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판다 이후 투기템의 변화에 대해 알고 계신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근데 의외로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 꽤 많으시더군요. 투기템에 아직 색안경을 끼고 계시다는겁니다.
그래서 이 글은 투기템의 변화에 대해 아직까지도 모르고 계신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분들은 양해를 ;:
소판다 이후 투기템의 변화가 크게 일어났습니다. 그 변화로 인해 투기템의 활용이 레이드에서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봤습니다. 명예템과 영던템 비교, 정복템과 레이드템과의 비교를......
먼저 명예점수로 살 수 있는 투기템과, 영던템의 비교를 하겠습니다. 이 비교는 저의 다른 글에서 언급을 했지만,
여기에 다시 한번 더 쓰도록 하겠습니다. 스샷을 보겠습니다.

이 스샷을 보시면 투기템의 변화가 어떻게 되었는지 감이 오실거라 생각합니다.
투기템이 기존의 <주옵션 1개+체력+보조옵션1개+탄력>으로 구성되었던게,
<주옵션1개+체력+보조옵션2개+기타 투기옵션>으로 변화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동템렙의 레이드템과 동일한 옵션이 부과 되었습니다. 463의 영던템과 464의 명예점수 투기템은
레이드용으로도 동급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자세하게 직접 스샷의 두템의 옵션을 비교해보면,
명점 투기템에 뚫려있는 파랑색 보석자리에 보라색 파보석인 민첩80+적중 160짜리 예리한 보석을 1개 박는다고 치면,
스샷의 저 명점 장갑은 민첩 734+ 치타449+ 적중 529가 됩니다.
반면에 영던템은 민첩 668+치타490+가속369가 됩니다.
즉 스샷의 저 2템만 단순 비교한다면, 명점템이 영던템보다 더 좋습니다.
다음은 레이드템과 정복점수 투기템과의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스샷을 봅니다.

이 스샷에서 정복점수 투기템과, 판다 첫 레이드던전인 모구샨 금고의 공찾템과 일반템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각 템에 달려 있는 옵션 수치와, 템렙을 비교해보면, 정복점수로 사는 투기템은 모구샨 금고의 공찾템보다 템렙 7이
높은만큼 투기템이 모구샨 공찾템보다 더 좋습니다. 모구샨 일반템보다는 템렙 6정도의 약간 안좋을뿐입니다.
이 말은 모구샨 일반템 > 정복점수 투기템 > 모구샨 공찾템 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상의 두 스샷에서 보시다시피 투기템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보통 정복점수 투기템은 레이드 일반템보다 템렙이 더 높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보조옵션이 달랑 1개밖에 없는
관계로 레이드에서는 외면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아닌것입니다. 템렙이 레이드 일반템보다 떨어진 대신에,
레이드템과 동일하게 2개의 보조옵션이 붙게 되었습니다. 투기템이라고 색안경을 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보통 확팩 열리고 나오는 첫 던전은 영던 졸업급 정도면 무난하게 간다고 합니다.
이것은 명예점수 투기템+영던템 해서 463이상 템렙이면 모구샨 금고를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니면 무기를 제외하고 명예점수 투기템 졸업이면 모구샨 금고를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복점수 투기템은 383템렙의 레이드용템과 동급입니다. 이는 모구샨 금고뿐만 아니라, 모구샨 금고보다
상위의 던전인 공포의 심장과 영원한 봄의 정원 일반정도는 충분히 갈 수 있는 스팩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하드모드는 장담을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하드모드는 열외로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확팩 초기 3종 레이드던전
일반정도는 정복점수 투기템 졸업이면 충분히 갈 수 있다고 보여진다는 것입니다.
단 여기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탱은 열외입니다. 투기템에는 탱템이 없는거 아시죠?
그리고 템이 투기템이라고 레이드 못갈 필요는 없는 대신에, 마부 보석을 레이드용이 아닌,
PVP탄력이나 PVP위력 마부 보석을 도배해서 온다면 이것은 욕먹어야겠죠.
아무리 투기템이 이제 레이드템과 차별이 없다고해도, 마부+보석은 아직 레이드용과 투기용은 차별이 있죠.
그러니 단지 투기템입고 영던이나 레이드 왔다고 까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투기템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하지만 레이드에서 마부+보석의 투기용을 깐다면 그냥 욕먹으면서 레이드용으로 바꾸세요 ㅋ
P.S) 불성때 와우를 해본적이 없으신분들은 지금 이렇게 바뀐 투기템에 이해가 안되실겁니다.
그런데 레이드템과 동일하게 옵션이 부과된거는 이번에 혁신적으로 바뀐게 아닙니다.
과거로의 회귀입니다. 투기템이란게 처음 나온 불성때, 그때 투기템 정말 좋았습니다. 물론 레이드용으로요.
문득 냥꾼 머리부위가 생각나는군요.
불성때 티어의 최종 단계는 티어 6이었습니다. 지금 격변으로 치면 티어 13이죠.
그 불성때 레이드용으로 티어 최종단계인 티어6 머리보다 투기템이 더 좋았다면 믿겨지시겠습니까?
그것도 투기템 최종단계인 야만(투기장 시즌 4)도 아닌 그보다 한단계 아래인 투기장 시즌 3 머리였던 복수심 머리가
더 좋았다는 사실. 그때문에 그때 냥꾼들이 투기장을 안하는 유저도 그 투기 머리가 먹고 싶어했을정도입니다.
왜냐하면 그당시 투기템에 보조옵션이 2개도 아니고 3개씩 달리고 그랬거든요.