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칠색의v인형사입니당. 키랏★ 자아 전편에는 등대는 정말 쉽고 또 적군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글을 썼지요. 맵은 말리노브카였고... 근데 사실 등대로 개 쩔 수 있는 맵은 몇개 안 되지요. 1선등대... 혹은 센터 등대가 안되는 맵에서 경전은 어케 해야 할까요?
1. 일단 살자 대부분의 맵에서 경전은 주역이 아닙니다. (뭐 경전이 주역인 맵에서도 던지는 게 보통이긴 하지만...) 그럼 그런 맵에선 어케 해야 하냐하면... 일단 살고 봅시다 ㅇㅅㅇ
첫째로 노려야 할 건 2선 등대입니다. 근데 2선등대도 안 되는 맵이 있어요. 그럴 때는... 잠수 탑시다 ㅇㅅㅇ
전에... 맵 이름은 까먹었는데, 중간에 평야가 있지만 센터에 가면 죽는 맵에서 경전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맞아요 그 맵 이름이 스텝이었죠.
이 맵에서 경전이 센터를 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전 초반엔 가지 않습니다 ㅇㅅㅇ (적 경전숫자와 레이팅에 따라서 달라지긴 하지만) 왜 안 가냐면... 내가 센터에 등대 갔다가 던지는 경전한테 스팟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그래서 전 울배 앞 수풀(구축자리)에 숨어서 적 경전이 던지는 걸 기다렸죠. (적 경전 죽은 다음에 가려고...)
아군이 말하더군요. '경전형 여기서 저격질하면 안 돼' ... 아니 경전이 저격질을 하면 안 된다구? 뭐 그런 떡볶이에 밥 말아먹는 소리를 하는거야?
경전은 저격질해도 됩니다. 어찌됐건 죽지만 않으면 됩니다. (포 한번 쏘고 죽으면 초반 rr뒈짓만 못 합니다.) 대부분의 경전들이 rr뒈짓을 함으로 인해서, 경전에 대한 티어기대치는 제로를 달리고 있지요. 막말로 해서 걍 센터로 달려도 팀에 피해는 안 줍니다. (평균적으로 적군 경전도 던지니까...) 차종과 티어에 대한 기대치는... 그 차종과 티어의 평균점수입니다. 구축,자주라면 줘야할 데미지가 있고, 헤비라면 받아야할 잠재피해치가 있습니다. 미듐이라면... 한마디로 정의하긴 힘드네요. 그리고 경차라면... 요구되는 수치가 없어요...
경전에겐 아무도 별 기대를 안 합니다. 평균스팟수가 있긴 한데... 한번 스팟하고 10초도 안 되서 지워지는 스팟... 승패에 별 의미가 없습니다. 아무도 기대하지 않는 별볼일 없는 차종. 그게 경전입니다. 솔직히. 하도 던져서 이젠 믿지도 기대하지도 않죠. 따라서 모든 전차중 가장 자유롭습니다.
저격질? 해도 됩니다. 일단 살기만 하세요. 어그로? 좀 걱정되긴 합니다만, 개피라도 살기만 하면 됩니다. 잠수? 괜찮아요 괜찮아요. 초반에 던지는 것보단 후반에 던지는 게 100배 낫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초반에 던지는 건 진짜 아무 의미 없습니다. 경전맵에서야 초반에 던지면 스팟딜 조금 찍을 수 있을 지 모르지만, 경전맵이 아니면 스팟찍어봤자 딜 거의 안 들어갑니다. 차라리 초중반 울배 부근 수풀에 숨어서 없는 척 하다가, 후반에 맵이 정적에 휩쌓였을 때 던지는 건... 그건 승패를 좌우하죠. 전장을 고요가 지배할 때, 갑자기 경전 한마리가 나타나서 아군을 다 스팟했다고 생각해보세요. ... 맙소사
정말 끝내기 한수입니다. 경전이 달려온 이상 구축이 저격가능위치에 있다고 봐야겠고, 그럴테고, 자주포탄이 쏟아지는 건 말할 것도 없습니다. 레알 죽음의 사신입니다. 헤비는 말할 것도 없고 미듐도 그런 강행은 할 수 없습니다. 제아무리 빠른 미듐이라도 한발 맞으면 삐끗하고 그러면 바로 순삭되는 게 후반입니다. 하지만 경전이라면? 육감 뜨자마자 바로 2초마다 핸들 좌우로 돌리고 조그만 구릉이라도 있으면 거기에 몸 숨겨서 전진하고 그렇게 해서 2대라도 스팟하면? 아슬아슬한 전력이 균형을 이루는 후반에... 2대를 스팟하면? 그 판 이긴 겁니다 ㅇㅅㅇ
강행? 대부분의 상황에서 초중반 강행은 아무 의미 없어요. (마숲 빼고) 어차피 좀 있으면 스팟되는 걸 위해서 목숨을 버리다니 그건 걍 던지는 거죠. 자주너프이후 '진정한 강행은 오직 후반에만' 있습니다. 대부분 경전들이 강행이라고 하면서 rr하는 거... 다 던지는 거에요. rr뒈짓이라구요.
