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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전차] FCM 50t

아이콘 인벤스타터
댓글: 40 개
조회: 11451
추천: 4
2014-02-14 14:06:11
8.11패치가 오래 걸리는김에 작성해보는 FCM 50t 후기입니다

먼저 FCM 50t의 특징을 살펴봅시다

1. 기동성
현재 8티어 골탱중에 가장 눈에 띄는 기동성을 가졌습니다
T-34-3이 휘귀해서 같이 달려보질 못했지만, 스펙상으로도 회전속도를 제외하고는 앞서는 부분이 많습니다
기동성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확실히 경쾌한 기동을 보여줍니다

2. 주포
저도 첫 골탱으로 뭘 고를지 많은 고민을 했었지만 FCM 50t의 주포에 관한 글은 없더군요
FCM 50t의 주포는 매우 훌륭한 스펙입니다
은탄 평균관통력 212는 8티어 골탱중에서 3번째이지만 9탑까지만 가는 MM값과 매우 좋은 시너지를 냅니다
(티삼사와 뢰베는 관통력때문에 10탑까지 갑니다)
나머지 정확도 조준시간 연사력 알파데미지 부앙각은 8티어 미듐역할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구요

3. 시야
시야가 무려 400m입니다
8티어가 가질 수 있는 최대시야에요
그렇다고 정찰을 할만한 탱크는 아니지만 후에 설명할 시야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4. 장갑
아마 이 50톤의 무게는 장갑철판의 무게가 아니라 모듈의 무게인가 봅니다
네 장갑이 없습니다.
몇몇 분들이 FCM 50t을 보면 겁없이 덤비게 만드는 이유죠

5. 모듈
FCM 50t을 앵벌탱으로서 효율을 극대화 시키시려면 소모품 할인을 잘 이용하셔야합니다
탄약고와 포탑구동부모듈이 단골로 망가집니다만, 천판 넘게 탔어도 탄약고가 나가기만하지 유폭난 적은 없습니다
(T-43 & 44 타면서 초탄에 유폭난 경험이 자주있던 저로서는 크게 문제시 되지않았죠)
특이한점은 정면에서 맞으면 무전수(?)가 죽습니다
소모품 할인때는 수리도구 위주로 사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승무원은 무전수보다 덜 죽거든요

미안해 무전수 ㅠㅠ

6. 덩치
FCM 50t의 미듐식 플레이를 제한시키는 가장 큰 골칫덩어리가 바로 이 덩치입니다
게임 초반 선점시 유리해지는 지역이 맵마다 있는데 FCM 50t은 일부 맵에서 해당지역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덩치가 커서 다 쳐맞거든요 ㅠㅠ

이 큰 덩치는 위장률과도 이어집니다
이 위장률이라는게 굉장히 복잡한 매커니즘이기 때문에 FCM 50t 후기에 쓸만한 내용은 아니지만
쉽게 말해 다른 미듐처럼 수풀 15m 사격후 유유히 스팟을 다시 찍으러 나온다던가 다른곳으로 빠진다던가가 안됩니다
수풀에 숨어서 스팟을 찍고 움직이는 순간(!) 걸립니다
즉, 조준하고 있으면 전구가 뜹니다 - 3초전에 스팟 되었다는 거죠
한대 쥐어패고 빠지는게 최선입니다

요놈의 덩치는 인파이팅을 어렵게 합니다
카렐리아나 광산처럼 미듐들 만남의 광장에 가면 인파이팅을 하게 되는데
이 때, FCM 50t은 이 아이들과 붙으면 안되요
물론 싸우러 가지 말라는게 아니라, 차체를 붙이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부앙각은 좋지만 높은 차체때문에 측면에 붙어버리면 FCM 50t은 적을 조준할수가 없어요
특히 붙길 좋아하는 소련애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7. 앵벌력
게임이 잘 안풀리는 날은 플미 기준 판당 4만 크레딧
게임이 잘 풀리는 날은 플미 기준 판당 5만 5천 크레딧 단위더군요
2일 잡고 계산해 본거라 오차는 많이 날 수 있어요


그럼 여기서부턴 약간의 팁과 공략을 드리도록할께요

1. 장갑
FCM 50t 의 정면 장갑은 120mm에 경사장갑입니다
이걸 그나마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옵니다
T-34-85Ch20_Type58GB21_CromwellM4A3E8_Sherman

6티어 미듐들은 보통 140대에 해당하는 관통력을 보여줍니다
이 친구들과 교전할때는 약간의 티타임으로 튕겨내 주면 됩니다 ㅎㅎ
점보는 제외합니다 고폭을 날리는 경우가 많아서...

