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 BDR G1B의 별명, 트랙 모양이 고구마를 닮았다 하여 붙여졌다.
고기육 : M6 를 칭한다. 죽어서 아군을 위한 고기(Meat)방패나 되는 것이 더 낫다! 라는 의미에서 붙여짐.
골드탄/골크탄/골탄 : 골드로 구입 가능한 포탄. HVAP, APCR, HEAT등이 있다.
(8.2패치 이후 크레딧으로 구매가 가능해지며 골크탄이라는 별칭이 생겨났다)
골티슨.88야티: JgTig.8.8 cm의 별명. 골드 야티슨이라 붙여진 이름이다.
구KV : 가끔 언급되는 녀석으로, KV-1과 KV-2로 분화되기 이전의 KV를 뜻한다. OP의 대명사였다.
괴수/굇수 : 양키의 반대로 실력이 출중하거나, 고티어를 다수 보유하는 등의 보통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는 사람을
일컫는 말
게이브이 : KV의 애칭(?)
게이킹 : kv-2의 속어 일종의 은어이거나 흔히아는 게이라는 말의 저속어일지도(?)
게이티: 통신사 KT를 칭함. 지난 업데이트에 핑이 많이 올라가 KT를 비꼬는 말임
김일병 : KV-1의 운용이 서투른자를 칭하는말 (한국서버)
게티 : GW Tiger의 약어
게판 : GW Panther의 약어
김병X : KV 시리즈를 일컫는 용어, (예: 김병삼, 김병사)
개구리 : 미국 구축전차 t95를 위에서 봤을때 개구리형상을 닮았대서 붙여진 별명.통곡의 벽이라고도 한다 .전면장갑이 마우스보다 괴랄한 305mm이기 때문에 왠만한 관통력은 뚫어도 데미지가 안들어간다 .
공간장갑 : 장갑과 장갑사이 공간을 두는것으로, 게임내에선 T26E4, 즉 슈퍼퍼싱의 공간장갑이 유명하다.
슈퍼퍼싱은 첫 등장시 공간장갑때문에 사기가 아니냐, OP다 소리 갖가지 다 먹었다. 오죽하면 이때 생긴 용어가
'슈퍼신(SuperGOD{?})'
강행정찰 : 적진에 난입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대략적인 포지션을 알려 자주포의 방열, 전차들의 방향을 정해
준다. 소련의 T-50과 같은 전차나 소련이나 미국 고티어 미듐들이 이런일을 하는대, 적절한 엄폐는 필수.
최근에는 '그냥 R 세번 따다닥 누르고 돌격해서 스팟 조금만 띄우고 죽는것' 으로도 부르는대, 이는 잘못된 표현
이다.
고고학자 워게이 : 무슨 애니이름같지만, 워게이밍넷이 페이퍼플랜이나 시험만 하고 끝난 전차까지 발굴해내는것을
칭찬하는 뜻으로 쓰인다. 전문가를 부르고, 실제 전차의 주포발사음을 녹음했다고도 하며, 기동시 궤도의 소리, 각종 주포와
탄종까지 찾아내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일명 '밀덕'의 한 부류라 해도, 이 게임에 나온 백수십대의 전차중 몇대나 알
고 있었는가?
나삼팔 : PzKpfw 38nA의 약어
늅 : Noob. Newbie(뉴비)의 약자로 게임상에서는 보통 못하는 사람이나 바보같은 행동을 하는자를 뜻한다.
카페에서는 굇수와 동의어로 많이 쓰인다. 늅늅이라고도 한다. 가끔 자신을 늅이라 폄하하면서도 전적은 사발면같은 굇이 다수.
너숙청 X호 : IS시리즈를 일컫는 말 IS가 스탈린 이름의 약자인데 스탈린이 숙청을 자주해서 생긴 별칭
능선 플레이 : 능선을 두고 왔다갔다하며 싸우는 전술. 헐다운을 활용한 대규모 전투라고 보면 된다.
주로 미국 전차들이 자주 써먹는다.
덕국(德國) : 독일의 한자 발음. 독일의 애칭으로 사용됨.
도탄 : 탄의 입사각이 좋지 않거나, 목표 전차의 장갑이 두꺼워 탄이 튕겨나가는 현상.
