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일본상장가지고 이런저런 말들이 많네요.
기업의 국적 따지는게 명확하지도 않고 구분이 무의미한 다국적 기업 시대이기는 하나, 어찌됐든 기업의 국적이라는게 존재하긴 하죠.
그럼 국적따지는 기준이 뭘까요?
1. 설립지 주의 : 영국에서 발달한 것으로 당연하다면 당연히 영국의 세계패권이 유지되는 동안 전세계적으로 퍼져 일반적 모델이 됩니다. 기업은 설립된 국가의 국적을 자동취득한다는 것이죠.2. 본점소재지주의 : 이건 뭐, 대륙법에 속하는 것으로 본점소재지 국적을 따른다는 것이었는데 요즘은 '실질적 영업행위'가 이뤄지는 곳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명목상 본사가 어디있건 상관없다는 거죠. 세금회피를 위해 본사를 이전해도 징세가 가능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건 그냥 어떤 블로그에서 퍼온거라 이런 식으로 다들 국적 따지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리 있는 말이라 퍼왔습니다.
이거말고도, 대주주들의 국적, 소유주의 국적, 직원들의 국적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보는데 이거 모두 국내기업이라는 데 손을 들어주죠. 또한 예전 넥슨재팬이 넥슨이 되면서 본사가 되었다고는 하는데 말 그대로 명목상 본사일뿐입니다. 주요경영인, 주요개발진, 주요직원들이 모두 넥슨코리아에 있으니까 말이죠. 이런 상황에서 일본ㅇ 있는 넥슨을 정말 넥슨 본사라고 볼 수 있을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추가로 몇몇분들의 코멘트에 대해 답변하면.
1. 넥슨은 이제 일본기업이고 국내시장에서 손 뗴려 한다???? : 한국온라인게임시장은 세계2위규모이며, 넥슨매출에서 한국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30퍼센트가 넘으며 아직까지 넥슨 내 1위시장입니다. 근데 이걸 손떼려고 한다구요? 넥슨이 미쳤나요? 근거 있는 주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말도 안되는 루머 말고요.
2. 게임출시나 업데이트가 일본이 우선이고 한국은 2순위가 될 것이다??? : 주요개발진이 모두 한국에 있습니다. 또한 시장규모도도 한국이 큽니다. 왜 저렇게 될거라고 보시나요? 근거가 뭔가요? 물론 이런건 있을 수 있겠죠. 지금도 각 지역별로 지역색에 맞는 업데이트가 존재합니다. 일본에 명목상 본사가 있으니 일본내에서 그게 좀 더 강화될 순 있겠네요. 저번에 나왔떤 강철코스튬 던파라던지 말입니다. 하지만 고작 그런거입니다. 업데이트가 2순위로 밀린다는건 말도 안되는 주장입니다.
3. 외국에서 넥슨을 일본기업으로 볼 것이다??? : 여러분이 어떤 기업의 국적이 궁금할떈 어떻게 알아보나요? 그 회사가 어디에 상장했나를 살펴보나요? 본사가 어디있는지 확인하나요?? 아닙니다. 그렇게 열정적으로 찾아보지 않죠. 그냥 언론에서 뿌리는 자료로 봅니다. 얼로즈 만든회사가 어디 국적인가요? 본사 찾아보셔서 알아보셨나요? 아니죠. 그냥 언론에서 러시아 기업이라니까 러시아 기업인겁니다. 그럼 언론에서 넥슨을 어느 나라 기업이라고 보는지가 중요하겠죠? 일본상장했다고 일본기업이라고 본다고 생각하시나요? 위에서 말한 설립지주의, 본점소재지주의에 의하면 국내기업이네요.
1줄요약
넥슨은 한국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