상 빠져나갈꺼라 보이네요.....

 

 

느낀점은 딱하나..   이겜 빠지면  옜날 리니지1에 빠져서 폐인되는것같은 느낌으로 플레이하게되겠구나..

 

 

Lv50 냄비방패수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