독간지 : 독일 전차는 멋지다. 혹은 독일 전차는 간지난다 의 줄임말.
주로 독일 유저들이 힘들때마다 "그래도 독간지" 라고 스스로를 다독일때 많이 쓰인다.
나의가슴이독간지를지목했다!
돌머리 : 포탑 장갑이 두꺼운 전차를 이르는 말. 대표적으로 T29 이후의 미국 중(重)전차들이 있다.
대원수, 대원수 * 호기 : IS 시리즈를 칭하는 애칭 IS의 뜻이 Iosif Stalin 이다.
떡장갑 : 장갑이 매우 두꺼운 것, 또는 그 전차.
티XX : 미국 탱크앞에 붙는 T()를 티로 발음하여 부르는 것 ex) 티삼사 T34 <-> 떼삼사 T-34
떼XX : 러시아의 탱크앞에 붙는 T-() 를 떼로 발음하여 부르는 것 ex) 떼삼사 T-34 <-> 티삼사 T34
똥포 : 대구경 단포신 포를 칭하는 표현으로, 단포신이어서 명중률과 관통력이 낮아 주로 HE탄종을 사용한다.
등대 : 대표적인게 채피(M24 Chaffee)등인데, 주요 진격로가 보이는 풀숲에서 가만히 있으며 관측되는 적들을 아군에게 알리는 것을 뜻한다. 움직이지 않으며 관측만 시켜도 경험치,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대포병 : 자주포의 포탄궤적을 추적하거나, 오브젝트 파괴를 추적하여 보이지않는 적 자주포를 파괴하는것.
고수들은 그냥 있을거 같은곳에 한방 쏘면 운좋게 잡는다(...). 장전시간이 길고 탄적재량이 적은 자주포는 시도하
진 말자. 또한, 3~4발 쏘면 자리를 이동해주는게 좋다.
두부 : 독일 7티어 중형전차 VK 3002(DB)의 별명. 참고로 같은 중형이자 7티어인 판터는 '연두부' 라고도 불린다.
데이터베이스를 뜻하는 DB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독호치 : Pz.Kpfw.38H735(f)의 애칭. 본래 '호치키스'(스테이플러말고)라고, 프랑스 전차였는대 독일군에 노획당했는지
부어르프라맨이라고, 지상의 스투카라 불리는 로켓발사기를 장착한 버전도 있다.
도리도리 : 상대방 전차와 붙어있을때, 혹은 조준당했을때 포탑을 좌우로 돌려대며 조준을 어렵게 하는것. 이는 해치 조준
을 어렵게 하므로, 삑사리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임의로 도탄각을 주어 뜻하지않은 도탄을 기대할 수도 있음.
허나 너무 심하게 흔들어 헤드뱅잉(...)수준에 이르면 오히려 포탑측면이 뚫릴수가 있다.
디피엠, DPM : Damage Per Minute의 약자로, 포탄공격력*연사력을 곱해 나온 1분당 공격력이다.
사실 DPM은 고티어나 저티어나 별 차이 없다. 판터의 75/100과 KV2의 152mm 유탄포도 사실 장전시간
때문에 어차피 비슷비슷.
로스케 : 러시아인을 얕잡아 부르는 말. 잘 쓰이지는 않는다.
로렌/로레인 : 프랑스의 9티어 미디움 탱크인 Lorraine 40t의 줄임말이다. 로리애인이 아니다
래머 : 추가장비인 장전기를 영문(rammer)으로 부르는 말.
룰루비데 : 프랑스의 5호 구축전차 S-35CA의 모양이 현대식 변기와 흡사하여 붙여진 별명
리드샷 : 예측샷으로도 불리우며 이동이 빠른 적 전차의 진행방향과 탄속, 탄착군을 계산해 진행방향에 포탄을 쏴
맞추는것. 북미유저들이 한섭으로 이전할때 핑차이로 이 리드샷에 혼란을 겪었다.
마법의숲 : 무로방카 동쪽 산림지역을 이르는 말. 안에서 뭐가 튀어나올지 모른다 하여 붙여진 이름.
망햇쳐 : 스톡상태의 Hetzer를 이르는 말.
목고자 : 대부분의 TD나 자주포처럼 포탑이 없는 전차.
