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에서 Driving_Force 로 활동하고있는 로넛입니다.
저도 몇천판 이상 고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슈퍼테스트와 정식오픈을 거쳐오면서 쌓아온 저의 노하우를
신입, 그리고 힘들어하시는 전차장님들과 공유하고자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게임 시스템을 파악하자!
월드 오브 탱크는 게임입니다.
한 게임 안에서 유저의 실력, 기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
적이 보이는 시스템
발견, 위장시스템 등이 있죠
게임을 잘할려면, 즐겁게하려면
여러분은 이 시스템을 꿰뚫진 못해도
알아는 두어야 합니다. 이해는 하고 있어야 합니다.
월드 오브 탱크는 지금까지 나오던 다른 온라인게임과는 다른 점수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바로 기여도 이죠.
예를들면 서든어택 - 킬에따라점수, 폭탄설치에따른점수, 목표물을 적진에 가지고간 사람점수
이렇게 개인에게만 점수를 줍니다. 팀이이기면 오는점수도있지만요
그래서 내가 양념한거 다먹네 이런소리가 나옵니다.
월탱은 다를까요? 네 다릅니다.
달라도 너~어무 다릅니다.
1. 첫발견 시스템
전차들 중에는 빠르지만 방어력이 약한전차도 있고
느리지만 방어력이 강한 전차도 있습니다.
포의 성능을 떠나서 약하고 강하냐 빠르냐 느리냐는 적의 포탄을 맞고 죽기쉽거나 적의 포탄을 많이맞아도 잘 안죽거나
로 나뉘게 되죠
빠르지만 방어력이 약한 전차가 아무것도 못해보고 죽으면 섭섭하겠죠? 눈먼포탄이나 적군이 너무 잘쏴서 도망갈 수가 없었다고 하면요
약자를 위한 시스템 첫발견시스템이 있습니다. 해당적 전차를 첫번째로 발견하기만해도 경험치와 돈을 주죠
하지만! 이건 정말 적게 줍니다. 12기정도를 발견하고 죽어버렸다 하면 간신히 돈을 조금 버는수준?
첫발견을 하지않았지만 오래오래살아남으면서 돌아다닌 전차 A와
첫발견만 하고 죽어버린 전차B
어떤 전차에게 경험치와 돈을 더 많이 줄까요?
답은 A입니다. 첫발견은 말그대로 약자를 위한 조그만 보험이지 주 경험치 수단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나는 이 전차를 그냥 많이타서 다음전차로 넘어갈거야 하는마음가짐은 절대 게임을 즐기지 못한다는것을 명심하세요)
2. 발견 시스템
예를 들어보죠 서든어택에서 내가 적을 보고 무전으로 미니맵에 표시를했습니다.
아군스나이퍼가 잡았습니다.
나에게 경험치가 오나요?
안옵니다.
하지만 월탱은 옵니다.
무려 반이나 뺏어서 줍니다.
하지만 아군 하나만 쏠까요? 아니죠 여러명이 쏩니다. 아군의 목표물이 되는 전차를 발견하는것이
바로 발견시스템으로 경험치, 돈을 얻는 방법입니다.
이 발견시스템을 이용하기 좋은 전차가 뭘까요?
적이 어느길로오는지, 어느곳에 어떤전차가있는지 몇대나있는지 아군에게 알려주기쉬운 조건이 뭘까요?
바로 빠르고 시야가 좋고 무전기가 좋은 전차입니다. 이 전차가 바로 경전차입니다.
이 시스템은 지속적이고 오래살아남는 경전차들에게 아주 유용한 시스템이 됩니다.
경전차를 모실 여러분은 이 시스템을 잘 이해해야합니다.
3. 발견시스템 심화
발견을 하고 건물뒤로 숨었습니다.
제 시야를 가린거죠 적을 볼 수 없게되었지만 그래도 카메라를 이동시키면 적의 상세한 움직임까지도 화면으로 보여주죠? 몇초동안이지만요
실제 전투에서는 건물뒤로가면 바로 그순간 안보여야할텐데 말이지요
게임이니까 그런거겠죠? ㅎㅎ 이것을 이용하여 여러분은 무궁무진한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커다란 집 한채를 두고 적과 내가 대치중입니다. 여러분은 한방은 덜 강력하지만 적 전차보다 연사력이 조금 좋고
적 전차는 한방이세지만 연사력은 좋지못합니다.
처음 적을 발견한 적이 집의 왼쪽모퉁이라고 합시다.
