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검은 사막은 탈 리니지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Lenga
댓글: 32 개
조회: 3784
추천: 1
2014-04-30 01:02:29
현재 검사는 렙업과 공헌 이렇게 두가지로 분류되어 플레이를 유도합니다.

랩업 자체를 퀘스트 경험치를 아예 빼버리고 닥사를 해서 올리는 형식인거죠.

이 부분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전투 자체에 액션성을 가미해서 플레이를 덜 지루하게 만든 점에서도 일관성있는 컨텐츠 선택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퀘스트 자체에도 랩업의 기능을 넣어줫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지만 현재 시스템도 좋으니 제처두고요.

하지만 현재 검은 사막의 닥사는 이부분에 문제가 있습니다.

리니지 같은 로또형 보상이라는 겁니다. 그것도 꽤나 효율성 좋은 것으로 말이죠.

이 문제의 시발점은 몹이 떨구는 완제품에 있습니다. 검은 사막은 아이템 자체가 꽤 희귀한 게임입니다. 그런데 일반 몹들이 희귀한 아이템을 떨군다는 것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봅니다.
이 시스템은 닥사 유저가 랩업과 게임 머니를 동시에 벌 수 있는 상황인 겁니다.

현재 검은 사막은 샌드박스 형식의 알피지 이며 컨텐츠의 다양성을 내새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시스템은 컨텐츠의 다양성에 반대되는 것입니다.
컨텐츠의 다양성이란 컨텐츠 끼리의 값어치가 동등할 때 이루어 질 수 있는 부분인데 닥사만으로도 게임 머니와 렙업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면 실질적으로 공헌 자체가 빛바랜 컨텐츠가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공헌이란 퀘스트를 하고 NPC와 교류를 하면서 제작 혹은 무역을 하는 컨텐츠 인데요. 이부분에 현재 성장하여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은 극소수 이며 성장자체는 목적이 될 수 없고 만약 이 컨텐츠를 즐긴다면 실질적인 보상으로 높은 게임 머니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닥사가 리니지 처럼 로또를 노릴 수 있고 그리고 이것이 공헌 대신의 역할을 해줄 수 있다면 공헌 쪽 컨텐츠는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공헌 쪽의 보상을 그냥 높여버리면 될 수 있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만 만약 그럴 여건이 안되고 공헌 컨텐츠에 성장 요소마저 넣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일단 탈 리니지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현재 검은 사막에는 문제점이 꽤 있습니다. 지나치게 불친절한 플레이 흐름, NPC 친밀도가 마치 와우 평판작 처럼 되어버릴 경우, 위에서 말한 컨텐츠의 공정성이 무너질 수 있는 상황...

그러나 검은 사막은 너무나 엄청난 도전을 했고 그 도전한 가치 만큼의 게임을 보여 줬습니다. 평판과 퀘스트 그리고 래밸업에 대한 새로운 해석, 엄청난 컨텐츠를 뽑아 낼 수 있는 액션성이 가미된 플레이(벽을 타거나 전투 같은것 말이죠.), 게임 자체를 관통하는 올곧은 컨셉과 그 컨셉이 걸맞는 컨텐츠, 절대로 조잡하지 않음 등.

아마 제 생각입니다만 개발 중에 남은 잔재라고 생각합니다. 옛날 부터 그랬고 현재까지 그랬던 것이니 남은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검은 사막은 굉장히 혁신적이고 더 혁신적인 게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없에는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Lv58 Leng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