무뢰베 : 뢰베(Lowe)의 애칭.
물장갑 : 장갑이 매우 얇은 것, 또는 그 전차.
망(亡)리 : M3 Lee의 애칭 다만 프랑스 트리 업데이트 이후 망리신세를 벗어났다는 얘기가 있다. 반댓말은 흥리.
엔하위키엔 사리(死Lee)라고도..
물체 : 소련의 9티어 구축전차인 object 704를 뜻함. object의 뜻을 그대로 해석하여 부른 것이다.
모빌슈츠 : 소련 1티어 MS-1의 별명. 당신이 1티어고, 풀업한 모빌슈츠를 근거리에서 만났다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문어발 : ①트리를 파다보면, 그 사이 같은 티어면서 다른 차종으로 건너갈 수 있는 징검다리같은것이 있는데, 이 트리를 타는 것. ②한 국가나 여러 국가에서 여러개의 트리를 한꺼번에 파는 것.
바샤티옹 : 프랑스 10티어 중형전차. Bat Chatillon 25 t의 별명. 빠샤, 바삭티옹 등으로도 불린다.
보노보노 : 프랑스 4티어 경전차 AMX 40의 별명. 경전차 주제에 보노보노처럼 굼뜨고 느리기 때문에 붙었다.
사진출처: 엔하위키 미러
부왘 : 부왘포를 쏘는 것. 일종의 의성어(?). 한번 맞으면 맞은 상대는 온갖 쌍욕을 다 할것이다.
근대 근거리에서 쏘면 발사체인 KV2도 소폭의 스플래시 데미지를 입는다.
부왘포 : ① KV-2의 152mm 주포. ② 한번에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대구경포 (유의어 똥포)
부앙각 : 주포가 얼마나 높이거나 내릴수 있는지를 뜻함. 높이는 각도가 앙각, 내리는 각도가 부각으로 이를 합친 것. 독일
전차들이 부앙각이 낮아서 시가전에서 옥상위의 대전차보병에 대항하지 못한 사례도 있다. 게임에선 미국의 부앙각이 좋은편이고, 프랑스의 부앙각이 안좋은편. 부앙각을 활용한 헐다운(Hull-Down) 전술도 있다.
버스 : ①소련의 자주포 SU-14를 일컫는 용어. 두툼하고 직각인 차체가 버스를 닮아서 파생되었다 전해진다.
②실력이 그저 그런 사람이 고수의 플래툰에 묻어가는 행위를 '버스 탄다'라고 부르기도 한다.
비만쥐 : 독일 10티어 Maus의 별명
비둘기 : 프랑스의 르노FT-17 과 BS자주포의 애칭. 비둘기같은 생김새때문에....999 근데 마시쪙을 외치지 못하는 성능...
배고밀 : 주포 구경이 105mm인 주포들을 칭함.
빵국 : ① 프랑스는 빵이 매우 인기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독일도 빵이 인기가 있는데...)
② 프랑스의 수도 파리가 '파리바게트'라는 브랜드를 생각나게 하여 빵국이 되었다고 한다.
빵탱 : 프랑스 탱크들을 일컬어 칭함.
빵터 : 판터 차체의 카피버전을 사용한 프랑스 전차 AMX M4 1945의 별명
뺑뺑이 : 기동성이 좋은 전차가 느린 전차를 상대할 때, 적 전차 주변을 계속 돌아 적이 자신을 쏠 수 없게 만듬과 동시에
장갑이 약한 측면이나 후면을 공격하는 전법.
변기통 : 프랑스의 5호 구축전차 S-35CA의 모양이 현대식 변기와 흡사하여 붙여진 별명
별떼기 : 매일 첫 승리시 경험치를 2배씩 주는 이벤트에서 승리하여 경험치 X2마크를 '떼'버리는것.
박쥐 : Bat.Chat.25t의 별명. 앞의 세글자 Bat.만 보면 뜻이 박쥐이기 때문.
밥통 : KV5는 전방에 무전수가 탑승하는 자리가 있는대, 이것이 크게 튀어나와 마치 밥통을 연상케하기때문에 쓰인다.
그 옆은 국통.
