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거래에 대한 시각이 굉장히 안 좋습니다. 이건 왜 이런가 하면.
현금거래는 법적인 문제도 발생하지만,
그에 앞서.현금거래가 게임내용을 망가트리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죠.
승패를 좌우하는 적지 않은 요소가,
게임플레이의 목적이 되는 적지 않은 요소가
게임내의 재화로 획득하는 형태로 게임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 재화는 더구나, 해당 플레이를 할 능력이 되느냐를 따지지 않고.
해당 플레이를 얼마나 반복하느냐로 획득을 가늠하게 됩니다.
왜 이렇게 만들어질까는 명백하죠.
많이 반복하게 하는게 목적입니다. 심지어 게임 전체가 이것만을 계속하도록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게임만 하다보면,
현거래는 자신이 즐기는 게임 그 자체를 돈으로 하는 것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승리는 돈으로 쟁취하는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현거래는 절대악으로까지 보이게 되죠. 자신의 게임이 게임이기 위해서 말입니다.
이런 게임에서 현거래는 악영향밖에 없습니다.
인기몰이의 반증이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현거래가 그런방향으로만 작용하는 게임은 하나같이..
승패를 좌우하는 적지 않은 요소가 게임플레이의 목적이 되는 적지 않은 요소가 게임내의 재화로 획득하는 형태로
즉, 현금거래로 게임을 승리할 수 있도록 게임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사람의 실력으로만 승리할 수 있는 게임이었다면, 현거래로 승리할 수 없습니다.
게임의 승패와 완전히 무관한 것이었다면?
게임의 내용자체와는 완전히 무관한 것이었다면?
현거래 하든 말든 유저들은 별 관심도 없으며, 현거래가 아무리 심각해도 게임성이 유지됩니다.
그런 게임이 세상에 어디 있느냐.....
반대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그런게임을 한번도 못 해봤다.. 밖에 더 되나요?
바로 여러분이 재미없다고 넘긴 게임 중에.. 바로 그런 게임이 있습니다.
취향에 안 맞을 뿐이었다?
네, 맞습니다.
당신의 취향은 현거래를 하도록 만들어진 게임에 맞는 겁니다.
현거래나 캐쉬템이 승패에 직접 작용하는 게임은... 하지 마세요.
그런 게임을 완전히 배제해 보십시오.
현금거래 자체를 나쁘게 보는일은 없을 겁니다.
약관상의 문제라든가 하는 건.. "약속은 지켜야죠!!"
이번 블리자드 발표에 의해 입장이 바뀐 글이 아님을 밝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565&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B4%ED%BC%AD&sterm=&iskin=webzine&l=3504
개인적으로 디아블로가 어떤 게임일지 게임내용자체는 나오고 나서 판단하는게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