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이슈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집게손 모양'은 다 남성 혐오?..누구를 위한 논쟁인가

아이콘 아사다시노
댓글: 19 개
조회: 7889
2021-05-04 20:36:28
'집게손 모양'은 다 남성 혐오?..누구를 위한 논쟁인가

책 한 권의 두께를 손가락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집게 모양을 만들 겁니다.

최근 남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런 모양이 담긴 특정 웹 홍보물을 ‘남성 혐오’라 부르며 논란이 일었습니다. 해당 기업, 공공기관은 줄지어 사과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논란의 중심이 된 손가락 모양은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물건을 집는 흔한 모양입니다. 과도하게 상징을 끼워 맞췄다는 비판이 잇따르는 와중에 일부 정치인은 갈등의 불씨를 키우고 있습니다. 점점 극단으로 치닫는 ‘혐오 논쟁’으로 젠더 의제에 부정적 프레임이 씌여질 수 있으며, 현실의 차별과 폭력은 그 사이 잊혀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성계는 젠더 갈등 프레임을 재생산하는 것이 20·30대 남성의 삶에도 도움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


녹색당 여성특별위원회는 논평을 내고 "일부 남성들이 편집증적으로 ‘남혐’의 증거를 찾느라 황당한 논쟁을 벌이고 있을 때, 20대 여성의 우울증, 자살 시도율, 자살률은 급격히 증가했다"며 "차별·폭력·범죄·빈곤으로 인한 여성들의 SOS 신호에 무감각한 사회와 정치가 ‘누구’의 ‘어떤 외침’에 이토록 재빠르게 반응하는지를 보며 허탈함을 감출 수 없다"고 했습니다. 위원회는 정치권을 향해서도 "젠더 갈등이라는 손쉬운 진단 뒤에 숨어 성차별을 도리어 조장하는 정치는 더 용납하기 어렵다"며 "여성, 청년 등 사회적 소수자의 안전과 권리 보장이라는 원칙하에 유능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

Lv83 아사다시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