바늘포 : 말 그대로 바늘처럼 매우 길고 가늘고크고아름다운탄속이 빠른 포. 연사력과 탄착군이 훌륭하나 발당 데미지가
이뭥미다. 판터만 해도 7티어가 대부분 1,000이 넘는 체력을 가지고있는대 발당데미지가 135다.
문제는 이게 여러발 쏴야하므로 노출될 위험이 크며, 저지력이 부족하다보니 몰려오는 적을 막기 힘들다.
반대로 이는 연사력으로 궤도를 끊어먹어 일시적으로 진격속도를 저지시키는 위용을 뿜어낼 수도 있다.
보안관 : 쉐리프(sherriff). 이들은 가끔 이벤트로 "나잡으면 골드줌ㅋ" 라며 이벤트를 하는대, 이거 하나 잡겠다고 아주
난장판이 벌어지거나 팀킬이 발생하기도 한다.
블라인드샷 : 시야에서 사라진 적 전차를 예측하여 사격하는것. 사실상 운과 감각에 의존하는대다, 설령 맞췄다고 할지라도
맞춘것을 확인할 방법이 없으니.. 일반 전차보단 자주포가 자주 쓰는편.
사호구/사돌/4돌 : 4호 구축전차(JagdPz IV)의 약어. 3호 돌격포(StuG III)의 애칭인 삼돌이가 정착되며 파생된 것으로
사호구축이라 안하고 사호구에서 끊어읽는 이유는 동티어 구축전차들보다 밀리는 성능때문으로 보인다.
그도 그럴것이 다른것들(VK3001H, 3601H등)이 다 버프먹은 75/70 쓰는판에 지혼자 88/56쓰니.. 거기다 차체도 낮은것이 위장도 잘 안된다.
스톡 : 노업그레이드 상태를 이른다. 스톡인 경우 대부분 성능이 안좋다. 예) 티거 스톡, KV 스톡
정확한 뜻은 재고량(물건재고량 할때 그 재고량). 좀 둔한사람을 욕하는 뜻도 있다.
가끔 풀업해도 욕나오는 전차가 있지만
스핑크스 : T95에게 붙은 별명. 궤도앞부분이 스핑크스석상처럼 튀어나와있어서 붙여진걸로 추정
신부님 : 미국의 자주포 M7 Priest의 애칭. 이유는 Priest라는 영단어 때문(프리스트는 사제라는 뜻도 있다).
쌀국 : 미국을 칭하는대, 아무래도 일본어의 미국 한자표기는 米國이고 이는 한국어로 굳이 풀이하면 쌀국이라서 일본어의 영향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동남아국가가 미국의 쌀원조를 많이받아 미국을 쌀국이라 칭하기도 한다.
삼돌이 : 독일 5티어 구축전차 StuG 3호의 별명. 게임에선 구축전차로 등장하나, 본래는 돌격포이다.
사골포 : 주로 소련 전차쪽에 이것이 많은데, 5~6티어때 연구한 주포를 7티어, 8티어때까지 계속 사골처럼 우려먹는 포를
말한다.
삼대산맥 : 영국의 처칠 l, 처칠vll, 검둥이왕자 전차를 두고 하는말.
서버에임 : 옵션에서 킬 수 있는 기능인대, 핑차이를 고려하여 조준선을 이동시켜주는 기능. 좀 하는사람들은 없어도
잘만 맞춘다.
스킬 : 각 승무원은 직책에 맞는 여러 스킬을 보유할 수 있다.
소간지 : 독일 전차가 각지고 멋있지만, 그중에서 소련 전차가 더 멋있고 맘에 드는 사람들이 일명 '소간지'를 만들어냈다.
암스 : 프랑스 탱크인 AMX 시리즈를 한글 발음으로 읽은 것. 아맥스, 아막스, 애맥스 등으로도 불린다.
아모랙 : Ammorack. 탄약고가 손상되었거나 파괴되어 유폭된 상태를 뜻함. 탄약고가 손상되면 장전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며 파괴될 경우 남은 전차의 체력에 상관없이 무조건 파괴처리된다.
악성종양 : M3 Lee나 ARL V39등의 차체위에 붙어있는 총탑이나 부포를 칭하는 말인데, 악성종양인 이유는 쓰지도 않는 부
분인데, 데미지가 들어가기때문....특히 M3 lee는 바위뒤에숨어도 악성종양이 튀어나오는 심한 암덩어리를 안고있다... 혹이라고도합니다.