2. 시야
게임 후반까지 살아남은 데다가 양측 모두 소수만 남았다면 그제서야 시야를 활용하세요
위장률이 좋지않은데다가 덩치가 커서 초반에는 시야를 써먹기가 어렵습니다
Object252
KV-5IS-3KV4T34_hvy
시야가 특히 짧고 느린 이 친구들은 390-400m즈음에서 때려주면 됩니다
영국과 미국을 제외한 타국 헤비들에게도 어느정도 통용되지만 뢰베나 이치로 같은 예외들도 있으니
편하게 소련헤비 및 티삼사로 기억하고 쥐어패주시면 됩니다

3. 충각
게임초반에는 빠른 기동성으로 적과 첫 조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첫 조우를 하는 상대는 적 미듐이나 경전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무게를 이용한 충각이 좋은 효율을 냅니다
AMX_50_100AMX_13_90T54E1Auf_PantherPanther_IIE-50
하지만 이 친구들은 왠만해서 박지 맙시다
프랑스 친구의 경우 한 클립에 죽기때문에 충각을 통해 나한테도 데미지가 들어오면 손해가 큽니다
1390은 위에서 말씀드린 덩치와 관련된 얘기입니다 FCM입장에서 충각으로 받는 피해는 얼마 없지만
1390의 한 클립에 죽기도 하고 측면에 붙어버리면 1390 한대도 못때립니다
오사이원의 경우 내가 더 피해를 입습니다 오사이원이 더 무겁습니다
(?) ㄷㄷㄷ
아청판터의 경우 의외로 무거워서 충각을 하고나면 내구도가 아쉽습니다
독일친구들은 쟤들이 더 무겁습니다 피해야 되요
추가로 무턱대고 박으시면 안됩니다 6-7티어 헤비들은 FCM보다 무거운 친구들도 많습니다

4. 주의해야할 친구들
FCM 50t이 약한탱크라 생각하진 않지만 1:1 상황을 피해야할 친구들이 있습니다
Ch14_T34_3
T-34-3 아닙니다....  호구식입니다
(Type 59 아이콘이 없네요)
몇번 밖에 못만나 봤지만 T-34-3 운영하시는분들은 연사력의
압박에서인지 맞딜을 꺼려하시는 느낌입니다
한대 맞으면 두대패주는 형식으로 (헤비라 내구도가 높으니 T-34-3입장에서 들어오질 못합니다) 싸울 수가 있는데....
호구식은 이게 안됩니다
일단 서로 탄간격이 비슷해서 한발씩 주고 받아야 하는데 저놈은 포탑을 때리면 안되고 차체만 때려야합니다
보너스로 피탄면적까지 작아서 조준을 해줘야 합니다
내구도로 딱 한발만큼 앞설 수 있지만 공격권이 호구식한테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데로 붙어버리면 FCM 50t은 싸울 수가 없으니 한발씩 주고받는 교전을 해야 하는데
조준을 정확히 해줘야 하니 한발이라도 빗맞추거나 도탄나버리면 그대로 밀려버립니다

팁 : 혼자 다니지 마세요, 호구식에 에임을 대고 T를 누르세요


T-54T-44
소련 미듐들입니다
416은 목도 안돌아가고 가벼워서 그냥 밟으면 됩니다만
이친구들은 밟아지지도 않고 붙어버리면 끝입니다
오사야 티어가 높으니까 그렇다치고 44랑은 최대한 한발씩 주고 받는 교전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포탑이 작고 포장갑도 넓어서 힘든친구입니다만, 경험상 호구식과 달리 차체가 FCM 50t의 탄을 도탄시키지는 못하는것 같습니다

팁 : 혼자 다니지 마세요

AMX_13_90AMX_50_100
한 클립에 차고로 가게되는 친구들입니다
별다른 수가 없어요
게다가 빨라서 빠질수도 없습니다
아군과 함께하거나 클립을 활용하지 못하도록 엄폐물을 끼고 한발씩 교환하세요