쏘고 숨었습니다. 적이 표시되는 몇초동안 적은 내가 또 왼쪽모퉁이로 빼꼼할거라생각하고 포를돌리고 조이고있습니다.
기다리십쇼 왼쪽으로 가려는 페이크를 넣으세요 보여주지않고 그쪽으로 살짝만 움직이면됩니다.
미니맵에서 적이 사라졌을때 오른쪽 모퉁이로 가셔서 빼꼼, 샷을하고 튀어주세요
그럼 또 적은 오른쪽 모퉁이를 쪼겠죠? 이럴땐 적의마지막움직임이나 상세한움직임을 보기위해
마우스 오른쪽버튼을눌러서 포를 고정시킨다음 카메라각도를 조절하여 관찰을 잘 해야합니다.
그래야 덜맞고 많이 때릴 수 있지요
경전차에게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시작할때 오른쪽에서 시작하여 맵의 가운데를 우회하여 원을그리듯이 다시 베이스로 돌아왔습니다. 몇초뒤에는 또 적이 사라지겠죠? 그럼 또 가서 비춰주고 적이 나를 쏘겠다 싶으면 거꾸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긁고온다던지 이런식으로 정찰을 하시면 오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초반에는 적에게 보이는 적은 오직 당신뿐입니다 경전차님
당신을 쏘려고 전진하다가 멈춘 전차는 화면가운데에 적의 실루엣이 보이게놓고 t를 눌러주세요
화력지원이 필요하다! 라디오가 뜹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자주포에게 화력을 지원할 수도 있죠 그리고 나를 잡으러 쫓아오는 적이있다 하면 진격하고있는 아군 쪽으로 도망치세요
적은 쫓아오다가 자리를잡고 에임을 조인 아군들에게 녹아버릴것입니다. 쫓아오지않는다면
적의 진격속도를 늦추고 주요 포인트를 아군이 먼저 선점했고 먼저 한대라도 더 때려서 승리에 한발자국 더 가까워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군의 주요포인트 선점, 선방의 기회 를 제공하는것도 다 경험치, 돈으로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시스템적인 한계로인해서 경전차는 힘들게 발견시스템에 의존해야합니다.
이것을 잘못 이용하면
적을 발견하고 코너뒤에 숨었습니다. 수풀뒤에숨었기에 적은 모르겠죠
하지만 적을 발견하면 자신도 발견되었다는 생각을 가지셔야됩니다.
숨어있다고해서 적이 나를 완전히 모르는 것은 아닙니다.
구석에 숨는다고 숨었는데 적이 잡으러 들어와버리면 진짜 끝이죠
적이 화면에서 사라진 뒤, 진짜로 이동할곳, 숨을곳을향하여 가시는게 좋습니다.
구축님들 특히 수풀뒤에 숨어서 쏘시는거 거 100% 숨어지느거 아닙니다.
여기서 발견됨 시스템도 설명해 드려야겠네요
4. 발견되는 조건
적의 시야 안에서 엄폐 없이 있다.
적의 시야 안에서 발포를 하여 위치를 추측해내서 발견된다
적과 아주 가까운곳에서 기동했다.(건물뒤에있는적, 바위뒤에있는적이 보입니다.)
적의 시야 안에서 기동했다.
뭐 이상입니다. 위에것들은 완벽히 미니맵에 표시되는것들이고
완벽히 숨었어도 탄이 날라온 위치를 대강보고 저수풀뒤에숨었겠다 하는 대략적 발견이 있음을 또 명심해 주세요
미니맵에서 2칸안에서는 거의 100% 발포하면 들킵니다. 들킬거 각오하고 쏘세요 구축님들!
많이 게임을 돌리시다보면 이제 자주포가 주로 어디서 쏘는지 대강 알게 되십니다.
그곳에서 일직선으로 이곳을쏘면 맞겠는가? 도 생각하시면서
적을 쏘시고 적이 나를 쏴도 안맞지만 살짝 빼주시고 몸도 이리저리비틀어주시고
앞으로도 가보고 뒤로도 가보고 이렇게 살짝살짝만 움직여주셔도
자주포는 피해집니다. 적 두세발 쏴보고 죽으면 많이 아쉽잔아요
5. 장애물 시스템
그리 무겁지않은 1~5티어에서 겨우 최고속도 35~40키로를 찍고 달립니다.
앞에 나무를 무너뜨리면 속도가 반으로 준다고 합니다.