안쎈츄리온 : 쎄지않다는 센츄리온(....)이란뜻으로 센츄리온Mk.1 의 별명.
아티 : arty의 외래어격. 자주포를 뜻하는 말이다. 발음이 아래의 야티와 비슷하니 주의.
야티/야티슨 : JagdTiger의 약어. 야크트의야 티거의 티 그리고 위장이 매우 똥망인지라, 전차장 추가스킬중 육감*영어로
는 식스 센스)를 찍었다면, 전구가 쉬지않고 켜지는대 이것을 비꼬는 말로, 전구를 개발한 에디슨의 슨을 따 서 슨.
야판 : JagdPanther의 약어
양키 : 본래의 의미인 앵글로색슨계 외에 기타 외국인 플레이어들을 통칭하여 일컫는 의미로 쓰이며, 특히 실력이 좋지 않은 플레이어들에게 많이 쓰인다.
엄마 : MarderII. 독일 3티어 구축전차인 마더2를 발음이 같은 영단어 Mother로 해석, 엄마라는 별명이 붙었다.
역티타임 : 정면장갑이 아닌 트랙과 측면장갑을 이용한 티타임.
이백시인 : 독일 10티어 헤비 E-100의 별명. 시성 이백 선생이라고도 불린다.
이치로 : 독일 9티어 헤비 E-75의 별명
이오공 : 독일 9티어 미디움 E-50의 별명
울프팩 : 주로 중형전차가 구사하는 전술로, 여러 대가 우루루 몰려다니며 상대를 둘러싼 채 점사를 가하는 전술을 말한다.
딱 잘라 말하면 다구리. 특정 전차의 이름 뒤에 -팩을 붙여 부르는 경우가 많다. ex)호구팩
유폭 : 탄약고가 파괴된 상태를 뜻하며 유폭되면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무조건 파괴된다.
유인유도대전차미사일 : 소련의 A-20경전차의 애칭. 차라리 적 전차에 들이받고 죽는게 더 좋다는 의미에서 붙여짐.
유조선 : Tankers! 라고 시작하는 워게이밍 공지내용을 번역기로 돌리면 유조선!이 되므로 쓰인 말.
워게이 : 월드오브탱크의 제작회사인 워게이밍 넷을 부르는 애칭. 게이가 아니니, 선입견을 갖진 말자. 설마 그럴사람이
있을까?
엘크 : 프랑스5티어 경전차인 ELC AMX의 줄임말(?) 산악의 요정이란 별명이 있지요 -_-ㅋ숲속의 다니는 엘크는 무서워요 ㄷㄷ 안보여
아리랑 : 프랑스 헤비트리의 ARL44의 애칭
야!이백 : JagdPz E-100을 뜻함. 자매품 야이뷁
오공엠 : 척 봐도 알겠지만 독일 10티어 중형전차 E-50M을 뜻한다.
이스X : 소련 중전차 IS시리즈의 호칭. 여기에 숫자를 붙여서 사용한다. 동의어 X호기 ex):이스칠, 이스육
엘퀴벌레 : 프랑스 ELC AMX가 숲속을 돌아다닌다거나 하면 바퀴벌레처럼 보이지도 않고 잽싸게 움직여서 붙여진 이름
일베충 : 일간베스트에서 '광주는 폭동이다','운지!' 같은 카페내에서 금지된 단어를 남발하거나 비매너 유저등을 속되게
이른다. 게임내에서 이들을 보면 상큼하게 신고숙청해주자.
오공비 : 프랑스 10티어 헤비 AMX 50B를 칭한다.
영길리 : 영국 전차들을 통틀어 일컫는다.
오픈탑 : 상부가 개방된 전차들을 뜻한다...스포츠카?이런 전차들은 기본적인 환풍기의 5% 플러스 효과가 적용돼 있다.
1선, 1.5선, 2선 : 중전차들과 구축전차까지 교전에 들어가는, 게임의 승패를 결정짓는 두번째 요소. 첫번째는 경전차의
강행정찰이 되겠다.
사실상 여기엔 헤비전차들의 실력과 미듐들의 기동, 자주포와 경전차의 활약에 갈린다.
