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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우리 나라 온라인게임시장은 잃어버린10년인듯

뚜뛰뿡
댓글: 30 개
조회: 5213
추천: 68
비공감: 7
2016-07-10 17:59:22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유저탓 + 게임성을 버리고
도박질로 돈버는법을 배운 후부터 멈춰버렸다.
우리나라 게임쪽의 유저탓은 역사가 꽤김
ㅇㅇ 내가 기억하기론 인터넷 인프라가 급속도로 깔리면서
리니지를 뒤따라서 온라인 게임산업이 흥하면서
돈좀 있는놈들이 너도나도 게임쪽에 뛰어들던 시기에
안그래도 좁은 시장에 갑자기 존내 많은 게임사가 들어서버려서
퀄리티는 고만고만한놈들이 이름만 다르게 존내 나오던 시기가있었음 ㅇㅇ
그러다가 다같이 홀딱 망해버렸을때도 
오베족이니 뭐니하면서 유저들이 상용화만 되면 싹다 빠져서 게임 다망한다고
유저탓을 그렇게 했었지 
근데 솔까 그게 당연한게 당연히 다 똑같은 게임이면 하던게임이 상용화하면
주변에 널린 오베쪽으로 넘어가는게 상식아님? 
그러는게 싫었음 게임을 좀 퀄리티 있게 만들던가 다 고나물에 고밥으로 만들어놓은거
지들이면서 유저탓이 그렇게 쩔었지 ㅇㅇ
암튼 그렇게 한번 휘청 하더니 돈을 벌 다른방법을 찾았지
일단 유저수는 유지해야하니까 게임 자체는 무료로 풀고 
아이템이나 기타 유용한 컨텐츠를 현금으로 팔았는데 솔까 여기까진 나쁘진 않았음
초반엔 윈윈이었지 근데 문제는 돈좀있는 사람들이 캐시템을 팍팍 사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문제가 됬지 mmorpg라는 장르는 솔직히 시간을 투자하는만큼 강해지는건데
이걸 돈으로 매꿔버린겨 
근데 문제는 컨텐츠가 나오는 속도야 
유저들이 돈으로 시간을 단축해버리니까 컨텐츠 나오는 속도가 못따라감 ㅇㅇ
그래서 일단 구색은 갖춰야하니까 퀄리티 낮은 컨텐츠가 쏟아지고
그래도 유저를 못붙잡을꺼같으니까 유저들끼리 경쟁할수있는 pvp시스템이 강화됬는데
여기서 문제는 돈좀 벌겠다고 밸런스에 영향주는 템을 캐시로 팔아버림
암튼 지들 게임 수명 다 짤라먹으면서 돈을 벌다벌다 요즘엔
게임을 만드는게 아니라 빠칭코가게를 차리는 수준까지 와버렸는데
이게 돈을 벌수 있으니까 문제없는거 아니냐? 수요가있으니까 이러는거아니냐?
이럴수있는데 게임 자체의 퀄리티는 근10년간 변한게없어
외국 게임들은 발전을 하는데 우린 게임의 퀄리티를 높여서 돈을 버는 방식이 아니니까
돈을벌려는 동기가 게임의 질을 높인다는 결과로 이어지지가 않음
당연히 그러지 게임 좆빠지게 개발해봐야 
캐시템으로 도박판 벌여놓는게 돈은 더 잘벌리니까
아직도 던파, 메이플 이런게임이 온라인 게임 상위권임 ㅇㅇ
그만큼 잘만든 게임이냐?
뭐 맞긴한데 그 후에 나온게임들이 개차반인게 더 맞는말이겠지
우리나라에서 요즘 출시하는 게임들은 경쟁력이 존내 후달려
게임자체의 매력으로 돈을 버는게 아니니까 
어느정도 유저들이 들어오기만 해주면
이벤이든 마케팅이든 해서 돈을 벌거덩
이딴식으로 운영하니까 게임자체의 퀄은 등한시하게되는거고
내가 생각하기엔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잃어버린 10년이여
그리고 그걸 적나라하게 보여주는게 서든2지
서든2가 우리나라게임산업의 최선이야 
좆망

Lv4 뚜뛰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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