두개를 연속으로 넘어뜨리면 거의 정지구요
가속력이 느린전차들은 나무는 피해주세요
6. 위성 시야시스템
자주포를 타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자주포는 쉬프트를 눌러서 정밀저격을 시도하면 위성지도로 화면이 넘어가고 위에서 보게되죠
이때 맵의 끝까지 다 볼 수 있습니다. 적이 표시되지는 않지만요
이를 이용해서 나무가쓰러지는것, 집이 무너지는것, 울타리가 넘어지는것 이런걸로 적의 이동경로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위성 시야시스템을 이용하기에 가능한 전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7. 대 포병 전술입니다.
바로 상대 자주포를 저격! 하는것인데요
이 전술은 5티어 이상타시면서 시도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낮은 티어는 솔직히 사거리도 별로 안되고 명중률도 좋지는 않거든요 ㅎ;;
어떻게 하느냐!
거의 모든 전차는 발포를하면 포탄의 궤적이 살짝살짝은 보입니다.
안보이느전차도있지만 보이는전차도 있죠 특히 자주포는 100% 보입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궤적이 시작된곳을 쏘시면
적의 자주포를 격파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폭파되는장면을 목격하지는 못하지만 곧 미니맵에 적의 불타버린차체가 뜨면 그쾌감이란..
이 전술도 흠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포를 적자주포를 돌린사이에 적 헤비를잡지못하여 뚫려버리는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조금의 시간을 투자한 후에도 적을 찾아낼 수 없다면 포기하시고 당장 쏠 수 있는 적군을 쏘세요! 적의 자주포를 잡아승리하는것보단 적의 라인을 붕괴시키는것이 승리로 가는데 더 도움이 되니까요
8. 전차는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나
전차는 엔진으로 움직임을 받고
캐터필러(무한궤도)로 움직임을 이어가서 땅을 박차고 나가며, 방향전환을 합니다.
무전기로 아군에게 적의 위치를 보고하며
탄약고에서 탄약을 장전하죠
또한 관측창으로 전차장이 바깥을 정찰하고
운전수가 기어넣어가면서 운전하고
장전수가 장전하고
포수가 조준, 발포하고
무전수가 무전기를 다루죠
이중 하나라도 고장, 부상을 입으면 전차는 제기능을 조금이라도 잃게 됩니다.
엔진은 빨갛게되면 제멋대로 앞으로가거나 움직일 수 없게되고 확률적으로 불이나서 실시간 데미지를 받습니다.
롤에서 점화 걸린것 처럼요 이 불은 시간이 지날수록 꺼질확률이 높아지지만 타죽을때까지 안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랗게 고쳐도 최고속력을 내기 힘들어집니다.
관측창은 빨갛게되면 시야를 확보할 수가 없고
노랗게 고치면 (음 이건 저도.. 잘) 고치게됩니다.?
무전기는 빨갛게되면 교신을 할 수가없고(아군이 발견한전차를 볼수없다거나 내가 발견한전차를 알려줄 수 없다거나)
노랗게되면 교신거리가 감소하고
캐터필러가 빨갛게되면 기동자체를 할 수가없고 회전이 불가하며
노랗게 고치면 회전할때의 감속력이 떨어져서 회전할때에 속력이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차이는 모르겠지만요 전)
포탑이 빨갛게되면 머리를 움직일 수가 없고
노랗게 되면 포탑을 돌리는 움직임이 느려지고
가끔이지만 포가 빨갛게되면 발포를 할 수가 없고
노랗게되면 정확도가 떨어지게 됩니다.(에임이 많이 모이질 않습니다.)
전차엔 기계만 있는게 아니죠 보이진않지만 승무원도 있습니다
전차장이 부상당하면(죽은거죠) 시야가 줄어들고
무전수가 부상당하면 무전거리가 줄어들고
장전수가 부상당하면 장전시간이 오래걸리고
포수가 부상당하면 정확도가 떨어지고
운전수가 부상당하면 전차가 전체적으로 느려집니다.
그리고 겪어보진못했지만 전차내구도는 있지만 승무원이 전원 부상당하여 멈춰버리는 식물전차?도 있다고 합니다. ㄷㄷ
여기서! 제일 효과적이고 타격주기 쉬운곳이
캐터필러 (궤도) 입니다.
궤도를 부순 구축, 자주포는 옆으로만 기어가버려도 쏠 수가없죠
그리고 머리돌리는것이 느린 전차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대부분 경전차나 하위티어에 속한전차들은 적의 탑티어 헤비에게 데미지를 줄 수가없죠
하지만 궤도를끊고 자주포를 부른다면? 적은 허무하게 탑티어를 잃게 될 것입니다.