1선은 주로 헤비들이 맞붙는곳이다. 여기서 소수 미듐들이 치고빠지기를 가하며, 헤비들의 몸싸움이 격해지는곳.
1.5선은 중형이나 구축전차들이 자주 있는곳인대, 중형들은 우회로를 찾기위해, 구축은 화력지원을 가하기위한 위치다.
사실상 1선에서 조금 떨어져있으나 직간접적인 화력지원을 가할 수 있는 위치를 뜻함.
2선은 구축전차나 저격만하고 먹고사는 전차들, 일부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아티들이 위치하는곳이다. 2선에선 1선쪽 시야가
잘 닿지 않으며, 최전방이냐 후방이냐라고 따지면 후방이다.
허나, 이 전선은 때에 따라 달라지니 정의를 내리려고 하는건 바보짓.
월오탱 : 월드 오브 탱크의 약자. 영어로는 WoT라고 한다.(왓?!)
월오플 : 월드오브탱크의 후속작 개념인 World of Warplane을 뜻한다.
월오쉽 : 전쟁의 양..이 아니라.. 월오플과 마찬가지로 워게이밍넷의 3번째 작품인 World of Warships의 약자.
짱쎈츄리온 : 안쎈츄리온과는 반대로 강력하고 크고아름다운 뜻의 별명으로 센츄리온Mk.7/1 의 애칭이다.
지갑전사/Wallet Warrior : 경험이 없는 사람이 고티어 전차 (ex-뢰베, 59식) 등을 타는 것을 말한다.
좋은기름 : S-51의 애칭. 모 광고의 "좋은 기름이니까 S-Oil " 라는 멘트에서 S-Oil의 발음이 S-51 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별명.
중공업 : 미국 T1 Heavy의 별칭. 이런 칭호(?)를 얻게된 계기는 구글번역.
지근탄 (至近彈): 아주 가까운 거리에 떨어지는 탄알. 또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쏜 탄알.
고폭탄등은 전차 주변에 떨어지면 그 파편때문에라도 미약한 데미지를 주기도 함.
징징이 : 특정 국가, 전차만 구렸다고 징징거리면서 여론을 조성하는 자들을 뜻함.
주로 고수들이 3~4스킬 승무원과 1~2티어를 타고 초보들을 학살하는것을 말한다.
장포신/장신포 : 똥포가 짧고 장전속도가 느리다면, 장신포는 길고 관통력이나 탄속이 빠르다.
판터의 75/100이나 E50의 88/100이 게임내에서 가장 긴 주포.
지뢰 : 성능이 심히 떨어지거나 하는 전차들. 4티어에 대부분이 몰려있기에 4티어가 월탱에 입대하는 관문이라거나, DMZ라
표현도 한다.
저질 : 처칠. 성능이 구려서 쓰는게 아니라, 단지 입에 착착(?)감기기때문에 쓰인다고 보자.
비슷한게 블랙호구. 이것도 까는게 아니라 그냥 애칭삼아 쓴다고. 다만 가끔 처칠이 입에 안맞는사람은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짤짤이 : 엄폐하다가 튀어나와 쏘고 재장전한 뒤 다시 쐈다가 빠지는것. 이는 사실상 모든 전차의 기본전술중 하나이다.
조폐기 : 크레딧이 잘 벌리는 전차를 칭한다. 뢰베나, M4 셔먼등.
천조국: 1.미국의 국방비가 1000조에 가깝다 하여 미국을 빗대어 사용하거나, 2.고대 중국에서 신하나라를 부를때 사용한다는 설이 있으나, 1에 더 신빙성이 있는듯, 실제로 2012년 미국 국방예산은 7074억 달러로 환율을 적용 (2011년 말 1300원)을 적용해보면 910조원....이지만 국토방위부, FBI 대테러 예산등을 합치면 1조달러는 가뿐히 넘는다.
충각 : 빠른 속도로 적 전차에 들이받아 데미지를 주는 것. 자신의 전차의 중량이 무거울수록 가해지는 데미지가 크고 자신 이 받는 데미지가 적어지며, 속도가 빠를수록 커진다.