2. 후반까지 살았다면, 이제 당신은 조커카드. 후반까지 경전이 살았다면, 당신은 그야말로 조커카드입니다. 대등한 게임에선 끝내기 한수가 될 것이고 불리한 게임에선 대등하게, 혹은 유리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 보실 영상은, 초반 센터등대를 갔다가 개피가 되어 넘어지기만 해도 죽는 경차가 벼엉신 짓하면 지는 판을 확실히 이기게 하는 게임입니다. (... 솔직히 아군 승률보면 그런 실수는 없을 판이긴 하지만요.) 음... 경차가 후반에 역전을 하는 영상도 있긴 한데, 여기서는 등대 영상을 올리고 싶거든요. (솔직히 5:10이라도 역전이 가끔은 있으니까여... 아무리 유리해도 그냥 막하면 적군이 탑건따고 8킬하고 역전... 하는 경우도 있죠. 적어도 탑건따며 역전하는 경우는 자주 있죠...) 아군 10대(개피 경전 빼면 9대...) 적군 7대 - 적군입장에서 할만한 상황이죠. 잘못하면 다 이긴 걸 지는 상황에서 - 경차가 후방 등대로 끝내기 한수를 시전합니다 ㅇㅅㅇ
음. 후반에서의 등대는 레알 막판보스 ㅇㅅㅇ
다리 건너오는 애들이 적군을 스팟도 못 하고 비명을 지르며 죽어가는 군요.
도망가려하지만 땡칠이의 스팟으로부터 벗어날 순 없죠 ㅋㅋㅋ 만약 제가 적군이었고, 남팀에서 등대한 것 처럼 북팀에서 등대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적군 수는 9대(왜냐하면 경전이 던졌을 테니까) 아군은 8대(난 안 던지니까) 경전이 안 던진 것만으로 불리한 판이 할만한 판으로 바뀌네요? 영상보면 남팀 오른쪽 미듐 두대가 전진중인데, 제가 남팀에서 등대한 것처럼 북팀에서 등대했다면 저 미듐 두대가 순삭되고 북팀이 유리해졌겠죠? 그 다음 저라면 센터에서 수풀끼고 적배를 정찰해서 구축들을 구축할테고, 그러면 아군은 이길 겁니다 ㅇㅅㅇ
라고 해도... 개인적인 경험으로 말하면, 사실 제가 북팀가도 이길까말까일 거에요... 왜냐하면...
북팀은 에버리지 팀이고, 남팀은 굿맨&유니컴팀인데, 에버리지팀은 채팅을 안 듣거든요! 등대도 안 쓰거든요! 전에 이 맵에서 북팀과 같은 상황에서 경차를 탄 적이 있는데, 그 때도 오른쪽을 통해 적이 왔고, 아군은 왼쪽을 전진했죠. (그 땐 아군도 적군도 에버리지팀) 전 오른쪽 아군이 전멸하기 직전부터 적군이 오른쪽으로 오니까 울배와서 저격포지하라고 했습니다. 제가 등대한다고 하고... 하지만 온 거는 구축 한 대였죠... e0에서 등대하던 저는 중과부적이라 결국 스팟만 찍고 d8로 후퇴하고... 그 사이 왼쪽이 전멸되서 b7수풀에서 왼쪽 센터 오른쪽 전부 다 스팟하다가... 결국 졌습니다...
... 세번이나 후퇴하면서 등대... 전 정말 저같은 등대 본 적이 없네여... 근데 이 판은 어떤가여? 왼쪽 아군이 불리해지자 전 k1에서 등대위치잡고 아군을 불렀고 제가 등대 위치잡는 사이 울배 구축 두대가 왼쪽 저격포지 잡고, 제가 지원요청하니 울배 구축 나머지 한대도 왼쪽 저격포지로 들어왔습니다. 울배 있던 구축들이 전부 왼쪽 저격위치를 바로 잡았지요... ... 이게 바로 팀윅이죠... 경전은 개피가 되더라도 살아서 후반을 위해 울배수풀에 숨고, 구축은 아무말 안 해도 알아서 방어준비... 그리고 지원요청하니 나머지 구축도 방어준비... 에버리지 이하와 굿맨의 가장 큰 차이... 맵과 채팅을 보는가 아닌가... 이 영상을 보면 그게 확실히 나오죠... 에버리지이하가 앞만 보며 전진하거나 앞만 보며 저격질할 때, 굿 이상은 맵을 보고 전황을 파악한 뒤 그에 맞게 대응합니다... 지원을 요청하면 바로 지원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