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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와우를 한 이후 다른 mmo의 인던이 재미없는 이유는

아이콘 7썹o레린
댓글: 39 개
조회: 6122
추천: 6
비공감: 1
2014-08-25 00:40:01
원래 와우를 한 이후 다른 엠엠오가 재미업ㄹ는 이유였는데
다른 앰엠오의 인던이 재미없는 이유로 바꿈 ㅇㅇ 지적감사

요즘 하나씩 다해보고 노잼이라 드레노어 기다리는 입장에서..
와우를한후 다른 mmo를했을때 노잼인이유는 긴장감과
경쟁성의 부재라고 생각함. 사냥부문에서.

와우에서 가장 중요한 컨텐츠인 10인 25인 레이드에서
가장 잘해야할건 보스의 패턴을 파악해 기본적인 공격을
피하고 큰 공격은 모여서 버텨내면서 회피동작을 최소화하며

최대한 딜을 쑤셔넣는거라고 볼수있는데 ( 물론 세세하게
따지자면 수도없는 갈래가있지만 그냥 쉽게봤을 때 ) 이건
다른게임에서도 많이 채용한시스템임. 근데 왜 와우에서

하던만큼의 재미를 왜 못느끼는가 하면. 딜체크와 힐체크시스템
포함 여러 에드온과 유저경험에의한 전체적인 레이드난이도의
높음과 거기에서 오는 성취감이라 생각함.

예를들어봤을때 와우에선 레이드 공략에 실패하는경우
특히 공대장같은경우 무엇이 문제인지 거의 바로 알 수 있음.
보통 한두달 이상 공대장을 제대로 해본 사람이라면 화면에

공대원 전체의 생존기가 쿨이 돌아가는가를 알수있는 에드온
딜체크와 힐체크 그리고 받은대미지가 얼마인지 볼 수 있는
에드온정도는 기본적으로 갖추고있음 그러다보니 딱 보고

나서 이전번 트라이에비해 저 딜러는 딜을 좀 더 못했고,
저 탱커는 생존기를 제대로 못 켜서 딜을 더 받았으며,
어떤 딜러를 보니 밟지 말아야할 장판을 은근슬쩍 밟아

힐러의 엠소모를 더 늘렸고, 어떤 힐러가 중간에 엠오링이
많이나길래 보니 쓸데없는 힐을 많이해 오버힐이 많았고..
누구는 생존기를 안썻고 누구는 물약을 안먹었고 등등.

엄청나게 세세한상황을 알수있고 또한 그에대한 케어를
해줄 수 있기 때문에 보스의 난이도가 좀만 낮아도 쉽게
잡혀버림. 한두번 실패하면 뭐가 잘못인지 딱 알거든.

누구의 잘못인지도 딱 나오고. 그리고 딜러또한 딜체크시스
템에 의해 공대내에서도 딜잘하는 딜러, 힐러또한 힐잘하는
힐러가 모두 나눠짐. 이것에의한 자부심도 강하고 또한

트라이도중은 딜러들은 보스 깨는것도 깨는거지만 자기
딜량을 더 올리는데 재미를 느끼는 사람도 많고. 물론 트라이가
길어질수록 보스를 깨는데 온 집중이 다 가지만.

근데 이게 아이온 테라 아키 등등의 게임으로 넘어오는순간
말이 달라져버림. 5인 던전을 간다쳐도 보스잡기를 실패했
을때 어느정도 예상은 가능하지만 이게 정확히 뭐가 부족한

거고 누가 실수를했는가 와우만큼 추정이불가함 와우가
80% 정도 체크가 가능하다면 (에드온의 힘으로) 다른게임은
많아야 40% 정도, 정말 눈썰미좋은 사람이어야 50~60%

정도 확인이 가능해짐. 숫자에대한 확인과 다른사람의 스킬
체크가 거의 불가능하기때문임. 딜 열심히하는듯 보이는사람
이 탱하고 비슷한딜을 할수도있고 힐 열심히 하는듯보이더

사람이 사실 엄한데다 오버힐만 연사했을수도 없음 근데
이걸 알 방법이 없고. 그러면 필연적으로 보스 난이도가
내려가거나, 또는 난이도가 내려가지않으면 정말 컨 좋은

소수만 잡거나 딜로 밀어버리는 상황이 오게되는데 마치
퍼즐맞추듯 한개라도 틀리면 실패하는 와우레이드하던
사람에게 이런식 사냥은 그냥 5인 단순파밍 레벨업 던전정도로

느껴지고 결국 던전사냥이 재미없게 느껴지게 됨. 하지만
이게 또 단점만은 아닌게 아이온같은경우 전체적인 던전
난이도가낮고 딜힐탱의 수치화가 되지않으며 스킬캔슬이

어렵다보니 조작난이도가 낮아 손이느린 여자나 나이많은
사람들에게도 두루사랑을받음. 근데 와우에서 빡빡하게
하던사람에게는 좀뭔가 시시한 느낌이 드는것도 사실

(내가보기에 난이도 정말낮은던전 실패할때마다 딜힐체크
하고싶었던게 한두번이아님) 정말 와우 어떤 레이드 던전
이라도 딱 트라이할 템렙으로 도전하라고 다른 mmo에

가져다놓으면 진짜 개고생하면서 컨좋은 사람이 뭉친
파티가 아닌이상 대부분이 못깨고 템렙높여 딜로 밀어
버리려고 시도할거임 ㅇㅇ 와우가 어려우니 와우저가

수준이더높다 이런게아니라 게임을 수치화해주는 에드온이
너무나도 발전하다보니 보스를 잡아야할때 100이 필요하다면
실패시 와우는 이게 70쯤이었고 30이 뭐가부족한지를

수많은 에드온이 알려주는데 다른게임같은경우 이게 70쯤
인것 같긴한데 나머지 30이 뭐가부족한지 알기가힘듦.
저놈이 딜을적게하는건지 저놈이 힐을 제대로 못하는건지...

그러다보니 와우는 부족한점을 딱딱알아가며 70점에서
80점 90점 100점까지 하나하나 매꿔가는데 다른겜같은
경우 한 85점까지 각자 눈썰미와 재량으로 채운다음

'열심히 하져!'이럴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보스잡는 허들도
85~90점으로 내려줘야되고 좀더 짜증나는놈을 퍼즐맞추듯
하나하나 짜맞춰가던 와우저들은 이런 라이트한 시스템에

적응을못하고 '아 와우만큼 재미가없네 근데 와우는 넘많이
해서 지루하고 담확팩이나 기다려야지'라는 소리가 나온다고
생각함. 주변에도 이런사람이 많고 ㅇㅇ 여러가지 게임

다 건들여봤는데 상위사냥터가도 항상 뭐가부족하길래
뭔가 생각하다가 결국 이거인거같은데 주변에도 그런사람들이
많길래 써봄 모바일이라 한말 또하고 그랬을수도 있는데 양해부탁드림

Lv65 7썹o레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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