물리엔진적용으로 운동량 = mv[kg*m/s] 충격량 = Ft[N*s][kg*m/s] = [kg*m/s^2 *s] = [N*s] 이 적용됩니다 .
취사병 K모 씨 : KV5가 가진 밥통과 국통에의해 붙여진 별명.
차체하부 : 전면장갑의 아래쪽에 왼쪽에서 볼때 / 자로 된 부분을 뜻한다. 말그대로 전면장갑 아래.
이 부분은 상대적으로 장갑이 얇아서 관통이 쉽게되는 경우가 많다. 허나, E-50의 경우엔 전면과 차체하부가 똑같이 120mm
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그냥 전면이나 치는게 좋을지도.
클립탄창 : 기관포나 프랑스의 특성이다. 클립으로 포탄을 여러발 묶어 한번에 소진하는것으로, 치고빠지는 전술에 유용.
클립탄창 전차들은 주로 3~6발을 빠르게 소진하고 다시 빠지는 전술을 쓰기때문에 잘못만나면 진짜 무섭다.
캡 : Cap. 캡쳐의 약자로, '기지를 점령하라' 는 뜻이다.
크레딧 팩터 : 게임 내 화폐인 크레딧을 벌어들이는 값을 말한다. 골탱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5티어 전차들의 크레딧 팩터가 가장 높으며 고티어로 갈수록 유지비 증가가 크레딧 팩터 증가보다 낮기 때문에 적자가 난다. 전차의 특성과 티어별로 크레딧 팩터는 다르다. 하지만 전투에서 크레딧을 많이 벌어들이는 방법은 무조건 적에게 가한 데미지이다. 킬수는 크레딧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고티어 골탱들이 돈을 벌어들이는 이유는 이것이다. 8티어급 화력으로 엄청난 데미지를 주지만 정작 유지비는 적게 나간다. 게다가 골탱자체의 크레딧팩터는 8티어와 다르게 추가적으로 붙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격차는 더 나는편.
코게이 : 워게이밍 넷의 한국지사인 '워게이밍넷 코리아' 를 부르는 말.
탱디 : 탱크 디스트로이어 (Tank Destroyer), 즉 구축전차의 준말.
티타임 : 차체를 약간 비틀어 일반 정면장갑도 경사장갑의 효과를 내게 하는 것. 이름의 유래는 튕길때 각도가 각각 1시 30분, 4시 30분, 7시 30분, 10시 30분같다 하고, 이중의 일부가 영국의 티타임과 같은 시간이기 때문.
탑티어 : 게임시작시 로딩화면에서 전차목록을 보여주는데, 이때 가장 윗부분에 있는 전차의 티어등급을 뜻한다.
예: IS-1(7티어)이 맨 위에있으면 그방은 7탑방.
탑방 : 만약 9티어 T-54가 가장 높은 티어면, 이 방을 9탑방으로 칭한다.
통구이/Tong92 : 미국 8티어 자주포 T92의 호칭으로, '맞춘 상대를 통구이로 만든다'란 뜻으로 쓰임.
통곡의 벽 : 미국 9티어 T95를 뜻한다. 전면이 305mm(무려 흔한 30cm자를 넘는다.)라 사실상 뚫을 방법이 없기때문.
그에비해 측면은 뭐..
터렛 : 포탑을 뜻한다 . 구축은 대부분 포탑이 없다 .미국의 구축이 목이 돌아가는 포탑이 있다.
트랙 : 영어track 이며 바퀴의 걸쳐진 체인같이 생긴걸말하며 국어(한자어)로는 궤도(軌道)라 한다.
트리 : 약 8.1정도때는 1티어부터 10티어까지의 길을 180도 돌려놓으면 나무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추정.
트랙 샷 : 트랙을 끊어버려 움직임을 봉하는것.
판버린 : Panther-M10의 애칭. 이유는 판터에 미국구축전차 M-10울버린을 위장시켜서....
페르디, 퍼디 : Ferdinand의 약어.
포각 : 부앙각이 상하라면 포각은 좌우. 구축전차나 자주포등 일정 각도이상 포신을 움직이면 차체를 회전시키는데, 이때 그 한계를 뜻한다. 포각은 넓을수록 좋음
플래툰 : 일반계정은 2명, 프리미엄 계정은 3명까지 파티(?)를 맺고 같은팀으로 참가하는것을 말한다. 2차대전때 전차가
2~3대가 1소대로 정해져서이기도 하고 워게이밍에서 공식적으로 "4명이상이 플툰맺으면 밸붕요" 라며 3대 제한을 걸었다.