팁 : 혼자 다니지 마세요, 엄폐물을 찾으세요

5. 활약하기 힘든 맵
광산, 레드셔, 비행장, 숨겨진마을, 지크프리트방어선, 코마린 정도가 있겠네요

광산의 경우
가운데 광산 언덕을 차지하는데 분명히 도움은 줄 수 있지만, 그 이후 미듐처럼 활동이 불가능 합니다
광산의 수풀은 FCM에게 충분한 위장을 못 주는데다가 덩치가 커서 조그마한 돌덩이들이 구축전차의 탄을 다 받아내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언덕을 차지하는데 일조를 하고 언덕에서 적을 괴롭히는 운영은 다른 미듐들에게 맡기고 다른 곳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레드셔의 경우
어딜가든 전구가 뜹니다.... 분명히 다른 미듐으로 할땐 안떴는데 ㅠㅠ
FCM 50t에게 정말 애매한 맵입니다
아군이 많이 가는곳에 합류해서 한발씩 얍삽하게 꼽아주는게 제가 찾은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그마저도 요즘은 구축이 많아서 ㅠㅠ

비행장의 경우
초반에 미듐이나 경전차들이 바쁘게 향하는 북쪽 암석에 몸을 걸칠수가 없습니다
덩치가 문젭니다
암석은 포기하고 헤비라인 역시 큰 도움이 안되니 가운데 언덕에서 뭔가 건져 봅시다
적팀 구성상 남쪽 해안가로 쭉 치고 달려서 재미를 볼 수도 있지만, 상대가 조금만 잘해도 안 먹히니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숨겨진 마을의 경우
마을쪽에서 제공되는 수풀의 위장력이 형편 없습니다
나보다 앞에있는 미듐은 안 맞고 먼저 퍼맞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은폐보다는 엄폐위주로 진행해야 합니다

지크프리트 방어선의 경우
서쪽의 개활지에선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시가지에서도 큰 활약을 하기는 힘듭니다
아군 헤비들 사이에서 적을 괴롭히거나 빠른 기동성을 활용해서 탄을 빼주거나 포탑을 돌리게하는 서포팅을 해야합니다

코마린의 경우
창문이 뚫어져서 포탄을 주고받기 유리하게 만들어진 건물들이 아무의미가 없습니다
차체가 높아서 그냥 다 맞거든요
방호력도 낮아서 튕기질 못하니 할게 없습니다
기회를 봐서 적 탄을 빼주는 고기방패가 되줍시다



결론

사실 FCM 50t의 승률이 500판 즈음해서 포분산패치 이전엔 57%였는데 최근엔 많이 줄었습니다
덩치도 큰 데다가 구축들 명중률이 올라가니 강행돌파해서 게임을 터트리는 운영이 요즘엔 안먹히더군요
포분산패치 이후 롤한다고 월탱을 잠시 쉬었었는데 게임 분위기가 워..... 너무 루즈해졌더라구요

이런 분위기에 FCM 50t는 확실히 안어울립니다...
서로 에임을 쪼고만 있는 상황에서 덩치 크고 물장물장한녀석으로 돌파할만한 구석을 찾기가 쉽진 않거든요..
물론 돌파할 곳을 찾아 게임을 터트렸을때의 희열은 어마어마 합니다

제 생각에 FCM 50t는 어렵고 재밌는 그런 탱크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사용하는 이큅과 승무원 스킬입니다

4스킬 이후 스킬은
전차장 - iœ¡e°?i??e|¬i??i?°i??e§¤i?? e??iŒ”e°ⓒe?¸i?¸
포수    - i??e|¬i?¤e?… i?·i??i?°i??i£½i?Œi?? i?œi??i£¼i?¬ i†?i?? i™?i™”
조종수 - i??e|¬i??i?Œ i?¥i??i??i?°i??i??i§€i£¼iŒŒe°?i¹?e¸°i™?
무전수 - i??e|¬i??i™ⓒ i?¸i??i??i?°i??e³μi??i?? i™¸i¹¨iœ?i?¥
장전수 - i??e|¬i??i?¬i?¨ e°?i™”i??i?°i??i??e“œe??e??e|° e¶?i¶œiœ?i?¥

로 교체예정입니다

연사력이 좋으니 죽음의 시선과 매의 눈 시너지를 생각해 스킬을 바꿀 생각에 있고
5스킬이 되서 운영해보고 후기를 추가해보겠습니다

글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지고 글이 조잡해졌네요 ㅠㅠ
패치가 다되서 일단 올려놓고 기회가 되면 수정하겠습니다

Lv70 인벤스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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