또한 진격하는 적의 진격속도를 늦출 수 있고 도망갈시간을 벌게 해주죠
또한! 한번 부순곳을 또치면 수리되는시간이 초기화 되어버립니다 ㄷㄷ..
왼쪽궤도를 부쉈습니다. 돌아서 오른쪽 궤도를 치는데 빗나가버렸네요!
그럴땐 왼쪽궤도를 또 한대 툭 쳐주시면 오른쪽 궤도 박살내는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ㅎㅎ
그리고 이런 구조물들을 손상시키면
따로 분류를 합니다.
적에게 입힌 치명적인 공격으로 해가지고
결과창에 1인가 표시가되죠 궤도는
불태운데미지도 다 표시가 됩니다.
그러니깐 어떠한 전략적 움직임을 보이든
월탱은 거의 다 측정하여 경험치와 돈으로 준다는 것이죠
꼭 적을 킬 해야만 점수를 주는것이 아니니 이 글을 읽으신 전차장님들은
즐거운마음으로 작전에 임하듯이 게임을 즐기시면 됩니다.
9. 위장시스템
위장이란 적의 시야내에 들어가도 탐지되지 않는 매력적인 시스템이죠
안정적인 딜링, 적의 위치 리포팅을 위하여 필요한 시스템 입니다.
간단합니다. 그냥 수풀속에 숨어서 마우스오른쪽 눌러서 전차를 휘릭돌렸을때 포 빼고 안보이면 되요
조금이라도 삐져나와있으면 들키니 궤도 끝 조심하시구요
다만 완벽한 위장은 아닙니다.
발포를 하면 발포한 전차 주변으로 15미터간 구조물의 위장능력이 사라집니다.
그럼 15미터 뒤에 숨어있으면 되겠네요 쉬울 것 같죠?
수풀은 조그만한데 15미터 뒤로 가면
정면의적은 못보겠지만 조금만 왼쪽 오른쪽으로 가면 단번에 님위치가 들키게 됩니다.
위장은 정말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곳에 숨었더니 자주포도피할 수 있고 적의 선방을 때리는데 좋더라
뭐 이런 개인적인 경험이 많이 필요하기때문에
많이 뛰어봐라 자신이 모는 전차에 맞는 숨을곳을 찾아보아라 라고 밖에 말 못해드리겠네요 ㅎㅎ
10. 헐다운
거의 대부분의 전차에서
포를 달고있는 포탑, 포탑에서도 적에게 내놓을 수밖에없는 포탑정면엔
포방패라는 무시무시한 방어력을 가진 장갑이 있습니다.
포방패만 보이면 나는 적을 쏴서 뚫을 수 있지만 적은 나를 쏴도 포방패로 막을 수 있다!
이러한 것이 바로 헐다운이라는 전략적 움직임입니다.

(인벤에서 퍼왔습니다. 정말 진짜 최고 간단하고 짤하나로 모든걸 설명한다!가 적합하네요 ㅎㅎ)
헐다운을 쓰고있는 전차가 A입니다. 이 전술을 쓰려면 부앙각이라는
포를 위 아래로 움직일수 있는 거리를 부앙각이라고 하는데
이각이 넓은전차 대부분의 미국전차는 이 전술이 가능합니다.
내가 언덕을 다 올라가지않았는데 적이 보인다 하거나 카메라를 돌려봤을때 내 머리밖에 안보인다 그럴때 쓰시면 됩니다.
티타임이나 역티타임은
다른글에서도 충분히 배울 수있고 또 어려운기술이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쉽다고 생각한 헐다운만 적어보았습니다.
이 글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지금까지 해온 게임을 되돌아보면
어떤 적군이 참 잡기가 힘들었는데 이런걸 이용하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발전하십시요! 그리고 무서워지십시요!
우리는 한달정도 뒤에 북미에서 강하하는 괴수들을 상대해야하니까요.
타격감을 맛보고싶으면 헤비, 중형전차를 타세요!
심화된 타격감을 맛보고싶으면 구축을 타세요!
얍삽하고 나는 운전센스가좋아! 난 운전하고싶어 하시면 경전차를 타세요!
한방이 좋다 하시는분은 자주포를 타세요!
위에말은 90%맞습니다.
하지만
어떤전차든 정해진건 없습니다.
기동성이좋다면 중형전차도 경전차로 운용할 수 있고
한방이세다면 경전차도 구축처럼 운용할 수 있고
그런겁니다. 탱크는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서 평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도움이 많이 됬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틀린부분, 더 적어넣어야할부분 지적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