부디 같은티어나 ±1티어로 플툰을 맺자. 2이상 차이나면 팀에게 민폐.
플미 : 프리미엄 계정의 줄임말. 경험치, 크레딧 벌이에 큰 이점이 있으며 차고가 좀 예쁘게(?) 바뀐다. 전차에 추가성능을
주는건 아님.
플경 : 자유 경험치. 월탱에는 가용 경험치와 자유 경험치가 있는대, 예를들어 5티어 팬저 3/4호가 200의 경험치를 얻었
다면 200은 가용경험치로 3/4호 에서만 사용 가능하나, 5%인 10은 자유경험치가 돼 다른전차, 타국 전차에도 사용 가능하다. 가용 경험치가 우선적으로 사용됨. 골드를 이용해 정예전차에 남은 가용경험치를 변환할 수 있다.
포르노 : VK3001P의 별명. 야동아님 혹은 타이거P를 포르노티거라 부르기도 한다. 뽀로로 등으로도 불린다.
편차각도 : 총이나 대포같은 탄종이 목표물에 정조준하여 발사하였을때 탄도학에 의해 정확히 맞지 아니하고
그 주변에 탄착되었을때 원래의 목표지점과 탄착지점에서 발사지점까지 연장선을 그었을때 나오는 각도.
오차각과 같으며 기관총이나 포병사격에서 초탄을 발사한 후 그 오차만큼 다시 재조준하여 발사하면 정확히
맞는다 . 군대에서의 영점사격하여 그 오차만큼 크리크를 수정하는것 역시 이 편차각을 줄여 정확히 맞추기
위해서이다.
피쉬 앤 칩스 : 물고기와 감자를 튀겨만든 음식. 주로 영국 전차를 칭한다.
검색해보면 맛있어보이는 사진이 나오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영국음식임을 명심하자.)
호구식 : Type 59를 칭하는 별명. 한국서버 오픈 이후 북미 유저들이 대량으로 한국에 상륙작전유입되면서 호구식도 같이
들어왔는대, 이때 호구식이 OP다, 쓰레기다 하며 논란이 잦았다. 워게이밍넷은 재판될경우 예전처럼 한방에 호구식이
십수대가 존재하는 이른바 '중국내전'을 다시 보고싶지 않다며 판매를 중단했다.
여담이지만 한섭에서 호구는 욕으로 치부되는지 **로 표기됨.
혹 : 악성종양과 같은뜻으로 쓰인다 .
헐다운 : Hull-down. 적에게 포탑만 보여주는 상태. 미국의 전차들이 부실한 차체(hull) 방어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수법.
헤드온 : 적 전차에 바짝 붙어 포탑만 보이게 하는 전법. 보통 포탑 장갑이 두꺼운 전차들이 많이 구사한다.
흥햇쳐 : 풀업상태의 Hetzer를 이르는 말.
헷져 : 독일의 4티어 구축전차로 Hetzer 의 별명.
헤듐 : 헤비탱크같은 미디움전차, 미디움전차같은 헤비전차를 이르는 말. KV-1S가 대표적이다.
흥리 : 미국 4티어 중형전차 M3 Lee의 또다른 별명.
핵자주 : 미국 자주포를 칭한다. 대미지가 부왘. 자주 쓰이진 않는모양.
핵투발기 : 미국 8티어 T92의 별명으로, 한방 제대로 맞으면.. 으앙ㅋ주금
현수장치 : 차체부분의 이동이나 중량지지 정지의 역활을 수행하는 이동장치를 통틀어서 이르는 것이다.서스펜션이라고도한다.
해치 : 전차뿐만 아니라 여러곳에서 쓰이지만, 알필요 없고, 전차상부에 승무원이 들어가는 동그란 문 같은것으로
대부분 전차의 약점일뿐만아니라, 고폭이 뚫리면 아프다. 무쟈게.
-----------------------------------------------------------------------------------------------
재미있는 부분이 많아 인벤에 없어 올려봅니다.
출처는 월탱 카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